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1. 세팅하기, 2. 최적화 도구 360(google optimize 360)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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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최적화 무료 버전에서는 컨테이너당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실험의 개수는 3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더 많은 실험을 동시에 운영하려면 최적화 도구 360으로 업그레이드하세요.)

컨테이너는 웹사이트 실험을 위한 모든 구성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Optimize 고객센터에서는 “웹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을 컨테이너 이름 입력란에 입력하고 일반적으로 테스트할 애널리틱스 속성당 하나의 컨테이너만 설정해야 합니다.”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메인1개당 컨테이너 1개만 되고 실험은 3개까지만 가능하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컨테이너를 몇개나 만들 수 있는지가 가능한 실험의 개수를 결정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컨테이너가 10개가 가능하다면 실험은 30개가 가능하여 굳이 유료버전을 사용할 필요가 없을 것 같은데, 이 부분을 아시는 분은 조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 최적화 360(google optimize)이란?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 최적화 360(google optimize) 는 구글이 내놓은 A/B Test(split test, 분기테스트, 가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도구(솔루션)입니다. Google 최적화 도구에는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최적화 도구는 실험을 시작할 수 있는 무료 제품이고, 최적화 도구 360은 기업을 위한 프리미엄 테스팅 및 맞춤설정 도구로 Google 애널리틱스 360 도구 모음의 일부입니다. 무료 버전인 옵티마이즈(최적화 도구, google optimize)는 웹페이지 최적화 기술을 숙지하고 있는 직원이 없거나 그 기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A/B 테스트를 통해서 자신들의 웹사이트를 최적화하지 않는 중소기업들의 고민을 들어줄 수 있는 해결책이다. 효과가 높은 시험을 지원하면서도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실험 차원에서 웹사이트 최적화 시도를 해보고 싶은 중소기업들에 적합한 도구(솔루션)입니다. 옵티마이즈 360의 정확한 사용 가격은 공개돼 있지 않습니다 .( 구글, A/B 테스팅 도구 ‘옵티마이즈’ 정식 출시 )

기존에 구글애널리틱스의 [행동] -> [실험]에 있는 웹로그 분석 콘텐츠 실험 도구를 확장한 솔루션이기도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행동] -> [실험]는 향후에 중단될 예정이라고 하니 또 부지런히 연구해 보아야 할 것 같아 정리하여 게시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_실험

 

A/B Test(split test, 분기테스트, 가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에 의미와 가치는 아래의 저희의 다른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A/B Test(split test, 분기테스트, 가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의 의미, 가치, 테스트해야할 변수들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 세팅하기

아래와 같이 5단계를 거처서 실험을 진행하게 됩니다.

1. 계정만들기 및 사용자 관리
2. 실험만들기
3. Google 애널리틱스에 연결
4. 최적화도구 플러그인 설치
5. 실험시작

1. 계정만들기 및 사용자 관리

https://optimize.google.com/optimize/home/?authuser=0#/accounts 에서 계정을 만들어줍니다

google-optimize-계정만들기

계정을 관리하려면 왼쪽 상단에 표시된 최적화 로고()를 클릭하세요.

google-optimize-사용자 계정
사용자를 관리하려면 계정에서 사용자 관리 아이콘(아래 이미지의 초록색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google-optimize-계정만들기

 

 

2. 실험만들기

 

google-optimize-실험만들기

 

실험의 유형

실험에는 가. A/B 테스트, 나. 리디렉션 테스트, 다. 다변수 테스트(MVT)과 같이 3가지가 있습니다.

가. A/B 테스트

A/B/n 실험이라고도 불리는 A/B 테스트는 동일한 웹페이지의 대안 페이지를 둘(A와 B) 이상 사용하는 무작위 실험입니다. 대안 A는 원본 웹페이지이고, 대안 B부터 n까지는 원본 웹페이지에서 하나 이상의 요소를 수정한 페이지입니다(예: 클릭 유도문안 버튼 색상을 변경한 페이지). 일부 실험에서는 대안 B가 완전히 다른 버전의 웹페이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각 대안 페이지는 다른 외부 요소의 영향을 받지 않고 실적이 관찰되고 측정될 수 있도록 유사한 시점에 게재됩니다. 타겟팅 기능을 사용하여 실험 범위를 특정 잠재고객으로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최적화는 목표를 기준으로 각 대안 페이지의 실적 데이터를 포착하여 가장 실적이 우수한 대안 페이지를 식별합니다.

제품 페이지의 두 대안 페이지(A와 B)를 테스트하는 A/B 테스트입니다. 대안 A에서는 파란색 사진을 사용하고 대안 B에서는 빨간색 사진을 사용합니다.

A/B 테스트 만드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나. 리디렉션 테스트

리디렉션 테스트(스플릿 URL 테스트라고도 함)는 A/B 테스트의 한 유형이며, 구분된 여러 웹페이지를 서로 테스트해 비교합니다. 리디렉션 테스트에서는 각 대안을 페이지상의 요소가 아닌 URL 또는 경로로 확인합니다. 전혀 다른 두 방문 페이지를 테스트하거나 페이지 디자인을 완전히 변경하려는 경우 리디렉션 테스트가 유용합니다.

