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 가입 및 엠샵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을 연동하는 방법

네이버 쇼핑 가입 및 엠샵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을 연동하는 기본 순서

 

  • 네이버쇼핑 가입
  • 네이버쇼핑 설정
  • 네이버쇼핑 설정 확인
  • 네이버쇼핑 연동

EP 생성 로그

네이버 쇼핑 가입

  1. 네이버쇼핑을 위해 네이버 파트너존 입점 센터를 통해  가입 신청을 진행합니다. 네이버 쇼핑입점 ( https://join.shopping.naver.com/ )

naver_plugin_1

(이미지 출처 : http://manual.codemshop.com/docs/naver-shopping/apply/ )

네이버 쇼핑 입점 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CPC Package’ 는 상품클릭 시 단가에 따른 과금이 되는 방식이고, ‘CPS Package’는 매월 고정비와 판매에 대한 매출 수수료(수익쉐어)를 내는 방식입니다.
스토어팜은 스토어팜의 수수료 정책을 따라 과금되며, 입점시 별도의 서류/검증 절차 없이, 스토어팜 판매자 센터에서 가입 시 동의 절차를 통해 간편하게 입점할 수 있습니다.

자사 쇼핑몰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CPC Package 입점을 해주세요.

입점과정에서 사업자번호를 통한 중복가입 여부를 확인하는 부분이 있는데 아래와 같이 기가입 정보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콜센터로 확인하니 18.1.25 기준 ‘CPC Package’ 입점, ‘CPS Package’입점과 스토어팜입점은 별개로 입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존에 스토어팜 입점하신 경우, 아래와 같은 경고 문구가 나오는데, ‘CPC Package’ 입점 또는 ‘CPS Package’입점 신청 절자를 계속 진행하시면 스토아팜 입점이 되어 있어도 이와 상관없이 CPS 또는 CPS 입점이 되오니 참조하세요.

네이버 쇼핑 기가입 정보 확인 요청

 

입점을 위해서는 에스크로 결제가 가능해야합니다. 에스크로 신청은 되어 있는데, 아래와 같은 에러가 나오는 경우에는 계좌이체를 이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Q&A 를 참조하세요.

NHN KCP 지불수단 설정 오류

 

  1. 네이버 입점  승인 후, 쇼핑몰에 네이버쇼핑 플러그인 설치 및 설정을 진행합니다.

네이버 쇼핑 입점신청 승인 완료 메세지

코드엠샵의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 설치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 은 업로드방식으로 설치하게 됩니다.

엠샵 네이버쇼핑 플러그인

코드엠샵의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을 구입하고 결제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은 처리 완료 안내 이메일이 옵니다. mshop-knowledge-shopping.zip 파일을 [내려받기]해주세요.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 내려받기

CodeMshop에서 로그인한후 My Account(내 계정) -> [다운로드/라이센스]에서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코드엠샵_내 계정_다운로드_라이센스_1

 

코드엠샵 my account

1. 코드엠샵 사이트에서 구입한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을 업로드 합니다. [플러그인]->[플러그인 추가하기]->[플러그인 업로드] -> 파일선택 -> [지금설치하기]

대한민국 주소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업로드

[플러그인 활성화] -> [플러그인 페이지로 돌아가기]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 설치 및 활성화

2. 업로드한 플러그인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을 활성화 합니다.

코드엠샵의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 매뉴얼

매뉴얼

http://manual.codemshop.com/docs/naver-shopping/confirm-settings/ 에서 구할 수 있는데 로그인해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 설정

기본설정

1. 네이버쇼핑 관리자 메뉴

엠샵 네이버쇼핑 플러그인을 설치 후 활성화하면 관리자 화면에 [엠샵 네이버쇼핑] 메뉴가 나타납니다. 구입한 라이센스키를 입력해주시고 [활성화]를 click하시면 라이센스가 활성화됩니다.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_엠샵_라이센스 활성화

2. 활성화

네이버쇼핑을 통한 상품 판매 기능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_네이버 쇼핑 연동 활성화

 

3. EP 설정

  • 네이버쇼핑 EP(Engine Page) 파일 생성에 필요한 정보를 설정합니다.

엠샵 네이버쇼핑_기본설정_EP설정

3-1. EP 버전

  • 네이버쇼핑 플러그인은 EP 2.0과 EP 3.0을 지원합니다. 이용하실 EP 버전을 지정합니다. 18.1.25 기준, 네이버 EP버전은 3.0이므로 EP 3.0을 선택해줍니다. 

