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여 전자 상거래 판매를 향상시키는 방법들(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아래의 게시글은 Neil Patel의  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를 번역 및 발췌하고 주석의 형태로 제가 추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google analytics for ecommerce sales

( 이미지 출처 :  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

전자 상거래 상점을 운영하는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 필적할 도구는 거의 없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는 2005 년에 출시된 이후  모든 업계의 웹 사이트에 대한 완벽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여행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웹 사이트는 애널리틱스를 이동 도구로 활용합니다.

그러나 전자 상거래 상점의 경우 애널리틱스는 필수도구입니다.

왜 일까요?

전자 상거래는 데이터위에서 번성하기 때문입니다.

전자 상거래 업계에서, 정확한 데이터는 매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리는데 도움을 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반대의 경우도 진실입니다. 잘못 해석된 데이터는 당신의 상점을 땅박닥에 곤두박치게 할 수 있습니다.

잘못 해석된 데이터는 쉽게  리드를 전환하거나 그것(전환)을 잃게 할 수 있습니다. 창업 또는 확장을 시도하는 전자 상거래 상점의 경우, 모든 판매가 중요합니다.

 

적절한 사용자의 도움을 받아 Google 애널리틱스는 전자 상거래 상점의 성공을 분석하고 수익을 지속적으로 올릴 수있는 새로운 전략을 개발할 수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도구는 사용법을 알고있는 경우에만 유용합니다. Google Analytics도 예외는 아닙니다.

실제로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오류가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요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이러한 함정을 피하고 Google 애널리틱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전자 상거래 상점의 매출을 높이고 성공을 도모하는 데 도움이되는 10 가지 단계(ten steps)가 있습니다.

 

1. Optimize content with on-site search( ‘사이트내 검색어’을 통해 컨텐츠를 최적화하세요 = 사이트내 검색어를 통해 고객이 찾는 컨텐츠 또는 상품을 찾아내세요)

성공적인 기업과 실패한 기업을 차별화하는 요소는 무엇입니까?

두 단어, 콘텐츠 최적화입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는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입니다.

그러나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Google 웹 로그 분석에는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찾고있는 것을 귀하의 사이트에서 볼 수있는 검색 용어 보고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설문 조사나 긴 대화가 필요 없습니다. 거기에 들어가서 고객이보고자하는 정확한 단어, 제품 및 콘텐츠를 확인하십시오.

이 보고서를 아직 찾지 못했다면 귀중한 데이터가 누락 된 것일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순위를 쉽게 높일 수있는 데이터 유형입니다.

사이트내에서 이루어진 검색어를 조회하는 방법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행동] -> [사이트 검색] -> [검색어]를 통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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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출처 :  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많은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Google 애널리틱스는 귀하가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나아갈 수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검색어 보고서를 통해 방문자의 관점에서 사이트가 누락 된 부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의 디지털 환경에서 평균적인(보통의) 사이트 방문자는  자신의 검색에서 매우 구체적 일 수 있습니다 .

방문자가 검색하는 정확한 키워드를 파악해보세요.

((주석))

대형매장에서 물건을 찾는 고객이 겪고 있는 해프닝을 설명한 동영상인데요.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똑 같은 현상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사이트 검색(Site Search)입니다 .

 

쇼핑몰 사이트라면 아래와 같은 검색창 모두 있으실 것입니다.
쇼핑몰 검색창

 

사이트 또는 앱에서 검색창을 설치하고 사람들의 검색창 사용 방법을 분석하면 사용자(방문자)의 의도, 행동패턴에 대해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것을 구매유도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웹분석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은 사용자가 검색할 때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신만의 언어로 알려 주기 때문에 정보의 금맥과 같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내 검색어를 조회하는 방법에 관한 보다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해주세요.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내 검색어를 조회하는 방법([사이트 검색] -> [검색어])

 

사이트내 검색어와 더불어 검색엔진에서 어떤 검색어로 자신의 사이트(쇼핑몰)을 방문하였는 살펴보는 것도 고객이 찾는 컨텐츠 또는 상품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 방법에 관해서는 아래의 저희의 다른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네이버, 다음 등의 국내 검색 포탈에서 검색된 키워드(검색어) 확인하는 방법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키워드와 검색어의 차이

 

2. Familiarize yourself with your buyer’s journey(당신 스스로가 구매자의 여행(경로)에 친숙해져야 합니다)

 

구매자는 마침내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단계별 절차를 거칩니다. 각 비즈니스에 대한 구매자의 여정은 약간 다릅니다. 그래서 저는 당신이 보는 것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귀하의 리드가 실제 판매로 전환되는 방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

그것은 개인화된 고객 서비스로 시작됩니다.

