YouTube와 Google에서 동영상의 검색결과 페이지 순위가 다른 이유( YouTube SEO, 검색 엔진으로서의 YouTube )

YouTube와 Google에서 동영상의 검색결과 순위는 다릅니다.

 

유튜브 검색결과는 채널, 재생목록, 동영상이 모두 포함되고 구글 검색에는 동영상만 표시되므로 다르게 나올 수 있는데, 유튜브 필터를 동영상으로만 한정해도 결과가 너무 다르게 나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

 

“절반 이상 YouTube에서 1 위를 차지한 동영상은 동일한 검색어에 대해 Google에서 1 위가 아닙니다.”

“Google 결과에 표시되는 YouTube 동영상이 많을수록 YouTube보다 순위가 더 다릅니다. ”

“최신 동영상이 더 자주 업로드되는 검색어 일수록 차이는 커집니다.”

 

참고로, 최신 동영상이 더 자주 업로드되는 검색어 일수록 차이는 커지는 이유는 유튜브는 최신 동영상을 통해 보다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해 최신 동영상을 우대해주고  구글은 동영상의 품질을 확인하는데 더 시간이 들기때문에 늦게(10주후에나)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YouTube 또는 Google 비디오 중 어느 것이 더 낫습니까?

( 출처 : Search Engine Watch 의 . Google videos vs. YouTube: Which is the best video search engine? )

YouTube가 Google 비디오보다 “더 나은지”또는 그 반대인지 말하기 어렵습니다. 두 검색 엔진은 다르게 사용되는 경향이 있지만 둘 다 매우 인기가 있으며 동영상을 올바르게 최적화하면 둘 다 귀중한 트래픽 소스입니다.

생성하는 콘텐츠 유형은 각 검색 엔진의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질문에 답할 수있는 짧은 동영상을 만드는 경우 Google에서 더 쉽게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더 길고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동영상을 만들면 YouTube에서 더 나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 검색 엔진으로서의 Google

특정 검색

누군가 Google에 가면 특정 항목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어떤 일을하는 방법을 알아 내고, 특정 사실을 추적하거나, 여러 옵션의 차이점을 조사하려고합니다. Google은 그 자체가 매체가 아닌 다른 것을 찾는 도구로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즉각적인 자원

Google이 표시하는 동영상은 간결하고 유용한 경향이 있습니다. Google의 동영상 결과는 방법 및 기타 구체적이고 즉각적인 리소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목적으로 제작 된 동영상은 검색어 및 개별 동영상에 따라 다르지만 Google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품질 결과

Google은 또한 사용자 만족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것이 사람들이 계속 돌아 오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품질이 낮은 동영상 제작자가 경쟁 업체보다 애드워즈에서 더 높은 입찰가를 제시하더라도 품질이 낮은 동영상보다 고품질 동영상을 선호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품질’은 모호하고 다소 주관적인 측정 항목이며 Google은 자사 알고리즘이 품질을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해해야 할 중요한 점은 Google이 더 많은 광고 비용을 위해 좋은 결과를 희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동영상 검색 엔진으로서의 YouTube

엔터테인먼트 중심

전반적으로 사람들은 엔터테인먼트를 찾기 위해 YouTube를 찾습니다. Google은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최대한 빨리 보내길 원하지만 YouTube는 사용자 가 계속 시청 하기를 원합니다 .

시청 시간이 동영상 품질의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주변에 붙어서 전체 동영상을 본다면 그 동영상이 흥미롭고 유용하거나 재미 있다는 좋은 신호입니다. 시청 시간도 사용자 만족도와 상관 관계가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즐거운 고품질 동영상을 많이 찾고 시청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계속 YouTube를 다시 방문 할 것입니다.

긴 동영상이 선호됨

YouTube의 경우 시청 시간도 수익 창출과 관련이 있습니다. 누군가가 동영상을 오래 볼수록 YouTube에서 더 많은 광고를 표시합니다. 이것이 YouTube가 순위에서 짧은 동영상보다 긴 동영상을 선호하는 이유이기도합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Google 비디오와 YouTube가 다른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이유가 밝혀졌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알고리즘의 차이점이 무엇 인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 구글이 비밀을 얼마나 면밀히 지키고 있는지 고려할 때 우리는 조만간 알아낼 가능성도 없다.

