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검색엔진최적화의 기업적 필요성(기업들이 self SEO에 관심을 갖는 배경)

아래의 글(파란색)SEO 셀프 SEO를 위한 툴과 케이스 스터디 (5회차) (저작권자 : DItoday​©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의 많은 부분을 인용한 글입니다.  저희 사이트가 추구하는 내용(목적)을 이렇게 잘 설명한 글이 없어 출처를 밝히고 게제합니다. 출처를 밝혔고 일부를 인용하였으나 저작권에 문제가 된다면 알려주시면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

SEO 셀프 SEO를 위한 툴과 케이스 스터디 (5회차)

SEO를 실행하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이 바로 툴이다. 툴에 따라서 그 결과가 하늘과 땅만큼 큰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소요 시간이 단축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 툴들을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이미 SEO 준전문가라 불릴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구체적이면서 즉각 사용할 수 있는 SEO 전략과 만나보자. 

 

Self SEO 의 의미

셀프(self) SEO란, 말 그대로 브랜드 매니저나 마케터 혹은 웹마스터가 사내에서 직접 수행하는 SEO를 말한다. 그렇다고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전혀 받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오히려 외부 SEO 전문가에게 맡길 영역을 미리 구분해두고 내부에서 진행할 때 효율이 높은 부분만 셀프 SEO를 진행하거나, 외부 SEO 전문가에게 전체 진행을 맡겨도 정확한 성과 측정 등을 위해 사내에서 셀프 SEO 역량을 보유하는 경우가 많다. 

 

Self SEO 추세

SEO 자체가 거의 정착하지 않은 국내는 예외로 하더라도, 웹 검색이 검색 서비스의 주류를 이루는 국가인 미국이나 일본 등에서는 셀프 SEO 혹은 인하우스 SEO(In House SEO)에 관심이 많다. 특히 지난 연재에서 다뤘던 인바운드 마케팅이나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내부에 일정 수준 이상의 SEO 역량을 가진 인력이 없어서는 진행이 어렵다. 때문에, 마케팅팀 내 인원을 충원할 때 SEO 역량을 갖춘 인력을 확보하려는 추세가 최근 더욱 명확해졌다고 한다.

Self SEO 추구한 기업의 사례들

미국의 예지만, 시어즈(Sears), 콜게이트(Calogate), 코크(Coke), P&G(Procter&Gamble), 크래프트(Kraft), 제네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 등은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으로 유명한 곳인데, 이들은 아예 SEO 전문 인력을 마케팅 부서의 한 포지션으로 만들어 해당 전문 인력들을 뽑을 정도다. 

다음 이미지는 시어즈(Sears)가 ‘SEO Marketing Director’를 뽑기 위해 자사 사이트에 공개한 구인 정보다.

시어즈 Sears 의 SEO Marketing Director 구인 정보

 

시어즈(Sears)의 ‘SEO Marketing Director’ 구인 정보

셀프 검색엔진최적화의 기업적 필요성(기업들이 셀프 SEO에 관심을 갖는 배경)

마케팅에서 차지하는 SEO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해외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국내 기업이나 해외 공보 활동을 해야 하는 공공기관이라면 이런 추세에 맞춰 대응해야 하지 않을까? 즉, 내부 SEO 전문 인력 확보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잠시 이야기가 옆으로 샜지만, 다시 셀프 SEO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 이렇게 기업들이 셀프 SEO에 관심을 갖는 배경에는 네 가지 정도의 원인이 있다.  

첫째, 검색 리스팅 광고 효과가 없어졌거나, 효과가 예전만 못하다는 인식에서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절박함이다. 검색 리스팅 광고 입찰 경쟁이 심해지면서 단가도 많이 올랐고 효과도 전 같지 않기 때문에 비용 대비 효과가 높고 장기적인 고객 유도가 가능한 SEO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다. 

둘째, 모바일 기기가 늘어나면서 고객은 24시간 언제라도 검색이 가능해졌고, PC 검색과는 달리 검색결과에 보이는 광고를 잘 클릭하지 않게 됐다는 분석이다. 모바일에서 검색하는 사용자 컨텍스트가 아주 다양해졌고 즉시성이 요구되면서,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결과를 더 많이 클릭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런 가운데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키워드에 맞춘 콘텐츠를 제작하고 운영하기 위해 SEO를 주목하는 것이다. 

셋째, SEO의 성과가 예전과는 달리 객관적인 핵심성과지표(KPI)화가 가능해졌고, 이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사내에서 성과를 쉽게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는 점이 셀프 SEO에 관한 관심을 키웠다. 특히 구글 분석기 같은 무료 성과 측정 툴로 도입 부담이 크게 줄었던 것도 중요한 포인트다. 

넷째, SEO 외부대책 등으로 어느 날 갑자기 웹사이트가 스팸 판정을 받아 색인에서 제외되는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었으나, 최근 구글 웹마스터 툴 등을 통해 이런 위험이 발생했을 때에도 어떤 외부 링크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선명하게 알 수 있다는 점이다. 막연한 불안감이 사라진 것도 기업들이 SEO에 관심을 두고 본격적으로 셀프 SEO에 투자하기 시작한 배경이다.

….. 
그렇다. 분명 SEO는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이다. 그래서 이런 업무들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관련 툴을 잘 활용해야 한다. 생각보다는 훨씬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링 컨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내게 여덟 시간을 주고 나무를 자르라 한다면, 나는 도끼 가는 데에 여섯 시간을 쓸 것이다(If I had eight hours to chop down a tree, I’d spend six hours sharpening my ax)”. 이 문장처럼 SEO라는 강력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할 때 SEO를 위한 툴을 파악하고, 툴을 잘 익혀두는 것은 도끼를 가는 것과 같지 않을까 생각한다.

….”

Self SEO를 위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추천 사이트들

셀프 SEO를 위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을 추천합니다. (물론 대행사들에게 더욱 필요한 사이트들이기도 합니다. )

모즈(Moz, www.moz.com)

허브스팟(Hubspot, www.hubspot.com)

레이븐툴즈(Raventools, www.raventools.com)

SEO 파워스윗(SEO Powersuite, www.seopowersuite.com)

 

참고자료 : 1.  SEO 셀프 SEO를 위한 툴과 케이스 스터디 (5회차)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