그리고 한 구매자의 여행 기간은 다른 여행 기간과 다르기는하지만 일정한 경로를 따릅니다.

구매자들의 여행의 모든 부분에서 , 그들은 (자신의 질의어의 변화를 통해) 고충점들을 나타나게 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것을 다룰(처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In every part of their journey, they develop pain points — their queries change — and you need to address that.)

구조화된 가이드를 따르면 이러한 문제점이 무엇인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행동 흐름 보고서( 행동흐름 리포트 , 이 리포트는 기본적으로 유저들이 사이트 내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여주는 리포트로 ‘Path Analysis’를 하는데 활용이 되는 리포트 입니다.) 가 그 해결책입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참여 경로가  끝나는 지점을 정확히 볼 수 있습니다 . 소스 / 매체별로 필터링하여 채널을 기반으로 구매자의 여정을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드롭 오프가 가장 많은 터치 포인트를 목표로 이 보고서를 분석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참여도가 향상되고 전환 수가 증가합니다.

((주석))

행동 흐름 보고서( 행동흐름 리포트 ) 는

  1. 유저들이 전환(구매/회원가입 등) 을 일으키면서 있을 수 있는 경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2. 그 중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경로는 어떠한 것이며, 그 순위는 어떠한가?

의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이트의 복잡성, 유저 행동의 복잡성으로 인해 분석이 어려운 경우(그 답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행동 흐름 보고서( 행동흐름 리포트 )가 아니라 목표 경로 역추적 레포트(구글 애널리틱스의 [전환] > [목표] > [목표 경로 역추적] 리포트)를 권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출처 :  행동흐름 리포트: 분석이 정말로 필요할까? , : http://clicknote.tistory.com/14 [Google Analytics Talk] )

목표 경로 역추적 리포트가 행동 흐름 보고서( 행동흐름 리포트 ) 보다 용이할 수 있습니다. 행동 흐름 보고서( 행동흐름 리포트 )를 아래의 순서대로 이용하시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저가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장바구니’ > ‘결제 정보’ > ‘결제 완료’ 페이지를 거쳐야만 합니다. 이 결제 완료 페이지로 행동흐름을 추적해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행동] -> [행동흐름] 으로 이용하여 획득아래 [소스/매체]를 선택해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행동흐름레포트_3

[+단계]를 반복하여 눌러 충분한 상호작용(10번째 상호작용 이상)의 단계들을 충분히 확장합니다. 결제페이지에 해당하는 URL 을 선택한후 [여기를 통과한 트래픽 강조 표시]를 선택해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행동흐름레포트_2

마우스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시작페이지 앞에 소스/매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사이트를 직접 방문한 유저와 네이버 검색으로 들어온 사용자가 상품을 구매하고 결제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환(결제)를 올리려면 네이버 검색 엔진 최적화에 더 공을 들여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_행동흐름 레포트_1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각 고충점들에 해결책(Your Actions)이 있습니다. 행동 흐름 보고서( 행동흐름 리포트 ) 를 통해 고충점을 확인하셨다면 Your Actions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_행동흐름 레포트_0

( 이미지 출처 :  https://uhurunetwork.com/buyer-journey/ )

3.  Understand your customer’s interests(고객의 관심사 이해하기)

모든 고객은 당신의 플랫폼을 방문하는 이유에 대한 고유한 이유가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고객 관심 분야에 대한 세부 정보를 선호도 카테고리 보고서와 함께 제공합니다.

플랫폼은 인구 통계별로 이러한 관심사를 구별합니다.

 

각 고객이 원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은 판매를 하는 데 중요합니다.