Redirect test diagram

URL이 서로 다른 두 개의 방문 페이지 테스트입니다.

  • 원본 – www.example.com/landing1
  • 대안 – www.example.com/landing2

하위 도메인에서 호스팅되는 다시 디자인된 페이지 테스트입니다.

  • 원본 – www.example.com
  • 대안 – new.example.com

리디렉션 테스트 만드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다. 다변수 테스트(MVT)

다변수 테스트(MVT)는 둘 이상의 요소에 대한 대안을 동시에 테스트하여 어떤 조합의 결과가 가장 좋은지를 확인합니다. A/B 테스트처럼 가장 효과적인 대안 페이지를 찾아서 보여주는 게 아니라 가장 효과적인 대안 요소를 찾아내고 이들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MVT 테스트는 방문 페이지의 여러 측면을 최적화하는 데 유용합니다.

Multivariate test (MVT) diagram.

광고 제목 두 개(원본 ‘H1’과 대안 ‘H2’)와 주요 이미지 세 개(원본 ‘A’와 대안 ‘B’ 및 ‘C’)를 동시에 테스트하여 다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2개의 섹션(광고 제목과 이미지)
  • 3개 및 2개의 대안(각각)
  • 총 6개의 조합(서로 곱한 대안의 수 또는 3 x 2)

 

실험수정하기

google-optimize-실험 수정하기

 

google-optimize-실험 수정하기

 

3. Google 애널리틱스에 연결

실험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Google 최적화 도구 계정이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을 만드는 방법 : 아직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은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부터 하셔야 합니다.

google-optimize-구글애널리틱스 연결하기
4. 최적화도구 플러그인 설치

실험을 시작하려면 최적화 도구 플러그인(스니펫, ex : ga('require', 'GTM-PNF6PPF');) 이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안에 삽입되어야 합니다.

google-optimize-스니펫

 

1단계: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수정
최적화 도구를 사용할 모든 페이지에 다음을 수행하세요.
  1.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페이지의 에서 최대한 높이 이동시킵니다.
  2. 다음 최적화 도구 플러그인을 복사합니다.
    ga('require', 'GTM-PNF6PPF');
  3. 아래에 표시된 것처럼 기존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 최적화 도구 플러그인을 붙여넣습니다.
    <script>
      (function(i,s,o,g,r,a,m){i['GoogleAnalyticsObject']=r;i[r]=i[r]||function(){
      (i[r].q=i[r].q||[]).push(arguments)},i[r].l=1*new Date();a=s.createElement(o),
      m=s.getElementsByTagName(o)[0];a.async=1;a.src=g;m.parentNode.insertBefore(a,m)
      })(window,document,'script','https://www.google-analytics.com/analytics.js','ga');
      ga('create', 'UA-40461403-1', 'auto');
      ga('require', 'GTM-PNF6PPF');
      ga('send', 'pageview');
    </script>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 = 실험코드를 넣는 방법은 아래의 저의 게시글을 참조해주세요.

Header and Footer plugin(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사이트 소유권확인, 애널리틱스 분석코드, 구글 애드워즈의 리마케팅 태그를 편집할 수 있는 플러그인)

5. 실험시작

우측 상단의 [실험시작]을 눌러 시작해줍니다.

google-optimize-실험시작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와 최적화 도구 360(google optimize 360)의 기능 비교

출처 : 최적화 도구 vs. 최적화 도구 360

 

다음은 최적화 도구와 최적화 도구 360을 간략히 비교한 결과입니다.

최적화 도구 최적화 도구 360
타겟 사용자/잠재고객 실험을 처음 시작한 중소 규모의 비즈니스 대기업 또는 고도의 테스트 니즈를 충족해야 하는 비즈니스
A/B 실험
Google 애널리틱스와의 네이티브 통합
고급 타겟팅
(지역 및 사용자 속성 포함)
Google 태그 관리자를 이용한 배포
단일 페이지 웹 애플리케이션 지원
Google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타겟팅
해당 사항 없음
다변수 테스트(MVT) 제한적 전체
실험 목표 사전 선택 임시
동시 실험 기능 기본 고급
사용자 및 계정 관리 기본 Google 애널리틱스 360 도구 모음 관리
구현 서비스 해당 사항 없음
지원 및 서비스 직접 검색하는 고객센터 및 커뮤니티 포럼 기업 수준의 서비스, 지원, SLA
결제 옵션 무료 매월 인보이스 발행

최적화 도구 360은 Google 애널리틱스 360 도구 모음에 포함됩니다.

 

 

참고자료 : 1. 홈페이지 A/B 테스트의 필요성과 GOOGLE OPTIMIZE 세팅, 사용법

2. 최적화 도구 vs. 최적화 도구 360

3. Google Optimize로 A/B 테스트 환경 세팅하기(1)

4. 구글, A/B 테스팅 도구 ‘옵티마이즈’ 정식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