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쇼핑몰(우커머스) 상품 등록(추가)하기

  1. 워드프레 관리자 페이지(알림판, http://www.exemple.kr/wp-admin/ )으로 접속해 주세요.

 

2. 등록된 사용자이름(username) 또는 이메일주소, 비밀번호(password)를 입력하시고 로그인합니다.

우커머스 상품메뉴_0

우커머스 상품메뉴_0_1

3. 우커머스 상품 메뉴

우커머스 상품메뉴_1

가. 모든 상품(또는 상품) : 등록된 모든 상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을 일괄적으로 또는 개별적으로 편집, 휴지통으로 이동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_상품

한 상품당 상품 정보는 이미지, 이름, SKU(상품 식별코드, 제품별 고유번호,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할때 사용합니다. ), 재고, 가격 카테고리, 태그, 특성, 형식, 날짜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정보를  날짜, 카테고리, 상품 형식에 따라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분홍색의 ‘화면옵션’ 드롭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에 보여지는 상품의 개수와 상품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한 페이지에 보여지는 상품은 20개가 기본 값으로 적용되어 있고 화면에 보여질 수 있는 상품 정보 모두 체크한 후 [적용]버튼을 클릭합니다.

 

나. 추가하기(상품 추가하기, 상품등록하기)

 

1) 알림판에서 [상품] -> [상품 추가하기]해줍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등록해줍니다.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개요

           (1) [상품이름(Title)]에 상품명을 입력해줍니다.

           (2) [설명(Description)]에 상품 설명을 입력해줍니다. 설명은 가능한 자세히 해주시는 것이 포탈 검색(검색엔진) 노출에 유리합니다.(text 의 단어수는 2000자까지 입니다. ) text적고 이미지가 많은 경우, 이미지의 파일명은 키워드를 넣어 최대한 길게(10 단어 정도까지)입력해주셔야 이미지 최적화가 이루어져 노출에 유리합니다.   

이미지나 동영상 등 미디어를 추가하고자 하시는 경우, [미디어 추가]를 선택하시어 추가해 주세요.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1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2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3

사진이 많은데 이미지의 사이지들이 모두 제각기여서 보기 싫은 경우, 연필 모양을 클릭하시면 편집하실 수 있는데 크기를 [사용자정의]를 선택하시어 폭을 통일시키시면 됩니다.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4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5

           (3) (4) 상품데이터의 상품 형식과 가격을 입력해 줍니다.

‘상품데이터’ 메타 박스는 상품 데이터의 주요 정보가 입력되는 곳으로 데이터 입력정보가 여러탭으로 분류되어 구성됩니다. 상품의 형식(단순상품, 그룹상품, 외부/연계상품)을 클릭하면 상품 데이터 메타 박스의 구성 탭 구성과 입력 폼은 상품의 형식에 맞게 변형됩니다.

< 단순상품 >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단순상품

< 그룹상품 >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그룹상품

< 외부 연계상품 >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외부연계상품

< 옵션상품 >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옵션상품

상품데이터 메타박스는 일반, 저장소, 배송, 연결된 상품, 속성, 고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순상품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가) 일반

쇼핑몰에서 상품 관리, 상품의 정상 가격과 세일 가격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단순상품_일반

정상가격 : 상품의 가격을 입력하는 곳입니다.

세일가격 : 상품의 세일 가격을 입력하는 곳입니다. 스케줄을 클릭하면 시작과 종료 기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세일 가격은 설정된 시작과 종료일 사이에만 보여집니다.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단순상품_일반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단순상품_일반_세일가격

 

(나) 저장소

저장소는 개별적으로 제품에 대한 재고를 관리하고 재고상태를 화면에 보여주며 미재고시 주문을 허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본 상품의 재고를 관리합니까?” 부분을 check하시면 “재고수량” 부분과 “품절 후 주문을 허용합니까” 부분이 활성화됩니다. “품절 후 주문을 허용합니까” 부분은 “허용하지 않음, 허용하지만 고객에게 알림, 허용함”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단순상품_저장소

우커머스_재고관리

SKU : Stock Keeping Unit 의 줄임말로 유토 매장에서 해당 상품을 관리하는 초소 단위를 정해 놓은 것입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하면 재고 및 주문 관리를 하기 위한 상품 아이템의 고유 식별 코드입니다. 상품 카테고리에서 쉼표등을 제거하고 영문과 숫자로 식별글자를 만들어 주세요. Women’s Top이면 womens_top_0001 과 같이 부여해주시면 해당상품의 큰 분류를 쉽게 파악하실 수 있어 편리합니다.