여기에서 찾은 데이터는  당신의 브랜드와 당신의 잠재고객에게 진정으로 의미있는 것들 정렬하게 하는 프로세스를 쉽게 합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관심사를 사용하여 더 나은 콘텐츠를 만들고 관심사에 따라 마케팅을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석))구글 애널리틱스의 관심도 카테고리 레포트는 [잠재고객] -> [관심분야] -> [관심도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 화살표와 같이 전환에 목표나 전자상거래를 설정한 경우, 더욱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관심도 카테고리는 잠재고객 또는 자사의 쇼핑몰에서 실제로 어떤 상품을 구입한 고객이 관심이 있어 하는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으나 카테고리라는 것이 추상적이어서 전자 상거래 판매를 향상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으로써는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한편, 이 관심도 카테고리는 구글 애드워즈에서 관심분야 타케팅을 하여 광고를 집행을 할때 매우 유용한 참조자료가 될 수 있고 정확한 타게팅을 할 수로 50~80%까지 불필요한 광고비용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관심도 카테고리

 

구글 애널리틱스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신뢰도와 측정원리  에 의하면, 구글은 기본적으로 데이터 수집시 개인정보와 아이피 주소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에 구글에 접속하거나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고유의 ID 쿠키를 전송하고 이를 추적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런 수집방식의 신뢰도는 딱히 정해진 정답은 없습니다. 보통은 구글을 신뢰하는 사람들은 70~80% 정도 신뢰를 보인다고 하고 아닌 사람들은 50~60%정도 신뢰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신뢰도를 참고하시어,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심도 카테고리 레포트는 참조용으로 활용하세요.

 

4.  Measure the duration by which your leads convert( 리드가 전환되는 기간을 측정합니다. )

이제 방문자의 마음이 얼마만에 작동하는지 살펴볼 시간입니다.

브랜드와의 상호 작용의 이상적인 숫자는 무엇입니까? 좋은 소식은 당신이 투시력을 발휘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Google 웹 로그 분석을 사용하면 초자연적인 측면없이 볼 수 있습니다.

경로 길이 보고서는 구매 전 상호 작용 수(소요 일수)를 정확하게 보여주며 각 경로 길이의 전환 값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더 긴 마케팅 캠페인이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 또는 다른 곳에 귀하의 노력에 집중해야하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객들이 전환 할 때까지 얼마의 기간동안 노력과 인내심을 강화해야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주석))

전환_다채널 유입경로_소요 시간_구글애널리틱스

 

 

소요시간 레포트([전환]->[다채널 유입경로]->[소요 시간])를 보다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상세한 목표설정이 필요합니다.

이 레포트의 활용 예를 들어 보면, 목표로 “무한잉크 잠재고객을 유입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는데 30일 동안, 27회의 목표가 달성되었고 0일(1일이내)가 19회, 2일이내가 1회, 4일이내가 1회, 12~30일이내가 6회라면 무한잉크 잠재고객을 위한 캠페인은 4일만 진행하여도 78%가 달성되므로 4일이상의 캠페인은 의미가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한 전환값을 입력하였다면 4일 동안 달성될 수 있는 전환값(수익)을 알수 있으므로 지불할 수 있는 마케팅 캠페인 비용을 적절하게 책정할 수 있습니다.

전환_다채널 유입경로_소요 시간_구글애널리틱스_1

5. Annotate for better SEO management( 더 나은 SEO 관리를위한 주석 달기 )

 

전자 상거래 사이트를 유지하는 것은 힘에 거운 일입니다. 작동하고 작동하지 않는 것을 추적하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특수 효과를 통해 체계적이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발생 상황을 추적  하여 웹 사이트에서 긍정적 또는 부정적 변화를 일으키는 원인을 파악합니다.

((주석))

아래 그림과 같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주석 을 이용하면 보고서를 날짜별로 쉽게 메모 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주석처리

( 이미지 출처 :  Google Analytics가 쉬워지는 방법  )

다음과 같이 웹 사이트의 활동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에 주석을 달아 보세요.

  • 마케팅 캠페인( 캠페인이 시작되거나 종료된 날짜 )
  • 웹 사이트 디자인 및 콘텐츠 변경
  • 웹 사이트 정전
  • 산업 큰 동향
  • 경쟁자 활동
  • 일반 뉴스
  • 날씨
  • 웹 사이트 동작에 영향을 줄 수있는 기타 시간별 요소
  • 필터를 추가하거나 수정한 날짜, 또는 새 목표를 만든 날짜

주석을 작성하면 해당 날짜 아래에 작은 캡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해당 아이콘 (또는 작은 화살표 탭을 다시 클릭)을 사용하여 해당 주석과 선택한 기간 동안 다른 주석을 표시 할 수 있습니다. (주석을 다는 것은 직관적이고 매우 쉽습니다. 그 방법에 관해서는 아래의 i-boss의 동영상을 참조하세요.)