하지만 그 동안 두 검색 엔진이 정확히 동일하지는 않더라도 결과에서 종종 중복되는 부분이 많다는 사실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두 곳 모두에서 좋은 순위를 매기는 몇 가지 일반적인 원칙이 있다는 것은 당연합니다.

 

 

YouTube와 Google의  알고리즘이 왜 그렇게 많이 다른가요? 

 

검색 의미 및 행태의 차이

구글

초기에 Google의 유일한 목적은 사용자 검색(쿼리)에 대한 응답으로 사용자에게 페이지 링크를 제공하는 것이 었습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는 링크를 클릭하고 사이트를 떠났습니다.

지식 정보 및 추천 스니펫의 출현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Google을 떠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환경이 다소 바뀌 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oogle의 목표는 페이지 조회 기준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있는 결과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본질적으로 거래적이고 단기적입니다.

다른 주요 차이점은 Google은 사람들이 찾고있는 것이 말 그대로 동영상을 포함하여 모든 것이 될 수있는 범용 검색 엔진이라는 것입니다.

유튜브

YouTube에서 사용자의 목표는 동영상을 보는 것입니다. 그들은 빨리 떠나려고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검색 엔진 사이트 (즉, YouTube)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이트에서 시간을 보내려고합니다.

 

수익창출 방법의 차이

구글

Google에서 수익 창출 알고리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공되는 페이지 조회수를 높히려고 합니다.( 조회수의 가치를 최적화하려고 합니다.).  그렇게하지 않으면 Google은 지배적인 검색 엔진 일 수 있지만 사용자는 다양한 방법 (친구, Facebook, Amazon, Bing, 문자 메시지, 메시징 플랫폼 등)을 통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으려 할 것이고 검색엔진으로써의 구글에서 이탈할 것입니다.

따라서 검색엔진 구글은 궁극적으로 관련성 및 검색결과 품질을 높히는 방향으로 알고리즘을 만들것이고 이렇게 함으로써 강력한 경쟁에 도전받으면서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만족스런운 페이지 검색결과 뷰”를 최대한 많이 생성하고자 할 것입니다. 이러한 요소는 또한 관련성, 링크 및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에 의해 어떤 형태로든 (직간접 적으로) Google의 유기적 순위 요소를 주도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일반(자연)검색의 검색품질지수를 높이므로써(검색결과의 만족도를 높이므로써) 구글 광고(AdWords)의 CPC 입찰가를 올림으로써 (광고)수익창출합니다.  

이러한 원리는 구글 광고(구글 AdWords) 알고리즘을 높면 쉽게 이해할수 있습니다. 이 알고리즘의 원래 핵심은 각 광고주가 특정 금액을 입찰한 다음 입찰에 광고 클릭률 (CTR)을 곱하여 순위가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누군가가 1 달러를 입찰하고 광고의 CTR이 2 %이고 두 번째 광고주가 0.50 달러를 입찰했지만 CTR이 5 % 인 경우 실제로 두 번째 광고주가 첫 번째 광고로 표시됩니다. 잠시 생각해보십시오. 각 광고가 100,000 회 게재되면 어떤 광고가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릴까요?

Ranking Videos on Google and YouTube - Study Shows How They Differ-1

( 참고자료 : 1. Ranking Videos on Google and YouTube: Study Shows How They Differ )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1 순위 광고는 2순위에 광고에 비해 훨씬 더 많은 클릭을 얻습니다. $1.00 을 입찰한 회사를 1 순위 광고로 올리면 $2,500.00 이상의 수익을 얻을 있음이 확실합니다.(네이버의 방식)

그런데, Google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또한 실제로 그렇게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순수 수익 화는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 점유율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Google이 지배적이고 “전통적인”검색 엔진일 수 있지만 검색엔진이 아닌 다양한 대체 수단들(친구, Facebook, Amazon, Bing, 문자 메시지, 메시징 플랫폼 등)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YouTube의 수익 창출은 훨씬 더 복잡합니다. 모든 측면을 살펴 보지는 않겠지만 핵심적인 차이점은 분명합니다. YouTube에서 사용자가 동영상을 시작할 때 초기 작업은 앉아서 동영상을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즉각적인 답변을 찾거나 무언가를 클릭하고 페이지를 떠나지 않습니다.

