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태그(Title Tag)와 메타태그(Description Tag)를 확인 및 개선하여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되게 하는 방법

제목태그와 메타태그

meta tag

웹표준에서 채택하고 있는 타이틀태그(title tag), 디스크립션 태그(Description Tag), 키워드 태그(Keyword Tag), h태그(h tag), 앵커텍스트 태그(anchor text tag), 알트 태그(alt tag) 등을 잘 알고 이에따라 자신의 사이트를 만들고 관리하고 있다는 것은 기본에 충실한, 검색엔진최적화에 적합한 사이트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Google에서 ‘“seo guide”를 검색  하고 두 번째 결과를 클릭하면 Google은 이것을 알고 있습니다.

붙여 넣은 이미지 0 101

(이미지 출처 : 1. Why Ranking #1 on Google Is Bad for Your ROI (And What to Focus on Instead) )

또한 이러한 일이 자주 일어나기 시작하면 Google은 두 번째 게시물을 첫 번째 게시물로 옮길 가능성이 큽니다.

왜? Google은 두번째 컨텐츠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고 검색자가 찾는 정보에 더 적합하다는 것을 클릭률(CTR)을 통해 알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클릭이 발생하면서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있어 이 콘텐츠가 더 우수하다는 것을 Google에 보여줍니다.

클릭률 (CTR)을 최적화하는 데 초점을 두면 링크에 돈을 들이지 않고도 리드와 순위에 큰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제목태그(Title Tag)와 메타태그(Description Tag)입니다. 이것들은 더 이상 SEO 순위에 직접적인 힘이 없지만 더 좋은 첫인상을 형성 할 수있는 힘이 있습니다.

붙여 넣은 이미지 0 120

(이미지 출처 : 1. Why Ranking #1 on Google Is Bad for Your ROI (And What to Focus on Instead) )

 

 

 

 

페이지 제목(Page Title) Tag (<title>)

– <title> Tag는 HTML 페이지의 <head> 안에 들어가는 페이지의 제목을 나타내는 Tag로 Internet Explorer와 Safari, Firefox의 경우에는 브라우저의 타이틀 바에 페이지 제목이 표시되고, Chrome 브라우저는 탭의 제목에 표시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크롬을 캡처한 것인데, 10글자 정도나오고 나머지는 짤려서 제목을 충분히 확인할 수 없습니다 . 그러나 검색결과페이지에서는 다릅니다 .

 

title tag_1

– 보통 페이지 제목은 해당 웹문서가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리스트에 노출될 때 검색 간략 항목의 첫 행에 볼드체로 표시됩니다. 분홍색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참고 : 검색엔진의 검색창에  site:www.seenbuy.kr 와 같이 site 검색명령어를 이용하시면 사이트 전체의 title tag, Description Tag을 신속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title tag

– 페이지 제목이 너무 길면 검색엔진에 노출될 때 내용의 일부분만 표시되어 의미전달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약 30자 내외로 간결하면서도 명료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 페이지 제목은 HTML 문서의 주제를 설명하는 것으로 브라우저에서의 위치상 일반적으로 웹페이지 방문자는 주의 깊게 보는 항목은 아닐 수도 있지만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Description Tag (<description>)

– HTML 페이지의 <head> Tag 안에 들어가는 <meta> Tag 중 하나인 Description Tag는 해당 웹페이지에 대한 요약된 정보를 기술하는 Tag입니다.
–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이용자에게는 보이지 않는 정보이기 때문에 많은 웹사이트에서 소홀히 여기는 경우가 많지만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검색결과페이지에는 노출되므로 SEO 측면에서는 중요한  Tag입니다.

메타태그와 제목태그를 확인하여 HTML 개선하는 방법_검색엔진최적화_내부대책_1

– 위에 사진은 저희 사이트의 검색결과인데요, 검색엔진에서 색인된 웹페이지를 노출시킬 때 Description Tag에서 참조할 내용이 없는 경우, 파란색 네모칸과 같이 해당 웹페이지의 최상위에 있는 텍스트를 보여주기 때문에 웹사이트가 상단에 있는 로고나 메뉴가 그대로 노출되는 경우가 있어 이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게 됩니다.
– Description Tag는 해당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내용으로 요약하여 간략하게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찾고자 하는 정보에 적합한 내용인지를 이용자가 판단하기에 도움을 주는 내용이면서도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문구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웹페이지의 내용과 무관한 내용을 포함하거나 단순하게 키워드를 나열하는 것은 좋은 요약 정보가 될 수 없습니다.