3-2. 품절 상품 생성

  • 품절된 상품의 EP 생성 여부를 설정합니다.

3-3. SKU 사용

  • 네이버쇼핑 상품 ID로 SKU를 이용할지의  여부를 지정합니다. 대분류, 중분류 등 분류체계를 만들어 SKU를 사용하는 경우, 재고관리나 구글애널리틱스의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 모르시겠거나 필요성을 잘 못 느끼시면 사용안함으로 하시면 됩니다. 

3-4. 제품 타이틀 헤더

  • 제품명 앞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헤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코드엠샵] 입력시 “[코드엠샵] 제품명” 으로 제품명에 헤더가 추가됩니다. 회사상호, 브랜드 등을 넣어주면 홍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5. 상품이미지

  • 네이버쇼핑에 등록할 상품의 이미지 타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대표이미지가 없는 경우 갤러리이미지 사용”을 선택하시면 대표이미지를 상품이미지로 사용하며, 대표이미지가 없는 경우에는 갤러리이미지를 사용합니다. 대표이미지를 실수로 않넣는 경우를 대비하여 “대표이미지가 없는 경우 갤러리이미지 사용”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3-6. 상품이미지 사이즈

  • 상품의 이미지 사이즈를 지정합니다. 지정된 값은 “우커머스 > 설정 > 상품 > 표시하기” 페이지에서 “상품 이미지” 설정값에 따라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3-7. EP 파일 인코딩 타입

  • EP 파일의 인코딩 타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EP 파일의 기본 인코팅은 utf-8입니다.

3-8. EP 상품 카테고리 개수 제한

  • 상품이 복수개의 카테고리에 맵핑되어 있을때, EP 상품정보를 최대 몇개까지 생성할지를 지정합니다. 0을 입력하면 모든 카테고리에 대해 EP 상품정보를 생성합니다. 네이버가 카테고리를 자동생성하므로 어떤 카테고리에 할당될지 모르니 0으로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무슨 이유인지 0으로는 저장이 안돼 3로 하고 저장합니다. 
  • 예를 들어 A라는 상품이 “남성-상의-후드티”, “여성-상의-후드티” 2개의 카테고리에 등록되어 있을때, EP 상품 카테고리 개수 제한이 1이면 “남성-상의-후드티” 카테고리에 대해서만 EP 상품정보가 생성되며, EP 상품 카테고리 개수 제한이 0 또는 1보다 크면 “남성-상의-후드티”, “여성-상의-후드티” 카테고리 모두에 대해 EP 상품정보가 생성됩니다.

3-9. EP 파일 생성 경로

  • EP 파일을 생성할 경로를 지정합니다.
  • 사이트의 도메인이 “www.testmall.com”이고 EP파일 생성 경로를 “wp-content/uploads/ep_all.txt”로 지정했다면, 네이버쇼핑 파트너존에 등록할 EP URL은  “http://www.testmall.com/wp-content/uploads/ep_all.txt” 입니다.

 

4. 배송비 설정

  • EP 파일 생성시 배송비 계산의 기준이 되는 배송존을 설정합니다.
  • EP 파일을 생성하는 시점에는 고객의 주소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배송비 계산의 기준이 되는 배송존을 반드시 지정해야 합니다.
  • 배송비계산 활성화를 체크하면 배송존 지정에 우커머스의 [설정]->[배송]에 만들어놓은 배송구역명들과 미지정이 표시됩니다.
  • topdown menu를 눌러 배송구역명들중 하나를 꼭 선택해주세요.  
    npay_03
  • 우커머스 [설정]-> [배송]->[배송구역]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는데

우커머스_기본설정_배송_10

네이버 쇼핑에 무료 배송이라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엠샵 네이버쇼핑_기본설정_배송비 설정

 

  • 배송비계산 활성화를 체크하지 않으면 EP생성시 일괄적용할 배송비를 지정합니다.
  • 고정배송비를 설정하시는 경우, 2,500처럼 “,”를 사용하시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배송료가 2500원일 경우, Shipping 컬럼값의 숫자로만 2500으로 기재해주셔야 하나, 2,500으로 기호가 포함되게 되면 blank EP error가 발생되어 네이버 쇼핑으로부터 ‘네이버 쇼핑 DB(EP)가 오류로 인해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고 있으며 미조치시 DB(EP)수신 중단 및 서비스OFF 진행’받게 됩니다. 엠샵 네이버쇼핑_기본설정_배송비 설정_1

 

 

활성화 필드 설정 (EP 3.0)

