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 최적화를 위한 6 가지 무료 도구(6 Free Tools to Optimize Website, 구글트랜드, GTmetrix, PageSpeed Tools, Rank Checker, Screaming Frog, mattkersle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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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참고자료 : 1. 6 Free Tools to Optimize Website )

만약 당신이 고객 웹 사이트 또는 비즈니스 웹 사이트가 있거나 콘텐츠 마케터인지,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 또는 SEO 마케팅 담당자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훌륭한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사이트 홍보 및 광고에 대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면 인터넷에서 훌륭한 검색엔진최적화(SEO) 전문가를 고용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하의 사이트가 잘 구축되지 않았고 고용 할 돈이 충분하지 않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몇 가지 방법으로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무료 도구는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채용 비용을 절감하는 데에도 도움이됩니다. 사이트를 무료로 최적화 할 수있는 몇 가지 무료 도구를 소개합니다.

Google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m/trends/ 으로 접속하시면 한국이 안나옵니다. https://trends.google.co.kr/trends/ 으로 접속하세요)

Google 트렌드를 통해 사이트에서 사용할 최상의 키워드 도구 또는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검색 조건, 지리적, 기록 및 유사한 용어 데이터의 트래픽을 비교하여 웹 사이트에 가장 적합한 최상의 키워드를 찾습니다. Google 트렌드는 go-to 키워드 도구입니다.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하고 다른 단어나 구문을 비교하여 어느 것이 가장 적합한지를 확인하면 검색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영하는 경우 옷감이 있고 겨울철에 제품을 광고하고 싶고 검색 엔진에서 경쟁력이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야할지 모를 경우, Google 트렌드를 사용하면 스노우 스카프 또는 겨울 자켓을 가장 인기있는 용어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용어 / 키워드를 선택하면 웹 사이트 트래픽이 증가합니다.

https://trends.google.co.kr/trends/ 으로 접속하시어 메뉴판 -> [탐색] 을 선택하시면 검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탐색] 의 검색조건중에 기본은 [웹검색]이고 [이미지 검색], [뉴스 검색], [Google 쇼핑], [YouTube 검색]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Google 쇼핑] 검색결과가 궁금한데 한국은 자료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Google 쇼핑]이 영어권에서만 가능하므로 자료를 제공할 수 없을 것입니다. )

[구독]을 선택하시면 e-mail로 트랜드를 보내줍니다.

[Google Correlate]는 시간에 따른 검색어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보여주는 자료이나 한국의 자료는 구할 수 없습니다.

구글트랜드_1

비교 대상을 추가하시면 아래와 같이 비교자료가 나옵니다.

복사기, 복합기, 무한잉크, 사무기기 등으로 비교하였는데 복합기에서는 삼성 복합기가 인기 검색어라는 아이디어만을 얻었을 뿐 추가적인 유용한 정보는 얻을 수 없었습니다.

 

구글트랜드

GTmetrix

GTmetrix를 사용하면 사이트 로딩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안하여 사이트를 개선 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사이트가로드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검색 엔진의 순위에 영향을주기 때문입니다. 사이트를로드하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면 트래픽 순위가 낮아 트래픽 순위가 낮아집니다. 로딩 속도가 빠른 사이트는 높은 순위에 올라 트래픽이 많습니다.

사용법은 극히 단순하여 알아보고자하는 사이트의 url 을 입력하시고 [Analyze]하시면 됩니다.

GTmetrix_0Google PageSpeed 와 Yahoo! YSlow를 통해 속도를 check하고 주로 자바 스크립터의 점수가 낮습니다. (출처: http://suyou.tistory.com/50 [수유산장] )

GTmetrix

참고로 구글의 PageSpeed Tools 의 경우, 진단 및 개선방안까지 알려주므로 같이 이용해보시길 권합니다.

google pagespeed tools

BrowSEO

이 SEO 도구는 이미지, 헤더, 글자체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중요한 검색엔진최적화(SEO)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이트의 어느 영역을 개선해야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알아보고자하는 URL만 입력하면 됩니다.

왼쪽은 사이트맵에 해당하는 메뉴구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메뉴외에도 모든 링크들은 click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고 해당 URL 의 이미지, 헤더, 글자체에 대한 정보 등을 보여주므로 알아보고자 하는 url 을 일일히 넣지 않아도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Text Information 은 페이지를 구성하는 단어수와 내부링크, 외부링크수, Nofollow Links수를 보여줍니다.