재고관리의 의미외에 SKU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을 사용할때 추적코드로 사용하므로 꼭 입력해주세요.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기능을 사용하시면 

– 수익 및 전환율 : 선택된 기간 내 총 매출 및 전자상거래 전환율

– 거래수 : 선택된 기간 내 총 거래수 및 평균 주문값

– 마케팅 : 내부 및 외부 마케팅 캠페인의 전자상거래 성과 개요

– 인기 품목 : 상품, 제품 카테고리 및 제품 브랜드별 전자상거래 성과

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향상된 전자상거래 주요 보고서와 활용 방법 )

또한 쇼핑 행동 보고서, Checkout 행동 보고서, 제품 실적 보고서, 매출 실적 보고서, 제품 목록 실적 보고서를 통해  자세한 추적이 가능하여 마케팅 비용 및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펼치는데 필수적인 부분이므로 꼭 SKU를 부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장소 옵션 항목중 “본 상품의 재고를 관리하나요?가 보이지 않는다면 ‘[우커머스] -> [설정]’메뉴를 클릭한 후 ‘[상품]->[저장소]’탭을 클릭한후 저장소 옵션의 “재고 관리 활성화’ 체크 박스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참조: 우커머스 설정은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쇼핑몰 관리자 권한이 없으신 분은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요)

우커머스 설정_상품_재고관리

상품 단계에서 재고 관리 활성화를 하기 위해서는 우커머스 설정에서 재고관리 활성화가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 ‘상품 단계에서 재고관리 활성화’체크 박스를 선택하면 재고 수량을 입력할 수 있는 폼과 미재고 주문을 허용할 수 있는 폼이 생성됩니다. 미재고 주문 허용은 허용하지 않음, 허용하고 고객에게 알림, 허용함 세가지 옵션 중 한가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단순상품_저장소_1

 

(다) 배송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단순상품_배송

배송클래스  : 우커머스 [설정] -> [배송] -> [배송클래스]메뉴에서 생성한 배송 클래스에 해당하는 상품 항목일 경우, 연결하는 곳입니다.

(라) 연결된 상품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단순상품_연결된 상품

업셀과 크로셀은 제품 페이지와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 전까지 판매상품과 유사한 제품을 끼워서 팔거나, 판매 상품보다 더 비싼 제품으로 유도하는 방법입니다.(출처 :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쇼핑몰], 지은이 : 황홍식, 김민경, 강현진, 펴낸곳 : 앤써북 , 2015.3.10)

업셀 : 현재 등록하는 상품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비싸거나 품질이 더 좋은 제품을 연결합니다. 업셀 입력창에 상품 검색을 ‘SKU나 상품명의 타이틀을 입력하여 검색을 통해 지정합니다.

크로스셀 : 현재 등록하는 상품과 추가적으로 더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을 장바구니 결제 페이지에서 보여줍니다. 지정 방법은 업셀과 동일합니다.

그룹화하기 : 해당 상품을 그룹 상품의 요소로 지정할때 사용합니다.