메타태그는 구글 상위 노출 요소로만 볼때는 200여가지의 요소들중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심지어는 순위요소가 아니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웹사이트 URL이 1페이지에 노출되었다면 당신의 웹사이트 URL 을 잘 설명하는 Description(설명)란을 잘 만드는 것은 이것을 신경쓰지 않는 경쟁자들의 URL 보다 많은 click을 얻어(클릭률CTR은 주용한 순위요소입니다.) 1페이지의 1순위로 올라서게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바로 위의 이미지를 가지고 예를들어 보면, 파란색 네모칸의 의미없는 설명(목록수선택 100개 ~)와 그래도 의미가 있는 빨간색 네모칸의 설명(복합기 임대, 프린터 임대, ~)를 보게 된다면 당연히 빨간색 네모칸과 같은 설명이 있는 검색결과를 click하게 됩니다. 검색자들은 보다 짧은 시간에 자신이 원하는 검색결과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그러기 위해 설명 (Description Tag) 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Description Tag는 중요합니다.
– Description Tag는 해당 사이트에 수많은 웹페이지들이 있을 때 각 페이지들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므로, 페이지 제목과 마찬가지로 웹페이지별로 모두 다른 내용으로 정확한 정보를 포함시키도록 해야합니다.
– Description Tag는 최근에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페이스북이나 Google+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웹페이지를 공유할 때도 웹페이지의 내용에 대한 요약 정보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참조하세요.

 

Keyword Tag (<keyword>)

– HTML의 Meta Tag 중에는 Description Tag 외에 Keyword Tag가 있는데, 이것은 현재 웹페이지가 담고 있는 콘텐츠에 대한 키워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Tag입니다.
– Keyword Tag는 많은 스팸사이트들이 자신의 웹페이지가 좋은 키워드를 담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너무 많은 정보들을 포함시키고 있어서 검색엔진에서는 거의 무시되는 Tag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제목태그(Title Tag)와 메타태그(Description Tag)를 확인 및 개선하여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되게 하는 방법

 

구글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한 개선방법

메타태그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보통 해당 웹페이지를 열어 소스보기(크롬의 경우, [F12]를 이용하면 소스보기가 가능합니다.)등으로 확인하는데, 자신의 사이트의 페이지가 적을때는 가능하나 20, 30 페이만 넘어가도 이것을 일일이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구글웹마스터도구(https://www.google.com/webmasters)의 HTML개선입니다. 구글웹마스터도구를 열어[검색노출] -> [HTML개선] 으로 늘어가면, 중복된 메타, 긴 메타, 짧은 메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타태그와 제목태그를 확인하여 HTML 개선하는 방법_검색엔진최적화_내부대책_2

아래의 사진에서 보면 /ab-4154279-110&category_1=C&PB_1364730460=4&OTSKIN=layout_ptr.php 와 같이 ptr 등이 들어가는 웹페이지가 있는데 이것은 인쇄하기 웹페이지이므로 무시하세요.

메타태그와 제목태그를 확인하여 HTML 개선하는 방법_검색엔진최적화_내부대책_3

저는 짧은 메타를 찾아 작업해 주었습니다.

메타태그와 제목태그를 확인하여 HTML 개선하는 방법_검색엔진최적화_내부대책_4

meta tag들을 분석하고 작성할 수 있는 다른 사이트를 소개하면 http://www.metatags.org http://www.scrubtheweb.comhttp://www.metatag.com 등이 있는데 http://www.metatags.org는 org로 끝나 공익기관일 것 같은데 사기업인 The Metatags Company Inc. 의 자회사라고 합니다. 그래도 org가 붙은 회사가 나을 것 같습니다.

 

The Meta tags Generator 를 이용한 meta tag 생성

http://www.metatags.org 에서 The Meta tags Generator 를 이용하시면 meta tag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귀사(또는 귀하)의 사이트 를 분석하고 바로 수정된 meta tag source를 얻고 싶으시면 Free Website Analyzer를 이용하세요. 참고로 title tag는 100character(빈칸, 쉼표는 1character, 한글은 2character 입니다), description tag는 200character, keyword tag는 20개의 keyword를 권장하고 있는데 자신의 사이트의 tag들이 이것을 충족하는지 바로 알 수 있으면 해당 페이지와의 상관도를 %로 알려주어 검색노출 가능성을 알려줍니다.

메타태그 타이틀태그 디스크립션 태그 키워드 태그 h태그 앵커텍스트 태그 alt 태그 검색엔진최적화 SEO_1

 

메타태그 타이틀태그 디스크립션 태그 키워드 태그 h태그 앵커텍스트 태그 alt 태그 검색엔진최적화 SEO_2

 

메타태그 타이틀태그 디스크립션 태그 키워드 태그 h태그 앵커텍스트 태그 alt 태그 검색엔진최적화 SEO_3

 

메타태그 타이틀태그 디스크립션 태그 키워드 태그 h태그 앵커텍스트 태그 alt 태그 검색엔진최적화 SEO_4

 

 

안좋은 소식은 상단을 보시면 Google ignore meta tags 라고 나옵니다. 이것은 meta tag가 검색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검색결과에는 title tag, description tag, keyword tag가 모두 표시되고 표시되지 않는 다른 사이트(평균 80%가 표시되지 않거나 잘못 표시됨)와 달리 검색결과를 읽는 사용자가 귀사(또는 귀하)의 사이트를 click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을 막지 않으므로 ,  meta tag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타태그 타이틀태그 디스크립션 태그 키워드 태그 h태그 앵커텍스트 태그 alt 태그 검색엔진최적화 SEO_5

 

 

meaning of all Meta tags 에서는  상기와 같은 사용가능한 모든 tag들의 의미와 사용법이 나오므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참고자료 : 1. Why Ranking #1 on Google Is Bad for Your ROI (And What to Focus on Inst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