 

Google 애널리틱스보기에서 모든 주석 보기

아래에 표시된 것처럼 모든 주석을 나열하려면 관리 패널에서 [보기] -> [주석]을 클릭하면 됩니다. 전자상거래에 대한 주석을 꾸준히 해왔다면 모든 메모들을 한꺼번에 모아서 보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주석

 

03 주석

( 이미지 출처 :  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

 

주석를 사용하면 소급하여 배경 정보 등 데이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석은 다른 사용자가 보고서에 있는 정보를 이해하는 데 효과적인 모든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2 개월 전에 전자 상거래가 급격히 증가한 것을 알게되면 그 변경 사항을 당시로 돌릴 수 있습니다. 주석은 공유할 수도 있고 비공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공유 주석은 누구든 볼 수 있는 반면, 비공개 주석은 본인만 볼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가 쉬워지는 방법 에 의하면, 데이터 상의 변곡점이 발생하는 요인들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광고집행, 보도자료 배포, 프로모션 개시 등 사내 마케팅활동이 원인이 될 수도 있겠고, 사이트에 문제가 생긴다거나 좋지 않은 이슈가 발생했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급격한 트래픽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상에 발생했던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기록해둔다면 손쉽게 그날 있었던 일들에 대해 알 수 있으며, 각기 다른 마케팅활동 별로 트래픽의 변동폭이 얼마만큼 차이가 나는지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6. Map out on-site engagement(사이트상의 연대에 관한 지도)

((주석))

방문 페이지 보고서를 열면 웹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있는 방문 페이지가 지정된 기간 동안 각 페이지에 방문한 방문자 수에 따라 정렬됩니다. 다음과 같이 보일 것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중 방문페이지 보고서

방문 페이지 외에도 다음과 같은 유용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 페이지 / 방문 : 초기 페이지에 방문한 후 사용자가 방문하는 페이지 수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방문 페이지의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 평균 방문 기간 : 방문자가 귀하의 웹 사이트에 머문 평균 시간. 이 수치는 몇 가지 이유로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지만 다른 페이지와 비교하여 페이지 실적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유용 할 수 있습니다.
  • 신규 방문 비율 ( %) : 이전에 귀하의 웹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없는 방문자의 비율입니다.
  • 이탈률 : 방문 페이지에 도착하여 추가 페이지를 보지 않고 웹 사이트를 떠나는 사용자의 비율입니다. 이탈률이 낮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방문 페이지 보고서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방문 페이지 보고서를 사용하면 조직에서 웹 사이트 실적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답변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페이지가 귀하의 웹 사이트에 대한 소개로 사용됩니까?

방문 페이지 보고서는 웹 사이트 방문자가 귀하의 웹사이트를 처음 방문해를 환영하는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방문 페이지는 방문자가 귀하의 웹 사이트에서 처음 경험하게 되는 페이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당신이 멋지게 준비한 메인 페이지가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한 경우, 대부분의 방문자들은 귀하가 누구인지 또는 무엇을하고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쉽게 접근 할 수있는 정보를 포함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 방문 페이지 실적은 얼마나 좋습니까?

방문을 유도하는 페이지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어떤 페이지가 방문자에게 바운스를 일으키고 있습니까? 방문 페이지 보고서는 어떤 페이지가 방문자를 효과적으로 사이트로 끌어 들이고 있는지를 보여 주며 잘 작동하는 페이지에서 우수 사례를 받아 다른 페이지에 적용 할 수있게 해줍니다.

바운스=이탈률을 낮추는 것은 전환(실적)으로 연결시키는 부분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각 방문 페이지의 전환율은 얼마나됩니까?

당신이 Google 웹 로그 분석에서 목표를 설정 한 경우, 당신은 당신의 방문 페이지 각각에 대한 전환율을 볼 수 있습니다. 설정한 관련 목표를 포함하는 적절한 목표 세트를 선택하면 방문자가 귀하의 웹 사이트에서 성공적인 전환으로 판단한 행동을 유도하는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귀하가 원하시는 목표에 기여하는 방문페이지를 보다 잘 만드는 것 전환율을 높히는 방법입니다

 

7.  Realize customer value( 고객 가치 실현 )

작년에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평생 가치  보고서 라는 새로운 무기를 도입했습니다 . 