(마) 속성

상품의 color, size  등 다양한 속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단순상품_속성

속성의 이름을 지정하고 속성의 값을 설정합니다. 예를들면 , 옷의 색깔을 white, red, black 값을 가진 Color 라는 이름의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상품 페이지에 보임’의 체크박스를 선택한후 [속성 저장하기]버튼을 클릭하면 상품 설명과 리뷰 사이에 추가 설명 탭이 생성되어 상품 정보로 보여집니다.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단순상품_속성_추가정보

 

상품 속성 일괄(미리) 등록하기

상품의 옵션을 추가 설정하려면 속성을 미리 설정해야 합니다. 의류와 같이 하나의 상품에 색상과 사이즈 등 여러 옵션이 있을 수있는데, 이런 경우, 상품을 편집할때 일일이 속성을 생성 및 편집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자주 사용하는 속성은 미리 설정해두고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즉, 한번 만든 속성은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여러 상품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상품의 속성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림판에서 [상품]>[속성]을 선택해 줍니다. 상품에 대한 다양한 속성을 생성, 추가, 삭제할 수 있으며, 옵션 상품의 속성을 구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상품페이지에서 추가 설명 탭의 상품 정보로도 활용됩니다.

새 속성을 생성하는 방법은 상품의 카테고리, 태그를 생성하는 방식과 비슷합니다. 이름을 영문의 대문자로 지정하면 슬러그는 소문자로 자동 생성됩니다. 형식과 기본 분류 순서는 상품 메타 데이타 박스 속성 탭에서 미리 지정한 속성을 불러오고 보여지는 방식으로 설정하는 것으로 Select형식과  사용자 정의 순서로 분류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색상’ 이라는 상품의 속성 값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이름 입력 상자에 ‘색상’의 이름만 지정하고 [소성 추가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우커머스_상품속성_1

색상이라는 속성이 생성되었습니다.

‘용어환경설정’의 용어라는 부분은 카테고리나 태그 생성과 크게 차이가 있는데, 이는 속성의 용어를 생성하여 속성 값을 정의합니다. ‘색상’ 속성의 [용어 환경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우커머스_상품속성_2

‘색상’ 속성의다양한 값을 용어로 지정할 수 있는  창이 생성됩니다. ‘색상’속성의 값으로 그레이|네이비|블랙|아이보리|오트밀|와인|카키|핑크|차콜|머스타드|보카시네이비|보카시와인|레드 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이름 입력 사장에 첫번째 색상인 그레이를 입력하고 [새 색상 추가] 를 클릭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용어를 만듭니다.

우커머스_상품속성_3

[상품]->[속성] 메튜를 클릭하면 ‘색상’이라는 속성의 용어에 위에서 설정한 속성값들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_상품속성_4

 

옵션 상품 등록하기

속성 일괄(미리) 등록하기를 하였어도 여전히 상품 검색창(아래 이미지의 분홍색 부분)이 안 보이실 것입니다.  상품 검색창(아래 이미지의 분홍색 부분)이 보이게 하려면 옵션 상품으로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우커머스_상품속성_5

‘상품데이터’의 드롭 다운 버튼을 클릭하여 [단순 상품], [그룹 상품], [외부/연계 상품], [옵션 상품]중에서 [옵션 상품]을 선택합니다. 옵션 상품으로 선택하면 정상 가격을 입력할 수 있는 입력항목이 사라지고, [속성]탭과 [고급]탭사이에 [옵션]탭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 상품] -> [속성] 탭을 클릭합니다.

우커머스_상품속성_6_옵션상품_속성

상품 속성 일괄(미리)등록하기를 한 경우, 드롭 다운 메뉴를 click하면 사용자 정의 상품 속성 밑으로 이미 등록해 놓은 색상, 사이즈와 같은 속성이 표시됩니다.

우커머스_상품속성_7_옵션상품_속성

 

이미 등록해 놓은 ‘색상’ 속성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색상’을 선택하고 3. 추가하기를 해줍니다.

‘용어를 선택하세요’를 click하시면 미리 등록해 놓은 색상들이 표시되므로 이중에서 선택하세요 -> ‘상품페이지에 보임’, ‘옵션에 사용됨’ 모두 check한 후 [속성 저장하기]해 주세요.

우커머스_상품속성_8_옵션상품_속성

미리 등록해 놓은 색상들(용어들)을 모두 선택하시려면 [전체 선택]을 click하세요.

우커머스_상품속성_9_옵션상품_속성

미리 등록해 놓은 색상들(용어들)을 모두 선택했다가 모두 취소하는 경우에는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음]을 click하세요.

