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 총정리 :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51~100)

 

backlinko.com의 창립자인 Brian Dean은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200여 가지 항목들을 상세하게 최신 자료들만으로 모아서 정리해 놓은 한글 사이트( www.marketology.co.kr/?p=422)를 알게되어 이것을 참조하였고 원본인 http://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comment-page-35#comment-56208  를 가능한 범위까지 번역해 올립니다.

 

51. Keyword in URL: URL에 포함되어 있는 키워드는 다른 중요한 적합성의 신호입니다. URL 의 구조와 워드프레스에서 고유주소(URL, 사용자 정의 구조)를 구축하는 방법은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실전SEO(검색엔진최적화) : SEO 내부대책

 

52. URL String:  URL문자열에 있는 카테고리는 구글에 의해 읽혀지고 그 페이지가 어떤 주제와 관련되었는지를 알려주는 신호를 제공합니다.

 

구글상위노출 요소들 총정리

이미지 출처 : http://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comment-page-35#comment-56208

 

53. References and Sources: 조사보고서가 그러한 것처럼, 참조나 출처를 인용하는 것은 품질에 좋은 신호가 될 수 있다. 구글 품질 가이드는 어떤 페이지를 살펴볼때, 그것을 보고 평가하는 사람들은 출처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전문지식이 발휘되는 주제 또는/그리고 권위있는 출처가 필요한 주제에 있어서는 중요합니다.

54. Bullets and Numbered Lists:  구글은 (서류의) 중요 항목(앞에 역시 bullet point라고 불리는 네모꼴이나 다이아몬드꼴 또는 원을 붙여 표시함)이 표시되거나 구독수등을 가지고 있는 컨텐츠를 더 선호하고 더 중요할 것이라는 사실에 동의합니다.  

55. Priority of Page in Sitemap: sitemap.xml 에서 priority가 부여된 페이지는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6. Too Many Outbound Links: 본문에 필요이상으로 너무 많은 링크를 집어 넣는 것은 페이지를 불분명하게 하고 중요 콘텐츠으로 집중을 방해하게 합니다.

57. Quantity of Other Keywords Page Ranks For: 특정 페이지가 서로 다른 키워드에 대해 순위에 들어가 있다면, 그것을 구글에 품질에 대한 내부적인 신호를 주게 됩니다. 유리합니다.

58. Page Age: 구글은 새로 만들어진 최신 페이지를 선호하지만 그보다도 오래 되었으면서 자주 업데이트되는 페이지를 더 선호합니다.

59. User Friendly Layout: 사용자 친화적인 레이아웃, 예를 들면 검색사용자가 목표로 했던 메인컨텐츠가 즉각 보여지도록 구성된 페이지가 높은 평가를 받는다

60. Parked Domains: 2011년 12월의 구글 업데이트는 파킹되어 있는 도메인의 가독성(검색엔진에 색인될 가능성)을 감소시켰습니다.

61. Useful Content:  Backlinko 의 리더인 Jared Carrizales 가 지적한바와 같이, 페이지 품질과 유용성은 정확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구글은 이들간의 차이를 분명히 인식하고 상충할 경우 균형점을 찾으려 한다.
주) ‘유용성’에 관한 자세한 안내는 아래 두 링크 참조 바랍니다.

1. 구글 상위노출 요소 – 유용성(utility)

2. 2014 구글 품질 평가사 가이드라인(Google Quality Rater Guideline)

 

유용성의 이해에 도움이 되는 문서(출처 : 구글 상위노출 요소 – 유용성(utility) )

General Guideline  http://www.scribd.com/doc/217994742/General-Guidelines-1

General Guideline은 원래는 Google Quality Rater Guideline이란 제목으로 구글이 제작해온 문서였는데 유용성(utility) 부분이 강화되면서 General Guideline이란 제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General Guideline은 Google Quality Rater(구글 품질 평가사)라 불리는 구글의 외부 인력들을 위해 제작된 업무지침서입니다.

Quality Rater는 구글의 검색결과와 랜딩페이지에 대한 평가를 담당하는 인력들로서 이들의 평가결과는 실제 검색결과의 순위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며 구글의 알고리즘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62. Content Provides Value and Unique Insights: 구글은 품질과 유용성이란 관점에서 가치와 독창적 성찰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선호한다.