Head은 title, description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구글, 네이버등에 사이트 소유권 확인을 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BrowSEO_1_검색엔진최적화

SERP Preview 는 검색결과에 어떻게 보여주는지 미리 보여주기 때문에 쉽게 오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Headings에는 h1~h6 태그가 있는지 어떤 구성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browseo_net_serp_preview_h tag

Download entire session 를 click하시면 excel sheet 자료를 download할 수 있으나 text위주의 자료입니다. 웹페이지를 pdf로 저장하여 활용하는 것이 나을 듯합니다.

 

또한 이미지에 alt tag가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BrowSEO_3_검색엔진최적화

 

Rank Checker

검색 엔진에서 사이트의 순위를 확인하고 개선을 위해 적용 할 수있는 다양한 팁을 제공합니다. 자신이 있는 위치와 더 나은 순위를 얻기 위해해야 ​​할 일에 주시함으로써 순위 검사기는 항상 당신이 좋은 순위로 안내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순위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유료 소프트웨어( SERPs rank-tracking software ) 를 설치하여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serp

물론 이것도 구글 웹마스터 도구(구글 서치 콘솔)에서 더 자세히 확인가능하나 빠르게 검색할 수있다는 장점과 자사(자신)의 사이트가 아니어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구글 서치 콘솔)로는 볼 수 없는 경쟁자의 순위를 조회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구글 서치 콘솔)에서 검색어를 조회하고자 하시면 [검색트래픽] -> [검색 애널리틱스] 에서 조회할 수 있으며 클릭수, 노출수, CTR(클릭률), 게제순위를 선택하여 최대 500개까지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_검색어의 순위 노출회수 게제순위 클릭률 조회

 

Screaming Frog

그것은 크기가 큰 파일, 중복 페이지, 누락 된 메타 데이터, 깨진 링크, 내부 링크, 특대 사진 또는 사이트에 있을 수 있는 다른 문제를 찾아 검색 엔진 최적화 감사의 역할을합니다. 문제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함으로써 사이트를 해결하고 사이트를 개선 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다운로드하거나 추가 고급 기능에 대한 라이센스를 구입하십시오. 유료는 연간 £149.00 Per Year로 약 215,000원 정도합니다.

무료 버전은 Find Broken Links, Errors & Redirects, Analyse Page Titles & Meta Data, Review Meta Robots & Directives, Audit hreflang Attributes, Discover Duplicate Pages, Generate XML Sitemaps, Crawl Limit 을 제공하는데, 구글 웹마스터 도구(구글 서치 콘솔)로 확인가능한 수준입니다.

유료버전은 Crawl Configuration, Save Crawls & Re-Upload, Custom Source Code Search, Custom Extraction, Google Analytics Integration, Search Console Integration, Link Metrics Integration, Rendering (JavaScript), Custom robots.txt, Free Technical Support 을 제공하는데 이것도 다양한 tool로 확인할 수는 있으나 통합하여 관리해준다는데 유료의 의미가 있는듯 합니다.

screaming frog

 

Responsive Design Test반응형 디자인 테스트 )

검색 엔진은 방향이나 크기에 상관없이 검색자가 이용하는 장치에서 보기 좋게 보이는 사이트를 선호합니다.  반응형 디자인 테스트를 통해 사이트 반응형 디자인을 알 수 있으므로 모든 장치에서 선명한 디자인으로 작업 할 수 있습니다.

[Width only] [Device sizes] 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5개의 사이즈별로 보여주어 한둔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1024 x 768 (iPad – Landscape) 사이즈는 PC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mattkersley.com

 

마치면서

이러한 무료 SEO 도구를 사용하면 사이트 트래픽을 증가시켜 타겟 시장에 대한 노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귀하의 사이트에 쉽고 효과적으로 액세스 할 수있을 뿐만 아니라 귀하의 콘텐츠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있게 하여 정보가 더 넓은 시장에 도달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참고자료 : 1. 6 Free Tools to Optimize Website

2. 홈페이지 속도 체크 – GTmetrix

 

상희 김
Author: 상희 김

검색엔진최적화, 인바운드마케팅, 유튜브최적화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