키워드 광고(CPC ,Cost Per Click) 에만 의존해야하는 구글과 달리 유튜브 내에는 다양한 광고 공간과 방법(CPC , CPV Cost Per View)이 있습니다. 광고는 동영상이 재생되기 전에 오른쪽 레일에 표시되거나 동영상 자체에 오버레이로 표시되는 등 서로 다른 시간과 방식으로 표출될 수 있습니다. 여기 에서 다양한 광고 형식 중 일부를 볼 수 있습니다 . 광고는 YouTube 검색 결과에 표시될 수 있으며 현재 동영상 실행이 완료되면 추천 동영상에도 표시 될 수도 있습니다.

광고의 특성을 고려할 때 YouTube의 가장 큰 가치는 소비자의 시청시간을 늘릴 수 있는 동영상과 그 동영상을 담고 있는 채널, 재생목록입니다. YouTube의 장기적인 시장 점유율은 댓글, 좋아요, 공유 및 삽입과 같은 것을 포함하여 만족도를 나타내는 다른 측정 항목을 통해 Google (검색결과 페이지)에 반영됩니다. 최근 YouTube가 신선도에도 비중을두고 있다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YouTube 동영상 최적화 체크리스트

이하는 Ranking Videos on Google and YouTube: Study Shows How They Differ를 번역한 글에 각주를 달았습니다. 핵심은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조회수와 시청 시간을 늘리면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YouTube 채널의 전반적인 최적화도 중요하지만 이 섹션에서는 개별 동영상을 최적화하기 위해 수행해야하는 작업에 중점을 둡니다. 작업의 첫 번째 부분은 비디오를 촬영하기 전에 시작됩니다. 사용자 수요가 많은 주제를 식별하기 위해 원시 키워드 연구로 시작합니다.

YouTube 관점에서 이것은 귀하의 비즈니스에 적합한 키워드를 의미하며 YouTube의 기존 동영상도 적절한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Google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키워드 조사를 시작할 수 있지만 (좋아하는 키워드 조사 프로세스 사용) YouTube 검색 창에 관련 용어를 입력하여 어떤 자동 완성 제안이 나오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려할 사항은 지금 키워드로 나오는 인기 동영상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소규모 비즈니스가 있고 현재 순위 동영상의 조회수가 많고 구독자 기반이 많은 상위 계정에서 나온 경우 이 주제는 YouTube에서 추적하기에는 너무 경쟁적 일 수 있습니다.

현재 순위가 매겨진 콘텐츠 유형도 검토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YouTube가 이러한 검색어와 관련된 사용자 의도를 어떻게 보는지, 지금까지 동영상의 길이가 얼마나 적절한지, 그리고 동영상 콘텐츠로해야 할 일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과의 다양성이 크고 동영상 컬렉션이 주제에서 약간 벗어난 것처럼 보인다면 사용자 쿼리 / 의도에 중점을 둔 동영상으로 순위를 매길 수있는 기회가 더 클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런 다음 동영상을 스크립팅하고 촬영할 때 YouTube 알고리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동영상에 대한 사용자 참여입니다. 그 구성 요소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동영상 시청 시간( How long they watch your video )
  2. 비디오 시청에서 다른 비디오 시청으로 이동하는 경우 (긍정적입니다)(If they move on from watching your video to watching another video (this is a positive))
  3. 동영상 조회수(Video view count)
  4. 공유 수(Share count)
  5. 채널 구독자 수(Channel subscriber count)
  6. 다른 사이트의 링크 및 삽입(Links and embeds on other sites)

이러한 이유로 훌륭한 비디오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배워야합니다. 비디오가 간단한 방법 주제이고 콘텐츠를 간단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면 충분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비디오를 만든 후 다음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동영상을 설명하는 파일 이름을 선택하세요.
  2. 눈길을 끄는 제목 선택
  3. 비디오와 관련된 강력한 태그 세트를 선택하십시오.
  4. 최소 200 단어에 대한 상세하고 완전한 설명을 작성하십시오.
  5. 적절한 카테고리에 배치

이러한 요소는 두 가지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1. 비디오의 관련성을 설정합니다. YouTube (및 Google)는이 정보를 사용하여 동영상이 어떤 쿼리에 적합한 지 이해합니다.
  2. 사용자가 동영상 시청을 시작하도록 유도합니다. 조회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므로이 부분을 짧게 변경하지 마세요.

