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자사의 다국어 사이트들중 특정 언어의 사이트가 어떤 나라에서 어떤 검색어로 유입되고 있는지 할 수 있는 방법은 ?
거래처에서 영어 사이트를 운영중인데 미국에서는 이 회사가 운영중인 쇼핑몰의 검색엔진최적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문의해 왔습니다.
A. 구글 서치콘솔(구, 웹마스터도구)에서 검색 애널리틱스 보고서중 국가 카테고리를 이용하세요.
검색 애널리틱스 보고서(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 ) 는 사이트가 Google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빈도를 보여줍니다. 검색어, 날짜, 기기 등의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필터링 및 그룹화하고 결과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검색 실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로그인하신 후, [검색트래픽] -> [검색애널리틱스]로 이동하시면 검색애널리틱스 보고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측정항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필터를 적용할 수 있는 카테고리는 검색어, 페이지, 국가, 기기, 검색유형, 날짜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Google에서 검색한 검색어 문자열을 기준으로 결과를 보여주고 내 사이트를 경유한 검색어만 포함됩니다. 검색하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검색어는 결과에 표시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용도:
검색어 카테고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필터링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3가지입니다.
[국가] -> [국가 비교] 필터를 선택하시면 두 국가의 데이터 비교가 가능합니다.
비교하고 싶은 두개의 국가를 선택해준후, [비교하기]를 click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두 국가를 비교한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날짜를 기준월을 입력해주고 자료를 얻어 PDF file로 저장하고 비교월의 자료를 PDF file로 저장하여 비교하시면 됩니다. 기준월과 비교월의 국가별 최적화 정도를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검색유형별 필터링에는 웹, 이미지, 동영상 3가지가 있습니다. 기본은 웹(재설정(웹))입니다.
서치콘솔은 웹 마스터도구이러니하는 선입견이 있어 웹만 보았는데, 이미지 최적화, 동영상의 최적화를 분석, 평가할 수있는 훌륭한 도구였습니다.
이 놀라운 도구는 최대 500까지의 검색어에 대한 검색순위(게재순위)를 보여줍니다.
페이지 단위로 그룹화, 필터링, 비교할 경우 모든 보고서 측정항목은 페이지 단위로 집계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검색어, 국가, 기기, 검색유형, 날짜 등의 카테고리의 경우) 모든 측정항목은 사이트 단위로 집계됩니다. 사이트 단위로 집계된다는 것은 검색결과페이지에서 해당 사이트의 URL 중 다수의 페이지가 노출되고 있다면 최상위 있는 페이지의 게재순위가 사이트 단위의 게제순위가 됩니다.
참고로 국내 서치콘솔 화면에서 검색어옆에 A 부분을 눌러 검색결과페이지로 이동하면 보고서와 다른 검색결과페이지가 표시되는데,
이것은 구글로 이동하면서 지역설정이 자동으로 대한민국으로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특정국가에서 특정 키워드에 대한 정확한 검색결과를 보시고자하시면 Google 애드워즈 광고 미리보기 및 진단 도구 ( 구글 애드워즈 프리뷰 ) 으로 이동하여 지역설정을 하시어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기준으로 데이터를 집계하는 경우 사이트는 검색결과 링크의 실제 타겟이 되며 이는 Google의 리디렉션 건너뛰기 동작에 의해 결정되어 표시되는 URL과 다를 수 있습니다.
계산 방법의 차이로 인해, 같은 사이트에 있는 여러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나타나는 경우 사이트 단위로 집계하면 클릭률과 평균 게재순위가 상승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애완동물’을 검색하여 다음과 같이 세 가지 검색결과만 반환되고 검색결과가 모두 같은 사이트에서 표시되었으며 사용자가 각 검색결과를 같은 빈도로 클릭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Google 검색결과 | 사이트 단위로 집계된 측정항목 | 페이지 단위로 집계된 측정항목 |
---|---|---|
| 클릭률: 100% 사이트의 모든 클릭이 통합됨 | 클릭률: 33% 3페이지 표시됨, 페이지마다 클릭수의 1/3 |
평균 게재순위: 1 검색결과 사이트에서 최상위 게재순위 | 평균 게재순위: 2 (1+2+3)/3 = 2 |
참고자료 : 1. [SEO 검색엔진최적화] 구글 서치 콘솔의 “검색 애널리틱스”
2. 검색 애널리틱스 보고서
이 게시물/페이지가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0
지금까지 투표가 없습니다! 이 게시물을 평가하는 첫 번째 사람이 되십시오.
귀하의 네트워크는 offline상태입니다. offline인 경우에도 저희 app은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