선택된 속성값 영어들 중 삭제하고 싶은 것이 있으시면 용어앞에 x를 눌러 삭제하세요.

추가된 속성을 삭제하고 싶으시면 펼치기/닫기 밑에 마우스를 되고 계식면 “삭제”가 나타나나는데, 이때 “삭제”를 누르시면 속성이 삭제됩니다.

우커머스_상품속성_10_옵션상품_속성

미리 등록해 놓은 속성(속성값=용어들)외에 특정 상품에만 추가되는 속성값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자 정의 상품 속성]을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정의 속성값으로 디자인을 추가하다고 하면 [사용자 정의 상품 속성] -> [추가하기]한후,  속상의 이름값으로 ‘디자인’을 추가하고, 값으로 “노란꽃무늬|분홍꽃무늬|파란물결|검정사각”을 입력해 줍니다. ( 참고, 속상값사이에 | 는 “shift + \” 인데 “\”가 제 키보드로는 F11(펑션키 11)밑에 ₩입니다.)

‘상품페이지에 보임’, ‘옵션에 사용됨’ 모두 check해줍니다.

우커머스_상품속성_11_옵션상품_속성

이제 속상(값)등록은 완료하였고 옵션 상품을 등록하겠습니다.

[상품데이타]->[옵션상품]->[옵션] 한후, [상품 옵션 추가] 및 [가기]를 하시면 #430과 같이 새로운 옵션 상품이 만들어집니다. [모든 색상]과 [모든 디자인]을 누르시면 각각의 속성들에 대한 속성값이 나오므로 선택해주시고 [펼치기]하시어 가격, 이미지등 옵션 상품의 정보들을 기본 상품처럼 넣어주시면 됩니다.

우커머스_상품속성_12_옵션상품_속성

 

우커머스_상품속성_13_옵션상품_속성

 

그레이 색상의 노란꽃무늬의 상품을 기본으로 보여주고 싶다면, 기본값의 [색상 기본값 없음]을 click하시어 그레이를 선택해 주시고, [디자인 기본값 없음]을 click하신 후 노란꽃무늬를 선택하시면 상품 기본정보로 그레이 + 노란꽃 무늬가 보여집니다.

우커머스_상품속성_14_옵션상품_속성

우커머스_상품속성_15_옵션상품_속성

 

Trouble shooting

Trouble : 이 상품은 현재 품절이며 (판매가)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커머스_상품속성_16_옵션상품_속성

 

shooting : [상품데이타]-> [옵션 상품] -> [옵션] -> [속성]에서 ‘상품페이지에 보임’, ‘옵션에 사용됨’ 모두 check한 후 옵션 상품을 1개도 등록하지 않으면 “이 상품은 현재 품절이며 가능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뜹니다.  1개라도 옵션 상품을 등록하거나 [상품데이타]-> [옵션 상품] -> [옵션] -> [속성]에서 속성들을 모두 삭제해주세요.

우커머스_상품속성_8_옵션상품_속성

 

(바) 고급

고급 탭은 구매 메모(구매후 고객에게 보낼 메세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메뉴 순서, 리뷰활성화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데이터_단순상품_고급

  • 구매 메모 : 구매후 고객에게 보낼 메세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메뉴 순서 : 사용자 지정 순서를 설정하는 곳으로 같은 카테고리 상품이라도 상위에 배치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 리뷰활성화 : 상품 페이지에서 리뷰 탭을 활성화합니다. 전체 설정에서 리뷰를 활성화로 설정했지만 개별 상품에 대해 리뷰를 비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5) 상품 요약 설명

           (6) 상품 카테고리

워드프레스 쇼핑몰에서 주로 카테고리를 메뉴로 사용합니다. 메뉴가 보여지는 모습을 보며 상품이 속한 카테고리를 설정하세요.

           (7) 상품 태그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태그의 경우, “가장 많히 사용한 태그에서 선택”을 click하시어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우커머스_상품등록하기_상품태그

(8) 상품 이미지를 upload 올려줍니다.

