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 검색엔진최적화 도구 #8. 도메인 관련 정보 파악을 위한 tool(도구) / #9. 서제스트 키워드(Suggest Keyword, 연관검색어) 파악을 위한 tool(도구)

아래의 글은 SEO 셀프 SEO를 위한 툴과 케이스 스터디 (5회차) 을 부분 인용하고 확장하여 작성한 글 입니다.

 

8. 도메인 관련 정보 파악을 위한 tool(도구)


도메인 관련 정보는 포털에서 도메인으로 검색하면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저는 후이즈( http://whois.co.kr/ )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후이즈에서 원하는 도메인을 입력하고 정보보기(빨간색 화살표)를 하면 파란색 네모칸과 같이 쉽게 도메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후이즈( http://whois.co.kr/ )

도메인 관련 정보 파악을 위한 툴_2

도메인 관련 정보 파악을 위한 툴_1

도메인툴즈(domain tools, www.domaintools.com )

경쟁사 분석 혹은 좋은 오랜된(old) 도메인 구매할때도 도메인 정보 파악을 위한 tool(도구)이 필요합니다. 이 tool(도구)을 통해 우리가 파악할 수 있는 정보들은 Whois 레코드, Site 레코드, Site 등록 관련 정보 등입니다. 이런 정보를 제공하는 툴도 상당히 많지만, 깊이 있는 종합적 데이터를 제공하는 곳이 도메인툴즈(domain tools, www.domaintools.com, 본사: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 창립자: Jay Westerdal, 창립: 2002년) 있습니다. 도메인툴즈에서 Whois 정보 히스토리와 호스팅 히스토리 등 추가적인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omaintools_1

 

9.  서제스트 키워드(Suggest Keyword, 자동입력 완성 키워드, 네이버의 연관키워드) 파악을 위한 tool(도구)


검색어 서제스트는 사용자들이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할 때 자동으로 적합한 키워드를 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제시되는 키워드가 서제스트 키워드(Suggest Keyword, 자동입력 완성 키워드, 네이버의 연관키워드)입니다.

서제스트 키워드

 

( 이미지출처 : http://m.blog.daum.net/daumsearch/16151013 )

SEO를 위한 4가지 키워드 전략 은 검색엔진최적화하기 위해서는 1. 키워드 목록 작성, 2.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 분석, 3. 구체적이고 관련성 높은 키워드 선정, 4. 트렌드를 반영한 키워드 선정하여 관리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1개 또는 소수의 사이트만을 관리하는 경우, 이 방법은 정석일 것입니다.

그러나 다수의 사이트를 관리해야 한다면 또는 기나긴 검색엔진최적화의 시작하였다면  초입부인 키워드 발굴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습니다.  현재를 지배하는 자(연관검색어)를 가지고 빠르게 과거의 키워드를 검색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 SEO를 위한 4가지 키워드 전략 중 4. 트랜드를 제외한 3가지 전략을 서제스트 키워드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

 

‘과거를 지배하는 자는 미래를 지배한다. 현재를 지배하는 자는 과거를 지배한다.’
– 조지 오웰 –

과거를 지배하는 자는 미래를 지배한다. 현재를 지배하는 자는 과거를 지배한다

우버서제스트(Ubersuggest, http://ubersuggest.org )

다양한 경쟁 상황 가운데 마켓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참고하면 좋을 부분이 바로 검색엔진의 자동입력 완성, 즉 서제스트 정보입니다. 검색엔진은 이런 서제스트 정보를 따로 모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직접 검색해서 나온 키워드들을 확인할 수 있으나 비효율적입니다. 키워드 검색 시 서제스트 키워드로 나타나는 것만 보여주는 서비스가 바로 우버서제스트(Ubersuggest, http://ubersuggest.org )입니다.

사용 방법도 간단하여 검색어를 넣고 해당 국가를 선택한 후, 서제스트를 누르면 서제스트로 제공하는 단어들을 알파벳 순으로 나열한다.(한국어 Korean 은 없으나 한글을 입력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이를 한 번에 copy(카피)해서 엑셀이나 텍스트 에디터로 옮기는 것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무한잉크”로 검색한 것인데, 다 옮기지 못할만큼 같이 아주 자세히 아주 많이 나오므로 특히, 키워드 리서치 단계에서 유용합니다.

 

연관키워드_서제스트 키워드 파악을 위한 툴_2

Soovle ( http://www.soovle.com/ )

모든 검색엔진들(포탈)의 연관검색어(Suggest Keyword)를 한번에 찾을 수 있는 솔루션도 있습니다. Soovle 가 그것인데요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Soovle ( http://www.soovle.com/ ) 는 1페이지에 여러검색엔진의 연관검색어를 보여주는 장점이 있으나 우버서제스트(Ubersuggest, http://ubersuggest.org ) 처럼 깊이있는 데이타를 제공하지 못하며, 일본어 연관검색어 조회에는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Q. 어떻게 모든 검색엔진들(포탈)의 연관검색어(Suggest Keyword)를 한번에 찾을 수 있으까? A.Soovle

 

참고자료 : 1.  검색어 서제스트 도움말

2.  SEO 셀프 SEO를 위한 툴과 케이스 스터디 (5회차)

3.  SEO를 위한 4가지 키워드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