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Feed PRO for WooCommerce 플러그인

구글 쇼핑 피드 앱과 자동 생성기(google shopping feed app, google shopping feed generator : 워드프레스(우커머스), Shopify, Magento , Taggr, mysitemapgenerator 등)

구글 쇼핑 피드를 앱(app)을 이용하는 경우, 앱(app)를 이용하지 않고 생성하는 두가지 방법으로 나누워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쇼핑 피드 앱( google shopping feed app )을 이용하여 구글 쇼핑 피드 만들기

 

개요

전세계 구글 사이트에 내 제품을 노출시킬수 있는 구글 쇼핑 사용법 에 의하면,  쇼피파이, 워드프레스, 마젠토등의 쇼핑몰 빌더를 이용해 쇼핑몰을 구축한 경우, 피드 관련 앱(익스텐션)을 통해 간단히 제품 피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쇼핑몰 빌더를 이용해 쇼핑몰을 구축했다면,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직접 등록하는 방법, 관련 앱을 통해 XML 피드를 제출하는 방법, api 개발을 통해 등록하는 방법보다) 이들 빌더에서 제공하는 앱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쉬우니 앱을 이용하세요.  

 “피드 관련 대표적인 앱은 쇼핑 피더(ShoppingFeeder), 데이터피드와치(DataFeedWatch) 등이 있고 이런 앱들을 이용하면 구글 쇼핑뿐만 아니라 다른 가격비교사이트, 마켓 플레이스 등에도 제품을 등록할 수 있다”고 하오니 이런 앱을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사용하시는 앱을 통해 구글 쇼핑 피드를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구글 쇼핑 피드 만들기

저희 사이트는 사이트빌더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google shopping 으로 플러그인을 검색하시면  많은 플러그인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구글 쇼핑 피드 관련 플러그인을 선택할때는 다음의 2가지 항목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시고 이용하세요.  

(1) 구글 쇼핑이 전세계를 대상으로 전개되므로 구글 쇼핑 피드내 속성값중 shipping[배송]을 설정하기가 어려운데 이용하고자 하는 플러그인이 shipping[배송] 속성을 설정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세요.  

shipping[배송]은 4가지 하위 속성을 사용하는데 이 값을 넣을 수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country[국가](선택사항)
    ISO 3166 국가 코드 
  • region[지역]postal_code[우편번호]location_id[위치_ID]location_group_name[위치_그룹_이름](선택사항)
  • service[서비스](선택사항)
    서비스 등급 또는 배송 속도
  • price[가격](필수) 
    고정 배송비(필요한 경우 VAT 포함)

(2) decoding 과정에서 한글 상품명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는지 확인하세요.  

 

가. Product Feed PRO for WooCommerce 플러그인 

Product Feed PRO for WooCommerce

 

개요

 

이 플러그인 자체만으로는 shipiing 속성값을 넣을 수가 없습니다.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여 이 플러그인에서 만든 DB를 네이버 상품 DB로 간주하고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방법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shipping 부분에 “KR:::2500 KRW”만 입력해주면 된다는 것입니다. 

https://www.seenbuy.kr/%EC%A7%80%EC%8B%9D%EC%87%BC%ED%95%91-%EC%83%81%ED%92%88db-url-%EC%97%90%EC%84%9C-%EA%B5%AC%EA%B8%80-%EC%87%BC%ED%95%91-%ED%94%BC%EB%93%9C-%EA%B0%80%EC%A0%B8%EC%98%A4%EA%B8%B0/

Google 쇼핑 (판매자 센터), Google 동적 리 마케팅, Facebook 리 마케팅, Bing Ads, Billiger.de, Pricerunner, Vergelijk.nl 등과 같은 모든 마케팅 채널에 대한 WooCommerce 제품 피드를 생성하십시오. 맞춤 피드 옆에는 시장, 비교 쇼핑 엔진 및 검색 엔진에 대해 미리 정의 된 100 개가 넘는 템플릿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Google 쇼핑 및 기타 여러 제품에 고품질의 제품 피드를 제공합니다.( Generate WooCommerce product feeds for all your marketing channels, such as Google Shopping (merchant center), Google Dynamic Remarketing, Facebook Remarketing, Bing Ads, Billiger.de, Pricerunner, Vergelijk.nl and many more. Next to custom feeds there are over 100 pre-defined templates included for marketplaces, comparison shopping engines and search engines. This plugin provides high-quality product feed for Google Shopping and many many more. )

 

설치 및 활성화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을 찾아 설치 및 활성화해줍니다. 