18.1.25 기준, 네이버 EP버전은 3.0이고 이 플러그인에서도 2019-11-09 기준 더이상 EP 2.0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엡샵 네이버쇼핑_기본설정_활성화 필드 설정

활성화 필드 설정 (EP 3.0) 는 네이버 쇼핑 상품 EP에 다양한 속성값들을 추가할 수 있는 옵션들을 제공하며, 활성화 필드 설정 (EP 3.0)에서 활성화한 옵션들은 상품 입력창 하단의 [상품 데이터]에 [네이버쇼핑]에 표시됩니다.  네이버 쇼핑에 검색엔진최적화(SEO, 네이버 쇼핑 검색결과 상위 노출)가 있다면, 여기에서 상세설정을 해줄수록 풍부한 상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상위 노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그런점에서 활성화 필드 설정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엡샵 네이버쇼핑_활성화 필드 설정후 상품입력창에서 옵션들이 보여지는 화면

 

1. EP 3.0 활성화 필드 설정

  • 활성화 필드 설정 (EP 3.0) 탭에서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필드를 활성화 후 이용하면 됩니다.
  • 네이버 카테고리 : 활성화하시면 상품 입력창에서 네이버 카테고리의 ID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엡샵 네이버쇼핑_활성화 필드 설정_네이버 카테고리

네이버의 전체 카테고리 리스트는 쇼핑파트너존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으며, 값을 입력하시는 경우 이 플러그인은 해당 카테고리에 매칭해 드릴 예정입니다.

카테고리 ID download : 좌측의 카테고리 ID download 를 클릭하시면 새창이 뜨고 바로 카테고리 ID excel file 을 다운로드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통해 상품 카테고리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도, 네이버 쇼핑에는 자동매칭 기능이 있고, 자동매칭에 실패한 상품은 수동으로 직접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카테고리] 옵션은 비활성화하시고 네이버 쇼핑 상품 등록 방법을 통해 하는 방법이 더 쉬워보입니다. 

네이버 쇼핑 상품 등록 방법 (상품 DB URL 검수 완료 다음날부터 가능함)( https://adcenter.shopping.naver.com/main.nhn ) 에는 아래와 같이 자동매칭기능이 있습니다. 상품 DB URL 검수가 완료될때까지는 자동매칭이 되는지 지켜보세요. 실패하면 2) 자동매칭 실패된 상품 직접 등록 방법 를 이용하여 등록하는 것이 일일히 모든 상품별로 카테고리를 설정하는 것보다 쉬울 것입니다.
1) 카테고리 자동매칭상품 DB url이 검수완료된 다음날부터 자동매칭(네이버 쇼핑내 자동매칭 로직활용)이 1차로 이루어지며 자동매칭에
실패된 상품은 네이버 쇼핑작업자 또는 광고주가 직접 매칭 가능합니다.자동매칭 없이 직접 상품등록을 원하시는 경우 쇼핑파트너존 > 정보관리 > 정보수정 > 관리정보 에서 “카테고리자동매칭”에 설정 해제하면 됩니다.2) 자동매칭 실패된 상품 직접 등록 방법 쇼핑파트너존 > 상품관리 > 상품현황 및 관리 > 미서비스 상품 클릭네이버 쇼핑에 등록할 상품을 선택 후 카테고리매칭 변경 클릭네이버 쇼핑 카테고리 선택 후 매칭 버튼 클릭

  • 가격비교 페이지 ID : 가격비교를 원하시는 경우 네이버 쇼핑의 가격비교ID를 입력해 주시면 가격비교 추천 상태로 변경하여 드릴 예정입니다. 가격비교 ID는 네이버 쇼핑 서비스 화면에서 쉽게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쇼핑파트너존에서 가격비교매칭 ID 생성 방법

쇼핑파트너존 관리자 페이지에서 [상품관리] > [상품현황 및 관리 부분]에 들어가시면, ‘가격비교 매칭요청’ 버튼이 있어 가격비교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상품 속성으로 제조사를 넣어주면  가격 비교가 됩니다.

