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 검색엔진최적화 도구 #4. 사이트 외부 (피)링크/앵커텍스트 현황 및 변동 추이을 확인하기 위한 툴(머제스틱 SEO)

머제스틱 SEO(www.majesticseo.com) : 사이트 외부 (피)링크/앵커텍스트 현황 및 변동 추이를 확인하기 위한 tool(도구)

 

SEO 외부대책의 핵심은 피링크 상황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특별히 외부 (피)링크 개수만이 아니라, 피링크에 적용된 앵커텍스트의 종류와 피링크가 늘어나는 속도 등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툴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 사용하는 툴이 바로 머제스틱 SEO(www.majesticseo.com)입니다.
이 툴을 이용하면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거의 빠짐없이 체크할 수 있습니다. 머제스틱 SEO는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무료로 사용 가능하지만, 심화 내용을 확인하거나 많은 양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유료 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참조 : 앵커텍스트 – 사용자가 링크된 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하여 클릭하게 되는 텍스트. 링크가 이미지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미지의 alt 속성이 앵커텍스트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특정 사이트를 가리키는 링크의 앵커텍스트에서 그 사이트가 무엇에 관한 사이트인지 판단하는데 힌트를 얻습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select21/90079179572 검색엔진최적화] 셀렉트님의 블로그중 앵커텍스트 (anchor text)

구글에 관한한, 2013년 5월에 발표된 펭귄 2.0 기준에 의하면 앞으로 과도한 인위적 링크는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전에 이와 같은 전략으로 작성된 링크가 있다면 1) 링크를 제거하거나, 2) 앵커 텍스트를 수정하거나, 3) site map 수정 또는 해당 문서를 아예 nofollow 처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따라서 너무 인위적인 앵커 텍스트 전략은 삼가하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출처 : 앵커 텍스트(Anchor text), 링크 빌딩(Link building) http://www.zinicap.kr/archives/3138 )

머 제스틱 SEO 리포트를 보면 확인할 수 있는 요소 중 중요한 것은 웹사이트에 외부 (피)링크가 어느 정도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외부링크(피링크) 크기가 클수록 좋은 것이 아니라, 도메인과 IP가 어느 정도 분산된 피링크를 얼마만큼 확보하고 있는지 알려주는데, 물론 분산된 링크를 받을수록 SEO적으로 유리합니다.

그 밖에 중요한 것은 피링크가 늘어나는 추이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특별히 예외적인 경우를 빼고는 특정 웹사이트가 다량의 피링크를 하루에 수천 개씩 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면 구글은 이를 외부링크(피링크) 사이트가 인위적인 방법으로 늘어난 것으로 판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주의가 필요한데, 이를 위한 모니터링에 해당 분석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이 바로 피링크된 링크들의 앵커텍스트 구성이다. <머제스틱 SEO 분석 결과> 가장 밑에 있는 붉은 박스 안 다이어그램은 앵커텍스트의 다양성이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보여줍니다. 이 또한 검색엔진이 스팸 판정이나 양질의 링크인지 파악하는 데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입니다.

 

 

위에서 외부링크 분석 툴을 설명하였지만 이외에도 구글, 빙, 야후의 웹마스터가 있으며, 기타 검색엔진 최적화 도구로 아래와 같은 도구들이 있으니 참조하세요.

출처 : http://www.mynaver.org/seoguide1/%EA%B2%80%EC%83%89%EC%97%94%EC%A7%84-%EC%B5%9C%EC%A0%81%ED%99%94-%EB%B3%B4%EC%A1%B0-%EB%8F%84%EA%B5%AC/ (참조 :  17.8.7 현재 이 링크는 삭제되었습니다. )

  1. 백링크 분석 도구
    Anchor Text Backlink Checker http://www.webuildpages.com/neat-o/ = http://www.internetmarketingninjas.com/tools/#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필수적인 백링크를 체크하며 외부링크의 앵커 텍스트를 보여준다.
  2. Backlink Analyzer http://www.sitening.com/tools/backlink-analyzer/
    자신의 웹사이트로 걸려오는 외부링크가 있는 외부 웹사이트의 페이지 랭크, Alexa 랭크, 도메인 정보등과 같은 정보를 보여준다.
  3. Backlink Anchor Text Analyzer http://www.webconfs.com/anchor-text-analysis.php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에 꼭 필요한 백링크와 앵커 텍스트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4. Backlink Builder http://www.webconfs.com/backlink-builder.php
    백링크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로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
  5. Link Popularity Check http://www.webmaster-toolkit.com/link-popularity-checker.shtml
    한 웹사이트의 링크 인기도를 검사해 주는 도구로 자신의 웹사이트의 링크 인기도를 측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6. Link Value http://www.linkvendor.com/seo-tools/linkvalue.html
    웹사이트의 링크 가치를 알려준다.
  7. Reciprocal Link Check http://www.webconfs.com/reciprocal-link-checker.php
    제휴링크를 사용하는 웹사이트가 계속하여 링크를 걸고 있는가를 알려준다.
  8. Site Link Analyzer http://www.seochat.com/seo-tools/site-link-analyzer/
    외부링크와 앵커텍스트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9. The Link Reputation Measurement Tool http://198.68.180.60/cgi-bin/link-reputation-tool.cgi
    링크 평판점수를 보여준다.
  10. Outbound Links http://www.linkvendor.com/seo-tools/outbound-links.html
    한 웹사이트에서 외부로 향하는 링크를 모두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