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기술(제휴마케팅) : 쿠팡 파트너스

동기(가설, 실험)

개인적으로는 제휴 마케팅에 대한 뿌리깊은 불신이 있어 판매를 위해 지금까지 제휴케팅을 시도한 적이 없습니다. 이런 편견은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에서 제휴 마케팅이라고 내세우면서 백링크 작업을 해주는 수많은 사이트들이 있고 이들 사이트들을 이용하는 경우, 백링크는 걸리지만 구글은 이 백링크를 양질의 백링크로 보지 않기 때문에 시간 또는 비용을 들여도 백링크 제휴 마케팅은 거의 실효가 없다는 경험에서 시작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쿠팡 파트너스를 알아보게 된 것은 1. 쿠팡이 수수료로 기본 3%를 지급한다는 점에서 이것은 단순한 제휴마케팅의 개념을 넘어, e-commerce BIZ Model 중 마지막 단계인 거래수익모델이 가능한지 실험해 볼 수 있다는 점 2. 최저가의 매력은 과연 어디까지 인가를 확인해 보고 싶어서 입니다. 

  1. 거래수익모델 : 네이버 쇼핑, 구글 쇼핑, 알고 보면 광고수익모델입니다. 여러분도 그러하시겠지만,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광고수익모델을 넘어, 거래수익모델로 가야합니다. 지금까지 거래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는 회사들은 G마켓, 옥션, 쿠팡 등 open market (시장)이거나 쿠팡과 같은 소셜 쇼핑이라고 불리우는 업종일 것입니다. 저희 회사는 open market  또는 소셜 쇼핑이 아닌데 거래수익모델을 성공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이 실험의 목적입니다. 
  2. 최적가의 매력 확인 : 저희 회사는 www.copy114.kr 이라는 사무기기(복사기, 복합기, 프린터) 판매 및 임대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01-26 기준 이 사이트의 일 평균 방문자수는 200 세션 이상입니다. 개인적으로 비교적 많은 유입을 얻는데는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주된 수입원인 임대 상품의 매출이 올라오고 있지 않고 있으며, 또 다른 동종 업종의 사이트( www.i-help.kr ) 운영 경험을 비추어 보면 상품을 살펴보기는 하나 결국엔 최저가 상품을 찾아 open market  또는 소셜 쇼핑으로 이동한다는 점을 애널리틱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노출이 잘 되는 훌륭한 쇼핑몰을 만들어도 사무기기 시장에서는 거의 품질이 같은 상품을 취급할 수 밖에 없고 이 경우, 소비자 입장에서는 최저가를 선택하게 된다는 점이 사무기기 쇼핑몰의 매출 확대의 걸림돌이었습니다. 

 

동기(가설, 실험) 측정 방법

기본적으로 쿠팡 파트너스에서 제공하는 리포트를 살펴볼 것이고 구글 애널리틱스의 인페이지 분석과 얀덱스의 Maps 와 Session Replay 기능을 이용하여 추적 분석한 후 결과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중) 인페이지 웹로그 분석(In-Page Analytics Chrome Extension)

 

Yandex Metrica(얀덱스 웹분석 도구)

끝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 기능을 이용하여 쿠팡의 최저가 보다 얼마나 저렴하게 판매하면 얼마만큼의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실험 및 측정해 보겠습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척(구글 애널리틱스)

 

Enhanced Ecommerce Google Analytics Plugin for WooCommerce(구글 애널리틱스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 플러그인)

 

쿠팡 파트너스( https://partners.coupang.com/ )

 

쿠팡 파트너스 제휴마케팅

쿠팡 파트너스 가입하기

쿠팡 파트너스 가입-1

전화번호는 일반 유선 전화번호만 가능합니다.(핸드폰 번호는 입력이 안됩니다.)

쿠팡 파트너스 가입-2바로 입금 받으실 통장을 넣으라고 나옵니다. Good !

쿠팡 파트너스 가입-3

쿠팡 파트너스 가입-4

쿠팡 파트너스 가입-5-특별보너스 프로모션

링크생성

쿠팡 파트너스는 기본적으로 쿠팡랭킹순으로 보여줍니다.

쿠팡에 가서 다른 조건은 없나 낮은 가격순 등으로 알아보려고 했는데, 가격순(낮은 가격순, 높은 가격순), 판매량순, 최신순, 쿠팡이 지원하는 업체인지등이 반영된 쿠판랭킹순이 소비자가 찾는 제품일 것 같습니다. 

[상품정보]를 확인하고 [링크생성]을 선택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가입-6-링크생성

링크는 단축 URL 과 배너형(이미지+텍스트)가 있습니다. 배너형은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설치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과 같은 작동원리입니다. 

