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를 구매(실적)으로 전환하기:구글 태그 매니저를 활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추적 자동화 시키기

경제난의 지속으로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이고 고객을 유치하여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서 프로모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고객유치를 위해 경쟁업체들은 다양한 판촉 수단을 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차별화되고 특별한 컨셉의 이벤트의 채택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 필수요소일 것입니다.

 

브랜드 홍보, 회원유치, 제품판매 등 다양한 목표를 위해 경품/이벤트 마케팅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옥션과 결혼정본회사중 하나인 퍼플스의 이벤트 내용을 캐처한 것이다.

** 옥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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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이미지 광고와 다르게 사은선물, 경품 프로모션은 단기간에 직접적이고 확실한 매출 효과 고객 유치를 얻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위의 옥션의 “추석연휴 한정특가” 이벤트를 통해 과연 얼마나 매출이 발생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면 더 없이 좋을 것입니다.

 

** 결혼 정보 회사, 퍼플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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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형을 찾습니다”라는 이벤트는 이를 통해 고객DB를 확보하고 마케팅 동의를 얻고 있는데, 다양한 정보를 개인정보들을 얻는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이 이벤트에 얼마나 참여하는지, 잠재고객은 어떤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끝까지 입력하여 DB를 완성하는 잠재고객의 퍼센트튼 얼마나 되는지 등의 정보를 얻고 싶어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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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필요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도구가 있어 소개합니다.

 

기존에는 이벤트 참가 버튼 클릭 자체를 추적하기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추적 (Google Analytics Event Tracking) 코드를 삽입해 주어야 하는데, 매번 이런 코드를 삽입하도록 마케터가 IT 팀과 커뮤니케이션한다는 것은 쉽지 쉽지않습니다.

그러나 구글의 태그 매니저 기능을 활용할 경우 구글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추적 코드를 각 페이지 별로 삽입할 필요없이 태그 매니저에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를 사용하면, 웹사이트 상의 다양한 태그(예: 추적 태그, 마케팅 최적화 태그. 참조로, 태그란 Google과 같은 제3자에게 정보를 전송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말합니다) 또는 사이트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Google 태그 관리자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애드워즈, Google 웹로그 분석, 플러드라이트 및 Google 외부의 태그를 추가 및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오류를 줄일 수 있고, 웹마스터에게 요청하지 않아도 되며, 사이트에 태그를 빠르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즉, 태깅을 모르는 마케터도 이벤트 페이지를 올리고 나서 그 이벤트 페이지 내 어떤 버튼이 클릭 되었는지 추적하도록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바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Google Tag Manager) 설정하기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hl=ko#topic=3441530

설정 및 작업 과정(웹)

  • Google 태그 관리자 페이지(google.co.kr/tagmanager)에서 계정을 새로 만들거나 기존 계정에 액세스합니다.
  • 계정에서 사이트에 대한 컨테이너를 만듭니다.
  • 새로 만든 컨테이너 스니펫을 사이트에 추가하고 기존의 태그는 삭제합니다.

계정 만들기

1. Google 태그 관리자의 모든 계정 페이지에서 새 계정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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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계정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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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컨테이너 만들기에서 아래의 안내를 따르세요.

컨테이너 만들기

1. Google 태그 관리자에서 계정을 선택하면 컨테이너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2. 컨테이너 페이지에서 새 컨테이너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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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컨테이너 이름을 입력하고 컨테이너 사용 위치에서 ‘웹페이지’를 선택한 다음 저장(또는 계정을 만드는 과정에서 이 컨테이너를 만들려는 경우 계정 및 컨테이너 만들기)을 클릭합니다.

컨테이너 스니펫 추가하기

  1. Google 태그 관리자에서 계정을 선택하면 컨테이너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2. 목록에서 원하는 컨테이너를 클릭합니다.
  3. 왼쪽에 있는 탐색 메뉴를 이용해 사용자 및 설정 >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설치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거나 설치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려면 Chrome 확장 프로그램인 Tag Assistant를 이용해 보세요.

태그 추가, 업데이트 및 게시하기

 

Google 태그 관리자에서 계정을 선택하면 컨테이너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1. 목록에서 사이트의 컨테이너를 클릭하면 태그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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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를 추가하는 방법:
새 > 태그를 클릭합니다. 태그 유형(예: Google 웹로그 분석 태그)을 선택한 다음 태그가 실행되는 규칙을 지정합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태그를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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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를 수정하는 방법:(예: 태그 실행 규칙 업데이트)
목록에서 태그를 클릭하고 태그 수정 페이지에서 태그를 수정합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태그를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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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를 삭제하는 방법:
목록에서 태그를 클릭하고 태그 수정 페이지에서 이 태그 삭제를 클릭합니다.

    1. 사이트 미리보기 미리보기를 통해 사이트에 대한 품질 보증(QA) 점검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디자인과 작동이 예상과 같은지 확인할 수 있고, 디버깅 옵션을 이용해 사이트를 탐색하고 이용할 때 어떤 태그가 실행되는지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모든 페이지의 탐색 메뉴에 있는 임시 컨테이너에서 버전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미리보기 > 미리보기 및 디버그를 클릭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리보기 및 디버깅을 읽어보세요.

 

  1. 사이트에 변경사항 게시하기
    왼쪽에 있는 탐색 메뉴를 이용해 버전 > 개요로 이동합니다. 표에서 사이트를 미리보려면 저장한 버전을 선택합니다. 게시를 클릭합니다.미리보기 한 컨테이너 버전만 게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버전을 생성하고 미리보기 없이 게시할 수도 있습니다. 태그 페이지에서 버전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게시를 클릭합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게시하기 및 버전을 읽어보세요.

사이트에 “이벤트 추적하기 코드”를 넣어주면 추적이 시작되게 됩니다.

 

<!– Google Tag Manager –>
<noscript><iframe src=”//www.googletagmanager.com/ns.html?id=GTM-PR86BT
height=”0″ width=”0″ style=”display:none;visibility:hidden”></iframe></noscript>
<script>(function(w,d,s,l,i){w[l]=w[l]||[];w[l].push({‘gtm.start’:
new Date().getTime(),event:’gtm.js’});var f=d.getElementsByTagName(s)[0],
j=d.createElement(s),dl=l!=’dataLayer’?’&l=’+l:”;j.async=true;j.src=
‘//www.googletagmanager.com/gtm.js?id=‘+i+dl;f.parentNode.insertBefore(j,f);
})(window,document,’script’,’dataLayer’,’GTM-PR86BT’);</script>
<!– End Google Tag Manager –>

 

구글애널리틱스를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지능형 이벤트와 방문형태 > 이벤트에서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벤트 흐름을 따라 가시면 잠재고객이 어떤 액션을 했는지 추적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상기 옥션에서 “추석연휴한정특가”이벤트를 선택한 고객은 첫페이지에서 나갔는지, 위시리스트에 담기만하고 구매하지 않았는지, 구매결정은 하였으나 결정하지 않았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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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구현에 대한 웹 세미나(동영상)

영어로 되어 있으나 영어자막을 눌러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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