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SEO )에서 내부대책은 외부대책과 대등하게 중요하고 외부대책과는 달리 내부대책은 콘트롤이 가능하므로 더욱 많은 노력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판다&펭귄 업데이트 이후에는 내부링크 설정이 검색엔진최적화(SEO)에서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내부링크라는 것은 같은 도메인 웹사이트 안에 존재하는 웹페이지들 간의 링크를 말하는 것으로, 외부 웹사이트로부터 링크를 받는 외부링크 혹은 피링크의 반대 개념이라고 보면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대책을 진행하면서 외부링크가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는 부분이지만, 의외로 내부링크가 중요하고 효과가 높다는 부분은 쉽게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외부링크와 달리 내부링크는 직접 콘트롤할 수 있는 영역이라는 점에서도 그 유용성에 주목할 만합니다.( 실전SEO(검색엔진최적화) : SEO 내부대책에서 발췌하였으나 17.8.17 현재 이 출처 링크는 삭제되었습니다.)
크롤링 프로세스는 이전의 크롤링 작업을 통해 수집한 웹 주소 목록과 웹사이트 소유자가 제공한 사이트맵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크롤러는 웹사이트를 방문한 다음 사이트에 있는 링크를 사용하여 다른 페이지를 찾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의 크롤러(소프트웨어)는 새로운 사이트, 기존 사이트의 변경사항, 깨진 링크를 주의 깊게 살피는데, 이것을 토대로 크롤링할 사이트, 크롤링 횟수 및 각 사이트에서 가져올 페이지 수를 결정합니다. ( 사이트의 변경사항이 자주 발생한다면, 크롤링 횟수를 증가시키라는 의미로 간주할 것이고 사이트의 페이지수의 증가 속도에 따라 가져올 페이지의 숫자도 증가할 것입니다. )
내부링크를 많이 만들어줄 수록 검색엔진의 크롤링 빈도수가 증가하며 1회 방문을 통해 더 많은 수의 페이지를 크롤링합니다. 기본은 사이트맵이지만, 경험상, 사이트맵을 자주 제출(update)한다고 해서 사이트맵 안에 있는 모든 URL 들을 검색엔진은 순차적으로 크롤링하지 않습니다. 크롤링은 내부 링크들을 따라가다 외부로 나가기 쉽습니다. 구글과 같이 부지런한 검색엔진은 비교적 상관없으나 네이버, 다음 정도 등은 크롤링 빈도가 떨어지므로, 내부링크는 크롤링 빈도를 증가시키고 1회 방문에서 더 많은 페이지들을 크롤링하게 하여 색인 -> 검색결과 노출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의 요소들은 200여가지 구글 상위노출 요소들에 포함된 것들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내부노력으로 고려해야할 요소들입니다.
Keyword in Description Tag
Keyword Appears in H1 Tag
Keyword in H2, H3 Tags
Keyword Density
LSI Keywords in Title and Description Tags
WordPress Tags
구글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 총정리: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1~50)
h1 ~ h6 태그(제목태그)에 관해서는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Internal Link Anchor Text( 내부 링크 앵커 텍스트 )
Alt Tag (for Image Links) : 이미지에 교체 텍스트(alt tag) 반드시 사용
Keyword in URL(URL 내에 키워드 숫자) : 타깃 키워드 출현 횟수, 비율, 위치, 웹페이지 전체 문자 수
References and Sources: 조사보고서가 그러한 것처럼, 참조나 출처를 인용하는 것은 품질에 좋은 신호가 될 수 있다.
Breadcrumb Navigation: Breadcrumb Navigation 는 사용자가 그리고 검색엔진이 그들이 지금 사이트의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는데 도움이 되는 사용자친화적인 사이트구조입니다.
Link Title Attribution( 링크 제목 표시 )
구글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 총정리 :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51~100)
① 페이지 공통부분에 내부링크 설치
웹사이트 헤더나 메뉴 혹은 페이지 공통부분에 설정하는 내부링크는 일반적으로 메뉴 역할을 일부 담당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사용자의 이용성을 높이는 측면이 있다.
② 웹페이지 콘텐츠에 내부링크(Internal Link) 설정
공통부분 링크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바로 페이지 콘텐츠 안 텍스트에 설치한 내부링크(Internal Link)다. 다른 내부링크와 비교할 때, 콘텐츠내 내부링크는 검색엔진으로부터 SEO적 평가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특히 그림이나 버튼이 아닌, 앵커텍스트로서 내부링크를 걸어주는 것이 효과가 높다. 단,방문자에게 무의미한 내부링크를 단지 SEO만을 위해 만드는 것은 좋지 못하다.
