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역 가이드(신규 구글 지도 등록 포함)

개요

네이버나 다음등도 지도 등록(지역정보 등록)을 해주고 있습니다. 전에는 사업체를 지도에 잘 등록하면 노출되어 사업에 도움을 받기도 했었는데, 네이버는 지역(지도)정보에 대한 유료 광고를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다음은 유료 광고를 제공하고 있으며 , 보통 12개월 단위로 광고계약을 하게 되어 60 만원이상이 소요됩니다. 

2020-01-26 기준, 네이버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를 통해 개선된 지역(지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단점은 사업자등록증 상의 상호로만 등록할 수 있고 그 결과, 정확한 상호로 검색했을때만 노출이 되고  키워드(또는 연관키워드)를 따로 설정할 수 없어 지역정보의 온라인 마케팅에 전개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제가 구글 지역 가이드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우연히 받은 구글의 안내 메일에서 네이버, 다음 지도가 해결하지 못하는 유료 문제를 해결(무료)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서 입니다.

제가 본 구글 지역 가이드의 가장큰 헤택은 구글 지도에 내가 원하는 장소를 등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등록이 완료되면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도 노출이 되고 지도에도 노출이 됩니다.

구글 지역 가이드_7_구글 검색 결과페이지

저의 경우, 웹사이트도 등록해 놓았는데 17.3.6기준 지난 30일간 웹사이트 방문이 6건 그리고 6건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12 번의 비지니스 관련 문의를 받았다는 점은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라고 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구글 플러스 페이지의 마이비지니스 통계에서 볼 수 있는 관련 통계 이미지 입니다. ). 95%이상이 구글폰(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등록하시면 구글폰(안드로이드폰)의 경우, 현재 폰의 위치를 기반으로 근거리부터 검색결과를 보여주게 되어 있어 스마트폰에서 지역업체로 노출이 잘 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활용하여 보세요.

구글 지역 가이드_6_마이비지니스에서 등록 결과 확인 가능

 

구글 지역 가이드는 구글 지역(지도)정보의 원천(구글 지역가이드가 구글 지역(지도)정보에 미치는 영향력)

구글 지역 가이드는 참여하는 개인의 자율적인 선택으로 경제적 혜택은 따로 없습니다. 그럼에도 가이드는 지역(지도)정보를 완성시켜 검색자에게 가장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원천입니다. 가이드의 객관적인 정보(평가, 댓글, 별점, 클릭, 홈페이지 방문, 경로요청)등은 특정 사업체의 순위를 결정하는 최상위 요소로 작용합니다.

국내의 스마트폰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구글폰(안드로이드폰)을 통해 이루어지는 가이드의 객관적인 정보들은 스마트폰의 위치 정보와 합쳐저 정보의 완결성을 높혀줍니다.

구글폰을 가지고 있으며 검색포털이기도 한 구글이 제공하는 지역(지도)정보와 검색포털의 역할만 하는 네이버, 다음 등이 제공하는 정보는 정확도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으며 상호(interactive)작용을 하는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간의 활동성에도 큰 차이가 납니다.

구글 지역(지도)정보를 이용해보신 분들은 구글에서 위치(사업체)를 방문해달라는 요청을 받아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가이드로써의 활동이 뜸하시면 아래와 같은 우울한 강이지를 만나게 됩니다. 

구글 지도에 한번 들러 주세요

 

구글 지역 가이드의 자격 요건( https://www.google.com/intl/ko/local/guides/rules/ )

이 프로그램에 지역 가이드로 참여하려면 1. 유효한 Google 계정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고 , 2. 연령 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조직과 기업, 브랜드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리트 뷰 공인 제공업체로 홍보하는 등 고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이러한 서비스를 지역 가이드 멤버십과 함께 제공할 수 없습니다. 구글 지도 등록서비스 같은 것을 하면 사업화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기업은 참여할 수 없다고 하니 안타갑습니다.

