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택배사 연동 송장 자동 일괄 발급 기능 2. 한 주문 건에 대해 다른날짜, 다른 박스로 출고될 경우 개별 배송에 따른 택배 운송장 발급 가능 3. 발주 및 배송완료에 따른 주문처리 현황 자동변경 4. 구매자, 관리자 모두 배송조회 가능 5. 엠샵 문자 플러그인과 이용 시 배송조회 문자 발송
엠샵 굿스플로 플러그인 구입전 check list(확인 사항)
CJ대한통운(히어리), 로젠택배, 동부택배, 한진택배, 현대택배, KGB택배, 우체국택배 이렇게 7개 택배사만 가능하므로 자사가 이용하는 택배가 이 곳중 한곳인지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엠샵 굿스플로 플러그인을 모든 쇼핑몰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예요. 택배사와 정식으로 계약된 업체로 택배사 계약코드가 있는 업체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택배사 계약코드가 있으려면 월 200건이상의 배송 물량이 있어야 택배사와 계약이 용이하죠.
라이센스 코드는 코드엠에서 로그인한후 [내 계정] -> 다운로드 / 라이센스 부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라이센스코드를 입력한 후,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면 굿스플로 설정 및 운영 메뉴가 나타납니다.
[엠샵 굿스플로] -> [설정]하시면 아래의 서비스 현황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굿스플로 플러그인 사용 시 주의사항 안내
1. 굿스플로 메뉴 중 ‘송장출력’ 에 해당하는 메뉴는 브라우저 IE(internet explor)에서만 가능합니다.
2. 굿스플로 사용 처리는 출력건 당 처리 되는 부분으로 송장 재출력 시에도 건수로 차감됩니다.
굿스플로 서비스 현황, 설정
1.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뉴 > 엠샵 굿스플로 >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2. 서비스 현황
연동 판매자 ID는 자동으로 발급되며, 잔여 출력 횟수는 구매한 라이센스의 종류에 따라서 자동을 설정됩니다. (잔여 출력 횟수는 매달 1일 초기화됩니다.)
3. 기본 설정
판매자 정보
★ 전화번호는 숫자만 입력해야 합니다.
기본설정
주문 상태
배송시작(집하)시 주문상태는 기본은 “처리중”입니다. 메뉴는 많으나 이용할 수 있는 시점은 “처리중” 또는 처리중보다 빠른 “결제 대기중”정도일 것 같습니다.
4. 문자(SMS) 설정
문자(SMS) 설정을 통해 상품이 집하되었을때와 배송이 완료되었을때 설정한 문자내용이 자동으로 고객에게 발송됩니다.
엠샵 문자 자동 발송 플러그인( https://www.codemshop.com/shop/sms_out/ ) 을 구입해야 이용가능합니다. (기본요금은 10,000원인 10,000 포인트가 10,000원 정도에 해당하는데 결제금액은 39,900 원정도로 이상하게 많습니다. 코드엠 이런 건 좀 개선해야할 것 같습니다. 단문도 13원(13 포인트)면 충분하데, 20 포인트인 점 등 좀 과하고 불합리하게 수익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굿스플로 발송지, 서비스 관리
1. 발송지 관리
1-1. 상품을 발송할 발송지를 등록, 수정, 관리 하는 메뉴 입니다.
‘+’ 버튼을 클릭해 발송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1-2. “1번” 영역의 아이콘으로 발송지 설정이 올바르게 설정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2번” 영역의 +,- 버튼으로 발송지 추가, 삭제가 가능합니다.
1-3. 발송지를 추가하고 슬러그, 발송지명, 우편번호, 기본주소, 상세주소, 전화 #1를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발송지를 등록합니다.
※ 슬러그(slug, 조사나 전치사 등을 빼고 핵심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를 조합해서 긴 제목을 간단 명료하게 표현하는 것)는 영문 및 숫자의 조합으로 입력해야하며, 최소 8글자 이상(7글자 이하로 하면 배송지 저장이 안됩니다.), 10개이하로 발송지별로 중복되지 않은 유일한 값이어야 합니다.
2. 서비스 관리
쇼핑몰에서 송장 자동 발급 및 배송추적에 따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굿스플로 서비스 이용 신청을 진행 하여야 합니다.
2-1. 굿스플로 서비스 관리에서는 굿스플로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서비스 이용 신청정보를 등록, 수정, 관리할 수 있습니다.
2-2. “1번” 영역의 아이콘으로 서비스 설정이 올바르게 설정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2번” 영역의 +,- 버튼으로 서비스를 추가, 삭제가 가능합니다.
3. 서비스 신청
3-1. 사업자번호, 이용 택배사, 택배사 계약 정보, 발송지, 도선료(섬과 같은 지역은 배에 싣고 내리고 하는 작업이 추가되는데 거기 필요한 운임(추가비용), 택배사마다 다름, 확인 필요), 항공료, 계약 요금 정보를 입력합니다.
3-2. 택배사와 계약된 배송 타입의 박스 스타일 및 배송료를 입력 후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선불배송료, 신용배송료, 착불배송료, 반품배송료 옆의 토글메뉴를 클릭하면 해당 용어의 정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용어정의>
– 택배사 계약코드 : 택배사 계약 시 택배사에서 업체에 부여하는 코드
– 택배사 업체코드 : 택배사 계약 시 택배사에서 업체에 부여하는 코드 (우체국만 해당 함)
– 선불 배송료 : 물건 발송시 마다 배송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
– 신용 배송료 : 일정 주기로 배송 요금을 정산하는 방식 (통산 월 단위로 정산)
– 착불 배송료 : 물건을 받는 사람이 배송 요금를 지불하는 방식
– 반품 배송료 : 반품 배송 시 지불하는 배송료 (신용 배송료와 반품 배송료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송장출력 시 입력하는 배송료는 택배사와 계약된 금액입니다. (구매자에게 받는 금액이 아니고, 택배사에 지불하는 금액을 정확히 입력)
3-3. CJ대한통운과 우체국택배를 제외한 나머지 택배사의 경우, 서비스 이용 신청 시 즉시 승인되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J대한통운과 우체국택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신청 정보를 확인한 후 승인이 이루어집니다.
