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웹사이트 및 광고 운영 최적화를 위한 도구(split test(A/B test)) 중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를 이용한 웹페이지 요소에 대한 split test

A/B Test(split test, 분기테스트, 가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의 의미, 가치, A/B Test(split test, 분기테스트, 가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테스트해야할 변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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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 Test(split test, 분기테스트, 가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의 의미, 가치, 테스트해야할 변수들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

이 게시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를 이용하여 웹페이지 최적화를 이루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실험을 어떻게 진행할지에 대한 구상을 하고 미리 자신의 사이트에 원본페이지와 대안페이지를 1개 이상 만들어둡니다.

저는 같은 상품의 월임대료를 기본장수와 연동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했을때 임대료 100,000원, 기본장수 8,000장
임대료 90,000원, 기본장수 7,000장
임대료 80,000원, 기본장수 6,000장

고객이 어떤 상품을 선호하는지 알아보는 실험을 구상하였습니다.

 

준비가 되셨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세요. 좌측 메뉴중 [방문형태] -> [실험]을 누른 후 [실험만들기]를 눌러 실험을 시작합니다.

 

웹사이트 및 광고 운영 최적화를 위한 도구_split test_AB test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 1

실험의 목적을 정의해 줍니다.

웹사이트 및 광고 운영 최적화를 위한 도구_split test_AB test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 2

 

웹사이트 및 광고 운영 최적화를 위한 도구_split test_AB test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 3

 

 

웹사이트 및 광고 운영 최적화를 위한 도구_split test_AB test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 4

 

 

실험 목적을 다양하게 하기 위해서는 [관리] -> [목표]에서 많은 새 목표들을 미리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웹사이트 및 광고 운영 최적화를 위한 도구_split test_AB test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 10

 

웹사이트 및 광고 운영 최적화를 위한 도구_split test_AB test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 11

 

 

웹사이트 및 광고 운영 최적화를 위한 도구_split test_AB test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 5

 

 

 

 

 

웹사이트 및 광고 운영 최적화를 위한 도구_split test_AB test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

 

페이지에 스크립트 코드 추가하기를 해주셔야하는데
1. 원본 페이지 및 대안 페이지에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귀하의 사이트 또는 귀사의 사이트에 삽입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것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이미 하였으므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2. 그런 다음 원본 페이지 상단의 여는 head 태그 바로 다음에 이 실험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 저는 이 부분에서 걸려서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했는데요. 저는 홈페이지 요리사의 홈페이지 빌더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 빌더의 경우, [페이지편집]으로 들어가 [헤더&메타&JS] 의 [헤더&메타&JS +내장스타일 사입+내장JS삽입]에 상기 코드를 넣어주고

 

웹사이트 및 광고 운영 최적화를 위한 도구_split test_AB test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 7

 

 

검토 및 시작에서 실험 코드 확인에 모든 란이 pass 되었습니다.

웹사이트 및 광고 운영 최적화를 위한 도구_split test_AB test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 8

 

[실행시작]을  눌러 실행하니 아래와 같이 실험 시작 확인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웹사이트 및 광고 운영 최적화를 위한 도구_split test_AB test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 9

 

실험결과를 조회하니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빨간색 네모칸의 설정값의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환/페이지 측정항목: 전환을 기준으로 볼 것인지 페이지를 기준으로 볼것인지 선택합니다.

– 실험중지 : 실험을 종료합니다.

– 재확인 : 실험 코드가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안을 사용하지 않음 : 여러개의 대안중 일부를 제외하고 실험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및 광고 운영 최적화를 위한 도구_split test_AB test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험도구 12 실험결과

 

 

페이지를 보았을때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임대료 90,000원, 기본장수 7,000장”와 “임대료 80,000원, 기본장수 6,000장”사이에

순페이지 뷰의 차이가 10과 9로 1 밖에 차이가 없으므로 임대료 90,000원, 기본장수 7,000장으로 하는 것이 수익적인 면을 볼때 유리하다는 실험결과 도출되었습니다. 이것이 split test 로 확보할 수 있는 잇점입니다.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

기존에 구글애널리틱스의 [행동] -> [실험]에 있는 웹로그 분석 콘텐츠 실험 도구는 향후에 중단될 예정이라고 하고 이를 대체할 도구(솔루션)은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가 될 것입니다.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에 관해서는 저희의 아래의 다른 게시글 을 참조하세요.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1. 세팅하기, 2. 최적화 도구 360(google optimize 360)와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