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페이지즈와 [페이지]위젯을 이용하여 구글블로그 Menu Bar를 만드는 방법

구글 블로그(구글블로그‘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로 ‘블로거(Blogger)’ 혹은 ‘블로그스팟(blogspot)’이라고 불립니다.)를 접하면 다른 블로그들은 따라 올수 없는 확장성에 놀라게 됩니다. ( 물론 티스토리는 치환자를 상당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럼에도 2가지 약점을 가지고 있는데 첫번째는 태생이 블로그라서 메뉴구성이 어렵다는 점이고 둘째는 국내 블로그가 아니라서 노출이 잘 안된다는 점입니다. 두번째 약점이 더 이상 블로그를 알아보지 않는 이유가 되었지만 유료 웹페이지를 운영할 수없는 사용자들과 해외타케팅을 준비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는 홈페이지에 준하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블로그의 장단점에 관해서는 아래의 게시글이 명확히 설명해주고 있으니 참조하세요. 

구글블로그, 쓸까 말까? 내 나름의 장단점 분석

여기서는 위에서 언급했던 메뉴바를 만든 것에 관한 글을 게시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제가 만든 구글블로그(http://oano1.blogspot.kr/ )입니다. 파란색 네모부분이 페이지즈로 만든 링크입니다.

구글 페이지즈와 페이지위젯을 이용하여 구글블로그 Menu Bar를 만드는 방법_1

블로그 레이아웃에서 [페이지]를 선택하시여 만드실 수 있는데 제 구글블로그(http://oano1.blogspot.kr/ )에서는 처음시도하는 것이라 외부 링크만 연결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구글 페이지즈와 페이지위젯을 이용하여 구글블로그 Menu Bar를 만드는 방법_2

구글의 페이지즈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내용을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글(posts)과 페이지즈(pages) 차이점 http://howways.blogspot.kr/2014/01/Google-Blogger-Difference-between-Posts-and-Pages.html 을 참조하세요.

페이지(페이지즈)로 만드는 경우,  10개 정도 미만의 메뉴가 필요하시고 수정을 자주하시는 경우, HTML 편집기를 사용하여 쉽게 텍스트는 물론 이미지링크 등도 붙일 수 있어 수월하고 탄력적일 것 같습니다.

페이지를 사용하면 내 소개, 연락하기 또는 광고 등을 개별 페이즈(섹션)로 블로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즈는 화면 상단의 탭이나 화면 왼쪽의 링크로 표시됩니다. 홈페이지와는 달리 일반적으로 자주 변경하지 않는 콘텐츠를 표시하기 위해 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블로그에는 내 소개, 워크샵 및 클래스, 온라인 쇼핑 등의 페이지가 있습니다.

단점은 단층적 메뉴구성만 가능하고 계층적 구성을 할 수 없는 것이 단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