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ndex metrica

Yandex Metrica(얀덱스 메트리카, 웹분석 도구) 사용법

 

태그(추적 코드)를 생성하는 방법 

Getting started with Yandex.Metrica. Step 1: creating a tag(1:45)

1.Choose settings(기본 설정)

[Add tag]를 선택하여 (추적 분석할) 태그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Yandex.Metrica_add tag

[Tag name] 은 분석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적당히 만들어주시면 되고, 

[Website address]는 기본으로 루투 도메인(예:www.example.com)을 넣어주는데 특정 디렉토리나 서브디렉토리만을 입력하시면 특정 서브디렉토리만 추적 분석할 수 있습니다.

얀덱스가 웹사이트를 살펴보고 서브도메인을 갖고 있으면, [include sub-domains] 이 표시되는데, check 해주세요. 

[Session Replay, scroll map, form analysis] 는 검색자의 활동(마우스 이동, 스크롤 및 클릭)에 대한 자세한 기록을 재생하여 볼 수 있는 기능이니 on해 주세요. (on사용시 추적 코드가 좀 더 길어집니다.)

사용약관 동의하시고 [Create tag]해주세요.Yandex.Metrica_add tag_2

 

나중에 Session Replay 를 활성화하려면 아래의 방법데로 해주세요. 

  1. Yandex Metrica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2. 좌측 메뉴에서 Settings을 클릭합니다. 
  3. Tag 탭을 클릭합니다. 
  4. Session Replay, scroll map, form analysis 버튼을 클릭해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5. Save를 클릭합니다. 

( 이미지 출처 :  Yandex Metrica Session Replay 활성화하기 )

 

2.Install the code snippet on the site(상세 설정 및 코드 얻기)

Yandex.Metrica 태그용 코드 스니펫을 어떤 방법으로 설치 방법을 선택합니다.(Choose how to install the code snippet for the Yandex.Metrica tag)
1) HTML 을 이용하여 넣은 방식, 2)CMS(Content management systems, 워드프레스 등)에서는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tag number(예: 57233803)을 넣는 방식, 3) tag management system을 이용하는 방식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yandex metrica_intall the code snippet-1

 

스니펫을 복사하여 코드를 추적할 페이지들에 붙여넣기합니다. 모든 페이지에 넣을 수 없으니 <head></head>안에 넣어주세요. 

 

사용법

 

상세

 

 

 

Session Replay를 분석하는 방법

세션 재생 기술은 사이트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각 페이지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사용자가 모든 마우스 움직임, 키 입력 및 클릭에 이르기까지 탐색하는 방식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자 동작을 정확하게 재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행동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통해 사이트 소유자는 탐색 및 유용성 문제를 해결하고 사이트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How to analyze recordings

Session Replay technology offers an entirely new level of detail for analyzing the behavior of site users. You can replay user actions exactly as they occurred, to see what happens on each page and how users navigate, right down to every mouse movement, keystroke and click.

Detailed analysis of user behavior helps site owners to iron out navigation and usability problems and increase the site conversion rate.

 

사이트 분석

한 눈에보기에도 세션 재생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가 사이트를 탐색하는 방법, 태그를 추가하는 데 어려움, 특정 작업을 수행하거나 수행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많은 트래픽을 처리하는 경우 각각의 모든 세션을 개별적으로 검사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사용자를 다른 그룹으로 분류하고 각 그룹에서 샘플을 가져 와서 그런 식으로 동작을 분석하는 것이 더 유용합니다 (실용적인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Yandex.Metrica는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 트래픽 소스, 광고 캠페인, 검색어, 마지막 세션 이후 시간 등을 포함한 각 세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포괄적 인 필터 시스템을 사용하여 매개 변수 또는 매개 변수 조합으로 세션을 그룹화하십시오.
  • 비 전환 세션에서 전환을 선별하는 목표 를 설정 합니다.

 

Analyze your site

Even at a glance, the Session Replay data can tell you a lot about how users navigate your site, what difficulties they entag, and why they perform or don’t perform certain actions. If your site handles a lot of traffic, it doesn’t make sense to examine each and every session individually. It would be more useful (not to mention practical) to sort users into different groups, take samples from each group and analyze behavior that way. Yandex.Metrica gives you everything you need:

  • See highly detailed information about each session including the traffic source, ad campaign, search query, time since last session and much more.
  • Use the comprehensive filter system to group sessions by any parameter or combination of parameters.
  • Set goals to sift out conversions from non-converting sessions.

 

주의해서 살펴볼 페이지들( 찾아야 할 것, What to look for)

Session Replay 기술을 이용할때 귀사/귀하가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할 메인페이지에서의 사용자의 행동입니다. 

사용자가 주요 작업을 수행하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메인 페이지는 아래와 같으며 이들 페이지들에 더 많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방문 페이지들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처음 보게되는 페이지입니다. 이 페이지들은 특히 중요합니다.(Landing pages. These are the first pages that users see once they’ve clicked on your ad. They are particularly important.)

  • 등록 페이지 :  등록 페이지가 직관적인지 확인하십시오.( Registration page. Make sure that your registration page is intuitive. )

  • 검색 양식 (제품 검색 양식)(Search form (product search))
  • 제품 카탈로그(Product catalog)
  • 제품 정보(Product info)
  • 장바구니(Basket)
  • 주문 확인 페이지(Order confirmation page)
  • 결제 페이지(Payment page).

