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메인 페이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스키마(리치스니펫)의 성과를 확인하는 방법

성과측정시 고려 사항

  • 불완전한 스키마가 없어야 합니다. 오류나, 경고가 없는 상태로 만들어 놓고 성과를 측정하셔야 합니다.
  • 에러나, 경고를 확인하는 방법은 개선사항에서 조회해보고자 하는 스키마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스키마-리치스니펫의 성과를 확인하는 방법-3

  • 스키마가 적용된 특정 페이지를 스키마 적용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CTR, 게제순위가 어떻게 변동되는지 추적해야 합니다.(스키마 적용후 서치콘솔에서 url을 제출하고 SERP(검색결과페이지)에 반영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정확히 알아야하는데, 이 시간은 모르겠습니다. 보통은 10주를 이야기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 각각의 페이지에 대한 자세한 리치 검색 테스트는 https://search.google.com/test/rich-results?utm_campaign=sdtt&utm_medium=message 에서 가능합니다.
  • 통계를 측정하며 주의해야할 것은 순위가 높은 페이지를 스키마 작업을 하는 경우, 이것은 성과측정 수단으로 부적합합니다.  순위가 높은 페이지를 작업하고 순위가 올라갔다고 평가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한계

  • 스키마(리치 스니펫)을 적용하였다고 모든 실적으로 추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이미지중 개선사항을 보면 이 사이트에는 탐색경로, 잦은 문의 사항, 노하우, 로고, 리뷰 스니펫, 사이트 링크 검색창 스키마가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으나 실적 -> 검색 노출에는 동영상, FAQ 리치 결과 web light 결과만 표시됩니다. 동영상, FAQ(잦은 문의 사항), web light(?)만 실적으로 보여줍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스키마-리치스니펫의 성과를 확인하는 방법-2-한계


측정할 성과항목들

  • 클릭률(CTR)
  • 게재순위

기간(날짜)를 비교하여 측정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스키마를 적용한 페이지들이 그렇지 않는 다른 페이지들보다 클릭률(CTR), 게재순위 가 높은지 확인하세요.

아래의 서치콘솔 데이터의 예를 보면, FAQ 리치 결과의 경우, CTR(클릭률) 이 6.4%, 게재 순위가 17.8등입니다. 평균은 평균 CTR 4%, 평균 게재 순위 19.2등으로 FAQ 리치 스키마가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스키마-리치스니펫의 성과를 확인하는 방법-1

스키마들간에 클릭률(CTR), 게재순위 를 확인하세요. 예를들면 제품 스키마가 리뷰 스키마보다 클릭률이 높은지 확인하세요.


검색 엔진에서 풍부한 결과 모니터링하기 – Google 검색 콘솔 트레이닝(7:42)

 


구글 서치 콘솔 > 실적 보고서에서 리치 스니펫(스키마)의 성과를 확인하는 방법

 

모든 Search Console과 마찬가지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모든 상황에서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만능 솔루션은 없습니다. 검색 성능에 대한 기본적인 통찰력이 필요한 경우 여기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복잡한 쿼리를 실행하고 대시보드를 강화할 데이터를 찾으려면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리치 결과의 실적을 확인하고 싶으신가요? 물론 당신은!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일은 정기적으로 Search Console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실적 > 검색 결과로 이동하여 보고서를 엽니다. 그런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검색 노출 보고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상단 표시줄에서 검색 노출이라는 새 필터를 추가하거나 그래프 아래의 검색 노출 탭을 클릭하는 것입니다.

분석할 검색 노출 유형을 선택하세요.

 

참고자료 : 1. How to check the performance of your rich results in Google Search Consol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