모든 성공적인 비즈니스는 재 방문 고객은 투자 할 가치가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평생 가치 보고서는  당신에게 각 고객의 가치를 알려줍니다.

lifetime value report

( 이미지 출처 :  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

 

자연검색, 직접방문, 소셜, 이메일, 유료 검색 등을 통해 얻은 고객의 평생 가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를 사용하여 다른 채널을 통해 획득한 사용자의 가치를 파악하고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있는 사용자에게 집중하십시오.

((주석))

 

평생가치 분석이 필요한 이유

왜, 평생가치 분석이 필요한지 유저평생가치 (LTV)시리즈1: 유저평생가치 분석이 필요한 이유 는 아주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꼭 살펴보시길 권합니다.
유저평생가치 (LTV)시리즈1: 유저평생가치 분석이 필요한 이유 에 의하면, LTV는 (유저가 평생 일으키는 매출)/유저의 숫자 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유저평생가치 (LTV)시리즈1: 유저평생가치 분석이 필요한 이유 )

또한 저자는 평생가치 보고서를 이용하여 정말로 뛰어난 마케터가 되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 정말로 뛰어난 마케터란, 한국에서 많지 않은 마케터들은 단순 전환 지표를 넘어 재구매 지표를 살피는 마케터로, 그들은 어떠한 매체가 충성도 높은 유저를 끌어오는지 살피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들을 끌어올 때 사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단순히 전환 관련 지표들인 전환 수/전환율/CPA 만 보는 것을 넘어서 재구매 관련 지표들을 함께 반영하여 매체 예산을 배분하며 이들은 또한 매체의 특성을 기여 모델 등을 통하여 파악하고 각 요소요소에 적합한 매체를 배치시킨다고 합니다.

재구매고객이 신규 고객보다 나은 이유는 5 가지( 5 Reasons Why Repeat Customers Are Better Than New Customers )

1. 재구매 고객은 더 많은 돈을 소비합니다.

RjMetrics 에 따르면 300 % 더 많습니다 .

반복 고객이 신규 고객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이 구매할뿐만 아니라, 더 비싼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만큼 충분히 신뢰하고 있습니다.

2. 재구매 고객은 판매하기가 더 쉽습니다.

제한된 시간과 리소스가 있습니다. 당신은 결코 아무것도 사지 않을 잠재 고객에게 그들을 낭비하고 싶지 않습니다.

유망 고객에게 마케팅을하는 경우 구매 확률 을 13 % 로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복 고객에게 판매 할 때 상황이 바뀝니다. 반복 고객은 60-70 %의 구매 기회를 갖습니다.

결과를 얻지 않고 바퀴를 돌리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3. 새로운 고객은 더 많은 비용을 필요로합니다.

소기업이라면 어디서나 돈을 저축해야합니다.

현재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데 5 배의 비용이 추가됩니다 .

새로운 고객을 현재 고객의 지출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데 16 배나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가장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을 알고있는 곳에 제한된 돈을 투자하십시오.

4. 고객을 반복하여 비즈니스 홍보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듭니다.

브랜드 홍보 대사를 고용 했나요?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대사가 당신에게 1 페니를 지불하지 않았다면 어떨까요?

반복적 인 비즈니스에 중점을두면 즐겁게 칭찬을 말하고 비즈니스를 홍보 할 충성 고객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반복 고객  일회성 구매자보다 50 % 더 많은 사람들을 나타 냅니다.

힌트 : 5 단계 방법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추천 을 유도하십시오.

5. 기업은 고객 유지를 기반으로합니다.

귀하의 비즈니스가 고객의 회전문이되어서는 안됩니다.

고객 보유를 5 % 만 증가 시키면 회사의 수익성이 평균 75 % 증가 합니다.

미래의 성공을 상상할 때, 새로운 관계를 강화하기보다는 기존의 관계를 강화하는 그림. 결국 미래 이익의 80 %는 현재 고객의 20 %에서 나옵니다.

반복적 인 비즈니스에 투자하면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복 비즈니스를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요 ? 이메일 마케팅 은 기존 고객에게 다가가 다시 쇼핑하도록 권장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사용 가능한 평생 가치 측정 항목들

사용 가능한 평생 가치 측정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당 목표 달성 수 (LTV)
  • 사용자 당 페이지 뷰 (LTV)
  • 사용자 당 세션 지속 시간 (LTV)
  • 사용자 당 세션 수 (LTV)

다음은 전자 상거래 추적 기능이 설정된 계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당 매출 (LTV)
  • 사용자 당 트랜잭션 (LTV)

평생 가치 데이터 보기

평생 가치 보고서를 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Google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합니다.
  2. 보기로 이동합니다.
  3. 보고서를 엽니다.
  4. 잠재고객 > 평생 가치를 선택합니다.

