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획득]->[전체트래픽]->[키워드]보기에서 “not provided” 로 표시되는 문제 해결방법

1. not provided 의 원인

[획득]->[전체트래픽]->[소스/매체]에서 기본 측정기준을 [키워드]로 변경하고 두번째 측정기준을 [소스/매체]로 하면 아래와 같이 어떤 소스/매체에서 어떤 검색어로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유입 키워드들의 유입 소스(원천)을 볼수 있다는 점에서 바로가기(전에는 ‘바로가기’였는데 17.6.27 현재는 ‘지정된 보고서’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로 자주 이용하는 보고서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_획득_전체트래픽_소스_매체_키워드

 

 

그런데 어느날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하고 고객에게 청구하려고 이 바로가기를 보다가 많은 검색어들이 표시되지 않고 “not provided”로 표시되고 있음을 발견하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살펴보니  “not provided” 키워드, 해결방법은? 이 발생하는 이유와 해결방법을 상세히 올려놓으셨습니다.

사용자가 로그인한 상태에서 검색하는 경우 SSL 검색이 사용되는데, 이 경우 사생활보호를 위해 검색어가 암호화되고 “not provided”로 표기된다고 합니다.

 

이하 기울임체는  “not provided” 키워드, 해결방법은?  의 글을 발췌한 것입니다.

 

키워드 리포트 내 not provided 점유율

왜 not provided 인가요?

키워드가 not provided (제공되지 않음) 일 경우에 대한 대한 구글의 공식적인 답변은 이렇습니다.

“일반적으로 방문자가 검색한 키워드는 검색 엔진 추천 시 파악되는데 …(중략)… SSL 검색이 이용될 때는 키워드에 (제공되지 않음) 이라는 값이 부여됩니다.”

다시 말하면, 구글계정 사용자가 로그인한 상태에서 검색하는 경우 SSL 검색이 사용되는데, 이 경우 사생활보호를 위해 검색어가 암호화됩니다. 특히 지메일 사용자, 아이폰/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저들의 구글검색은 대부분 로그인상태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이 수치는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로 유입됐는지를 알고싶어 하는 마케터들에게 “not provided” 는 머리아픈 일입니다.

이렇게 [not provided] 를 제외하고 나면 불과 10-20% 만의 키워드가 남게되는데, 충분한 인사이트를 얻거나 리포트를 작성하기에는 부족한 수치입니다.

 

2. not provided 의 해결방법

[not provided] 봉인해제 방법은?!

1) 구글 웹마스터툴과 연동

2) [not provided] 유입 세그먼트 생성 후 방문페이지 확인

3) 사이트검색 (Site Search) 리포트 확인

4) 필터와 방문페이지 리포트 

 

3. not provided 의 또다른 해결방법 : 구글 애널리틱스의 맟춤설정

개인적으로는 “[not provided] 봉인해제 방법은?!”이 좋았습니다. 그런데 해결방법을 살펴보다가 구글 애널리틱스의 맟춤설정이 생각났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맟춤설정”은 not provided  의 해결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공유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맟춤설정”은 유입시 검색어 및 검색환경(PC, 모바일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일일히 수동으로 확인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맟춤설정”에 관해서는 저의 다른 게시글 GOOGLE ANALYTICS 유입경로 자세히 보기 : 맟춤설정(어떤 사이트에서 어떤 검색어(경로)로 유입되었는지 알아보기, not provided의 해결 대안) 를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OOGLE ANALYTICS 유입경로 자세히 보기 : 맟춤설정(어떤 사이트에서 어떤 검색어(경로)로 유입되었는지 알아보기, not provided의 해결 대안)

 

참고자료 : 1. “not provided” 키워드, 해결방법은?

2. GOOGLE ANALYTICS 유입경로 자세히 보기 : 맟춤설정(어떤 사이트에서 어떤 검색어(경로)로 유입되었는지 알아보기, not provided의 해결 대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