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링크(피링크, 인바운드링크)를 늘리는 방법_1 All reights reserved by facebook.com/iamseyongpark

글. 박세용
현 주식회사 어센트네트웍스 대표
전 넥슨 재팬 기획부
SK 커뮤니케이션스 사업기획팀,
라이코스코리아 전략기획팀,
제일기획 국제광고팀 근무
뉴욕주립대학 MBA
facebook.com/iamseyongpark

아래의 글은 상기 저자분이  http://www.worldweb.co.kr/articles/articles_view.html?idno=16748 ( 참고로, 이 사이트느는 17.8.18 현재 폐쇄되었습니다. )에 기고한 글중 내부링크 구조 개선에 관한 내용을 발췌 및 제가 추가하고자 하는 내용을 첨삭한 것(제가 추가한 내용은 초록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입니다.

인바운드링크 늘리기

외부링크(피링크, 인바운드링크)를 늘리는 방법

 

마케터나 웹마스터가 직접 할 수 있는 피링크 늘리는 방법 7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저자는 ‘3.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피링크를 얻고자 하였고 이 덕분에 좋은 자료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자분이 운영하고 계시는 홈페이지는 http://www.ascentkorea.com/ 를 방문해보세요. 일본 및 일본어 관련 검색최적화 및 일반적인 검색최적화에 관한 훌륭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며 컨설팅도 받으시실 수 있습니다.)

 

1. 소셜미디어에 투고하고 공유 유도

– 소셜쉐어링 버튼을 달자.(소셜 쉐어링 버튼을 다는 방법에 관해서는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소셜 버튼 추가하기 라는 저의 게시글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을 쓰는 사람은 잘 알겠지만, 페이스북은 단순히 신변잡기를 투고하는 곳에 그치지 않고, 나중에라도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 정보나 다른 이들과 공유하고 싶은 정보를 담아두는 저장소로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공유되면서 늘어나는 피링크 모두 훌륭한 SEO 외부대책이 된다.

– 트위터로 웹페이지를 포스팅할 때에는 Bit.ly 등으로 URL을 짧게 만들어 투고하고, 사람들이 의견을 추가해서 리트윗할 수 있도록 120자 이내로 글을 정리한다.
– 페이스북에 웹페이지를 포스팅할 때에는 URL로부터 자동으로 읽어온 타이틀이 제대로 표시되는지, 그리고 클릭하고 싶은 내용으로 보이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사용자가 어디에서 타고 들어왔는가 하는 점은 사이트 점수에 매우 큰 영향을 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과 같은 대형 SNS사이트는 google에 관한 이미 상당한 page rank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SNS 사이트에 링크가 걸린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구축하신 분들은 Jetpack 플러그인을 이용하시면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링크드인, 텀블러 등에 포스팅과 함께 SNS에 자동 공유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아래의 저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Jetpack 공개하기와 공유하기 기능(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링크드인, 텀블러, 워드프레스 끌어오기, 핀터레스트, 레딧, 포켓, 이메일, 텔레그램, 스카이프 등)

 

2. 블로그에 코멘트 달기

피 링크를 받고 싶은 웹페이지의 테마와 관련성이 높은 블로그 포스트에 코멘트를 단다. 단 메일주소, 사용자 이름 혹은 닉네임, URL을 넣게 돼 있는 경우 꼭 해당 웹페이지 URL을 넣는다. 만약 URL을 넣는 곳이 없더라도 코멘트란 안에 URL을 넣어주면 된다. 물론 코멘트란 안의 URL에 대해 ‘rel=nofollow’를 선언한 블로그도 많으나 크게 개의치 말고 남겨도 좋다. 단 관련성 없는 아무 블로그에나 링크를 남기면 이것은 명백한 스패밍 행위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https://www.linkcollider.com 의 Drop My Link 를 이용하시면 쉽게 코멘트를 남길 수있습니다.  아래에 게시된 Link Collider 관련 게시글 중 상단에 Drop My Link  를 참조하세요. 