63. Contact Us Page: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구글 품질 가이드 서류는 About us 등 사이트의 정체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있을 경우 좋은 평가가 부여된다. 특히 whois 정보와 일치될 경우 더욱 보너스가 부여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64. Domain Trust/TrustRank: 매우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링크가 연결되어 있는지에 의해 측정된 사이트신뢰도는 거대하게 중요한 순위요소입니다. here. 에서 더 확인해 보세요.

65. Site Architecture: 잘 배치된 사이트 구조(특히 사일로(큰 탑 모양의 곡식 저장고)구조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 구조)는 구글이 주제별로 당신의 컨텐츠를 정리하고 쳬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6. Site Updates: 얼마나 자주 사이트가 업데이트되는가 -특히 새로운 컨텐츠가 사이트에 추가될때-는 사이트 전반의 생생함의 요소입니다.

67. Number of Pages: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페이지의 숫자는 권위의 신호로는 약합니다. 단지 거대한 사이트(페이지숫자가 많은 사이트)는 얄팍한 제휴사이트로부터 그 사이트를 구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8. Presence of Sitemap: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으로 하여금 사이트를 쉽고 정확하게 인덱싱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노출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69. Site Uptime(사이트 가동시간) : 사이트로부터의 많은 다운로드시간은 당신의 순위에 악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그것을 바로잡지않으면 색인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70. Server Location:  서버의위치는 영향을 미치는 듯합니다. 특히 특정 지역에 대한 검색에 있어서는 중요합니다.

71. SSL Certificate(Secure Sockets Layer, https:) :  구글은 index SSL certificates 을 확인하고 순위요소로 HTTPS를 사용합니다.

72. Terms of Service and Privacy Pages(서비스 이용조건과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페이지) : 이들 두 페이지는 구글에게 이사이는 믿을수 있는 가치가 있는 인터넷 구성원이라는 것을 말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73. Duplicate Meta Information On-Site:  당신의 사이트에 산재해있는 중복된 메타 정보는 당신의 페이지의 노출가능성을 저해합니다.

74. Breadcrumb Navigation: Breadcrumb Navigation 는 사용자가 그리고 검색엔진이 그들이 지금 사이트의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는데 도움이 되는 사용자친화적인 사이트구조입니다.

구글 상위노출 요소들 총정리_74

이미지 출처 : http://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comment-page-35#comment-56208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표시해주는 기능(Breadcrumb Navigation)이 있는 것이 유리하다.

(참고 : www.marketology.co.kr/?p=422 의 주석에 의한면, “Breadcrumb 라는 이름은 헨젤과 그레텔이 빵가루를 일정 간격으로 뿌려 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라고 설명해 주셨는데, 저는 책을 보면서 Breadcrumb 가 이해가 안되었는데 위에 이미지 설명을 들이니 이제 쉽게 이해가 됩니다. [고객을 끌어오는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책에서는 이것을 상당히 중요한 검색순위요소로 강조하여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SearchEngineJournal.com , Ethical SEO Consulting  둘다 이것의 존재는 순위결정요소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게시글의 “⑥ 이용자 현재 위치 표시링크(Breadcrumb, 최종사용자가 현재 어떤 페이지를 방문하고 있는지 나타내는 것)를 내부링크로 활용”을 참조하세요.

실전SEO(검색엔진최적화) : SEO 내부대책

75. Mobile Optimized: Google’s official stance 모바일에 관한 구글 공식입장은 반응형 웹 디자인(reposnsive web design)을 만들라는 것입니다. 사실, 구글은 모바일기기에서 잘 표시되도록하는 모바일 친화적인 태그들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76. YouTube: 의심에 여지없이, 유튜브 동영상은 검색결과 페이지에 특혜가 주어집니다. 아마도 그것은 유튜브가 구글 소유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구글 상위노출 요소들 총정리_76_youtube-results

 

이미지 출처 : http://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comment-page-35#comment-56208

Search Engine Land 는 구글 판다 이후에 혁혁하게 유튜브닷컴의 트래픽이 증가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발표하였습니다. YouTube.com traffic increased significantly after Google Panda.

