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중) 인페이지 웹로그 분석(In-Page Analytics Chrome Extension)

 

 

 

페이지 애널리틱스 Chrome 확장 프로그램

History

Google 애널리틱스는 여전히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알려지지 않은 흥미로운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으나 많은 사람들이 이를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0 년 이전 Google 웹 로그 분석은 인 페이지 애널리틱스의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러나 Google 웹 로그 분석 팀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인 페이지 분석 기능((In-Page Analytic)을 제거했습니다.  그 이유는 일관된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 페이지 애널리틱스

( 이미지 출처 : How to use In-Page Analytics and how it can help boost conversions )

대신 페이지 애널리틱스 Chrome 확장 프로그램 을 시작했습니다. 18.3월 현재, 인 페이지 애널리틱스에 액세스할 수있는 유일한 방법은 Chrome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저 역시 인페이지 웹로그 분석(In-Page Analytics)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용하다가 현재는 Chrome 확장 프로그램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인페이지 웹로그 분석(In-Page Analytics)의 목적은 분석가가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과 해당 링크로 이동하는 링크에 대한 보고서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개요

Chrome 브라우저에 페이지 애널리틱스를 설치한 후 애널리틱스에서 추적하는 페이지를 로드하여 다음과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프로그램이므로 크롬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인터넷 익스플로어나, 파이어폭스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측정항목: 페이지뷰 수순 페이지뷰 수페이지에 머문 평균 시간이탈률종료율(Exit)
  • 실시간 활성 방문자의 수
  • 인페이지 클릭 분석(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에서 클릭한 위치)

기본적으로 정보는 페이지 상단의 스코어카드에 표시됩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에는 더 이상 업데이트가 없습니다.  그러나 안정적이고 충분히 기능을 하고 있어 더 업데이트할 필요도 없어 보입니다.

인 페이지 애널리틱스( In-Page Analytics )

저는 개인적으로는 인페이지 클릭 분석 기능에 매료되어 이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 페이지 분석(In-Page Analytics) 은 사용자가 탐색 할 때 Google 웹 로그 분석 데이터가 웹 사이트에 겹쳐져 표시됩니다.

사용자가 사이트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시각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의 통찰(insight)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페이지 웹로그 분석(In-Page Analytics Chrome Extension)의 장점과 활용법

플랫폼의 사용자 참여 측면을 분석하면 웹 사이트를 개선하고 최적화 하여 마케팅 전략 을 높이고  실행 가능한 트래픽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 페이지 애널리틱스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합니다.

  1. 고객이 클릭하는 링크는 무엇입니까?
  2. 고객을 위해 내 페이지 레이아웃이 최적입니까?

인 페이지 웹 로그 분석을 사용하면 모든 사이트 링크의 비율 또는 색상 표시기를 보고 분석하여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 페이지 웹 로그 분석은 인기가 높고 대량의 트래피킹 링크가 빨간색으로 표시되고 클릭률이 낮은 링크는 초록색으로 바뀝니다. 무언가가 녹색이거나 비율이 낮으면 다른 링크로 대체하거나 방문객에게 더 유용하고 가시적인 곳으로 이동하도록 유도하세요.

 

회사 웹 사이트는 잠재 고객이나 고객이 회사와 접촉하는 첫 번째 지점입니다. 인 페이지 분석(In-Page Analytics)를 살펴보면,

고객이 보고있는(찾고있는) 제품과 고객의 경험과 관련하여 무엇을 의미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 페이지 웹 로그 분석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웹 사이트에서 어떤 부분이 효과적인지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아래의 페이지는 제가 운영하는 사무기기를 판매 및 임대하는 사이트입니다. 복사기, 잉크젯(복합기등), 레이저(복합기등), 무한잉크, 공급기헤드등, 충전자재등을 판매하고 있지만 고객이 찾는 상품카테고리는 0.6%로 클릭률이 가장 높은 “무한잉크”을 알 수 있습니다.

인페이지 웹로그 분석_구글애널리틱스_사례_2

어떤 상품에 최상의 쿠폰을 제공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인 페이지 애널리틱스가 실제로 도움이 될 수있는 또 다른 사례입니다.