스타트업을 위한 핵심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18가지(3-1-2. Link Collider www.linkcollider.com ) : 컨텐츠 배포, 홍보 및 전파를 위한 솔루션, SEO tools)

 

3. 보도자료 배포

검색엔진에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니지만, 피링크를 비교적 손쉽게 늘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미디어에 배포하는 보도자료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피링크를 효과적으로 늘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도자료가 높은 정보 가치를 지니도록 해 많은 매체가 인용하게 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보도자료 끝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개별 웹페이지 URL을 웹사이트의 메인 페이지 URL과 함께 기재하는 방법이다.
이 때 웹사이트 URL은 상품소개, 경쟁사와의 비교, 상품 특징, 상품 스팩 등과 같은 구체적인 정보를 담아 명확한 테마성을 가진 웹페이지 URL이어야 한다. 또, 이왕이면 동적 URL보다 URL만 봐도 어떤 정보가 실려 있을지 추측 가능한 형태의 URL이 좋다.

보 도자료를 취급하는 매체는 기업의 발표자료를 참고 자료로만 사용하고 추가적인 취재를 통해 기사를 쓰는 매체와 발표자료 일부만을 수정해 그대로 올리는 매체가 있다. 후자라면, 보도자료에 넣은 참고 URL이 거의 그대로 보일 수 있고, 특히 운이 좋으면 링크까지 살려서 넣어 주기 때문에 피링크 획득 방법으로 유용하다.

 

4. 상호링크

테마에서 관련성 높은 웹사이트나 블로그 관리자에게 직접 상호 간에 소개하는 링크를 교환하자고 요청하는 방법이 있다. 테마 관련성이 높을수록 요청은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크고, 이렇게 얻은 링크는 질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거부당할 것을 걱정해 시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나, 테마 관련성이 높으면 피링크 요청에 상당히 높은 비율로 응해주기 때문에 꼭 시도해 봐야 하는 방법이다.

프로랭커트랙커(https://proranktracker.com/ ) 가 이런 프로그램으로 그 사용법은 저의 아래의 다른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Self 검색엔진최적화 도구 #1. 검색결과에서 순위 확인을 위한 tool(도구) : 영어권 순위확인 tool로 소개합니다. 한국어 tool로는 적당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5. 소셜 북마크 서비스, Q&A 서비스, 동영상 투고 서비스 활용하기

Q&A 사이트 내에 올라오는 질문 가운데, 운영 중인 웹페이지의 테마와 관련성이 높은 질문에 답하면서 웹페이지 URL을 투고하거나, ‘reddit.com’, ‘del.icio.us’ 같은 북마크 사이트와 유튜브 같은 동영상 투고 사이트에 해당 웹페이지 URL을 투고하는 것도 피링크를 손쉽게 확보하는 방법이다. 유튜브 외의 동영상 투고 사이트로는 ‘Pandora.TV’, ‘Dailymotion’, ‘Vimeo’ 등을 이용할 수 있다.

reddit 에 관해서는 저의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해주세요.

reddit

 

6. 디렉토리 등록

유료인 경우도 있지만, 야후 웹 디렉토리(dir.yahoo.com)나 DMOZ 오픈 디렉토리(www.dmoz.org) 등 웹 디렉토리 서비스에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은 양질의 피링크를 얻는 확실한 방법이다.(참고로 야후는 2014.12.31까지만 디렉토리 등록을 받고 현재는 종료되었습니다.  google 과 같은 검색엔진이 최초로 검색을 시도하는 곳이 DMOZ와 같은 공신력있는 디렉토리입니다. 야후 또한 디렉토리 서비스에서 시작한 회사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초기 사이트 개설자에게는 디렉토리 등록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 개인이 운영하는 사설 디렉토리 같은 것이 있는데, 이런 디렉토리 중에는 검색엔진으로부터 나쁜 평가를 받고 있는 디렉토리도 다수 존재한다. 따라서 개인 사설 디렉토리에 자신의 사이트나 웹페이지를 등록할 경우 반대로 페널티를 받을 수 있는 위험도 생긴다. 이를 고려해 잘 알려진 디렉토리가 아닌 곳에 등록할 때에는 미리 해당 디렉토리에 대한 평가를 조사해보는 것이 좋다.

디렉토리를 생성해 주는 솔루션을 하나 소개합니다. Link Collider( https://www.linkcollider.com/ ) 는 컨텐츠 배포, 홍보 및 전파를 위한 솔루션으로 주로 사용하는데, 훌륭한 SEO Tool(검색엔진최적화 도구)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중에 하나가 [Directory Submission]입니다. 