네이버쇼핑파트너존_상품관리_상품현황및관리_가격비교매칭요청

 

네이버 쇼핑에서 가격비교 ID 확인하는 방법
네이버 쇼핑에서 상품명을 검색어로 넣어주세요. [가격비교]를 선택해주시고 아무상품이나 선택합니다.네이버 쇼핑에서 가격비교 ID 확인법

해당상품의 URL 을 보시면 “https://search.shopping.naver.com/detail/lite.nhn?nv_mid=20870494748&cat_id=50001888&frm=NVSHMDL&query

=%EB%96%A1%EA%B5%AD&NaPm=ct%3Dk2r5m6a8%7Cci%3D7fb52024dfb237c8195d79f640a230b3b80d067d

%7Ctr%3Dslsl%7Csn%3D95694%7Chk%3Dea9a65d42e46c0b051b4354995e7881727fd43f5″ 와 같이 나오는데, mid 다음숫자(20870494748)가 가격비교 id 입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가격비교 ID 확인법_1

 

상기 이외에도 다양한 옵션들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중고상품, 도매상품, 렌탈상품(임대상품)을 위한 옵션만 추가로 살펴보겠습니다.

  • 상품상태 : ‘신상품’, ‘중고’, ‘리퍼’, ‘전시’, ‘반품’, ‘스크래치’ 상품 여부를 지정합니다. 활성화하시면 상품 DB EP중 condition컬럼이 생성 및 활성화됩니다.
  • 판매방식 구분 : ‘도매’, ‘렌탈’, ‘대여’, ‘할부’, ‘예약판매’, ‘구매대행’ 여부를 지정합니다. 활성화하시면 상품 DB EP중 product_flag 컬럼이 생성 및 활성화됩니다.
네이버 쇼핑에 렌탈/도매/중고상품 upload 시 권고 사항
1) 상품명 또는 상세 페이지에 ‘렌탈/도매/중고’ 문구 추가, 2)구매버튼 비노출, 3)상품DB 내 상품상태 값 입력해주시기를 권합니다.

네이버쇼핑은 중고/도매/렌탈 상품인 경우 관련 상품 상세페이지에  정확한 표기를 해주셔야 취급이 가능합니다. (예시 : [렌탈]정수기)

[네이버쇼핑 취급제한상품]
중고/도매/렌탈 상품 중
– 상품의 따른 필수 컬럼의 컬럼값을 EP내 미전송된 상품(중고/도매/렌탈)은 취급 제한/불가 상품으로 처리됩니다.
– 렌탈 상품의 경우 가격이 정상적인 월 사용료로 표기되지 않은 경우(예 : 1,000원)은 취급 제한/불가 상품으로 처리됩니다.

추가로 상품DB 등록 시 아래와 같은 상품상태 값을 기재해주시기바랍니다.

– 중고상품
condition컬럼 추가하여, 정확한 컬럼값 기재
(해당 컬럼에는 신상품,중고,리퍼,전시,반품,스크래치 텍스트 값만 허용)

– 도매상품
product_flag 컬럼 추가하여 , 컬럼값 “도매”로 기재
price_pc(가격) 컬럼값은 구매자가 실제 구매할수 있는 최소 단위의 가격으로 표기 후, 상품명에 명시(ex : 10개부터 구매 가능시, 10개 가격 기재후, 상품명에 “10개부터 구매 가능”등의 문구추가)

– 렌탈상품

product_flag 컬럼 추가하여 , 컬럼값 “렌탈”로 기재
title(상품명) 컬럼값에 의무사용기간/등록비 여부 내용 명시
price_pc(가격)컬럼값은 1원으로 전송 금지 : 부가세가 포함된 월 사용료 표기

 

 

아래의 세가지 옵션은 가격비교에 사용될 것 같습니다. 활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브랜드
  • 제조사
  • 원산지

CPA 설정

네이버 CPA(Cost Per Action)과금이란, 지식쇼핑을 통해 광고주 쇼핑몰에서 주문 발생시, 주문된 상품의 카테고리에 따른 수수료율을 주문금액에 적용하여 과금하는 방식입니다.

2013년 상반기에 CPC과금체계를 CPA로 변경하려고 하였으나 무산된듯 합니다.

엡샵 네이버 쇼핑_CPA 설정

 

판매상품 설정

1. 네이버쇼핑 상품 정보 설정

  • 네이버쇼핑 설정이 완료되면, 상품별로 네이버쇼핑 판매여부 및 필요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상품 상세페이지의 상품데이터 메타박스에서 네이버쇼핑 탭을 클릭합니다.
  • 네이버쇼핑탭에서 나오는 정보는 네이버쇼핑 활성화 필드 설정값에 따른 정보가 출력됩니다.
  • [ EP 3.0 ] ‘판매허용’에 체크해야만 네이버 쇼핑에 노출됩니다. npay_3.0
  • 쇼핑몰에 올린 상품들중 판매하지 않는 상품의 수가 판매하는 상품의 수보다 훨씬 적은 경우, 상품별로 판매를 허용할지 안할지 결정하는 것보다는 [엠샵 네이버 쇼핑] -> [카테고리 설정]에서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기를 원하는 카테고리 앞에 check box를 체크하여 기본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게 하고 소수의 판매하지않으려는 상품을 ‘판매허용’의 체크를 풀어 판매하지 않게(네이버 쇼핑에 노출되지 않게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엠샵_카테고리별 네이버쇼핑 노출 활성화
  • 좋은 상품 등록을 위한 네이버 쇼핑 상품정보 제공 가이드를 참고 해 주세요. (클릭하시면 제공 가이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꼭 살펴보세요. 제가 보기엔 네이버 쇼핑 최적화(SEO)가이드로 이 보다 좋은 자료는 없을 것 같습니다. )