콘텐츠 내에서 내부 링크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여러 페이지 간에 주제 관련성(topical relevance)을 설정하고, 외부 링크에서 얻은 권한을 전달하고, 사용자가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하세요.
WordPress의 다른 페이지에 대한 내부 링크를 추가하기
WordPress의 다른 페이지에 대한 내부 링크를 추가하는 것은 정말 간단합니다. 링크하려는 텍스트(링크의 앵커 텍스트가 됨)를 강조 표시하고 도구 모음에서 ‘링크’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URL을 붙여넣거나 내에서 페이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 SEO Checklist: 20 Tips to Improve Your Rankings 게시글을 통해 배운 기능인데 정말 쉽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 WordPress SEO Checklist: 20 Tips to Improve Your Rankings 의 20개의 tip중 하나입니다. 추천합니다.)
클랙시 에디터 예시
구덴베르크 에디터 예시
( 이미지 출처 : WordPress SEO Checklist: 20 Tips to Improve Your Rankings )
③ 앵커텍스트 링크의 텍스트에 타깃 키워드 삽입
텍 스트링크를 거는 경우 사용하는 텍스트를 앵커텍스트라고 한다. 앵커텍스트에는 타깃 키워드나 이와 관련된 키워드를 넣는 것이 좋다.검색엔진에 링크가 걸리는 웹페이지 내용(테마성)을 검색엔진에 전달하는 역할을 이 내부링크 앵커텍스트가 하기 때문이다. 만약, 텍스트링크가 아니라, 이미지에 링크를 설정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alt 태그 안에 교체텍스트로서 타깃 키워드를 설정해줘야 한다.
④ 내부링크 URL 표현방식 통일
검색엔진은 www.domainname.com과 domainname.com을 다르게 인식한다. 따라서, 내부링크를 설정하면서 이런 URL 표현형을 그때그때 다르게 설정하면, 그만큼 SEO 효과가 떨어진다. 따라서 표현형을 동일하게 유지하고,‘ http://’도 빼지 않고 넣는 것이 좋다.
( 이미지 출처 : The Complete Guide on Structuring Your URLs Correctly )
검색엔진은 가독성, 꾸준함 그리고 일관성을 선호합니다. 적절한 URL 구조가 SEO 노력의 성배는 아니지만 검색 엔진 순위에서 경쟁 우위를 점할 수있는 주목할만한 방법입니다.
고유주소는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훌륭한 SEO 내부대책입니다.
대부분의 사이트빌더들은 고유주소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꼭 활용하세요. 그러나 기본적으로 WordPress는 게시되지 않은 게시물에 대한 영구 링크를 생성합니다. 그러나 너무 길고 관련 없는 단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짧은 URL을 사용하세요 (짧을수록 좋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많은 키워드)로 이루어진 긴 고유주소보다는 핵심 키워드로 된 짧은 고유주소(URL)로 이루어진 페이지가 Google 검색결과페이의 순위가 훨씬 높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를 위해 기존의 롱테일 키워드(많은 키워드)로 이루어진 긴 고유주소보다는 핵심 키워드로 된 짧은 고유주소(URL)로 변경하는 경우, 원래의 순위는 상실되고 다시 시작됩니다. 다시 원래의 순위로 돌아오는되는 10주 정도가 걸립니다. 이 10주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수동색인 요청을 해주세요.
정적 URL을 사용하세요.
URL은 근본적으로 두 가지 기본 유형 으로 분류됩니다 .
1. 정적 URL(예 : https://neilpatel.com/blog/seo-copy-adding-keywords/)
2. 동적 URL(예 : http://www.i-help.kr/shop/_abs_admin_/goods_input_form.php?goods_serial=886 )
동적 URL은 매개 변수가 포함됩니다. 정적 URL 은 HTML 내에서 변경되지 않는 한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항상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는 동적 URL보다는 정적 URL을 목표로 하세요. 그래서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정적 URL((예 : https://neilpatel.com/blog/seo-copy-adding-keywords/))을 기본으로 선택하세요.