평생 가치 데이터는 모든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적 코드는 변경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객 평생가치를 추적하는 방법

고객 평생가치 보고서는 [잠재고객] -> [평생가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에는 사용자당 수익이 빈 공백이고 값이 없습니다.

평생가치 보고서_구글애널리틱스

고객 평생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맞춤 정의를 해주어야 합니다.

고객 평생 가치를 추적하는 방법에는 아래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맞춤측정기준을 활용하여 유저 평생 가치를 추적
  2. 맞춤측정항목을 활용하여 유저 평생 가치를 추적

맟춤측정기준, 맞춤측정항목은 구글애널리틱스 관리자 페이지의 가운데 속성만들의 맞춤 정의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맟춤정의_구글애널리틱스

두 가지 방법의 설정 방법 및 장단점은  LTV 분석하기 시리즈 2: GA를 통하여 LTV를 분석하자 를 참조해주세요. 저는 비교적 설정이 쉬운  맞춤측정항목을 활용하여 유저 평생 가치를 추적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새맞춤 측정항목을 설정하는 방법

1. 맞춤 측정 항목을 설정해 줍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관리 페이지에서 가운데 [속성]->[맞춤 정의]->[맞춤 측정항목]-> [+새맞춤 측정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새맟춤측정항목 설정_구글애널리틱스
이름은 ‘고객 평생 가치’와 같이 적당히 넣어주고 범위는 Hit 와 제품이 있는데 Hit 로 맞추어 주시고 형식 유형은 정수와 통화(십진수)중 통화(십진수)를 선택해줍니다.

새맟춤측정항목 설정_구글애널리틱스_1

2. 구매 완료 페이지에 아래와 같은 코드 삽입

ga(‘send’, ‘pageview’, {‘metirc1 : 79.99});

79.99 부분에 총 구매액을 나타내는 변수값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쇼핑몰의 경우(LGU+를 사용하는데 ), 결제페이지에 ‘결제금액’ 과 ‘총 주문금액’이 있는데 ‘총 주문금액’에 대한 변수값은 sell_total_sum이었습니다. (크롬에서 확인하는 경우, F12를 눌러 소스를 살펴보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주문완료페이지에서는 ‘실결제금액’부분이 있었으나 변수값이 아니고 통화(화폐)금액이 정수로 표시되어 변수값으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새맟춤측정항목 설정_구글애널리틱스_2

그리하여 구매 완료 페이지에 넣어줄 코드는

ga(‘send’, ‘pageview’, {‘metirc1 : sell_total_sum});

가 되었고 이것을 결제 완료 페이지에 넣고 그 결과가 나오면 다시 게시하겠습니다.

 

단점Introducing Lifetime Value Reporting in Google Analytics )

이 보고서는 광고주에게 고객의 평생 가치를 완전히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기위한 훌륭한 첫 걸음이지만 다음 제한 사항을 제시합니다.

  • 2017 년 3 월 1 일 이후 부터만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평생 가치는 현재 90 일 기간으로 제한됩니다.
  • 이 보고서는 기기 간 또는 브라우저 간 동작 (사용자가 쿠키로 정의 됨)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8.  Decrypt ambiguous statistics to better analyze data( 모호한 통계를 해독하여 데이터를 더 잘 분석합니다. )

Google 웹 로그 분석에서 일부 해독해야 하는 데이터가 생성 될 수 있습니다.

저는 간과해야하는 데이터를 결정하고 다시 비즈니스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왔습니다.

Dark traffic( 어두운 트래픽 )

당신의 마케팅 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Google 애널리틱스 핸드북에 있는 모든 것을 다 했습니까?

아직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까?

당신은 그것을 올바르게 하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실제 결과를 보지 않고 있을 수 있습니다.

어두운 트래픽  은 보고서의 그림자와 같이 숨어서 같이 가는(밀행하는) 트래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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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출처 :  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실제로 어두운 트래픽이 발생했는지 먼저 알아야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에 의심스러운 낮은 수치가 반영된 경우 다음을 시도해보십시오.