 

2. 네이버쇼핑 카테고리

  • 네이버쇼핑에 상품이 등록될때 우커머스에서 지정된 상품 카테고리가 기본값으로 사용됩니다.
  • 우머커스의 상품 카테고리 대신 사용자가 직접 카테고리를 지정하고자 하는 경우, 네이버쇼핑 카테고리탭에서 커스텀 카테고리를 지정할 수 있으며, EP 버전에 따라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설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2.1 EP 3.0

  • 대분류는 필수 필드이며, 중분류,소분류,세분류, 네이버 카테고리 및 가격비교 페이지 ID는 선택 필드입니다.(참고, 아래의 이미지는 [커스텀 카테고리 사용]을 체크한 경우에 보여집니다.)
    npay 3.0-1

 

네이버쇼핑 설정 확인

EP 생성 테스트

네이버쇼핑 설정 및 상품 등록이 완료되면, EP 파일이 정상적으로 생성되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관리자 메뉴 : [엠샵 네이버 쇼핑] > [상품 EP]  이동 후, 상단의 EP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EP 파일을 생성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ep_all.txt”, “ep_all.txt.YYYYMMDD”파일이 생성되면 EP 파일 생성에 성공한 것입니다.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_EP 생성 테스트

 

EP 생성 로그

EP파일 생성 시 오류가 발생한 경우 EP 로그메뉴에서 오류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메뉴 : [엠샵 지식쇼핑] > [EP 로그관리]

EP생성 제외상품입니다

네이버 쇼핑 판매 여부를 허용에 체크하지 않은 경우에 나오는 에러입니다.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쇼핑 EP생성로그

– 상품 이미지가 없는 경우

카테고리가 지정되지 않은 상품입니다

상품 카테고리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 :  [엠샵 네이버쇼핑] -> [EP로그 관리]에 “[EP 3.0] 네모영문기모 (596) : 카테고리가 지정되지 않은 상품입니다.”와 같은 문구가 나오면서 EP 생성이 안되는 경우

 

엠샵 네이버쇼핑_EP로그 관리_카테고리가 지정되지 않은 상품입니다

아래의 이미지에 설명한 것과 같이 하위 카테고리만 선택하는 경우, 이 에러가 나옵니다. 최상위 카테고리도 같이 선택해주면 쉽게 해결됩니다. 알고 나면 별거 아닌데, 1시간 헤맵습니다.

엠샵 네이버쇼핑_카테고리가 지정되지 않은 상품입니다

– 상품 가격이 없는 경우

등 실패한 정보는 상품 정보 수령 후 EP파일 생성을 진행합니다.

※ 지식쇼핑 EP 파일은  자정을 기준으로 일 1회 네이버쇼핑에 해당하는 정보를 가져갑니다.

따라서 실패, 정보 수정 등을 진행하신 경우 지식쇼핑에 반영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네이버쇼핑 연동

네이버쇼핑 가입 승인 및 쇼핑몰에서 네이버쇼핑에 관련한 설정이 완료된 경우 네이버쇼핑 파트너존에 로그인 후, 상품정보 수신현황을 등록 합니다.

이 절차는 초기 1회 진행하며, 쇼핑몰에서 EP 파일 생성경로가 변경되는 경우, 다시한번 등록을 진행 해 주셔야 합니다.

