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아마존(amazon)/이베이(ebay)로 할까 ? 구글쇼핑(google shopping)으로 할까? : (수출용/해외판매용) 국제 쇼핑몰 구축 포함

개요

지식쇼핑에  옥션, 지마켓, 11번가, SSG.COM 과 같은 마켓 플레이스(오픈마켓) 및 대형 리테일 업체들이 입점해 있듯이 구글 쇼핑에도 이베이, 노드스트롬, 시어스, 세포라, 오버스탁닷컴 같은 글로벌 유통 업체들이 입점해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베이에 상품을 등록하면 이베이(ebay) 마케팅팀이 경쟁력있는 제품을 선별해 구글쇼핑에 노출시키고 구매자는 구글검색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베이로 유입되어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방식이지요. 아마존의 시장지배력이 커지면서 현재 아마존은 구글쇼핑을 더이상 활용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아마존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대형 리테일러들은 구글쇼핑을 필수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출처 :  1.  전세계 구글 사이트에 내 제품을 노출시킬수 있는 구글 쇼핑 사용법 )

 

지마켓·옥션의 모회사, 이베이

ebay_logo

이베이 주식회사(영어eBay lnc.)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새너제이에 본사가 있는 다국적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이베이 웹사이트에서 소비자 대 소비자 그리고 비즈니스 대 소비자 판매를 중개하고 있다. 이베이는 1995년 피에르 오미디야르에 의하여 설립되어 닷컴 버블의 주목할 만한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다양한 종류의 물건과 서어비스를 일반 개인과 사업체가 사고파는 사이트 이베이 닷컴(eBay.com)을 운영하고 있다. 구매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나 판매자는 제한된 수의 무료 리스팅 이후에 초과 리스팅들에 대하여 또한 물건이 판매된 이후 최종 가격의 일정 비율에 대하여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2]

2017년 12월 31일 현재 이베이는 활성 가입자 즉, 지난 12개월 동안 이베이 시장 및 스텁허브 플랫폼에서 거래를 성공적으로 마감한 구매자 숫자 1억 7천만을 기록하였으며, 이베이 마켓플레이스의 전 세계 총 상품 판매액(GMV, en:Gross Merchandise Volume)은 884억 달러에 달했고,[6] 이중 미국 시장에서의 총 상품 판매액은 363억 달러였다.[7] 2018년 3월 31일 현재 이베이의 라이브 리스팅, 다시 말해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의 개별적인 상품 페이지 숫자는 모두 11억 개에 이르며, 2018년 1분기 총 상품 판매액의 62%가 모바일 기기에서 이루어졌고 역시 총 상품 판매액의 88%는 온라인 경매가 아닌 고정 가격 판매(Buy it Now) 형식에 의한 것이었다.[8]

( 출처 : 위키백과, 이베이 )

 

이베이(ebay)로 할까 ? 구글쇼핑(google shopping)으로 할까?

구글 쇼핑

중고 타이어 수출업체로부터 수출 관련 마케팅 문의를 받고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확인해야 했던 것은 중고가 수출이 가능하가 입니다. 중고는 가격 책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판매자의 가격에 대해 고객이 품질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여 정책에 위반되어 구글 쇼핑을 통해 판매가 안될 것 같은데, 구글에 문의하니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것은 이베도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두번째 확인해야 할 것은 비용이었는데, 구글 쇼핑은 클릭당 광고비를 받고, 이베이는 판매수수료를 %로 받았습니다. 내가 판매를 많이 하는 경우라면 아무래도 광고비도 들어간 판매수수료 보다는 클릭당 광고비를 내는 구글 쇼핑이 유리합니다. 

 

당신이 해외 쇼핑몰을 준비해야 할 10가지 이유

요약정리가 잘 되어 있는 훌륭한 게시글입니다. 꼭 살펴보세요. 

이전부터 문제가 되어 왔던 한국 셀러들끼리의 아이템 편중, 치킨게임에 가까운 가격 경쟁 등으로 인해 해외 판매가 말처럼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최근 한국 셀러 분들이 많이 진입하고 있는 아마존 마켓플레이스는 명실상부 전 세계 최대 마켓플레이스지만 일부 인기 제품의 경우 아마존 정책인 카탈로그 분류, 그 분류에 따른 가격별 셀러 리스팅 노출로 인해 한국 셀러들끼리 같은 제품으로 가격경쟁이 심화되어 결국엔 수익이 거의 없는 일명 “피드백용” 아이템들군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출처 : 당신이 해외 쇼핑몰을 준비해야 할 10가지 이유 )

마켓플레이스 판매자 분들이 가장 공감하실 내용일것 같습니다. 마켓플레이스 수수료는 평균 12~15% 선이지만, 아마존 FBA 를 이용한다면 반품률까지 고려해 실제 수수료는 20%-30%를 책정하시는게 맞습니다. 물론 이 수수료는 트래픽에 대한 대가라 할수 있겠습니다. 반명 쇼핑몰은 결제 수수료외에 쇼핑몰 운영비를 제외하면 수수료라는게 없습니다.( 출처 : 당신이 해외 쇼핑몰을 준비해야 할 10가지 이유 ). 20~30%? 수출이니까, 부가가치세 부담이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10~20%선이긴 한데, 이만한 수익률을 가지고 있는 상품이 얼마나 될지 개인적으로 궁금합니다. 

