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로고

[추천]검색엔진최적화( SEO ) 효과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통계 툴 : Google Analytics 의 장점, 필요성,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측정할 수 없다면, 개선할 수 없다(if you can’t measure it you can’t manage it)

어떤분은 로드 캘빈(Load Kelvin)의 말이라고 하고 어떤 분은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가 한 말이라고 하는데, 어쨌든, 이것은 웹 로그 분석 web analytics 의 궁극적인 목적을 가장 잘 설명한 말입니다.

 

장점

웹 로그 분석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2가지 방법은 1. 페이지 태그를 이용하는 방법과 2. 서버 로그 파일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구글 애널틱스는 페이지 태그 기법을 이용한 것으로 전문가 수준의 분석 tool 을 제공하면서도 무료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적용 후, 그 효과를 측정하여 검색 순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을 통한 이용자의 유입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통계 정보 수집이 필요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효과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통계 툴 중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사용되는 웹분석 통계 무료 툴은 Google Analytics(https://www.google.com/analytics/ )입니다. 

SEO 효과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통계 툴 Google Analytics

 

 

과거와 달리 현재 2019-02-12 는  유튜브에 한글 동영상들이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먼저 유튜브 동영상 자료들을 활용하세요. 

기법들을 배우는 것에 만족하지 마시고, 무엇을 측정할지, 어떻게 측정할지, 무엇을 개선할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어떻게 전환(수익)을 얻을지가 중요 관심사입니다. 

 

무료 온라인 과정으로 애널리틱스 배우기(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

추가 과정은 영어로만 제공됩니다. 이를 제외한 과정들은 한글 또는 한글 자막이 지원됩니다. 이렇게 좋은 사이트가 있을 줄이야. 강추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구글 애널리틱스를 지원하기 위해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자료들 

유튜브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채널 http://www.youtube.com/user/googleanalytics

간결하고 정확한 비디오를 통해 기능과 실제 사용법을 보여줍니다. 영문으로 되어 있으나 영문자막을 제공하오니 그래도 많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유튜브 공식채널_SEO 효과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통계 툴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블로그 http://analytics.blogspot.kr/ 

 

 

저희의 한계와 향후 전망

정말 좋은 tool임에도 불구하고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 tool 을 잘 이용하지 못합니다. 엄청난 데이터(레포트)는 얻을 수 있으나 데이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의미를 분석하고 가설을 세우고 검증을 통해 실제 사업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 분석의 시작과 끝]이라는 책을 구입하였고 앞으로 시간되는데로 실습해보고 정리하여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www.advanced-web-metrics.com/blog 을 방문하시면 영문판 원서를 download 할 수도 있고 추가적인 정보들을 구할 수 있으니 영어가 가능하시면 직접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권해 드립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시작하기(추적 코드 넣기 포함)

Google Analytics를 웹사이트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에 가입한 후 간단한 Javascript 코드를 받아 모든 웹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도록 HTML Header 부분에 추가하면 됩니다.(출처 : KISTI 지식리포트 제25호,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검색순위 올리기 전략], 2011년 11월 09일 인쇄, 펴낸곳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구글에서 받은 Javascript 코드는 방문자의 브라우저에 쿠키 정보를 생성하고 이 쿠키값을 통해 이용자가 언제 어느 페이지를 방문했는지를 구글 서버에 보고하고 이것으로 각종 통계를 생성합니다. 
– Google Analytics 적용 후 24시간이 지나면 통계를 확인할 있습니다. 
– Google Analytics에서는 기본적인 방문 통계 외에도 ROI 분석 등 다양한 통계 및 분석 기능을 통해 아래와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SEO 적용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으로부터 이용자의 유입량 통계를 확인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저희의 다른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Google 애널리틱스 시작하기(추적 코드 넣기 포함)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