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

웹분석이란 웹사이트 이용 현황을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웹 데이터를 측정, 수집, 분석 및 보고하는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엔터프라이즈급 웹분석 서비스이지만 그 기능은 에이스카운터, 로거 등 국내 유료 웹로그 분석 서비스 못지 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로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1. 무료 서비스, 2. 강력한 기능(방대한 데이터, 맟춤보고서, 세그먼트 분석, 추가 데이터 수집, 빠른 처리 속도), 3. 우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4. 솔루션 확장성/통합성, 5.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6. 온라인 활용법 학습이 가능 등의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출처 : 구글애널리틱스 시작하기 – 왜 사용해야 하는가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 통계

Web technology information profiler tool을 제공하는 Built With( https://builtwith.com에 따른면, 2018년 4월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전세계 웹사이트수는 39,898,129 개 이고 이중,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국내 사이트는 94,331개 입니다.

Google Analytics Usage Statistics

 

( 이미지 출처 : https://trends.builtwith.com/analytics/Google-Analytics )

Web technology information profiler tool을 제공하는 Built With( https://builtwith.com에 따른면, 구글 애널리틱스(GA)를 사용하는 전세계 웹사이트을 살펴보면 상위(순위)가 높은 웹사이트 일수록 구글 애널리틱스(GA)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상위 1백만개 웹사이트의 GA 사용률 : 70.16%

– 상위 1십만개 웹사이트의 GA 사용률 : 85.57%

– 상위 1만개 웹사이트의 GA 사용률 : 89.1%

2015년 Fortune 500 대 기업중 69%가 GA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8 년인 지금은 더많은 기업이 GA를 이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2015년 포춘 500대 기업의 애널리틱스 플랫폼 사용 현황

 

( 이미지 출처 :  Google Analytics and Google Tag Manager Dominate Fortune 500 in 2015 )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가 ?)

 

엔터프라이즈급 웹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을 활용하면 맟춤설정을 하여 검색자의 검색환경을 그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내 검색어를 통해 고객이 찾는 상품 및 서비스를 알아낼 수 있으며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통해 쇼핑행동, 결제행동, 제품 판매 실적, 매출 실적 등을 파악 및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인페이지 분석을 이용하면, 시각화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페이지내 어떤 상품에 고객이 관심이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소스/매체 그리고 키워드조합으로는 어떤 검색엔진에서 어떤 검색어로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떤 매체(네이버, 구글, 다음 등)에 집중해야 할지 어떤 매체가 부족한지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목표설정 기능과 설정된 목표에 대한 전환의 성과와 그 경로를 추적할 수 있으며 Google 웹로그 분석을 이용하면 광고 ROI뿐 아니라 플래시, 동영상,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추적 통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설정과 세그먼트 등의 기능은 국내 유료 솔루션도 제공하지 못하는 깊이 있는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히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조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 보고서 기능은 매우 강력한 맞춤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출처 : [Google Analytics]1. 구글 애널리틱스란 )

 

아래의 동영상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이트내 검색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예를 보여주는 동영상입니다.  GA를 활용하시면 상상 이상의 비지니스에 유익한 데이터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다른 예를들어 목표를 설정하고 실험을 진행하면 하면 A라는 상품이 1,000 원에 판매할때 가망 판매 갯수와 900 원 또는 1,100 원 판매했을때 가망 판매 갯수를 알 수 있습니다. 또는 제품 색상별 가망 판매 갯수를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글 애널리틱스는 전자 상거래(온라인 쇼핑몰 사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여 전자 상거래 판매를 향상시키는 것에 관해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아래의 저희의 게시글을 참조해보세요.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여 전자 상거래 판매를 향상시키는 방법들(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구글 애널리틱스 단점

 

1. 생소한 UI 및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무료 제공이기에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3. 무엇보다도 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려다기 보다는 웹분석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데이타는 보고 있는데, 데이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내기 어렵습니다. (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 장단점 살펴보기 )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전문가가 필요한 이유

웹분석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데이터 수집’을 전제로 ‘제대로 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정확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는 웹개발자 수준의 지식이, 의미있는 분석을 위해서는 마케터의 통찰이 필요합니다. 이 두가지를 동시에 갖추기는 쉽지 않습니다. (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 장단점 살펴보기 ).

이것이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전문가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저희는 아직 부족합니다. 웹개발자의 지식도, 마케터의 통찰력도 부족합니다.

그러나 저희는 (방문자를 늘리는) 검색엔진최적화 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인바운드 마케팅을 실현함으로써 궁극에는 판매(전환)을 향상시키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에게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은 이런 목표를 이루기 위한 분석도구일때 의미가 있습니다.

 

가격

  • 연동(추적코드 설정) : 100,000 원/웹사이트당(VAT 별도, 1회에 한함)
  • 목표설정, 맞춤보고서, 맟춤설정,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 등과 그 분석결과 보고 : 상담후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