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에게 플랫폼을 제공하는 카페24는 온라인 쇼핑몰의 제작 솔루션, 운영, 창업·교육, 마케팅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매일경제의 보도자료( 온라인몰 거래액 올해 6.5조로 급성장 )를 보면 국내 전문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40%의 점유율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 지난해 카페24 플랫폼을 거쳐 거래된 금액은 5조3000억원. G마켓·옥션을 합친 이베이코리아의 거래액이 14조원, 11번가의 거래액이 6조8000억원임을 감안하면 상당하다. ) 카페24에서 이미지 최적화를 이루어낸다는 것은 카페24를 이용하는 고객사를 저희의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저희는 카페24 이미지 최적화를 도전하고 그 결과물을 공유하고자합니다.
– 인터넷 브라우저 상단에 출력되는 문구로,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 제목으로 표시될 정보를 입력합니다.
[3] 메타태그1(Author)
– 페이지 또는 사이트의 제작자명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4] 메타태그2(Description)
–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 페이지의 요약내용을 보여주는 부분으로 1-2개의 문장이나 짧은 단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메타태그3(Keyword)
– 사용자가 많이 검색하는 검색어 및 사이트와 연관된 키워드 정보를 기입합니다.
(예시: 여성의류, 오피스룩, 액세서리)
상품상세 SEO 태그설정 사용가능 변수들
아래의 변수들을 이용하시면 상품별로 고유한 SEO를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활용하세요.
아래와 같이 정의된 변수를 활용하여 입력이 가능합니다.
(*) 처리된 변수는 상품 이미지 Alt 텍스트에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변수명
설명
[쇼핑몰이름]
상점관리>기본정보관리>내쇼핑몰정보>기본정보설정 : 쇼핑몰명이 출력됩니다.
[상품명]
각 상품에 해당하는 상품명이 출력됩니다.
(*) [현재분류명]
각 상품이 속한 분류명이 출력됩니다. – 현재 상품 상세 페이지에 표시되는 분류명이 표시됩니다.
(*) [상품요약설명]
각 상품에 설정된 상품 요약설명이 출력됩니다.
(*) [상품간략설명]
각 상품에 설정된 상품 간략설명이 출력됩니다.
(*) [상품상세설명]
각 상품에 설정된 상품 상세설명이 출력됩니다.
(*) [상품추가설명번역정보]
각 상품에 설정된 상품추가설명 번역정보가 출력됩니다.
(*) [상품상세설명번역정보]
각 상품에 설정된 상품상세설명 번역정보가 출력됩니다.
(*) [상품검색어]
각 상품에 설정된 검색어설정란에 입력한 값이 출력됩니다.
[브랜드]
각 상품에 설정된 브랜드가 출력됩니다.
[트렌드]
각 상품에 설정된 트렌드가 출력됩니다.
[제조사]
각 상품에 설정된 제조사가 출력됩니다.
[원산지]
각 상품에 설정된 원산지정보가 출력됩니다.
상품별로 이미지 최적화하기
상품별로 이미지 최적화하기는 상품분류 관리에서 이미지 최적화하기에서 설정한 SEO 설정에 우선합니다. 상품별로 이미지 최적화하기는 상품분류 관리에서 이미지 최적화하기에서 설정한 SEO 설정할 수 있는 항목외에 alt tag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것이 이미지 최적화를 위한 SEO 설정 요소입니다 .
[상품관리] -> [상품목록]로 이동하여 검색분류 또는 상품분류 등을 이용하여 상품을 검색합니다. 상품코드나 상품명을 click하세요.
[SEO설정]을 click하시면 아래와 같은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설정해 주시고 [상품수정]을 하시면 SEO 설정이 저장됩니다. 파란색 네모칸안에 “상품 이미지 Alt 텍스트”, alt tag 설정부분이 있습니다.