 

구글 지역 가이드의 혜택( https://maps.google.com/localguides/home )

레벨 1

지역 가이드 뉴스레터

Google에서 개최하는 워크샵과 행아웃에 참여

star 지역 가이드만을 위한 대회 참여 가능

(일부 국가의 경우)

레벨 2

Google의 신제품과 새로운 기능을 미리 사용 notifications_active

지역 가이드 캘린더에 모임을 직접 홍보 event

lock 34포인트만 더 획득하면 레벨 3에 도달하게 됩니다.

레벨 3

Google 지도에 지역 가이드 배지 표시

지역 가이드만을 위한 커뮤니티 group

지역 가이트 커뮤니티 채널 평가 pan_tool

Google 주최 이벤트 참여 가능 local_activity

레벨 4

무료 Google 드라이브 스토리지

지역 가이드 온라인 채널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featured_video

레벨 5

새로운 Google 제품 및 기능을 공개 전에 이용해 볼 수 있는 공인 테스팅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역 가이드 컨퍼런스 참여 가능

온라인 커뮤니티 시작

모든 지역 가이드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복제 또는 중복을 막기 위해 새로운 커뮤니티를 만들기 전에 해당 지역에 기존 커뮤니티를 검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 가이드 커뮤니티 권장사항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시청하세요.

프로모션

커뮤니티를 만든 후 이 양식을 작성하세요.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레벨 3 이상의 지역 가이드가 소유한 커뮤니티에는 지원이 제공됩니다. 지원을 받고자 하는 커뮤니티는 프로필 사진, 설명, 50명 이상의 회원, 일관된 커뮤니티 활동 등의 기본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지역 가이드팀은 커뮤니티당 한 명의 소유자와 지역당 하나의 커뮤니티만 지원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프로모션, 이름 지정 프리필 이미지 설정, 약력 섹션, Local Guides 로고 사용하기,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등)은

https://support.google.com/local-guides/answer/6273834?hl=ko 을 참조하세요.

 

구글 지역 가이드로 참여하는 방법

구글 지도( Google 지도 , https://www.google.co.kr/maps )에서 왼쪽 맨 상단에 [메뉴 메뉴]를 click

구글 지역 가이드_22

[참여]를 선택하시면 지역 가이드 모드로 들어갑니다.

구글 지역 가이드_0_참여하기

휴대폰에서 바로 구글 지도에 게시하는 경우, 구글 지역 가이드가 된 개인 gmail 계정(예를들면, kim***@gmail.com)으로 올라가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해드폰 번호에 a를 붙인 a0103266***@gmail.com(안드로이드폰을 개통하시면 자신의 안드로이드폰 번호 앞에 a가 붙은 형태로 gmail계정이 자동으로 생성되고 덤으로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용량이 15 기가 부여됩니다.) 로 게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구글 지역 가이드의 포인트(레벨)이 안 올라가므로 유의하세요. 이런때에는 먼저 휴대폰(안드로이드폰)에서 구글 지도에서 왼쪽 맨 상단의 [메뉴 메뉴]를 누르시면 맨위에 어떤 계정으로 login했는지가 나오는데, 이때 지역가이드에 가입한 계정으로 log-in 하시면 됩니다.

누락된 장소를 추가하는 방법

구글 지도에 내가 올려고자하는 주소가 없거나 주소에 표시할 이미지(장소)가 없는 경우, 처음으로 등록하게 되는데, [누락된 장소를 추가]로 추가해줍니다. 구글 지도가 Sktelecom에서 받은 10년은 지난 지도같은데, 이경우, 신규건물들은 거의 표시되지 않으므로 누락된 장소로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구글 지도에서 왼쪽 맨 상단에 [메뉴 메뉴]를 click -> [누락된 장소 추가]

내용을 작성하고 [제출]하면 gmail로 결과를 알려줍니다. 답장은 바로 오고 참여해 주어서 감사하다는 내용입니다. 변경은 24시간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장소가 추가되는 24 시간 정도를 기다리지 마시고 받은 gmail에서 [추가된 항목을 확인하세요]를 click하시면 바로 사진을 올리거나 리뷰를 다실 수 있습니다. 