‘다음 페이지’를 추적하면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대리점을 운영하는 경우 가장 인기있는 제품이 무엇인지 신속하게 확인하고 그 안에 있는 모델을 신속하게 클릭하여 쉽게 액세스 할 수있는 데이터를 제공하여 특별 할인 및 프로모션 정보를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인 페이지 웹 로그 분석은 Google 웹 로그 분석보다 편리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와 회사 사이트를 비교하는 대신 인 페이지 분석(In-Page Analytics)으로 이 두 작업을 한 화면에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크롬에서 크롬확장프로그램만 off에서 on으로 전환하면 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 접근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간을 절약 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회사의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성과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객 /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웹 사이트를 신속하게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Google 웹 로그 분석 보고서에서 간과 할 수있는 데이터는 인 페이지 웹 로그 분석과 관련이있는 사이트 영역에 명확하게 표시됩니다. 사무기기를 판매 및 임대하는 아래의 사이트를 다시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대여] (중고) HP “Officejet Pro 8500A : 무한잉크 복합기(칼라 인쇄+복사+스캔+팩스)(A상품)”의 클릭률은 0.8%로 “[대여] HP Officejet Pro 8000 : 무한잉크 프린터(칼라 인쇄, A4) 월임대료(B상품)”의 클릭률 0.2%보다 4배가 높습니다. 따라서 고객 편의를 위해 A상품과 B상품의 위치를 바꾸어야 함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인페이지 웹로그 분석_구글애널리틱스_사례_1

인 페이지 웹 로그 분석은 클릭 추적 광고를 시각적으로 묘사합니다. 인 페이지 웹 로그 분석의 가장 큰 성과는 사용자가 페이지를 클릭하고 사이트를 통해 탐색 경로를 따라 가는지 확인할 수있는 기능입니다.

이 데이터는 애널리틱스에서 항상 사용할 수 있었지만 많은 전문 지식과 인내력을 필요로 했습니다.

인 페이지는 상세한 내비게이션 데이터에 즉각적으로 액세스 할 수있는 직관적인 시각적지도를 제공하여 건조한 데이터를 페이지에 직접 매핑하려고하는 것보다 필요한 페이지 최적화 및 웹 디자인 변경을 더 신속하게 수행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Google 애널리틱스 초보자를 위한 유용한 도구 또는 기술적 지식이 부족한 고객에게 데이터를 표시하는 데 유용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평상시와는 다른 빠른 개요를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 페이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들

1. 인 페이지 분석 보고서를 사용하려면 먼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향상된 연결 기여 를 사용 하도록 설정 (  enable enhanced linked attribution  )해야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관리] -> [속성] -> [속성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인 페이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들_1

속성 설정 중

인페이지 애널리틱스

향상된 링크 기여 사용 향상된 링크 기여를 사용하면 페이지의 링크를 더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추적 코드를 약간 변경해야 합니다. 사이트에 향상된 링크 기여를 설정하는 방법은 내 사이트에 향상된 링크 기여를 설정하는 방법을 참조하세요.

” 를 설정해 주고 저장까지 해줍니다.

인 페이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들_2

2. 크롬에 로그인한 계정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웹 로그 분석 계정이 일치해야 합니다.

3. 인 페이지 뷰를 사용하려면 먼저 Chrome을 열고 chrome : // plugins 페이지로 이동 한 다음 플래시 플러그인 을 찾아 아래의 링크를 클릭 하여 플래시 를 사용 중지합니다.

구글 인페이지 분석_Chrome-disable-flash

( 이미지 출처 :  In-Page Analytics )

상기 이미지 설명이 구버전에 대한 설명으로 안맞는 경우, 녹두장군 님의 “구글 크롬 플래시(Adobe Flash Player) 차단 해제 하는 방법( http://mainia.tistory.com/5115 ” 을 참조하시면 가능하실 것입니다.

사용법

다운로드

인페이지 웹로그 분석_구글애널리틱스
크롬 확장프로그램에서 구글애널리틱스로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search/%EA%B5%AC%EA%B8%80%EC%95%A0%EB%84%90%EB%A6%AC%ED%8B%B1%EC%8A%A4?hl=ko ) 로 조회하여 설치하셔도 됩니다.
인페이지 웹로그 분석_구글애널리틱스_1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보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보기”링크를 클릭하면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특정 페이지에 대한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세그먼트”버튼을 사용하여 구성에 여러 세그먼트를 포함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4까지. 드롭 다운 버튼을 클릭하여 더 추가하면 각 보고서 아래에 보고서가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세그먼트를 제공하므로 구글애널리틱스에 따로 접속하지 않고도 정말 대단한 정보들을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 All Sessions
  • Bounced Sessions, Converters
  • Direct Traffic
  • Made a Purchase
  • Mobile and Tablet Traffic
  • Mobile Traffic
  • Multi-session Users
  • New Users
  • Non-bounce Sessions
  • Non-Converters
  • Organic Traffic
  • Paid Traffic
  • Performed Site Search
  • Referral Traffic
  • Returning Users
  • Search Traffic
  • Sessions with Conversions
  • Sessions with Transactions
  • Single Session Users
  • Tablet and Desktop Traffic
  • Tablet Traffic

 

메트릭
요구 사항에 따라 메트릭을 지정하고 향후 평가를 위해 시각화하고 수집하려는 데이터와 관련하여 메트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분석 과 모든 데이터 페이지 분석 보고서는 사이트 방문자를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실시간 데이터 또는 모든 데이터 만 보려면 펼치기 / 접기 아이콘을 클릭하십시오.