상품 이미지를 추가하는 방법은 (2) [설명(Description)]에서 [미디어 추가]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주의해 주실 것은 올리시는 상품이미지의 폭과 높이는 모두 500px 이상인 이미지를 올려주셔야 합니다. 500px가 안되시면 알씨등을 설치하여 이미지 크기를 변경하여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지식쇼핑과 연동시켜 지식쇼핑에 노출되게 하고자 하는 경우, 상품이미지의 폭과 높이는 모두 500px 이상이어야 합니다.)

상품 관련 이미지를 올리는 부분은 ‘상품 이미지’와 ‘상품 갤러리’가 있습니다.

우커머스 상품등록_상품 이미지_상품 갤

‘상품 이미지’는 메인화면의 상품 썸네일과 상품 상세페이지의 상품 이미지로 보여지는 이미지입니다.

우커머스 상품등록_상품 이미지_상품 갤러리_2

상품 갤러리는 상세페이지의 하단에 나오는 이미지로 상품(제품)을 색깔별로 보여주거나 상하좌우 등으로 보여지게 하여 소비자의 이해를 도울때 사용합니다.

우커머스 상품등록_상품 이미지_상품 갤러리_1

우커머스 상품등록_상품 이미지_상품 갤러리_4

우커머스 상품등록_상품 이미지_상품 갤러리_3

 

 

다. 카테고리

쇼핑몰의 카테고리를 만들고 수정하며 상품과 연관된 키워드 태그를 생성합니다.

라. 태그

알림판에서 ‘상품-태그’메뉴를 클릭하면 상품과 관련된 키워드 태그를 생성, 수정, 삭제할 수 있는 상품 태그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사용방법은 카테고리 만들기와 동일합니다.

마. 속성

상품의 옵션을 추가 설정하려면 속성을 미리 설정해야합니다. 의류와 같이 하나의 상품에 색상과 사이즈 등 여러 옵션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상품을 편집할때 일일이 속성을 생성 및 편집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자주 사용하는 속성은 미리 설정해 두고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즉, 한 번 만든 속성은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여러 상품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기타 : Yoast SEO **

워드프레스에는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상위노출) 작업을 도와주는 플러그인들중에서 Yoast SEO(WordPress SEO)와 All in One SEO Pack 플러그인이 가장 대표적인 플러그인입니다. 저희는 Yoast SEO(WordPress SEO)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완벽한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상위노출)도구이나 검색엔진최적화(SEO)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초기 설정 부분이 많다는 것이 초심자에게 어렵습니다.

상품을 관리하는 shop manager이시면 이 부분은 관리자에게 맞겨주세요. 단, Yoast SEO에 Focus keyword 부분은 5개이상의 키워드를 입력해 주세요. 

우커스 상품등록과 yoastSEO

해당 상품의 키워드를 검색(발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네이버에서 해당 상품명을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연관키워드들이 표시되는데 이 연관키워드들은 검색자(잠재 고객)이 검색할때 많이 검색하는 단어순으로 표시됩니다.  이 연관키워드들을 Focus Keyword 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우커스 상품등록과 yoastSEO_키워드 검색

한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아래의 파란색 부분의 Analyis 부분을 구글 번역기로 번역하시면

yoastseo_번역_1

아래와 같은 한글 번역이 나오는데 첫번째 문장과 두번째 문장에서 조언하는 내용들을 충족시키시면 노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yoastseo_번역

 

 

 

Yoast SEO plugin(워드프레스 검색엔진최적화(SEO) 플러그인, 요스트 플러그인) & Yoast SEO metabox 사용법은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Yoast SEO plugin(워드프레스 검색엔진최적화(SEO) 플러그인, 요스트 플러그인) & Yoast SEO metabox 사용법

 

참고자료 : 1. 구글 애널리틱스 향상된 전자상거래 주요 보고서와 활용 방법

2.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쇼핑몰], 지은이 : 황홍식, 김민경, 강현진, 펴낸곳 : 앤써북 , 2015.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