아래에 게시된 Link Collider 관련 게시글 중 하단에 Directory Submission 를 활용하세요.

스타트업을 위한 핵심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18가지(3-1-2. Link Collider www.linkcollider.com ) : 컨텐츠 배포, 홍보 및 전파를 위한 솔루션, SEO tools)

 

linkcollider_160616_1

 

7. 어필리에이트 캠페인(Affiliate Campaign)

최근 다양한 형태의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이 생기면서 블로그 운영자가 포스트를 통해 테마적으로 관련성 높은 글과 지정된 앵커텍스트로 웹페이지 URL을 소개하는 것도 가능하다. 어필리에이트 캠페인은 피링크를 확보할 수 있지만, 피링크 수 증가를 통제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콘텐츠 공유 더욱 쉽게 하기

저자가 다시 한번 강조하는 바와 같이  외부링크(피링크, 인바운드링크)를 늘리는 정도는 바로 양질의 콘텐츠입니다.  이 점에서 콘텐츠 공유 더욱 쉽게 하기는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방식의 피링크 증대 방법을 소개했다. 그러나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콘텐츠 자체가 높은 확산력을 갖게 하는 것이다. 확산력 있는 콘텐츠를 작성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콘텐츠를 작성할 때 기억해두면 도움되는 몇 가지 팁을 추가한다.

 

매력적인 헤드라인
임팩트있는 헤드라인은 확산에 크게 기여한다. 아무리 본문 내용이 좋아도 헤드라인이 좋지 않다면 확산 가능성은 크지 않다. 헤드라인이 매력적이면 당장은 읽지 못하더라도 나중에 읽기 위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투고해 두게 된다.

리스트형 포스트
독창적인 내용이 아니더라도 한 테마와 관련한 중요 정보들을 해당 정보가 있는 웹페이지 링크, 타이틀, 짧은 요약이나 의견과 함께 적어 모아두면 공유가 잘 될 가능성이 높다.

FAQ형 포스트
특정 테마와 관련해 누구나 궁금해하는 질문과 답을 한데 모아 정리하는 FAQ 형식 포스트도 공유가 잘 되는 형태다.

랭킹을 알려주는 포스트
Top 10, Top 5, Top 3. 사람들은 순위에 관심이 많다. ‘2013년 안드로이드 비즈니스 앱 베스트 10’, ‘상사에게 절대 묻지 말아야 하는 다섯 개의 질문’, ‘사고 나서 1년 후 가장 만족도 높은 Gadget Top 5’ 이런 제목과 형식의 포스트는 공유가 쉽게 일어나는 포스트라고 할 수 있다.

제품 비교 포스트
비교하는 것이 말은 쉽지만 비교 테이블 같은 콘텐츠를 실제로 작성하는 일은 전혀 쉽지 않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비교 정보를 제공하는 글은 쉽게 공유된다. 즉,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는 콘텐츠는 대부분 공유와 확산도 잘 된다.

이미지와 텍스트
글의 내용이 좋아도 텍스트만 많으면 PC나 모바일 환경에서 제대로 읽기란 쉽지 않다. 글을 몇 줄 단위 단락으로 만들고, 키 포인트를 단락 서두에 두면 아무리 긴 글이라도 훑어보는 것이 가능하다. 빼곡하게 텍스트로 들어찬 수십 줄의 단락은 읽고자 하는 의지를 바로 꺾어버린다. 두세 단락마다 내용 관련성이 높은 이미지를 넣어 눈이 쉬어 갈 수 있게 해주면 아무리 긴 글이라도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읽을 수 있도록 한다. 이런 글은 당연히 확산 가능성도 높다.

 

********* 구글플러스에 한장으로 Link Building 을 잘 정리한 것이 있어 첨부합니다. 참조하세요 ********

이 인포그래프는 자연스러운 링크를 강조하고 있는데, 자연스러운 링크를 얻는 황금률로 infographics, outreach, guest posting, press release의 4가지 요소를 구방식(old), 현명한 방식(smart), 새로운 방식(New)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Golden rules부분을 잘 살펴보세요.

https://plus.google.com/101020123141999464554/posts/Uh3tVo7cX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