날짜 범위 선택 날짜 범위

메뉴를 사용하여 보고서의 시간 프레임을 지정하십시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전 정의 된 기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릭 임계 값
클릭 임계 값은 지정된 임계 값을 초과하는 링크가 포함 된 영역에서 기록 된 클릭의 비율을 표시하는 거품을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0.10 % 이상 클릭 만 표시’는 클릭률이 0.10 %를 넘는 링크가있는 영역을 표시합니다.

색상 아이콘
이 확장 프로그램에는 웹 사이트 요소에 대한 사용자 참여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되는 고유 한 기능이 있습니다. 웹 페이지의 각 클릭 가능 영역 (버튼, URL, 이미지 뒤로 링크 등)에 풍선이 생성 한 클릭 수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색상 아이콘은 풍선의 색상을 켜거나 끕니다. 각 거품의 색상은 생성 된 클릭 수와 관련하여 나타납니다. 사용 된 색상 비율은 파란색, 녹색, 주황색에서 빨간색까지입니다.

버블 아이콘

버블 아이콘을 클릭하여 버블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합니다. 거품은 클릭 한 사용자의 비율을 보여주는 클릭 가능한 영역입니다.

단점(한계)

 

특정 링크를 클릭 한 페이지 방문자 비율을 나타내는 백분율을 표시하는 경우 실제 링크가 아닌 대상 URL에 의해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로고가 홈페이지로 연결되어 있고 홈 버튼이있는 경우 사람들이 로고를 가장 많이 클릭했는지 아니면 홈 버튼을 가장 많이 클릭했는지를 말하지 않고 두 사람 모두에게 동일한 비율을 보여줍니다. 중요한 문제는 아니지만 도구의 유용성을 떨어 뜨립니다.

마찬가지로 페이지 상단 앵커에 대한 클릭 수를 추적 할 수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즉, 페이지에 많은 콘텐츠가 있고 유용성에 대한 앵커를 사용한 경우 어떤 특정 부분이 클릭을 유도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인 페이지가 현재 양식의 ‘제출’버튼을 추적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어떤 페이지를 변환했는지 추적하고, 접근 가능성을 유지하면서 어떻게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목표를 설정해야할 필요성을 어느 정도 우회하는 데 매우 유용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설정할 수있는 목표의 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제출 양식을 제출하는 여러 문의 양식이 있는 일부 사이트의 경우 현재 가능한 것보다 자세한 추적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플래쉬 버튼이 있는 링크를 추적하지 못합니다.

상기 인페이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위한 조건들에서 언급하였던 부분인데 플래쉬 허락하여도 플래쉬버튼을 사용하는 url은 추적하지 못합니다. 아래의 쇼핑몰은 상품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옵션선택’ 버튼과 wishlist에 추가’버튼이 보여지는 플래쉬버튼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미지와 같이 클릭률이 나타나지 않는 한계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인페이지 분석_플래쉬버튼을 추적하지 못함

 

[구글 애널리틱스 인페이지 기능으로 블로그 상단에 통계를 보는 방법] 동영상

아래의 동영상은 과거에 어떻게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인 페이지 분석 기능((In-Page Analytic) 을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동영상입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 18.3월 현재, 인 페이지 애널리틱스에 액세스할 수있는 유일한 방법은 Chrome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 애널리틱스 Chrome 확장 프로그램 )을 이용하는 것이지만 들어가는 경로가 구글애널리틱스이냐 구글 크롬 확장이냐의 차이이지 그 내용 및 유용성은 동일하고 잘 만들어진 동영상이므로 살펴보시고 도움되시길 기원합니다.

google analytics의 독특한 기능인데, Blog나 홈페이지에 코드를 삽입해 놓은 경우 해당 컨텐츠의 조회수와 머문시간, 각종 링크별 클릭수 등의 다양한 정보를 볼수 있는 방법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실시간 트래픽을 볼 수 있다는 점은 좋으나 인페이지 분석의 정확도에서는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이 부분만 개선된다면 최고의 확장 프로그램이 될 듯

 

자료출처 : 1. 페이지 애널리틱스 Chrome 확장 프로그램

2.  How to Use In-Page Analytics Chrome Extension

3. Gain Valuable Insights with In-Page Analytics

4. How to use In-Page Analytics and how it can help boost conversions

5. The Pros and Cons of In-Page Analytics

6. In-Pag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