이렇게 생성시킨 링크중 단축 URL과 배너형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coupa.ng/bnh87K

<iframe src=”https://coupa.ng/bnh87M” width=”120″ height=”240″ frameborder=”0″ scrolling=”no”></iframe>

단축 URL 인 https://coupa.ng/bnh87K 를 웹 주소로 넣으니 아래와 같은 단축하지 않은 URL 이 나옵니다. lptag에 쿠팡 파트너스 id과 나옵니다. 쿠팡이 어떤 파트너스로 부터 유입이 왔는지 판매가 되었는지를 측정하여 수수료를 분배하는 원리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UTM 매개변수를 이용한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방법과 거의 동일합니다. 

https://www.coupang.com/vp/products/154671208?itemId=445937671&src=1139000&spec=10799999&addtag=400&ctag=154671208&lptag=AF5****95&itime=20200126180011&pageType=PRODUCT&pageValue=154671208&wPcid=15784659346373974688347&wRef=&wTime=20200126180011&redirect=landing&isAddedCart=

UTM 매개변수를 이용한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방법에 관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글을 올리지 아니하고 아래의 구글 마이비즈니스에 올렸습니다. 그 원리는 동일하므로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해 주세요.  

[추천]구글마이비즈니스(Google My Business, GMB) )의 검색엔진최적화(검색상위노출) 성과 측정 :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한 측정 방법

 

워드프레스에 링크게시하여 판매하기

단축 URL은 외부 상품으로 게시하여 판매하시고  배너형(이미지+텍스트)은 사용자정의 HTML 위젯으로 게시하여 판매하시면 됩니다.

 

추가기능

 

크롬 확장 프로그램

크롬에서 파트너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쿠팡에서 골드박스, 다양한 상품 및 기획전 등 다양한 페이지의 링크를 편리하게 생성하고 SNS에 직접 공유하시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수수료는 확인후 update하겠습니다. 
게시글 작성 시,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기재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선호하기도 하고 파트너스를 위한 확장프로그램이 있다는 자체도 흥미롭고 쉽게 SNS에 공유하여 돈을 벌 수 있다는 점도 만족스러운 점입니다. 

쿠팡 파트너스_크롬 확장프로그램

 

리포트/수익

 

쿠팡 파트너스이 FAQ( https://partners.coupang.com/#help/faq ) 을 방문하면 수익을 포함한 상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익률

쿠팡 파트너스에서 발생하는 수입은 회사가 별도로 정한 수익배분 기준에 따라 회원에게 분배됩니다. 수익률은 운영정책에 따르며 카테고리별로 수익 지급율이 다르다고 하는데 2020-01-28 기준 현재는 일괄적으로 3.0%입니다. 

구매상품의 카테고리별 수익 지급율

상품 카테고리​ 수익 지급률​
모든 카테고리​ 3.00%​

 

회원님께서 생성하신 링크/배너 등으로 고객이 접속하여, 접속 시간 기준 24시간 내에 발생한 모든 구매액에 대해 수익이 집계됩니다.
이때 수익은 구매 상품의 카테고리에 따라 수익 지급률이 계산되며, 카테고리별 자세한 수익 지급률은 운영정책을 참고해주세요.
 
수익금은 최소 1만원을 넘으면 지급 받을 수 있으며, 지급 주기는 익익월 15일입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 1월 1일 ~ 1월 31일: 실적 발생 기준
– 2월 25일: 전월 실적 확정
– 2월 26일: 쿠팡에서 세금계산서 역발행
– 3월 10일: 세금계산서 승인 마감일
– 3월 15일: 수익금 지급 (세금 계산서 승인 마감일이 휴일등의 영향으로 늦어질 경우 혹은 15일이 휴일일 경우 다음 영업일에 처리됩니다)

 

파트너스 가입 후에도 기존과 같이 쿠팡 이용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다만, 본인 링크를 통한 구매활동은 쿠팡 파트너스의 운영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활동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본인 링크를 통한 구매금액은 실적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추가 수익 획득 방법

아래와 같은 추가적인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을것으로 판단되면 중요도 순으로 기재하였습니다. 

 

구글 광고중 리마케팅

Google 애널리틱스 고급기능 살펴보기 : 리마케팅과 다양한 맞춤 기능 설정

 

유튜브 특수효과

유튜브의 카드(모바일에서만 가능함)와 특수효과를 연결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유튜브최적화_특수효과

이미지 캡처 출처 : https://www.youtube.com/yt/playbook/ko/annotations.html

 

YouTube 동영상에 오버레이된 클릭 가능한 텍스트인 특수효과는 YouTube의 고유한 기능입니다. 또한 보다 진화한 형태의 특수 효과로 카드가 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다른 영상, 상품, 재생목록, 웹사이트 등에 대한 정보를 알리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영상이 재생되는 동안에 언제든 보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가능하니 추가로 살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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