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baba_PWA 도입사례

프로그레시브 웹 앱 (PWA, Progressive Web Apps ) 도입사례(2) : Alibaba

 

결과

Alibaba.com은 Progressive Web App을 사용하여 모바일 웹에서의 전환율을 76 % 증가시켰습니다. 

전체 브라우저에서 전환율 76 % 증가

iOS에서 월간 활성 사용자가 14 % 증가했습니다. Android에서는 30 %증가

 홈 화면에 추가함에 있어 4 배 높은 상호 작용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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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소개

Alibaba.com은 200 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최대의 B2B 거래 플랫폼입니다. 그들의 사이트를 프로그레시브 웹 앱 (PWA)으로 업그레이드 한 후에는 전체 브라우저에서 총 전환 수가 76 % 증가했습니다.

 

도전

멋진 모바일 경험을 구축하는 것은 Alibaba.com의 성공에 없어서는 안될 부분입니다. 모바일 웹은 모바일 검색의 주요 플랫폼이므로 항상 디자인과 기능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웹에 대한 매력적인 경험을 만드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이들은 모바일 웹을 앱이 아닌 사용자가 앱으로 전환 할 수있는 플랫폼으로 바라 보았지만 브라우저 내에서 머물기를 선호했습니다.

사용자는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직접 탐색하는 빠르고 쉬운 솔루션과 비교하여 불필요한 장벽을 넘어 거래를 완료하거나 다운로드하기 위해 앱을 다운로드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Zou Yu , Alibaba.com 모바일 팀장.

 

해결책

Alibaba.com은 효과적인 모바일 존재감을 구축하기 위해 네이티브 앱 사용자와 모바일 웹 사용자가 비즈니스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이해해야 했습니다. 처음 방문자 (재 참여를 희망)와 재 방문자 (사이트에 더 충실한 사용자) 모두에게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Alibaba.com은 신속하고 효과적이며 안정적인 모바일 웹 환경을 제공하는 PWA를 구축했습니다. 새로운 전략을 통해 브라우저에서 총 전환 수가 76 % 증가했습니다. ( 전환은 공급자와 직접 접촉하게 되는 방문자들의 증가분과 일치하였습니다. ( (A conversion corresponds to visits that result in direct contact with a supplier.))

Android의 모바일 웹 사용자를 위해 Alibaba.com은 사용자가 사이트에 다시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을 통합했습니다. 회사는 “홈 화면에 추가”프롬프트를 구현하여 사용자가 다른 모바일 사용자보다 4 배나 자주 다시 참여하게했습니다. 또한 웹에서의 재 참여가 기본 앱(native app)의 그것과 비슷하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푸시 알림의 경우 모바일 웹의 개방률(푸시 알림을 열어볼 확률)은 기본 앱(native app)의 개방률과 동일하였습니다. 

새로운 전략은 여러 플랫폼에서 훨씬 뛰어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합니다. 모바일 웹에 대한 투자로 인해 iOS의 월별 활성 사용자 비율이 14 % 증가했습니다. 푸시 알림 및 홈 화면에 추가와 같은 재참여 기능이 사용 설정된 Android 기기에서 활성 사용자 비율이 30 % 증가했습니다.

모바일 웹web의 모든 접근성과 다양성을 바탕으로 최고의 기본 앱을 활용하는 모바일 중심의 모바일 사용자 중심의 모바일 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전환율을 높이는 열쇠입니다.

모바일 웹web의 모든 접근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하며 최고의 네이티브 앱을 활용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모바일 사이트는 경쟁력 우위를 유지 관리하고 보다 높은 전환율을 높힐 수 있는  열쇠(key, 비결)입니다. 

Zou Yu(주우 유)

 

 

참고자료 : 1. 구글 개발자 모임 Case Studies 중 Aliba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