★동일한 택배사에 대해 2개이상의 발송지를 등록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발송지별로 서비스를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4. 서비스 이용 정보 수정 및 이용취소 : 주황색 [서비스 이용 취소]와 초록색 [이용정보 수정]을 눌러 취소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4-1. 서비스 이용정보 수정은 계약 요금 정보의 변경만 가능합니다. 4-2. 사업자 정보, 택배사 계약정보 및 발송지 정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 취소 후, 서비스를 재 신청 해주셔야 합니다.
굿스플로 송장 출력
(주의-1) 송장 출력은 Internet Explorer 환경에서만 지원됩니다.(크롬, 파이어폭스등은 안됩니다.)
(주의-2) 송장 출력을 위해서는 브라우저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1. 관리자 모드 실행방법
1-1. Internet Explorer 아이콘에서 “shift +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메뉴를 클릭합니다.
1-2. 다음과 같은 확인창이 나타나면 “예(Y)”를 클릭합니다.
2. 주문 목록 확인
관리자 메뉴 “엠샵 굿스플로 > 송장 출력” 메뉴로 이동합니다. 주문상태 및 주문일자를 기준으로 주문 목록을 필터링해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송장 출력이 가능한 주문건은 체크박스가 보여지며, 송장 출력이 완료된 주문건은 체크박스가 보이지 않습니다.
3. 송장출력
하나의 주문에 포함된 상품을 하나의 송장으로 출력하는 경우에는, 출력할 주문건을 선택한 후, [송장출력] -> [적용]을 차례대로 click하여 진행합니다.
4. 송장 출력 – 환경설정
4-1. 송장 출력을 최초로 시도하는 경우, 송장출력 환경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하는 택배사의 운송장 양식과 프린터를 선택한 후, 테스트 출력을 진행합니다.
4-2. 필요시 “여백설정” 메뉴를 통해 프린터의 여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3. 송장출력 테스트가 완료되면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5. 송장 출력 – 주문 출력
5-1. 송장을 출력할 배송묶음이 표시됩니다. 택배사와 박스크기, 발송지 선택 후, 송장 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5-2. 송장을 출력할 배송묶음이 표시됩니다. 택배사와 박스크기, 발송지 선택 후, 송장 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5-3. 송장 출력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확인창이 나타납니다. 출력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경우, 선택건수와 출력건수가 동일하게 나타나며, 송장출력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경우, 해당 건수가 실패건수에 표시됩니다.
5-4.
송장을 출력하면 아래와 같이 송장번호가 자동생성됩니다.
파란색 송장번호를 click하시면 아래와 같이 배송상태 조회 결과 화면이 나옵니다.
또한 고객은 My Account(내 계정) 에서 아래와 같이 배송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배송묶음설정
하나의 주문에 포함된 상품을 별도의 송장으로 출력하거나, 여러건의 주문건을 하나의 송장으로 출력하고자 하는 경우, 출력할 주문건을 선택한 후, “배송묶음설정”을 진행합니다.
6-1. 배송묶음설정 기본화면
6-2. 배송묶음 추가 – 주문번호 앞의 “+” 버튼을 클릭해서 배송 묶음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6-3. 상품 이동 – 배송묶음간에 Drag&Drop으로 상품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 : 수신인과 배송지 주소가 동일한 주문건에 대해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6-4. 주문(상품) 삭제 – 상품 정보 앞의 “-“ 버튼을 클릭해서 주문(상품)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6-5. 배송 묶음 설정 완료 후, “송장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송장 출력 화면이 나타납니다.
7. 배송취소요청
송장출력한 주문의 배송을 취소하려는 경우 “배송취소”버튼을 통해 “배송취소요청”을 할 수 있고,
여러 개의 주문을 선택하고 일괄작업 메뉴의 “배송취소요청” 옵션을 선택한 후 “적용”버튼 클릭시에도 “배송취소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8. 배송정보삭제
배송 정보를 삭제하려는 경우에는, 원하시는 주문을 선택한 후 “배송정보삭제”를 진행합니다. (주의)삭제한 주문은 복원할 수 없습니다
엠샵 굿스플로 플러그인에서 [서비스 관리]에서 첨부한 이미지와 같이 서비스 신청을 하면 “[400]서버에서 요청을 처리할 수 없음/자료형식 오류……”하면서 에러가 뜨고 안 넘어갑니다(신청이 안됩니다.)
코드엠에 문의하였더니 처음에는 “발송지 정보가 잘못 등록된 경우 발생하는 오류”라고 하여 발송지 관리 캡처 화면을 보내라고 하여 다시 보냈습니다. 임시 관리자 계정을 다시 코드엠에 보내달라고 하여 생성 보내고 얻은 해답은 “굿스플로 서비스에 일시적인 장애가 있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입니다.
처음부터 발송지 정보가 잘 못 된 것이 아니고 굿스폴로의 일시적인 장애가 원인이었습니다. 위에 에러 메세지가 뜨시면 바로 코드엠 기술지원팀에 문의 주시는 것이 빠른 처리 방법일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적극적으로 응대하는 코드엠에 상당한 신뢰가 생겼습니다. 괜찮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회사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