쇼핑파트너존 로그인 ( https://adcenter.shopping.naver.com/member/login/form.nhn?targetUrl=%2Fmain.nhn )

naver_plugin_2

1,2 : 쇼핑파트너존 상단 메뉴의 [상품관리] > [상품정보 수신현황] 메뉴를 클릭합니다.

naver_plugin_13

  1. 서비스 상품수 (실시간) : 지식쇼핑에 실시간으로 서비스 중인 상품 수 입니다.
  2. 쇼핑몰 상품 DB URL 의 등록 요청을 클릭합니다. (등록 요청 정보는 하단에 별도 기재합니다.) : 참고, 아래의 “Troubleshooting(문제 해결)”에서 설명하는 “쇼핑몰 URL  변경”을 한 경우에는, [등록요청]대신 [수정요청]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상품정보 수신현황에서 상품 DB URL 이 잘 변경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쇼핑몰 URL 변경후 상품정보 수신현황 변경 유무 확인 방법

  1. 쇼핑몰에서 이벤트 필드를 설정하여 이용하는 경우에는 네이버쇼핑에서 노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정보란 무료배송, 카드할인, 쿠폰, 포인트와 같은 상품 단위의 혜택정보를 통틀어서 칭하는 것이고 이벤트 필드는 이런 이벤트 정보를 네이버 쇼핑에서 수집하기 위하여 구성되어 있는 필드입니다. 이벤트 필드는 입점사가 판매하는 상품정보를 모아둔 상품EP 안에 존재하며, 네이버 쇼핑은 이벤트 필드를 이용하여 입점사의 이벤트 정보를 수집하여 처리한 후 서비스에 반영합니다. 

네이비 쇼핑 이벤트 정보 수신 가이드는 네이비 쇼핑 이벤트 정보 수신 가이드 를 click하시어 살펴보세요. 이벤트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는 쇼핑몰의 경우,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1. 조회일을 선택하여 상품 EP 수신 결과 현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펼치기’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여 EP 수신 결과 현황내의 용어들에 대한 설명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 쇼핑몰 상품 DB URL 의 등록 요청을 클릭합니다. ” 에 대한 추가 설명

등록요청을 하면 아래와 같이 상세 화면이 나옵니다.

naver_plugin_14

4-1. 등록된 정보 및 상태를 확인 합니다. EP버전은 3.0으로 변경해주세요. 

4-2. 전체 EP 설정은 ‘수신중’으로 설정합니다.

– 전체 EP는 필수조건 / 요약 EP 선택
–  수신중/ 중단을 선택할 수 있으며, 중단 선택 시 업데이트가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유효하지 않은 데이터가 서비스 될 수 있음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4-3. EP(DB)를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지식쇼핑과 규약된 URL를 기재합니다.

– 상품정보 주소는 엠샵 네이버쇼핑 설정화면에서 확인 및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쇼핑몰 네이버쇼핑 설정탭([엠샵 네이버쇼핑] -> [기본 설정] -> 중간부분 “EP 파일 생성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음)에서 등록한 EP 파일 생성경로를 확인 후 “사이트 주소+ EP 파일 생성경로”로 기재합니다.

엠샵 네이버쇼핑_기본 설정_중간부분_EP 파일 생성 경로

쇼핑몰의 주소가 http:// www.codemmall.com 인 경우, 기본 상품 정보 등록은 http:// www.codemmall.com/wp-content/uploads/ep_all.txt 입니다.

※ URL이 잘못 기입되거나 유효하지 않은 도메인 일 경우 데이터 전송이 실패될 수 있습니다.

4-4. 요청사유을 기입한 후에 등록 요청을 합니다.

EP URL상의 변경사항이 없는 경우 “수정요청” 하지 않아도 됩니다. 최초 요청의 경우, 요청사유로 “신규 입점후 URL 설정 요청드립니다. “정도 적어주면 될 것 같습니다. 

 

등록요청을 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관리에 ‘등록요청중’이라고 표시됩니다.

네이버 쇼핑_상품 DB URL 설정 요청

등록 요청이 완료되면 상품 DB URL 이 표시되고 수신상태가 ‘수신중’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상품 DB 업데이트 현황을 검색해 보시면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_상품 DB URL 설정 완료후

Troubleshooting(문제 해결)

1. 네이버 쇼핑 DB(EP)가 오류로 인해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고 있으며 미조치시 DB(EP)수신 중단 및 서비스OFF 진행(blank EP error)

네이버쇼핑으로부터 “귀사의 네이버 쇼핑 DB(EP)가 오류로 인해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고 있으며 미조치시 DB(EP)수신 중단 및 서비스OFF 진행된다”는 내용의 문자를 받았습니다.

네이버 쇼핑 상품정보 수신현황을 살펴보니 아애 이미지와 같이 처리결과가 “오류”로 표시되고 전에 없던 무효상품수가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상품정보 수신현황

그래서 엠샵 네이버쇼핑 플러그인의 [EP로그관리]을 살펴보니 EP생성은 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엡샵 네이버쇼핑 플러그인_EP 로그 관리 캡처화면

 

해결방법

고정배송비 설정시 숫자만 입력하시고 ,(꼼마)와 같은 기호를 넣지 마세요. 