성공하려면 비디오의 관련성을 설정하고 사용자가 시청하도록 유도해야합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가 있습니다. 동영상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동영상 조회수를 높이면 순위를 매기는 데 매우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이를 수행 할 수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블로그 게시물에 동영상을 추천하고 여기에 삽입하세요. 그런 다음 다음 여러 단계에서 보게 될 블로그 게시물을 홍보하는 것과 동일한 프로세스를 따릅니다. (사이트에 삽입된 조회수는 사용자가 YouTube에서 내 동영상을 보는 것과 같은 조회수로 계산됩니다.)( Feature the video in a blog post and embed it there. Then follow the same process for promoting the blog post that you will see in the next several steps. (Embedded views on sites count as views just as if the person were watching your video on YouTube.) )
  2. 유기적 소셜 프로모션( Organic social promotion ) : 페이스북 등에 유료 광고를 하라는 의미입니다.
  3. YouTube를 포함한 유료 소셜 프로모션 ( 조언 :  프로모션 동영상에 대한 시청 시간과 참여도는 채널 측정 항목에 포함 되므로 유기적 순위를 높이는데도 도움이됩니다! )( Paid social promotion, including on YouTube (Bonus: watch time and engagement on your promoted videos count toward your channel’s metrics, so they help boost your organic rankings too!))  : 제가 아는 회사도 앱 프로모션을 통해 동영상 노출 광고를 했는데 훌륭한 성과를 얻었다는 피드백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4. 이메일 목록에 있는 사람들에게 메일을 보내서 시청을 유도하세요.( Send it out to email lists )
  5. 타 사이트에 귀하의 비디오를 넣어주세요.(  Get third party sites to embed the video )

 

참조 :  이 잘 알려지지 않은 요소가 YouTube 채널을 폭발시킬 수있는 이유

LinkedIn, Google+, Quora 또는 다른 곳과 같은 소셜 커뮤니티의 활발한 회원이라면 잠재적으로 거기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독자 기반을 구축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동영상을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Google 순위와 큰 차이가 있습니다.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조회수와 시청 시간을 늘리면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석 :  검색엔진최적화에서 광고를 얻은 클릭과 시청시간은 최적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 기본 통설인데, Ranking Videos on Google and YouTube: Study Shows How They Differ 는 광고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 Here ‘s Why”비디오 시리즈 를 통해 YouTube 광고를 통해 해당 비디오를 홍보 할 때 더 많은 시청 트래픽을 확실히 볼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는 유기적 순위를 구입할 수 없지만 YouTube에서는 효과적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공정하게 말하면 간접적인 효과입니다. 여기서 순위를 직접 구매하는 것은 아니지만 유료 캠페인은 시청 시간과 같이 YouTube가 보는 신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Google 비디오 최적화 체크리스트

YouTube 동영상 최적화의 기본 사항은 Google에 최적화할 때 계속 적용됩니다. 기본적으로 비디오의 파일 이름, 제목, 설명, 태그 및 카테고리를 의미합니다. 적용되지 않는 것은 비디오 참여 측면이며 키워드 조사 및 주제 선택 프로세스도 다르므로 여기서 시작하겠습니다.

Google은 광범위한 기반 플랫폼이기 때문에 YouTube에 비해 동영상 사용이 제한됩니다. 동영상을 반환한 424 개의 쿼리를 조사한 결과, 그중 하나만 상위 100 개 결과에 5 개 정도의 동영상을 포함했고, 쿼리 중 21 개 (5 %)만이 상위 100 개에 2 개 이상의 동영상을 포함했습니다. 꽤 드물다.

주제 선택의 관점에서 Google에서 실제 기회가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시간을 할애 할 가치가 있습니다. Google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에는 아래의 목록에 속하는 하나 이상의 동영상이 있는 것이 매우 일반적인 검색어 유형이 있습니다.

