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signal 분석 : 구글애널리틱스, 구글태그관리자 이용하여 분석하기

Onesignal 분석은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관리자 이용하여 가능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를 이용한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한 분석은 기본적으로 모바일과 웹 푸시 추적으로 나누어지는데 저는 우선 웹 푸시 분석부터 시도해보겠습니다. 

매뉴얼은 Google Analytics 입니다. 

웹 푸시

웹푸시 알람은 알람을 클릭한 것을 추척하는 것과 구독 추적으로 나누워집니다.   

1. 웹 푸시 알림 클릭 추적

웹푸시 알람클릭을 추적하는 방법은 UTM 매개 변수를 이용하는 방법과 페이지 자바 스크립트 이용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UTM 매개 변수를 이용하는 방법은 URL에 매개 변수만 추가하면 되므로 쉬우나 알람(알림)을 보낼때마다 URL에 매개 변수를 추가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시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내 [설정] -> [Onesignal] -> [Configuration] 의 하단의 [UTM Tracking Settings]에서 모든 게시글과 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는 파라미터를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한계는 동시에 다양한 파라미터들(소스(source), 매체(medium), 캠페인 매개 변수(campaign parameter))을 동시에 적용할 수 없고 오직 1개의 소스(source), 매체(medium), 캠페인 매개 변수(campaign parameter)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한계에 관해서는 추적되는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onesingal_utm trackingSettings

알림 클릭을 추적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Google 애널리틱스 UTM 매개 변수를 알림의 URL 끝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UTM 매개 변수의 의미한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은 [구글애널리틱스_#17] UTM을 활용한 유입 추적하기 을 참조하세요.  너무나 간결하고 통찰이 있는 게시글이 입니다. 

알림을 보낼 때 UTM 소스 (예 : ‘알림’), UTM 매체 (예 : ‘웹 푸시’) 및 UTM 캠페인 매개 변수 (예 : ‘프로모션 쿠폰 템플릿 123’)를 선택하십시오. 그런 다음 다음 매개 변수를 url에 추가하십시오.

( When sending a notification, please pick a UTM source (Such as “Notification”), a UTM medium (Such as “Web-Push”), and a UTM campaign parameter (Such as “Promotional-Offer-Template-123”). Next, add these parameters to your url, like so: )

https://yoursite.com/your-page?utm_source=Notification&utm_medium=Web-Push&utm_campaign=Promotional-Offer-Template-123

UTM 파라미터를 포함한 URL 생성하는 방법

 [구글애널리틱스_#17] UTM을 활용한 유입 추적하기 은  UTM 파라미터를 포함한 URL 생성하는 손쉬운 방법 2가지를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Google의 Campaign URL Builder 를 이용하여 생성(Google Analytics Demos & Tools 중 하나) 

Campaign URL Builder

     2)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URL 생성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신후, 소스, 매체, 캠페인을 입력해주면 UTM 파라미터가 자동생성됩니다. 이것을 복사하여 이용하세요. 이 방법은 일관성있게 파라미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URL 생성 Excel 다운로드 ( 제공자 : mindthelog.com )

그런 다음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획득] -> [모든 캠페인]보기로 이동하시면 전송되어진 모든 캠페인을 확인하고 요일, 브라우저 또는 캠페인별로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구글 피드버너에 대한 이미지 입니다. 추적 코드 설치후 결과가 나오면 onesingnal 이미지로 변경해 주세요)

onesingnal push notification_구글애널리틱스에서 확인 방법

     나. 페이지내 자바 스크립트 이용

OneSignal Javascript SDK 의 addListenerForNotificationOpened 이벤트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알림을 클릭할 때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헤드<head> 태그에 Google 추적 코드를 추가한 다음 알림을 클릭하면 사용자를 안내하는 페이지의 본문 태그에 이 코드를 추가하십시오. 그러면 알림 ID와 OneSignal 플레이어 ID(notification ID and OneSignal player ID)가 추적됩니다. ( 참고 : notification ID 는 USER ( 사용자 ) 정보에 Push Token을 의미하는 것 같은데 2019-05-08 현재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

이 코드를 A코드로 이름붙이겠습니다.


<script>OneSignal.push(["addListenerForNotificationOpened", function(data) { console.log("Received NotificationOpened:"); console.log(data); console.log(data.id); console.log(data.heading); OneSignal.getUserId( function(userId) { console.log("OneSignal User ID:", userId); // Make a POST call to GA with the notification data and userId aka playerId ga('send', 'event', 'Notification_Clicked', data.id, userId); });}]);</script>

A코드는 물론 이하의 B와 C코드도 모두 이용할 것이므로 이것을 합쳐 저는 header and footer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이들 합친 코드를 <head>태그안에 넣고 추적하였습니다. 

2. 구독 추적

OneSignal Javascript SDK 의 notificationPermissionChange 이벤트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사이트의 알림에서 알림 또는 구독 취소를 구독하는시기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헤드 태그에 Google 추적 코드를 추가 한 다음이 코드를 사용자가 가입 할 수있는 페이지의 본문 태그에 추가하십시오. 구독 변경 이벤트와 OneSignal 플레이어 ID가 추적됩니다.

이 코드를 B코드로 이름붙이겠습니다.


OneSignal.push(function() {
// Occurs when the user's subscription changes to a new value.OneSignal.on('notificationPermissionChange', function(permissionChange) {
var currentPermission = permissionChange.to; console.log('New permission state:',currentPermission); ga('send', { hitType: 'event', eventCategory:'notification_permission_change', eventAction: currentPermission });
});
});

이렇게하면 사용자가 옵트 인 또는 옵트 아웃 할 때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여러 가지 이벤트 액션이 생성됩니다. 
그런 다음 Google 웹 로그 분석의 필터링 옵션을 사용하여 일, 주, 월, 방문 페이지 및 브라우저별로 추적 할 수 있습니다.

요청 팝업 차단의 노출 수 추적

permissionPromptDisplay 메소드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페이지 코드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로 이벤트를 보낼 수 있습니다 .

이 코드를 C코드로 이름붙이겠습니다.


OneSignal.push(function() {
OneSignal.on('permissionPromptDisplay', function(permissionChange) { ga('send', { hitType: 'event', eventCategory: 'notification_prompt', eventAction: 'displayed' }); });});

이렇게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일별, 주별, 월별, 방문 페이지 및 브라우저별로 추적하고 필터링 할 수있는 이벤트가 생성됩니다.

 

Google Tag Manager 를 이용한 분석

매뉴얼은 Google Tag Manager 입니다. 

내용이 어려워 일단 링크만 첨부해둡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보다 더 훌륭한 분석 결과를 알려줄 것이므로 추후에 더 살펴보아주세요. 

 

 

참고자료 : 1. Onesignal Google Analytics 

2. Onesignal Google Tag Manager 

3. [구글애널리틱스_#17] UTM을 활용한 유입 추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