아래의 동영상은 유튜브 검색엔진최적화에 관해 backlinko.com의 창립자인 Brian Dean이 개요를 설명하는 동영상입니다. “조회수 49,873회, 좋아요 1천이상 “으로 유튜브 검색엔진최적화에 얼마나 많은 전세계인들이 관심을 갖고 실행하려고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77. Site Usability: 사용하기가 어려운 사이트 찾아가기가 어려운 사이트는 사이트에서 머무는 시간, 본 페이지수, 이탈률로 인하여 순위에서 손해를 봅니다.  이것은 아마도 거대한 양의 사용자 데이터에서 어렵게 여기저기서 모은 독립적인 알고리즘인 것 같습니다.

78. Use of Google Analytics and Google Webmaster Tools: 사람들은 이 두개의 프로그램을 사이트에 가지고 있다는 것은 당신의 페이지를 인덱싱하는 것을 향상시켜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구글이 더 많은 자료(예를들어, 정확한 이탈률, 당신의 백링크들로부터 다시 소개를 받았는지 아닌지)를 가지고 작동하게 함으로써 직접적으로 순위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79. User reviews/Site reputation : Yelp.com, RipOffReport.com 와 같은 논평사이트상에 있는 사이트는 검색알고리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yeglass site(외알안경 사이트)가 백링크를 얻기위한 노력으로써 고객에게 바가지를 쉬우는 것을 잡아낸 이후, 구글은 사용자 논평(User reviews)에 대한 희귀하고 솔직한 입장(a rarely candid outline)에 관한 글을 게제하였습니다.

사용자들의 리뷰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사이트 내부가 아닌 외부 사이트에서의 리뷰가 특히 중요합니다. 리뷰/평판의 성격 또한 랭킹에 영향을 줍니다. 나쁜 평을 통해 백링크를 유도하는 경우 페이지랭크와 상관없이 노출순위가 밀리게 됩니다.

 

Backlink Factors

Backlink Factors

이미지 출처 : http://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comment-page-35#comment-56208

80. Linking Domain Age: 새로운 도메인으로부터 받는 백링크보다 오랜된 도메인으로부터 받는 백링크가 더 강력합니다.

81. # of Linking Root Domains(최상위 도메인 index.html에 해당) : Moz (바닥의 가로축이 검색결과페이지의 위치입니다)의 차트에서 볼수있는 것처럼, 참조하는 도메인의 수는 구글 알고리즘에서 가장 중요한 순위요소의 하나입니다. 또한 서브페이지가 아닌 루트 도메인이 백링크 되는 것은 매우 높은 평가를 유도합니다.

구글 상위노출 요소들 총정리_81

 

 

82. # of Links from Separate C-Class IPs : 분산된 class-c IP 주소로부터의 링크들은 당신사이트로 폭넓은 사이트들이 링크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83. # of Linking Pages: 최상위 도메인으로 링크는 그것이 적더라도 중요한 순위요소입니다.

84. Alt Tag (for Image Links) : 알트 텍스트(alt text)는 그림에 대한 앵커 텍스트입니다. 그러므로 의미가 있습니다. 이미지를 통해 백링크 될 경우 ALT태그(alt tag)가 링크에 대한 텍스트 역할을 gk합니다. ALT태그 안에 주요 키워드가 포함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순위 결정 요소(Google images ranking factors (infographic))로 alt tag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순위 결정 요소(Google images ranking factors (infographic)).

워드프레스 만든 사이트(쇼핑몰, 홈페이지, 블러그)에서 alt tag를 변경하는 방법은 저희의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워드프레스 미디어(이미지) 최적화(미디어(이미지) 파일명 변경(최적화) 포함)

카페24에서 alt tag를 붙이는 방법은 저희의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카페24 이미지 최적화(이미지 파일명 변경 포함)

 

85. Links from .edu or .gov Domains: Matt Cutts 는 직접적인 검색순위 요소는 아니나 교육기관, 정부기관 등을 의미하는 도메인으로부터의 백링크가 좋은 평가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86. Authority of Linking Page( 링크 페이지 권한 ) : 추천 페이지의 권한 (PageRank)은 극히(extremely) 중요한 순위 요소입니다.

87. Authority of Linking Domain: .참조한 도메인의 권위는 링크의 중요성에 있어서는 독립적으로 역할을 합니다. 즉, PR3 홈페이지를 가진 사이트의 PR2 페이지 링크는 PR8(페이지랭크8인) Yale.edu(예일 대학교 홈페이지)의 PR2 페이지 링크보다 가치가 있을수도 없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PR of Linking Page:
내 사이트를 참조하는 사이트의 페이지랭크가 높을 수록 유리하다.