 

사용법

Google Shopping product feed set up for WooCommerce 동영상(4:45)

[Creat Feed] 

Project name 는 적당히 이름을 만들어주시고 Country는 Korea South로 해주시고(국가 설정을 잘못하시면 화폐단위가 잘 못 표시되고 이러면 머천트센터에서 피드를 올릴때 에러가 발생합니다.) Channel 은 Google Shopping 을 선택해주세요. Refresh interval는 매일, 하루에두번, 매시간마다와 갱신하지 않음(No Fresh)가 있습니다. [Save & Continue]해주세요. Product Feed PRO for WooCommerce 플러그인-사용법-1

 

((주의))

1. 선택한 채널(google shopping feed)의 필수항목들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우커머스의 Value(값)들이 자동으로 매칭되어 있는데, 분홍색 부분(Brand(brand), Gtin(gtin), MPN(mpn))은 빠져있습니다.  

Brand(brand), Gtin(gtin), MPN(mpn)은 선택사항이므로 삭제(delete)해주시는데, 3개중 꼭 1개는 삭제하지 말고 남겨주세요. 삭제하지 않은 1개의 요소는 아래의  shipping(배송료) 속성을 설정할때 사용할 것입니다. (실수로 3개를 모두 삭제하셨다면 차라리 이 feed 전체를 삭제해 버리고 다시 새로운 feed 를 만들어주세요. )Brand(brand), Gtin(gtin), MPN(mpn)은 선택사항이므로 삭제한후, [+Add field mapping]이나 [+Add custom field]을 이용하여 field 를 추가하면 DB 생성시 shipping(배송료) 열이 만들어지지도 않고 값을 넣을 수도 없습니다. 

g:identifier_exites는 제품에 상품 고유 식별자(gtin[GTIN], mpn[MPN], brand[브랜드])를 사용할 수 없음을 명시하는 속성(attributes)입니다. Brand(brand), Gtin(gtin), MPN(mpn) 을 삭제한 경우, g:identifier_exites 속성도 삭제해주세요.  워드프레스=우커머스가 너무 worldwide하여 국내에는 안맞는 설정입니다. 이것을 간과하여 구글 쇼핑에 게시되지 않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 해외에 판매하기 위해 판매하고자 하는 국가나 지역이 꼭 설정해야만 하시는 경우, Brand(brand) : Brand(Dynamic attribute), Gtin(gtin) : Product ID, MPN(mpn) : SKU 으로 설정해주세요. ( Brand(brand) 는 유료로 upgrade 해야 가능한 것 같습니다. Add GTIN, brand and more fields to your store.))

Product Feed PRO for WooCommerce 플러그인-사용법-2

 

참고 : gtin 을 잘 못 매칭하시면 구글 머천트 센터의 [Products] -> [List] -> 상품상세의 중간 부분의 [Item status]부분에 Issue 에 Invalid value [gtin](gtin의 값이 유효하지 않습니다.)하고 나오고 Actions에 Use a globally valid UPC(전세계적으로 유효한 UPC를 사용하세요) 라고 나옵니다. 국내에는 필요없는 속성이니 삭제해주세요. 
 

구글 머천트 센터_Products_List_Invalid value

2. shipping(배송료)는 구글 쇼핑 피드의 필수항목입니다. 

Brand(brand), Gtin(gtin), MPN(mpn) 3개중 삭제하지 않은 1개를 click하여 Top Down 메뉴들중 “g:shipping” 을 선택하여 이것으로 변경해주세요.  다음으로는 속성 매핑 페이지의 드롭 다운에서  ‘Static value’(정적 값)을 선택하시고 정적 값으로 “KR:::2500 KRW”을 넣어주세요. 2500은 자사의 기본 배송료에 맞게 변경하여 넣어주시면 됩니다. 
정적 값

( 이미지 출처 : How to use static values and create ‘fake’ content for your product feed? )

 
구글 머천트 센터에서 배송비 설정이 잘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제품] -> [목록]으로 이동하여 상품을 아무거나 click하시고 상세 내역중 중간부분에 [최종 속성]부분에 배송 칸에 국가와 배송비가 표시되면 잘 된 것입니다. 

구글 머천트 센터에서 배송비 설정이 잘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국내 판매를 하는 경우, KR:::2500 KRW 와 같이 넣어주시면 되는데, 해외 판매의 경우에는 Static value 대신에 다르게 설정하여야 합니다. 
shipping class Google Shopping feed 라는 글에 따르면 좌측의 구글 쇼핑 피드 항목인 g:shipping 에 우커머스 속성인 “shopping” 속성에 연결해 주면 된다고 하는데…. “shopping” 속성은 없고 “shipping” 속성만 있습니다. “shipping” 속성을 연결해주면 우커머스에서 설정한 배송 정보를 기반으로 속성이 생성됩니다. 피드 생성후 다운로드하시어 shipping 속성이 잘 생성되어지는지 꼭 확인하세요.  