참고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신다면 고유주소 설정이 가능하며, URL 대신 슬러그(slug)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슬러그(slug)” 는 이름의 URL-친화적인 버전이며 모두 소문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글자, 숫자와 하이픈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 게시글(psot)에 고유주소(퍼머링크 permalink) 설정하기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설정(settings)] -> [고유주소(permalink)] -> [글이름(Post Name)] 또는 [사용자 정의 구조(Custom Structure)]로 들어가 설정해 주시면 게시글(psot)에 URL 을 쉽게 훌륭한 정적 URL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글이름(Post Name)] 보다 [사용자 정의 구조(Custom Structure)]가 더 좋습니다.
퍼머링크(permalink)는 인터넷에서 특정 페이지에 영구적으로 할당된 URL 주소를 뜻한다. 이 주소는 한 번 정해지면 영원하다는 의미에서, 영구적인(permanent) 주소라는 뜻의 permanent link를 줄여 만든 말이다. 영구 링크라는 번역이 원의에 가깝지만(사용례: [1][2]), 한국에서는 고유 링크나 고유 주소라는 명칭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위키백과
( 이미지 출처 : The Complete Guide on Structuring Your URLs Correctly )
사용가능한 구조화된 태그(Structure Tags)로는 %year%, %monthnum%, %day%, %hour%, %minute%, %second%, %post_id%, %postname%, %category%, %author% 등이 있는데, %postname%, %category%, %author%이 검색노출에 유리하고 이중에서도 %postname% 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카테고리가 중요하시거나 저자가 중요하신 분들은 %category%, %author%을 이용하세요.
%postname%
A sanitized version of the title of the post (post slug field on Edit Post/Page panel). So “This Is A Great Post!” becomes this-is-a-great-post in the URI.
%category%
A sanitized version of the category name (category slug field on New/Edit Category panel). Nested sub-categories appear as nested directories in the URI.
%author%
A sanitized version of the author name.
– 카테고리나 태그에 고유주소 설정하기
카테고리나 태그는 그 자체가 고유주소 역할을 합니다. 옵션에서 카테고리 기반이나 태그 기반을 빈칸으로 남겨두면 카테고리와 태그가 URL 이 됩니다. 그런데, 이들 카테고리나 태그 앞에 자신의 키워드를 넣고 싶다면 추가하는 것이 가능하며 빈칸대신에 키워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키워드(4개)를 넣는 것은 URL을 길게 만들어 좋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 검색엔진최적화-인바운드마케팅를 넣어보았는데 가능하면 같은 뜻의 영문으로 하는 것이 해외 유입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간에는 밑줄(_)이 아닌 하이폰(-)을 사용하세요.)
원할 경우 카테고리와 태그에 대해서 URL의 사용자 정의 구조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맛집
이라는 카테고리를 사용할 경우 /맛집/자신이 만든 카테고리 또는 태그/
와 같은 카테고리 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상품 카테고리에 고유주소 설정하기
상품 카테고리의 고유주소(슬러그, slug)는 woo commerce 설치후, [Products] -> [Category] 하시어 슬러그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URL 작성시 유의 사항
사용자 정의 구조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url 을 생성하는 경우, post 또는 페이지의 제목들에 나무, 크로바 모양, 스마일 모양 등 특수 문자가 들어가지 않게 해주세요.
인터넷 주소는 기본적으로 문자와 숫자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url에 특수문자가 있으면 구글 색인이 되지 않는 문제를 겪었습니다.
제목에 특수문자를 넣으시는 경우, 편집창의 [POST]블럭의 중간에 permalink(고유주소)=URL Slug에서 특수문자에 해당하는 부분을 꼭 빼주셔야 합니다
기타 SEO 친화적인 URL 구조
그밖에 SEO 목적을 위해 이상적인 URL 구조를 고려할 때 고려해야할 요소들로는 아래의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 Stop words : 귀하의 URL 구조에 “a”, “an”및 “the”와 같은 Stop words(정지 단어, 이것들은 불용어(검색엔진이 읽지 못하는 단어들이어서 의미가 없습니다.))가 포함되지않게 하십시요.