  1. 정보용 비디오
  2. 튜토리얼
  3. 방법
  4. 리뷰
  5. 연예계(Entertainment)

주석 : 일반적으로 How to에 해당하는 것에 대한 검색어에 대해 동영상이 표시됩니다. 위에서는 정보용 비디오, 튜토리얼, 방법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리뷰와 연예계(Entertainment)도 동영상이 결과 페이지에 표시된다는 것은 저도 Ranking Videos on Google and YouTube: Study Shows How They Differ 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보시다시피 위 목록에 상업적 범주를 포함하지 않았습니다.(연예계(Entertainment)는 상업적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네이버 등의 포털에서 연예계을 소식을 실어 검색자를 잡아두는 것처럼 연예계(Entertainment)는 검색자를 구글 검색에서 유튜브로 이동시켜 유튜브에서 광고 수익을 얻고자하는 취지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명심할 것은 구글에서는 귀하의 동영상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줄뿐 바로 실행되지 않습니다.(=시청할 수 없습니다.)   결국 비디오는 구글 또는 자신의 웹 사이트가 아닌 YouTube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Google이 검색 결과에 동영상 한두 개를 표시하려는 경우(보통은 3개의 동영상을 보여줍니다.), 이 동영상들중 귀하의 동영상이 있다면, 이것은 훌륭한 브랜딩이며 수많은 트래픽 유입을 얻을 수 있는 대단히 훌륭한 기회입니다.

Ranking Videos on Google and YouTube - Study Shows How They Differ-2( 참고자료 : 1. Ranking Videos on Google and YouTube: Study Shows How They Differ )

 

무엇을 선택하든 Google이 현재 Google의 첫 페이지에 해당 검색어에 대한 동영상을 표시하고 있는지, 그리고 현재 그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고 믿을만한 이유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여기에서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가 시작되며 Google이 YouTube와 어떻게 다른지 더욱 드러냅니다.

Google은 관련성 및 중요도 (링크) 와 같은 기존 순위 신호에 더 많은 비중을 둡니다 . 그래서 이것은 당신이 해야할 일에 대한 코스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강력한 관련성 신호 보내기 : 여전히해야한다고 말한 기본적인 YouTube 최적화 (파일 이름, 제목, 설명 등)를 기억하십니까? 여기에서 Google에 강력한 관련성 신호를 보내는 데 열심히 노력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게시물, 소셜 미디어 및 다른 곳에서 홍보하는 방법에서 이를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스팸을 보내지 않고 경쟁 동영상보다 더 강력한 신호를 보내십시오.

귀하의 동영상으로 연결되는 링크 얻기 : 예, 여전히 중요합니다. 동영상에 링크를 추가하면 Google에서 동영상의 순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됩니다.

동영상을 소셜로 공유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는 아래의 게시글을 살펴보세요.  상당히 학문적인지만 전하는 메세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추천][왜, 소셜(SNS)의 반응(공유, 좋아요)는 중요한가 ?]구글 검색 상위노출 요소들의 가중치 공개(2014년 구글 검색순위의 상관성과 순위 요소들에 관한 연구 결과 : SEO Rank Correlations And Ranking Factors 2014 – Google U.S. –)

 

Ranking Videos on Google and YouTube: Study Shows How They Differ 는 Google 비디오 최적화 체크리스트로 강력한 관련성 신호 보내기, 귀하의 동영상으로 연결되는 링크 얻기 라는 2개의 압축된 문장으로 정리하였는데, 구글 순위요소는 아래의 웹페이지 최적화 요소들에 기본합니다. 따라서 동영상 순위도 아래의 순위요소(ranking factor)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의 게시글이 담고 있는 내용은 그 분량이 너무 많습니다. 꼭 필요하신 분들만 추가로 살펴보세요.)

 

구글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 총정리: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1~50)

 

구글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 총정리 :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51~100)

 

구글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 총정리 :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101~150)

 

구글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 총정리 :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151~205)

 

 

참고자료 : 1. Ranking Videos on Google and YouTube: Study Shows How They Differ

  1. Why YouTube and Google Rank Videos Differently – Here’s Why #140

3. Google videos vs. YouTube: Which is the best video search eng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