구글 지역 가이드_8_gamil알람

 

구글 지역 가이드로 참여하여 리뷰를 다는 방법

  1. 컴퓨터에서 Google 지도를 열고 로그인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장소를 검색합니다.
  3. 왼쪽 창에서 아래로 스크롤하여 리뷰 작성을 클릭합니다.
  4. 창이 표시되면 별표를 클릭하여 장소에 대해 평가합니다. 리뷰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Google 지도에서 사진 추가, 삭제 또는 공유

언제든지 Google 지도에서 사진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주소에 사진을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사진 추가

장소 페이지에서 사진 추가

  1. Google 지도를 열고 장소를 검색합니다.
  2. 장소를 선택한 다음 사진 추가를 클릭합니다. 이 옵션을 보려면 아래로 스크롤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창이 나타나면 업로드할 사진을 드래그하거나 업로드할 사진 선택을 클릭합니다.

참고:

  • 라이트 모드 지도를 사용하면 사진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 업체 또는 공원과 같은 관심가는 장소 사진만 추가할 수 있으며, 주소 또는 좌표의 사진은 추가할 수 없습니다.

‘참여’에서 사진 추가

  1. 위치 기록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2. Google 지도를 엽니다.
  3. 왼쪽 상단에서 메뉴 메뉴다음참여를 탭합니다.
  4. ‘참여’ 탭에서 지도에 사진 추가를 클릭합니다. 휴대전화로 찍은 사진이 없거나 Google에서 사진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이 옵션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사진을 게시하려면 하나 이상의 사진을 클릭합니다.
    • 사진 위치를 수정하려면 장소 이름을 클릭하고 다른 장소를 선택합니다.
  5. 상단에서 게시게시물를 클릭합니다.

 

사진 보기

Google 지도에서 공유한 모든 사진을 보려면 아래 단계를 따르세요.

  1. Google 지도를 엽니다.
  2. 왼쪽 상단에서 메뉴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참여를 클릭합니다.
  4. 사진을 선택합니다.

 

Google 지도에서 사진 삭제

Google 지도에서 공유한 모든 사진을 삭제하려면 아래 단계를 따르세요.

  1. Google 지도를 엽니다.
  2. 왼쪽 상단에서 메뉴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참여를 클릭합니다.
  4. 사진을 선택합니다.
  5. 삭제하려는 사진을 찾습니다.
  6. 사진 오른쪽 상단에서 더보기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7. 이 사진 삭제를 클릭합니다.
 

사진 공유

사진을 공유하려면 아래 단계를 따르세요.

  1. Google 지도를 엽니다.
  2. 왼쪽 상단에서 메뉴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참여를 클릭합니다.
  4. 사진을 선택합니다.
  5. 공유하려는 사진을 찾습니다.
  6. 오른쪽 상단에서 더보기 three vertical dots를 클릭합니다.
  7. 공유를 클릭합니다.

 

Google 마이 비즈니스에서 사진 추가 또는 삭제

비즈니스를 인증한 사업자인 경우 비즈니스 사진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소유한 페이지의 웹 이미지가 Google 지도에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

웹에 게시된 사진은 자동으로 Google 지도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웹에 게시한 사진을 Google 지도에서 발견한 경우 해당 사진이 Google 지도에 표시되지 않도록 하려면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해야 합니다.

 

Google 지도의 사진 신고

Google 지도에서 삭제해야 할 사진을 발견하면 문제 신고를 통해 Google에 알려 주세요. Google 지도 이미지 수락 및 개인정보처리방침 자세히 알아보기

참고자료 : 1.  구글지도에 내업체를 등록하라 – 구글지도등록방법

상희 김
Author: 상희 김

검색엔진최적화, 인바운드마케팅, 유튜브최적화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