[현재분류명], [상품요약설명], [상품간략설명], [상품상세설명], [상품추가설명번역정보], [상품상세설명번역정보], [상품검색어]는 상품 이미지 Alt 텍스트의 변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상품 이미지 Alt 텍스트로 사용할 수 있는 변수들은 [쇼핑몰이름], [상품명], [브랜드], [트렌드], [제조사], [원산지]입니다. [상품명] – [쇼핑몰이름] + 키워드(Keyword) 의 조합으로 한굴은 126자, 영문은 256자를 넘지 않도록 사용하세요. 앞에서부터 10번째 정도의 단어만 의미가 있고 그이후의 단어들은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참조하세요.
excel 을 이용하여 대량으로 등록된 상품을 이미지 검색엔진 최적화(SEO)하기
상품별로 이미지 최적화하기는 “상품 이미지 Alt 텍스트”, alt tag 설정부분이 있어 이미지를 최적화할 수있는 장점이 있는데 상품이 가지수가 많은 경우, 상품별로 일일이 변경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하는 어려운 작업입니다. 이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excel 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참고 : 아래의 이미지는 대표운영자에게는 당연히 보이나 부운영자인 경우에는 안 보일 수 있습니다. 안보이시는 경우, 대표운영자에게 권한을 요청하세요)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새로운 창으로 보여집니다. 양식선택은 기본값인 ‘기본양식’으로 놓고 [엑셀파일요청]을 click하시면 비로소 엑셀파일 생성되어지고 다운로드 리스트에 요청한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에 [다운로드]를 눌러 다운로드해주세요.
기타
파일구분이 [일반]인 경우 요청 후 즉시 생성되고, [대용량]인 경우 요청 후 익일 생성됩니다.
[일반] : 1개월이내의 데이터를 엑셀로 요청하는 경우 또는 1개월이 넘더라도 3,000건 미만인 데이터를 요청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용량] : 1개월을 넘으면서 3,000건 이상의 데이터를 엑셀로 요청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 고객관리 및 제조사, 공급사 엑셀요청의 경우 데이터 요청 기간과 관계 없이 50,000건 미만은 [일반], 50,000건 이상은 [대용량] 입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Micerosoft Excel 로 표시되지만 쉼표로 구분된 csv 파일입니다. CSV(영어: comma-separated values)는 몇 가지 필드를 쉼표(,)로 구분한 텍스트 데이터 및 텍스트 파일이다.
다운로드한 csv 파일을 열면 BZ ~ CE 컬럼에 검색엔진 최적화(SEO)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여기에 상품상세 SEO 태그설정 사용가능 변수들을 이용하여 내용을 입력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 [Excel 통합 문서] 또는 [Excel 97 – 2003 통합문서] 저장하여 csv 파일을 excel 파일로 변환하여 저장해줍니다. excel 파일로 저장하지 않으면 업로드가 안됩니다.
상품 엑셀 등록(업로드)
1) 신규 상품 등록하는 경우
먼저 엑셀 양식을 내려받은 후에 저장 시 파일형식을 “CSV(쉼표로 분리)(*.csv)”, “Excel 통합문서 (.xlsx)” 또는 “Excel 통합문서 (.xls)”로 설정 후 저장하여 업로드 합니다.
2) 상품 수정하는 경우
[상품관리 > 상품목록] 메뉴에서 수정하려는 상품을 엑셀다운로드를 통해 ‘기본양식’으로 다운받은 후, 상품을 수정하여 파일 형식을 “CSV(쉼표로 분리)(*.csv)”, “Excel 통합분서 (.xlsx)” 또는 “Excel 통합문서 (.xls)”로 설정 후 저장하여 업로드 합니다.
3) 상품엑셀등록 양식은 비정기적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상품등록 시 에러가 발생할 경우에는 최신 버전의 엑셀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다시 업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업로드 결과 페이지가 나옵니다.
소스보기로 alt tag가 잘 들어갔는지 확인해 보니 잘 들어가 있습니다. 2,232 개의 상품을 이미지 최적화를 포함하여 title, author, description, keyword 등 4개의 SEO 요소들을 변경하는데 1시간이 안걸렸습니다. 꼭 활용하시길 기원합니다.
이렇게 카페24의 이미지 최적화를 완성하였습니다.
카페24 이미지 최적화 결과 검증하기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여 구글 서치 콘솔로 최적화(SEO) 작업 전후의 결과를 분석하면 검증하기도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