 

분홍색 우커머스 상품 카테고리를 파랑색 구글 쇼핑 카테고리(영어로 입력해주세요)로 매핑해주시고 [Save mapping]해주세요. 

Product Feed PRO for WooCommerce 플러그인-사용법-3-우커머스 상품 카테고리를 구글 쇼핑 카테고리로 매핑하기

피드 필터 및 규칙
적절한 제품이 제품 피드에 정확히 들어가도록 필터 및 규칙을 작성하십시오. 이러한 필터 및 규칙은 구성중인 현재 제품 피드에만 적합하며 다른 피드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구글 머천트 센터의 Rule(규칙) 기능이 여기에 있습니다. 훌륭한 기능입니다. 그러나 이 플러그인이 구글 쇼핑 피드를 너무나 잘 만들어주어 따로 설정할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필터 :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제품을 제외하거나 포함합니다. [ 상세 정보 및 필터 예제 ] 또는 [ 단 하나의 카테고리에 대한 제품 피드 만들기 ] 
규칙 : 다른 속성 값 또는 조건을 기반으로 속성 값 변경 [ 규칙 및 몇 가지 예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 ] 
Product Feed PRO for WooCommerce 플러그인-사용법-4-Feed filters and rules

 

전환 추적 및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전환 추적 : 플러그인이 제품 피드에서 발생한 매출 및 전환을 추적하도록하려면 전환 추적을 사용합니다.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AdTribesID 매개 변수가 방문 페이지 URL에 추가됩니다. (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에 사용되는 매개 변수까지 알아서 설정해 준다는 의미 같은데 이 플러그인 정말 대단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UTM 코드 : Google 애널리틱스 UTM 코드를
추가하는 것은 필수는 아니지만 Google 애널리틱스보고에서 제품 실적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캠페인을 조정 및 조정하여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플러그인이 Google 애널리틱스 UTM 매개 변수를 방문 페이지 URL에 추가합니다.

Product Feed PRO for WooCommerce 플러그인-사용법-5-전환 추적 및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Manage feeds]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 아이콘을 click하시면 파란색 네모같이 표시되어 특정 단계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노랑색 안의 URL 은 구글 머천트 센터에서 피드 경로를 입력할때 사용합니다.

겹친 이미지 아이콘은 feed를 복사할때 사용하며, 회전 모양의 아이콘은 수동으로 피드를 바로 갱신할때 사용하고 아래 화살표의 아이콘은 피드를 다운로드할때 사용할 수 있으며 우측으로 올라가는 화살표는 날짜별로 생성된 상품의 총수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휴지통는 피드를 삭제할 때 사용합니다.  

회전 모양의 아이콘을 click하시여 수동으로 피드를 바로 갱신해주시면 피드의 생성은 완성됩니다. 

Product Feed PRO for WooCommerce 플러그인-사용법-6-manage feed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 아이콘을 click하시어 [General feed settings]으로 이동하신 후 refresh interval(피드 업그레이드 주기)를 [No refresh] 선택해주세요. 구글 쇼핑 피드가 구글 광고에 반영되는데는 하루정도의 시간이 필요한데, 이 플러그인이 매일 업그레이드하면 구글 광고에 반영되기 전에 새로운 피드가 업데이트되어 구글 광고가 제대로 처리를 하지 못합니다. 구글 광고에서 광고가 제대로 게시되면 매일(Daily) 등으로 변경해주세요. 

product feed pro의 refresh interval 

 

나. ShoppingFeeder 플러그인

피드 관련 대표적인 앱인 쇼핑 피더(ShoppingFeeder)에서 워드프레스/우커머스에 제공하는 플러그인 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통해 WooCommerce 상점을 ShoppingFeeder와 통합 할 수 있습니다. ShoppingFeeder를 사용하면 모든 종류의 채널에 대한 제품 피드를 관리하고 트래픽, 전환 및 ROI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우커머스 상점의 상품 DB를 쇼핑 피더로 가져와 다시 이것을 구글 쇼핑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쇼핑 채널을 위한 피드로 변화하는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 글쓴이가 ShoppingFeeder 라는 점에서 안정적일 것 같은데, 이외로 활성 사용자는 300 명 이상이어서  “Product Feed PRO for WooCommerce 플러그인” 을 이용하여 구글 쇼핑 피드를 만드르는 것을 시도하였습니다. 

