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로그) 분석 과 그 필요성

웹 (로그) 분석

웹 분석은 웹 사용을 이해하고 최적화하기위한 웹 데이터의 측정, 수집, 분석 및보고입니다. 그러나 웹 분석은 웹 트래픽을 측정하기위한 프로세스 일뿐 아니라 비즈니스 및 시장 조사를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으며 웹 사이트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영어)

 

웹 (로그) 분석 도구의 필요성

아이보스에서 가장 많이 받은 GA질문과답변 TOP 5 은 웹 (로그) 분석의 필요성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1. 고객을이해하기 위해서 필요

웹사이트의 데이터는 고객이 누구인지, 어디에서 왔는지, 어떤 행동을 했는지, 구매를 했는지 고객의 행동을 보여줍니다.
웹 분석을 함으로써 회사의 생각이 아닌 고객의 행동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를 할 수 있습니다.

 

2. 의사결정을내리기위한 수단

회사에는 다른 직무들이 존재하며,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합니다. 그렇게 되면 용어 차이로 인한 의사소통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객관적인 숫자를 보여주기 때문에 공통의 언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3. 성과향상을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필요

현재 매출액은 개선의 방향을 알려주기 어렵습니다. 데이터는 매출 상태뿐만 아니라, 매출의 흐름을 알려줍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매출의 흐름을 봄으로써, 현재 매출 상태가 좋은 것인지 알 수 있고, 앞으로 성과향상을 위한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웹 분석 시장 현황과 Google Analytics 는 웹 로그 분석의 필요성을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점에서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웹페이지 분석에서는 단순히 몇 명이 홈페이지에 방문했는가를 넘어서,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봤는지, 어떤 페이지에 얼마나 머물렀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서 홈페이지에 들어오게 되었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자사의 웹사이트를 고객친화적으로 최적화하고, 보다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활동내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아웃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도 웹페이지 분석은 빠지지 않습니다. 매월 홈페이지 이벤트를 여는 고객사의 경우,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한 후, 웹페이지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그리하여 방문자가 홈페이지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몇 번이나 조회했는지, 동영상을 보던 도중에 빠져나간 방문자의 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제품 상세 페이지 버튼의 클릭 수나 SNS링크 버튼을 누른 횟수는 얼마나 되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러한 분석 데이터가 쌓인다면 방문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좋은 콘텐츠가 어떤 것인지 알 수 보다 더 잘 알 수 있겠죠. 이처럼 페이지뷰 뿐만 아니라 방문자와 홈페이지 간의 상호작용을 추적함으로써 이벤트의 효과를 파악하고 개선하는 데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출이 발생하는 전자상거래의 영역이라면 웹페이지 분석을 통해 방문자의 쇼핑 경험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홍보나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온라인 활동이라면 방문자들이 회사의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는지, 어느 지역, 어느 국가의 사람들이 우리 회사에 관심이 많은지 등을 파악하여 의사결정의 근거로 삼을 수 있습니다.

 

웹 (로그) 분석 도구의 시장 점유율

웹 분석 시장 현황과 Google Analytics 에 따르면, w3techs.com에서 제공되어진 시장 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자료는 Alexa(아마존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별 트래픽 조사기관)에서 3개월 평균 상위 1000만개의 웹사이트를 조사한 결과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웹 분석 도구들의 시장점유율

(출처: http://w3techs.com/technologies/overview/traffic_analysis/all Traffic Analysis tools share)

그래프에 보이는 2개의 막대는 각각 다른 의미입니다. 첫 번째 막대는 전체에서 해당 분석도구의 시장점유율 절대값이고 두 번째 막대는 분석도구를 사용하는 웹사이트 중에서 해당 분석도구를 사용하는 웹사이트가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첫번째 막대와 두번째 막대가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맨아래 각주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Note: a website may use more than one traffic analysis too. 1개의 사이트에서 여러개의 분석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각주인데 이런 이유로 첫번째 막대의 %의 합계는 100%가 되고 두번째 막대의 % 합계는 100%을 초과합니다.

 

웹 (로그) 분석 적용

위에 설명들은 다 훌륭합니다. 그러나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습니다. 나름 분석도구들을 많이 사용하는데(저는 구글애널리틱스, 얀덱스의 메트리카, 워드프레스 젯팩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스스로의 질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얻거나 통찰을 얻은 기억이 만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저는 새로운 프레임으로 웹 (로그) 분석을 접근해보았습니다. 그 프레임은 6하원칙(5W1H,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입니다.

누가(who)

구글 애널틱스로는 이 부분을 명확히 설명할 수 없습니다. 방문자의 성별, 대략의 나이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웹 사이트 방문자 추적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으로 추적 및 분석이 가능합니다.

[추천]Fastbase 의 Webleads for Google Analytics : 구글 애널리틱스 확장 솔루션 / 강력한 B2B 마케팅 tool / 웹 사이트 방문자 추적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언제 (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어떻게(how)

이 부분도 구글애널틱스를 통해 상당히 파악할 수 있으나 저는 얀덱스의 session replay 를 이용하시길 권합니다.

Yandex Metrica(얀덱스 웹분석 도구) 사용법

무엇을(what)

구글 애널틱스의 목표 설정이나 향상된 전자상거래 분석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왜(why)

이 부분은 분석도구가 알려주기는 힘들고 분석자가 해결해야할 부분으로 판단됩니다.

 

 

 

참고자료 : 1. 웹 분석 시장 현황과 Google Analytics

2. 아이보스에서 가장 많이 받은 GA질문과답변 TOP 5

 

상희 김
Author: 상희 김

검색엔진최적화, 인바운드마케팅, 유튜브최적화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