이커머스에서 판매만큼 중요한 게 캐시플로어. 즉 자금 관리입니다. 제 주위 셀러 분도 마켓플레이스에서 월 20만 불 이상 판매하였으나 한 달이 넘는 정산 주기 때문에 자금 흐름이 막혀 사업을 중단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쇼핑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페이팔을 통한 결제의경우 정산 주기 없이 바로 출금이 가능하고 사이트내 신용카드 서비스들도 구매자들이 결재 후 영업일 3-4일 이면 정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출처 : 당신이 해외 쇼핑몰을 준비해야 할 10가지 이유 )

 

대형 마켓플레이스(아마존, 이베이)의 장단점

( 출처 :  美 중소형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진출 필요 )

  – 장점: 매우 많은 고객이 방문해 판매 가능성이 그만큼 높음.

   · 월평균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방문자 수(단위: 명, 2015년 8월 기준)

   · 아마존: 1억8800만, 이베이 9700만, 월마트 8700만, 애플 8000만, 타겟 6000만 등

  – 단점: 너무나 많은 제품 판매로 제품의 노출 빈도가 낮을 수 있음.

   · 제품 평가 없이 업로드해 너무나 많은 제품이 업로드돼 노출빈도가 높지 않을 수 있음.

   · 소비자들, 제품 가격에 의존해 구입하는 경우 많음.

   · 온라인 판매상: 검색한 제품 리스트에 나타난 가격을 먼저 보고 제품 정보 검색. 제품별 검토시간 2~3초에 불과, 가격 관심있는 제품 7~8초 소요

   · 가격경쟁력이 없이 판매 기회 낮아질 가능성 높아, 매일 매시간 가격 업데이트 필요

 

 

 

구글 쇼핑으로 할때 준비해야할 것들

구글 광고(Google Ads)를 통해 확인해 보니, Shipping 설정은 타겟 국가 (Service area)와 언어를 설정하고 해당 국가의 배송비와 세금정책에 맞게 shipping(배송)을 설정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1. (수출용/해외판매용) 국제 쇼핑몰이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이트 빌더 선정 필요

워드프레스, 쇼피파이 (SHOPIFY) 등 다양한 빌더중 하나를 선정하셔야 합니다.

쇼피파이 (SHOPIFY)의 장점과 단점

 

결제 가능 플러그인 필요

코드엠이 문의해 보니 국내 PG사 계약으로는 해외결제가 안되어 엑심베이에 따로 PG계약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엑심베이와 계약시에도 PG가입비와 보증보험료등이 있을 것 같고 카드수수료도 국내와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페이팔

페이팔은 우커머스에 기본 내장된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Product 페이지에서 상품의 가격 아래에 간단하게 숏코드 또는 위젯을 붙여서 페이팔의 ‘PAY NOW’버튼을 추가하는 방법은 워드프레스 웹 사이트에서 결제받기 – 페이팔 결제 플러그인 – Web design 을 참조하세요. 

엠샵 엑심베이 워드프레스 결제 : 해외결제 서비스 엑심베이 / 중국, 일본, 태국, 동남아 결제 지원 및 글로벌 결제

엠샵 엑심베이 워드프레스 결제

 

다국어 지원 쇼핑몰 구축 필요

또한 구글 쇼핑의 기본 요건은 구매자가 구글 쇼핑에 노출된 제품을 클릭하면 해당 통화와 언어로 서비스되는 웹페이지로 운영되는 걸 원칙으로 하고 있어 쇼핑몰 설계단계에서부터 국가 언어에 맞는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서브 도메인을 이용하거나 서브 디렉토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가능하면 SEO를 위해 서브 디렉토리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이 좋은데 이 경우 수출하는 국가별로 피더가 형성될지도 확인해야 할 것중 하나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멀티사이트/서브도메인/서브드렉토리를 만들기(장점, 단점, SEO 효과)

 

다국어 플러그인

코드엠에 다국어 지원 플러그인이 있으며 링크와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국어 플러그인

 

해외쇼핑몰이 갖추어야 할 조건들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해외 결제

 

2. 구글 쇼핑 피더 관련 앱과 플러그인 필요

전세계 구글 사이트에 내 제품을 노출시킬수 있는 구글 쇼핑 사용법 게시글은 쇼피파이, 워드프레스, 마젠토등의 쇼핑몰 빌더를 이용해 쇼핑몰을 구축했다면 피드 관련 앱(익스텐션)을 통해 간단히 제품 피드를 만들 수 있음을 설명하고 본 포스트는 쇼피파이의 예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저희는 쇼핑몰 빌더로 워드프레스(우커머스)를 사용할 것이고 구글 쇼핑 피더가 국가별 설정(배송비, 세금) 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특정 국가인데 서로 다른 통화 설정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앱과 플러그인은 아래의 게시글에 정리하였습니다. 아래의 게시글에 정리하거나 이 게시글에 추가정리해 주세요. 

구글 쇼핑 피드 앱과 자동 생성기(google shopping feed app, google shopping feed generator : 워드프레스(우커머스), Shopify, Magento , Taggr, mysitemapgenerator 등)

 

아마존과 이베이 등과 같은 대형 마켓플레이스외에 중소형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찾으신다면 美 중소형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진출 필요 를 참조하세요. 

 

참고자료 : 1.  전세계 구글 사이트에 내 제품을 노출시킬수 있는 구글 쇼핑 사용법

2.  美 중소형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진출 필요 

3. 당신이 해외 쇼핑몰을 준비해야 할 10가지 이유

4. 쇼피파이 (SHOPIFY)의 장점과 단점

5.  워드프레스 웹 사이트에서 결제받기 – 페이팔 결제 플러그인 – Web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