88. Links From Competitors:  같은 SERP(Search engine results page, 검색결과페이지)안에 있는 다른 순위의 페이지로부터 받은 링크는 해당 특정 키워드에 대한 순위에 있어서는 보다 더 가치가 있습니다(높은 순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Links From Competitors:
동일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 순위를 놓고 경쟁하는 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는 다른 사이트의 백링크보다 더 크게 작용한다.

89. Social Shares of Referring Page: 페이지 수준의 소셜 공유의 양은 링크의 가치에 영향을 줍니다.

Social Shares of Referring Page:
내 사이트를 참조하는 사이트의 소셜공유가 많을 수록 유리하다.

90. Links from Bad Neighborhoods: 나쁜 이웃으로부터의 링크는 당신의 사이트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91. Guest Posts: 방문자의 포스팅은 검색엔진최적화 캠페인에 있어 화이트 햇(좋은 검색친화적 요소, white hat SEO campaign)를 구성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방문자 포스트로부터오는 링크는 특히 생물학분야의 저작자로부터 받는 경우에는,  같은 페이지의 전후문맥에 맞는 가치있는 것으로 보여지지 않습니다.

92. Links to Homepage Domain that Page Sits On: 자신의 홈페이지를 참조하는 링크는 사이트의 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93. Nofollow Links: Nofollow Link는 검색엔진최적화에 관하여 가장 논란이 많은 주제중 하나입니다. 그 문제에 관한 구글의 공식적인 말(Google’s official word )은 일반적으로 구글은 그것(Nofollow link)을 따라가지 않는다입니다. nofollow link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하는 %는 자연스로운 링크요약인가 부자연스러운 링크 요약인가를 가리키는 요소입니다.

94. Diversity of Link Types: 포럼이나 블로그와 같은 하나의 소스로부터오는 부자연스러운 링크는 스팸으로 간주됩니다. 한편, 다양한 소스로부터오는 링크들은 자연스러운 링크 요약으로 봅니다.

95. “Sponsored Links” Or Other Words Around Link: “sponsors”, “link partners” 그리고 “sponsored links” 와 같은 단어들은 링크의 가치를 경감시킵니다. 즉, 서로 링크를 맞링크해주는 경우, 링크의 가치는 경감됩니다.

96. Contextual Links: 페이지의 콘텐츠안에 잘 끼어져있는/박혀있는 링크는 빈페이지 또는 다른 페이지에서 발견되는 링크보다 보다 강력한 것으로 간주되어집니다. 아래의 이미지의 빨간 네모칸처럼 단어들이 앵커텍스트 역할을 하게 하여 연결된 링크는 보다 강력한 것으로 간주되어 진다는 의미입니다.

구글 상위노출 요소들 총정리_95

 

 

backlinks from guestographics으로부터 받은 백링크 는 문맥링크의 좋은 예입니다.

97. Excessive 301 Redirects to Page( 과도한 301 페이지로 리디렉션 ) : Webmaster Help 동영상 에 따르면, 301 리다이렉션으로부터 오는 백링크는 PR(Page Rank)의 값어치를 다소 또는 전부 희석시킵니다.

98. Backlink Anchor Text: 구글의 최초 알고리즘의 기술/기록에서 말했던 것처럼( As noted in this description), 첫째, 앵커는 그밖에 다른 페이지들보다 보다 정확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웹스팸으로부터 오는 신호처럼 명백하게, 앵커텍스는 이전처럼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그거은 아직도 강력한 상관성 신호로 간주되어집니다.

99. Internal Link Anchor Text( 내부 링크 앵커 텍스트 ) : 앵커텍스트에 의한 내부링크는 앵커텍스트에 의한 백링크와 다른 무게를 갖지만, 또 다른 적합성의 신호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앵커텍스트를 가지고 있는 내부백링크는 중요합니다.)

100. Link Title Attribution(  링크 제목 표시 ): 링크 제목 (링크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표시되는 텍스트)은 약한 관련성 신호(a weak relevancy signals)로도 사용됩니다.

 

나머지 다른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은 아래의 게시글(post)로 소개합니다 .

구글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 총정리: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1~50)

 

구글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 총정리 :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101~150)

 

구글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 총정리 :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151~205)

 

 

참고자료 : 1. 구글 상위노출 요소 – 유용성(utility)

2. 2014 구글 품질 평가사 가이드라인(Google Quality Rater Guid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