잘 정의된 고급 세분화(segmentation)를 사용하십시오 .

세분화 프로세스에서 여러 필터를 만들어 채널의 어두운 트래픽을 0으로 만듭니다.

채널의 어두운 트래픽을 완전히 구별하기까지 몇 번 시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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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출처 :  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

트래픽을 파악하는 벤치마킹을 연구하십시오. 그런 다음 더 나은 그림을 볼 수있을 때까지 채널을 분할(segment)하십시오.

 

Ghost 및 크롤러 스팸 링크

Gmail 계정과 마찬가지로 Google 웹 로그 분석에서도 스팸량이 많이 발생합니다.

스팸은 “유형”이 있는데, 정확하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유령과 크롤러.

Ghost Spam은 더 자주 사용되며 Google 애널리틱스가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방문을 기록하도록 속일 수 있습니다. 다른 스팸유형으로는 실제 사이트를 방문하는 크롤러 스팸이 있습니다. 즉, 대상 (웹 사이트)을 대상으로 실제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식별하기가 훨씬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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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출처 :  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

 

크롤러 스팸은 Google 애널리틱스 사용자가 겉으로 보기에 합법적인 데이터로 혼동을 일으킵니다.

크롤러 스팸에는 사람이 방문한 것으로 보이는 실제 방문으로 위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데이터를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일부 크롤러 스팸은 비교적 쉽게 발견 할 수 있습니다.

csm Spam Referral Examples2 135394d561

( 이미지 출처 :  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

((주석))

세그먼트(세분화)

세그먼트(세분화)는 애널리틱스 데이터의 하위 집합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전체 집합 중에서 특정 국가 또는 도시의 사용자에 해당하는 세그먼트를 만들거나, 특정 제품을 구매했거나 사이트의 특정 부분을 방문한 사용자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이용하면 데이터 일부를 분리하여 분석할 수 있으므로 비즈니스 요소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의 사용자가 특정 제품군을 예전만큼 많이 구매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경쟁업체가 동일한 유형의 제품을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면 경쟁업체의 가격보다 더 낮은 우수고객 특별 할인가를 이 사용자에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재고객에 대한 기준으로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성용 의류 페이지를 방문하는 사용자에 대한 세그먼트를 만든 다음, 이 페이지에 추가한 신제품을 홍보하는 리마케팅 캠페인을 이용해 이들 사용자(잠재고객)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분석 이용 사례

분석 및 리마케팅을 위해 세그먼트를 적용하고 만들어 보세요.

새 세그먼트 만들기

새로운 세그먼트 구성 및 새 세그먼트를 만드는 방법은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3124493 을 참조하세요.

 

Crawler Spam으로 인한 추천을 걸러 내는 방법

아직 제 수준으로 이해하고 적용할 수가 없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https://www.liquidlight.co.uk/blog/article/crawler-spam-referrals-how-to-filter-them-out-from-google-analytics/ 을 참조하세요.

간단하게는 새 세그먼트 만들기를 활용하여 사용자 필터중 ‘다음을 포함하지 않음’을 선택하고 클로러 스팸의 URL 을 입력해준후,  보고서를 볼때 이 세그먼트를 적용하여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크롤러 스팸을 데이터에서 빼는 세그먼트 설정방법_구글애널리틱스

 

9. Figure out how long visitors are willing to spend on a certain page( 방문자가 특정 페이지에 얼마나 오래 머무를 것인지 파악하십시오 )

적어도 미국에서는 연령대가 18 세에서 24 세 사이인 젊은 층  이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를 구성합니다.

이 연령대에 속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나 밀레니엄 세대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약간의 주의 집중 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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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출처 :  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

 

내용이 얼마나 좋은지간에 독자는 인내심이 없다면 읽지 않습니다.

Google 웹 로그 분석은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므로 콘텐츠 마케팅 노력이 낭비되지 않습니다. 평균 시간 (페이지 당 평균 시간) .

평균페지이에 머무는 시간_구글애널리틱스

 

고객의 페이지 평균 시간을 알고 있으면 콘텐츠의 이상적인 길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너무 짧아서 알리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긴 형식의 게시물은 너무 많은 정보를 포함 할 수 있으며 CTA 전에 바뀌게 됩니다.