네이버 쇼핑에 문의해 보니 blank EP 가 원인이라고 하며 수신 받는 term이 길어서 그러하다고 합니다.

다시 플러그인을 구입한 코드엠에 문의하였더니

” EP 파일은 정상적으로 생성된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상품정보 수신현황.jpg”를 보면 수신 상품수에 91이라고 표시되며, 무효상품수에도 91이라고 표시되고 있습니다.
저희 추측으로는 EP 파일의 내용이 없어서 발생한 현상은 아닌것 같은데요. (EP 파일의 내용이 없다면 수신상품수가 0으로 나와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네이버쇼핑 고객센터 측으로 다시 한번 문의를 하셔서, 보다 상세한 로그를 요청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라고 답변이 왔습니다.

((참조))코드엠의 기술지원 문의방법은 티켓 작성이라는 조금 생소한 용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로그인하신 후, (2) [기술지원], (3) [티켓 작성](문의하기에 해당합니다.) click하신후, 첨부화일과 함께 기술지원을 요청하면 등록한 e-mail로 진행사항 및 답변이 옵니다.

코드엠 기술지원 요청하기

다시 네이버 쇼핑의 기술지원팀에 물어보니

” 배송료가 2500원일 경우, Shipping 컬럼값의 숫자로만 2500으로 기재해주셔야 하나, 2,500으로 기호가 포함되어 무효처리 되었습니다. 수정바랍니다. ”

라고 답변이 왔습니다.

 

여러분은 저의 실수를 거울 삼아, 엡샵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 [기본설정]-> 맨하단의 고정배송비를 설정하시는 경우, 2,500처럼 ,를 사용하시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엠샵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_torubleshooting_배송값

 

마지막으로, 네이버 쇼핑 에러를 바로 잡지 못한 경우, 네이버 쇼핑(쇼핑파트너존)의 상품정보 수신 현황에서 쇼핑몰 상품 DB URL의 수신상태가 “수신중단 (서비스OFF)”으로 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재 수신하도록 등록요청해 주셔야 합니다.

‘수신중단’을 ‘수신중’으로 변경하시고 서비스OFF에 check(V)되어 있으면 이것도 click하시어 OFF를 해제해주세요. 

네이버 쇼핑 재수신 요청

 

2. 자동매칭 실패된 상품

아래의 저희의 다른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네이버쇼핑 상품 등록 방법 ( 자동매칭 실패된 상품 직접 등록 방법 )

 

쇼핑몰 URL  변경 완료 확인 방법

쇼핑파트너존 내정보 바로가기 로 이동후 [쇼핑파트너존> 정보관리>정보수정] 관리정보에서,  쇼핑몰 도메인(URL)은 서비스정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네이버 쇼핑_쇼핑몰 URL  변경 완료 확인 방법

변경신청 반려 : 에스크로(매매보호서비스) 미적용

변경신청에 대한 심사결과 이메일이 들어왔는데…..

■ 네이버쇼핑 도메인 정보변경 프로세스

네이버쇼핑 도메인 정보변경 프로세스
네이버쇼핑 사업자 정보변경을 신청해주시면,
총 4단계의 심사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정보변경이 가능합니다.

정보변경 프로세스 중 아래 보류사항이 확인되었습니다.
————————————————————————————————

[보류 1] 에스크로(매매보호서비스) 미적용
수정요청 : 호스팅사(에스크로사)로 에스크로 적용 요청

에스크로 가입 뿐만 아니라 결제 시 에스크로 적용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 (1단계) 에스크로 가입 → (2단계) 에스크로 결제 적용

직접 쇼핑몰에서 현금결제 테스트를 진행하여,
에스크로 적용 여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품 구매하기 클릭 후 현금결제수단(실시간계좌이체,가상계좌)을
선택하여 결제 페이지에서  에스크로 ‘이용약관’ or ‘로고’가 확인되어야 합니다.

▶ 에스크로(매매보호) 서비스 적용 가이드 상세보기

※ 이니시스,KSNET(로고 or 이용약관)/ LGU+,올더게이트(로고) / 올앳 / KCP (이용약관)
(솔루션 버전에 따라 상이 할 수 있음)

에스크로 적용은 가입하신 에스크로 제공사(PG사,은행) 또는 호스팅사로
문의하여 수정 바랍니다.

결제 화면을 확인해 보니 결제수단중 ‘에스크로’가 없습니다.