또한 등록 또는 주문 확인 프로세스를 검토하십시오. 세션 재생은 등록 프로세스의 어느 단계에서 사용자를 잃는 경향이 있는지 또는 주문 확인 프로세스가 충분히 간단한지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session replay(세션 재생)기술 이외에도 클릭 및 링크 맵을 사용하여 사이트에서의 사용자 행동에 대한 전체 개요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국가, 운영체계(OS), 브라우저 종류를 간단한 아이콘을 통해 알려주고, Pageviews(살펴본 페이지수), Search phrase(검색어), Sessions number(검색이후에 30초이상 머무른 시간=session의 수), Time on site(사이트에 머무른 시간), Goals(목표), Resolution(검색기기의 해상도), Search engine(검색엔진의 종류), Ad system, Region(검색 지역, 광역시/특별시/도정도까지 보여집니다.), Landing page(방문한 페이지), Exit page(이탈한 페이지), Social network, Last visit(일정기간에 방문한 숫자같은데 일정기간이 어떤 기간인지는 모르겠습니다.), Ip network, Session parameters, User parameters, Tag labels, Device type(검색에 사용한 장치,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을 보여줍니다. 가장 큰 특징은 매우 직관적이고 시각적이라는 점입니다. 
 
보여지는 내용들은 arrange column 을 click하신 후
yandex metrica_Arrangement columns
 
보고싶은 column 을 클릭하시면 되고, 우측 파란색 네모칸안에 요소들은 드래그하여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yandex metrica_Arrangement columns_상세화면
 
 
+ 를 누르시면 분홍색 네모칸과 같이 추가정보가 나옵니다. 초록색은 검색 session을 보여줄 사이트내 컨텐츠를 보여줍니다. 흥미로운 것은 우측에 파랑색 네모칸인데, 어디서 이 session으로 들어왔고 유입될때의 검색화면을 보여줍니다. 아래의 경우, 네이버 모바일(m.search.naver.com)에서 들어왔고 검색자는 “8600분해”로 조회했으며 동영상 밑에 웹검색결과 페이지에 2번째에 노출되어진 이 사이트(copy114.kr)을 보고 들어왔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Session Replay_191102
 
구글을 제외한 모든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줌 등)은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때의 화면과 검색어를 보여주는데, 구글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구글과 얀덱스가 경쟁관계여서 그런 것 같으며 구글은 구글 애널틱스를 통해 확인해야합니다. yandex metrica_검색엔진에서 검색시 화면 캡처
 
yandex metrica_session replay_상세 주석_1
 
구글 광고 집행 내역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referring site 컬럼에 ads.google.com 으로 표시되는 것이 구글 광고 집행 내역입니다. Session number 컬럼은 구글 광고를 통해 노출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광고를 보고 들어온 가망고객이 어떤 페이지를 방문했는지 어떤 행동을 했는지 녹화된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전화하기 버튼을 미리 만들어 두었고 가망고객이 실제로 버튼을 누른다면 정확한 전환을 측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yandex metrica_구글광고_google ads가 노출된 페이지와 노출회수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_1
 
 
Session in which 와 for people with 를 이용하시면 메트리카에서 분류 저장하고 있는 모든 검색 조건(condition)을 이용하시어 보다 정확한 웹분석이 가능합니다. 
Sessions in which 를 선택하고 Keyword(검색어)를 선택한후, 필터값에 검색을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로 시작하는 키워드들이 표시됨은 물론 click수까지 표시됩니다. 
Session Reply_Sessions in which
 
for people with 를 선택하고 Characteristics > Age > Age 45-54 를 선택하시면 45~54세의 검색자가 검색한 결과만 보실 수 있습니다.
yandex metrica session replay_for people with
 

Session Replay 저장(export, back-up)

우측 상단에 저장버튼을 누르시면 가능하며Session Replay 저장_export_back-up

 
이를 통해 백업한 화일은 Session Replay 저장_export_back-up_1 입니다. 아래는 이미지로 캡처한 것입니다. → (플레이버튼)을 누르시면 Session Play 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링크들이 살아있어 메트리카에 접근할 수 없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백업 화일을 보내 강력한 메트리카 Session Replay 기능들을 알려줄 수도 있고 사이트 성과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단, 메트리카에서 제공하는 저장(export, back-up)은 50개까지만 가능합니다. 50개를 넘는 것을 저장하시려면, 
Session Replay 저장_export_back-up_2
 
크롬에서 세션 리플레이를 실행하시고 [인쇄] -> [PDF 저장]을 하시면 session 숫자에 구애받지 않고 몇천개도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session No 앞에 [+]를 click하신 후 저장하시면 2열의 상세 정보도 다운로드할 수 있고 분홍색 네모칸처럼 검색엔진 검색화면 링크 버튼도 저장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크롬 pdf 저장의 단점은 우측 부분이 잘린다는 점이고 이를 조금이라도 보완하기 위해서는 세로저장 대신 가로저장을 해주세요. 
Session Replay 저장_export_back-up_3
 
 

참고자료 : 1. Yandex Metrica Session Replay 활성화하기

                 2. 얀덱스 support 의 How to analyze record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