– Special characters(특수 문자) : SEO 친화적 인 URL 구조를 만들 때 물음표, 아포 스트로피, 느낌표, 앰퍼샌드 및 별표와 같은 특수 문자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
– Parameters/dynamic URLs(매개 변수 / 동적 URL) : 동적 URL을 사용시 물음표와 같은 특정 매개 변수를 만나면 색인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한 매개변수와 동적 URL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⑤내부링크 구조 정리
내 부링크를 잘 정리하면 검색엔진의 평가도 올라간다. 검색엔진이 크롤러를 웹사이트로 보내 안쪽의 웹페이지들을 순회하기 쉽도록 링크계층을 될 수 있는 대로 탑페이지에서 세 개층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이상 계층이 깊어지면 검색엔진이 밑단에 있는 페이지까지 크롤러를 보내 읽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makeup shop 을 예를들면,
카테고리 (메이크업)
https://www.homepage.com/makeup
하위 카테고리 (립스틱)
https://www.homepage.com/makeup/lipstick
제품 (액체 립스틱)
https://www.homepage.com/makeup/lipstick/liquid
와 같은 구조가 적당할 것입니다.
다국어 또는 다국어 웹 사이트가있는 경우 관련 언어 마커를 URL 시퀀스에 배치해야합니다.
이렇게하면 사용자 경험이 향상되고 특정 디렉토리에서 탐색하는 모든 내용이 동일한 언어로 표시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https://hotelsite.com / EN / 호텔 이름
https://hotelsite.com/ fr / 호텔 이름
이 예에서 / en / 은 웹 사이트가 영어로 작성 되었음을 나타내고 / fr / 은 콘텐츠가 프랑스어로 작성되었음을 나타냅니다.
또한, 링크 계층 정리를 통해서 관련 있는 내용을 카테고리화할 수 있다. 상위 카테고리 아래에 존재하는 페이지들은 검색엔진이 같은 테마의페이지로 인식하고 색인한다는 것을 고려해 내부링크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⑥ 이용자 현재 위치 표시링크(Breadcrumb, 최종사용자가 현재 어떤 페이지를 방문하고 있는지 나타내는 것)를 내부링크로 활용
웹사이트 전체 페이지에 이용자의 현재 위치 표시링크를 넣는 것은 검색엔진에 링크 계층구조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효과와 더불어 사용자 이용성 개선 효과도 가져다준다.
브레드크럼 (Breadcrumb) 링크는 흔히 웹페이지 상단에 위치하며 계층구조가 있습니다. 계층구조가 있는 브레드크럼 링크는 보통 웹페이지 상단 근처에 위치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은 브래드크럼 링크 내에 위치한 텍스트를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따라서 브레드크럼을 내비게이션 스키마로 이용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그안에 일관성 있게 키워드를 활용하세요. 또한 시각적으로 즐겁고 간단한 “브레드크럼 (Breadcrumb) “은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든 경우, 대표적인 SEO 플러그인인 Yoast SEO plugin을 이용하시면 브레드크럼 (Breadcrumb)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Yoast SEO plugin 사용법은 저의 아래의 다른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yoast-seo-%ED%94%8C%EB%9F%AC%EA%B7%B8%EC%9D%B8%EC%9A%94%EC%8A%A4%ED%8A%B8-%ED%94%8C%EB%9F%AC%EA%B7%B8%EC%9D%B8/
⑦ 사이트맵 작성
사이트맵은 사이트 전체 모습을 전달하기 위한 종합적 내비게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은 전체 페이지에서 내부링크를 설정하기 때문에 검색엔진 크롤러의 전체 페이지 순회를 도와줍니다. 새로운 콘텐츠 추가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경우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작성해주는 tool(도구 툴)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맵(sitemap)의 의미(역할)/제출방법/제작도구들은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사이트맵(sitemap)의 의미(역할)/제출방법/파일 요구 사항/파일 형식/제작도구들/검사기
A. Google의 최상위 영구 링크 길이는 평균 59자입니다. 가능하면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색인화할 수 있도록 짧은 URL을 만드십시오. 기본적으로 WordPress는 게시되지 않은 게시물에 대한 영구 링크를 생성합니다. 그러나 너무 길고 관련 없는 단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A. 검색엔진최적화(SEO) 친화적인 퍼머링크나 URL을 사용하면 검색 결과에서 웹사이트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이는 사용자 경험이 Google의 최우선 순위이며 검색 엔진이 귀하의 페이지에 대한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고유주소(퍼머링크, permalink)는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해 할 일 목록중 맨 위에 있지 않을 수 있지만 하지만 이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URL은 사이트의 SEO에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 므로 Google의 첫 페이지로 이동하려고 할 때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자료 : 1. The Complete Guide on Structuring Your URLs Correctly
2. WordPress SEO Checklist: 20 Tips to Improve Your Rank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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