네이버 쇼핑 도메인 url 변경신청 반려_에스크로(매매보호서비스) 미적용

이하는 코드엠샵의 결제 플러그인인 PGALL 플러그인에서 에스크로를 추가하고 로고를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타사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는 분은 이용하시는 플러그인에서 해당 부분을 찾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PGALL 워드프레스 결제 – 우커머스 결제 플러그인(1) : 설치, 사용법 등

 

[우커머스] -> [설정]으로 이동하시면 결제 방법별로 설정 개요가 나옵니다. 실시간 계좌이체(에스크로)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눌러 에스크로 상세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PGALL 플러그인 설정_에스크로 사용 활성화

↓(아래쪽 활살표를 클릭한 후 에스크로를 선택해주시고 [저장]해주시면 에스크로 사용 가능상태가 되며, [가상계좌]옆으로 [에스크로]가 생성됩니다.

PGALL 플러그인 설정_에스크로 사용 활성화_1

 

아래와 같이 결제 option에 “에스크로”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에스크로를 클릭하면 우측하단의 “매매보호거래”라고 에스크로 로고가 잘 표시됩니다. PGALL 플러그인 설정_에스크로 사용 활성화_2

 

위와 같이 문제를 처리하시는 길에, 참고로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시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다운로드 받아

 

7. 네이버쇼핑에 등록한 상품 중 일부만 나오고 있습니다.

1) EP 생성시 여러가지 사유 (상품 이미지 누락, 카테고리 미지정 등)로 EP 생성에서 제외되었을 수 있습니다.
먼저 상품 편집창에서 [상품 데이터]부분에 [네이버쇼핑]에 “판매허용 네이버쇼핑 판매 여부를 지정합니다. (카테고리별 활성화 설정보다 우선합니다. 아래 파랑색 부분)”에 check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카테고리에서 EP생성 포함되도록 설정해도 이곳에서 판매허용을 해주지 않으시면 EP가 생성되지 않아 네이버 쇼핑에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엡샵 네이버쇼핑_상품입력창에서 판매허용

    EP 생성에서 제외된 상품은 “엠샵 지식쇼핑 > EP 로그관리” 관리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엠샵 지식쇼핑_네이버쇼핑_EP 생성에서 제외된 상품

EP생성에서 제외된 상품들의 특징을 살펴보니 특정 카테고리안에 있는 상품들로 새로 카테고리를 만들고 상품을 등록하고는 엠샵네이버쇼핑 [카테고리설정]부분에서 EP생성에 포함될 카테고리로 check해주지 않았습니다. check해주세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때 발생할 수 있는 누락(error)입니다.

엠샵 지식쇼핑_네이버쇼핑_EP 생성에서 제외된 상품_1

2) EP는 정상적으로 생성되었으나 네이버쇼핑에 일부만 노출되는 경우,

네이버쇼핑에 전송된 상품중에서 네이버쇼핑의 심사 기준에 부합하지 않거나,

네이버쇼핑의 상품 카테고리와 자사몰의 상품 카테고리간에 자동 매칭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유는 네이버쇼핑 파트너 존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UTF-8 string length_byte counter_네이버 쇼핑_Epurl및 link 컬럼값,image_link컬럼값

네이버 쇼핑 EP의 상품페이지의 url 길이는 워드프레스 알림판의 [상품] -> [모든상품] 후 해당 상품을 선택하시고 [빠른 편집]을 이용하여 슬러그를 줄여주시면 됩니다.

상품명을 기반으로 하는 슬러그를 줄였는데도 255byte를 넘는다면, 상품 카테고리의 슬러그를 추가로 줄여주세요.

워드프레스에서 네이버 쇼핑 EP url 길이를 단축하는 방법

상품 이미지 파일명이 긴 것은 Phoenix Media Rename 플러그인(plugin) 으로 줄였습니다.  ( Phoenix Media Rename 플러그인(plugin) 사용법은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

[추천]워드프레스 미디어(이미지, 동영상) 최적화(미디어(이미지, 동영상) 파일명 변경(최적화) 포함)

 

9. 제목은 100자 이하이어야 하고 임대의 경우, product_flag는 렌탈이 표시되어여 합니다.

제목이 100자이하인지는 위에서 설명드렸던 UTF-8 string length & byte counter( https://mothereff.in/byte-counter )로 확인하시어 [모든 상품]창에서 빠른 편집으로 줄이시면 됩니다.

 

 

참고자료 : 1. 네이버쇼핑 가격비교매칭하기 현이네 일상 생각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