그러나 “Product Feed PRO for WooCommerce 플러그인” 을 이용하여 구글 쇼핑 피드를 만든데 어려움이 있다면  ShoppingFeeder 가 만든 플러그인이라는 점에서 완성도가 높을 것이므로 WooCommerce Product Feed for Google, Facebook, eBay and Many More 플러그인이나 Woocommerce Google Feed Manager 플러그인 보다는 이 플러그인을 더 알아보시고 활용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ShoppingFeeder

 

ShoppingFeeder

 

다. WooCommerce Product Feed for Google, Facebook, eBay and Many More

 

WooCommerce Product Feed for Google, Facebook, eBay and Many More

이 플러그인도 Product Feed PRO for WooCommerce 플러그인 처럼 shipping 설정부분이 걸리고 download받아보면 한글도 깨지는 현상이 나옵니다.  

또한 무료 플러그인의 피드당 생성 가능한 상품의 수는 200개로 한정되는 것 같습니다. 

WooCommerce Product Feed

WooCommerce Product Feed (Woo Feed)는 제품 피드 또는 데이터 피드를 생성하여 Google 쇼핑, Facebook 제품 광고, Bing Ads, eBay, Amazon 등의 판매자 센터와 제품을 동기화합니다.이 플러그인의 주요 대상은 자동으로 제품 피드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주어진 일정에 따라 제품 정보를 피드 파일로 업데이트하고 HTTP 또는 FTP를 통해 다른 쇼핑 엔진에 제품을 동기화함으로써 실제 구매자가 귀하의 제품을 Google 쇼핑, pricegrabber, pricerunner, nextag, ebay 등과 같은 쇼핑 엔진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라. Woocommerce Google Feed Manager

이 플러그인은 상품을 100개까지만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은 사이트당 € 69(69 유로, 약 86,000원)정도합니다. 

 

쇼피파이(Shopify)를 이용하여 구글 쇼핑 피드 만들기

쇼핑몰 빌더로 쇼피파이(shopify)를 사용하시는 경우, 쇼핑 피더(ShoppingFeeder) 앱을 설치하여 쉽게 구글 피드를 생성할 수 있으며 전세계 구글 사이트에 내 제품을 노출시킬수 있는 구글 쇼핑 사용법 에  를 참조하세요. 

 

데이터피드와치(DataFeedWatch) 를 이용하여 구글 쇼핑 피드 만들기

데이터피드와치(DataFeedWatch) 는 구글 쇼핑 피드는 물론,  국내 shopping feed 증에는 네이버 쇼핑( naver shopping )을 지원합니다. 

datafeedwatch 네이버쇼핑 지원

 

(구글 쇼핑 피드 앱( app )을 이용하지 않고) 구글 쇼핑 피더 자동 생성기( google shopping feed generator )를 이용하여 쇼핑 피드를 만들기

구글에서 google shopping feed generator 로 검색하시면 다양한 online 자동 피더 생성기가 조회됩니다.  아래의 두개의 서비스와 Shopify 와 Magento 는 구글 shopping feed 를 제공한다는 내용이 주입니다. 

쇼핑 피더(ShoppingFeeder), 데이터피드와치(DataFeedWatch)외에 구글 쇼핑 피더 자동 생성기(google shopping feed generator )로 mysitemapgenerator, Taggr을 더 알아보았으나 자동생성이 잘 되지 않습니다.

스크래핑 기술(파싱 기술)을 이용하여 상품 DB를 수동으로 생성하여 Google Sheets API , GAS(Google Apps Script, 구글앱스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구글 쇼핑 피드를 완성하시길 권합니다. 

상세 내용 보기

Google Shopping Feeds. Product Feed Generator online

 
이 사이트는 사이트맵 생성을 기본으로 하는 사이트인데, 구글 쇼핑 피드도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는 무료의 경우, 500개의 URL만 가능하고 e-mail로 보내줍니다. xml file 이 오기는 하는데, 내용을 열어보니 파일이 생성되기는 하는데, 피드(DB)가 없습니다. 
유료가 1회  $2.50/one-off 이고 10,000 개의 URL이 가능합니다.  유료를 시도해보았으나 결제 중간에 영어안내가 없고 러시아어만 나와 내용을 알수 없어 결제를 시도해 보지 못했습니다. 
 
mysitemapgenerator
 
 
 

Taggr: Google Shopping Product Feed & Merchant Feed Generator

 
드림위버로 만든 사이트(ex:www.i-help.kr)을 test해보았는데 생성을 못합니다. 
 

Pricing

 

참고자료 : 1. shipping class Google Shopping feed 

                 2. How to use static values and create ‘fake’ content for your product f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