‘평균 페이지 작성 시간’통계를 통해 독자에게 적합한 콘텐츠 길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필요한 고통 거리를 줄이기에 충분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면서 독자를 압도하지(짖누리지) 않도록 충분히 짧게 유지하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10.  Evaluate data catering to e-commerce sites(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 데이터 수용의 가치를 평가하기 )

전자 상거래는 디지털 업계에서 가장 큰 산업 중 하나이며 Google Analytics는 이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모든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데이터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특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제품에 대한 효율적인 마케팅 노력 및 판매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한 포괄적 인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Google 웹 로그 분석의 사이드 바에서 전자 상거래를 클릭하기 만하면 풍부한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_구글애널리틱스

 

고객의 소비 습관, 선호 가격대,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 등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SKU별로 성능을 필터링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귀하의 제품과 관련하여 추측 게임에서 당신을 제외시킵니다. (추측이 아닌 데이터에 근거하여 전자상거래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에 관해서는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척(구글 애널리틱스)

Conclusion( 결론 )

Google 웹 로그 분석의 매력은 확실히 변색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언제나 그 변하지 않는 푸르른 모습을 애호 해왔습니다. 무료 일뿐만 아니라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서 결과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되는 데이터도 제공합니다.

콘텐츠는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을 보장하는 큰 원동력입니다. 잠을 자면 기회가 줄어 듭니다.

콘텐츠 최적화에 열심히 노력하십시오. 귀하의 숫자가 확실히 증가 할 것입니다.

구매자의 고객 여행을 잘 이해하면 도움을 주고 사업상 겪고 있는 고통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직원이 각기 다른 방향으로 이동할 수는 있지만,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각 고객에게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구매자가 자신의 고유 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은 당신의 사이트의 마케팅 채널을 조정하는 것이 key입니다.

 

 

당신의 제품이 얼마나 좋은지 상관없이, 사람들이 그것을 살 것이라고 보장 할 수는 없습니다.

개 애호가들에게 새끼 고양이 사진을 던지면 마케팅 효과가 떨어집니다.

구매할 이상적인 경로를 명심하십시오. 리드는 자신의 페이스대로 구매하고 경로 길이를 분석하면 첫 구매를 쉽게 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파이프 라인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주석 추가하기.

파이프 라인을 따라 수정 한 애널리틱스를 업데이트하면 전체 프로세스를 조정할 수 있으므로 제대로 작동중인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을 추적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방문 페이지를보십시오. 방문자가 귀하의 사이트에 어떻게 관여하는지에 대한 포괄적 인 시각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링크를 개선하면 사람들이 주변에 머물러 있어 검색 엔진 결과의 최상위에 위치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고객의 평생 가치를 모니터링하여 가장 우수한 고객을 유치하는 채널을 파악합니다. 그런 다음 해당 채널을 육성하십시오.

또한 페이지의 평균 시간을 확인하여 사이트의 콘텐츠가 얼마나 짧은지 파악하면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계속 참여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디지털 도구와 마찬가지로 Google 애널리틱스는 때때로 가공되지 않은 상태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어두운 트래픽, 유령 또는 크롤러 스팸 링크, 마지막으로 터치 한 속성 등은 실제로 필요한 데이터에 집중하지 못하게 합니다.

문제 해결 솔루션을 따르고 쉽게 수정할 수 있는 가짜 데이터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을 피하세요.

마지막으로, 특히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 제공되는 풍부한 데이터를 잊지 마십시오. 온라인 판매를 향상시키기 위해 제품 및 구매 동향을 조사하여 매장을 파고들 수 있습니다.

 

 

 

 

 

당신이 어디를 봐야하는지 안다면, Google 웹 로그 분석에는 데이터를 제공 할 수있는 보고서 및 정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마케팅 또는 판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것이 무엇이든간에 이러한 제대로 작동되는 보고서와 숫자들을 사용하는 것은 사용자의 몫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단지 가치없는 숫자 일뿐입니다.

 

참고자료 : 1.  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2.  행동흐름 리포트: 분석이 정말로 필요할까?

3. What is the Buyer’s Journey and Why it Matters

4. 구글 애널리틱스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신뢰도와 측정원리

5.  Google Analytics가 쉬워지는 방법

6. Introducing Lifetime Value Reporting in Google Analytics

7. LTV 분석하기 시리즈 2: GA를 통하여 LTV를 분석하자

8. 5 Reasons Why Repeat Customers Are Better Than New Custo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