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웹 표준)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기술적 작업입니다.
  • 검색엔진(ex: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결정하는 요소는 200여개입니다.
  • 저희는 200 여개의 요소를 관리하여 귀사의 사이트가 최적화되도록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의 필요성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운영중인 웹사이트 혹은 웹페이지를 검색엔진 로봇에 잘 수집되도록 최적화 하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이용자에게 더 좋은 검색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합니다. 사이트 운영자는 SEO를 통해 비용을 들이지 않고 운영중인 웹사이트(쇼핑몰의 경우, 상품들)를 알릴 수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무료 마케팅(광고) 수단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첫 페이지 중 상위 5개 안에 노출되도록 한다면 검색엔진으로부터의 유입률을 극대화 할 수 있고 이것이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필요한 첫번째 이유입니다.
– 통계에 따르면 검색엔진 이용자들은 대부분 1~3페이지 이내의 자료만을 참조하며, 60% 이상의 이용자는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만을 참조하고, 90% 이상의 이용자는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 3순위 내에서 클릭을 합니다.
– 2011년 최근 통계에 의하면, 검색결과의 최상위 5건에서 약 72% 정도의 클릭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우측 자료는 검색결과페이지에서 1개이상을 조회하여 정보를 찾아보았을때의 조회결과를 %로 나타낸 것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의 2013년 온라인 글로벌마케팅 교육인 [검색엔진마케팅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활용 Search Engine Optimization ; Social Network Service]의 자료입니다. 일반 검색(자연검색, Organic search)인 웹 검색결과 클릭율이 유료 검색(Paid Search)의 클릭률(CPC)보다 3배 이상 높게 나왔으며 이것은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이 유료 검색 광고보다 3배 이상 효과가 좋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통해 검색결과 상위에 자신의 웹사이트 정보가 노출되기 시작하면, 이용자의 유입이 증가하게 되고 검색엔진은 이 웹페이지를 더욱 중요한 결과 페이지로 인식하게 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클릭이 증가하게 되어 결과적으로는 검색엔진을 통해 광고를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은 최적화 하려는 사이트의 컨텐츠가 이용자의 클릭이 많을수록 좋은 정보라고 인식을 하기 때문에, 사이트 운영자는 사이트가 양질의 컨텐츠(정보)를 생산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검색엔진은 검색 이용자가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한 후 결과 페이지 중 하나를 클릭하고 나서 다시 검색결과 화면에 다른 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으면, 처음 방문 페이지의 결과가 유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인식하여 처음 클릭한 페이지에 순위를 올립니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구글이 세계 검색 점유율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모바일 검색에서의 구글의 점유율은 98.3%로 거의 전 세계 모바일 검색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모바일 환경에서 구글 검색이 영역을 확장하고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있고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이 더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기업적 필요성

기업들이 검색엔진최적화(SEO)에 관심을 갖는 배경에는 네 가지 정도의 원인이 있습니다. ( 출처 :  SEO 셀프 SEO를 위한 툴과 케이스 스터디 (5회차) 저작권자 : Ditoday​ )


첫째

검색 광고의 효과가 없어졌거나, 효과가 예전만 못하다는 인식에서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절박함이다. 검색 광고 입찰 경쟁이 심해지면서 단가도 많이 올랐고 효과도 전 같지 않기 때문에 비용 대비 효과가 높고 장기적인 고객 유도가 가능한 검색엔진최적화(SEO)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다.

둘째

모바일 기기가 늘어나면서 고객은 24시간 언제라도 검색이 가능해졌고, PC 검색과는 달리 검색결과에 보이는 광고를 잘 클릭하지 않게 됐다는 분석이다. 모바일에서 검색하는 사용자 컨텍스트가 아주 다양해졌고 즉시성이 요구되면서,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결과를 더 많이 클릭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런 가운데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키워드에 맞춘 콘텐츠를 제작하고 운영하기 위해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주목하는 것이다.

셋째

SEO의 성과가 예전과는 달리 객관적인 핵심성과지표(KPI)화가 가능해졌고, 이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사내에서 성과를 쉽게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는 점이 기업 내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관한 관심을 키웠다. 특히 구글 분석기 같은 무료 성과 측정 툴로 도입 부담이 크게 줄었던 것도 중요한 포인트다.

넷째

SEO 외부대책 등으로 어느 날 갑자기 웹사이트가 스팸 판정을 받아 색인에서 제외되는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었으나, 최근 구글 웹마스터 툴 등을 통해 이런 위험이 발생했을 때에도 어떤 외부 링크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선명하게 알 수 있다는 점이다. 막연한 불안감이 사라진 것도 기업들이 검색엔진최적화(SEO)에 관심을 두고 본격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SEO)에 투자하기 시작한 배경이다.
 

SEO 구축 외국 기업 사례들


미국의 예들지만, 시어즈(Sears), 콜게이트(Calogate), 코크(Coke), P&G(Procter&Gamble), 크래프트(Kraft), 제네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 등은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으로 유명한 곳인데, 이들은 아예 검색엔진최적화(SEO) 전문 인력을 마케팅 부서의 한 포지션으로 만들어 해당 전문 인력들을 뽑고 있습니다.  ( 출처 :  SEO 셀프 SEO를 위한 툴과 케이스 스터디 (5회차) 저작권자 : Ditoday)



 

SEO 서비스가 필요하신 개인이나 사업체


 

가격

중급(Intermediate)과 고급(Advanced)은 사이트의 페이지가 많아질 수록 작업량도 증가하여 50 페이지 미만 조건입니다. 50 페이지 초과시 협의후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