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 총정리 :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101~150)

backlinko.com의 창립자인 Brian Dean이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200여 가지 항목들을 상세하게 최신 자료들만으로 모아서 정리해 놓은 원본 http://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comment-page-35#comment-56208  를 번역해 올립니다.

 

101. Country TLD of Referring Domain : 최상위 국가도메인으로부터 링크를 얻고 있다는 것은 그 나라에서 보다 좋은 랭크를 얻는데 도움이 됩니다.

102. Link Location In Content : 내 사이트를 참조하는 페이지에서 백링크의 위치가 끝에 있는 것보다는 시작부분에 있을 때 보다 가치가 있습니다.

103. Link Location on Page : 링크가 페이지의 어디에 있는가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페이지의 콘텐츠에 꽉 박혀있는 링크는 푸터 또는 사이드바 영역에 있는 것보다 강력합니다.

104. Linking Domain Relevancy: A link from site in a similar niche is significantly more powerful than a link from a completely unrelated site. That’s why any effective SEO strategy today focuses on obtaining relevant links.

105. Page Level Relevancy:  The Hilltop Algorithm states that link from a page that’s closely tied to page’s content is more powerful than a link from an unrelated page.

106. Text Around Link Sentiment: 구글은 백링크가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맥락에서 사용되었는가를 파악하고 긍적적인 목적의 인용에 대해 좋은 평가를 주는 듯 하다.

107. Keyword in Title : 구글은 제목에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페이지에 대한 링크들에 대해 여분의 사랑을 줍니다.

108. Positive Link Velocity : 긍정적인 빠른 링크 속도는 일반적으로 검색결과페이지 신장(상승)을 가져옵니다.

109. Negative Link Velocity : 부정적인 빠른 링크 속도는 그것이 대중성이 없다는 신호로 신호이므로, 중대하게 순위 저하를 가져옵니다.

110. Links from “Hub” Pages: Aaron Wall 는 어떤 주제에 관하여 최상의 소스 또는 중추로 간주되어지는 페이지들로부터 링크를 받는 것은 특별한 조처가 주어진다고 주장합니다.

111. Link from Authority Sites: A link from a site considered an “authority site” likely pass more juice than a link from a small, microniche site. 권위있는 사이트로부터의 링크는 작거나 틈새시장을 노리는 사이트로부터 링크를 받는 것보다 보다 많은 (육)즙을 전달할 것이다. 

112. Linked to as Wikipedia Source : 위키피디아의 링크가 nofollow 이지만 그렇더라도 위키피디아에 링크가 걸리는 것이 아주 약간이지만 검색엔진으로부터 신뢰와 권위를 얻게 해줍니다.
주) nofollow라는 것은 로봇이 링크를 따라 이동하며 크롤링 할때 그 링크는 배제한다는 의미입니다

113. Co-Occurrences: 당신의 백링크 주변에서 볼수 있는 단어들은 이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가를 구글에게 말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114. Backlink Age: 구글 특허에 따르면, 오랜된 링크들은 최근에 생겨난 백링크들보다더 많은 랭크상승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

115. Links from Real Sites vs. Splogs(스팸 블로그) : 블로그 네트워크로부터의 급격한 증가때문에, 구글은 가짜 블로그보다는 실제 사이트로부터 링크들에 보다 많은 무게감을 줍니다 .구글은 브랜드와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신호를 가지고 이 두을 구분합니다.

116. Natural Link Profile : 자연스러운 링크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는 보다 지속적인 갱신을 할 것으로 보여지고 보다 높은 순위를 갖게 됩니다.

117. Reciprocal Links: Google’s Link Schemes page 는 과도하게 변화하는 링크는 피해야할 링크로 봅니다.

118. User Generated Content Links:
구글은 사용자가 만든 컨텐츠로부터의 백링크인지 사이트 오너가 만든 컨텐츠로부터의 백링크인지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전자에 더 큰 가치가 부여됨.

119. Links from 301: 301 redirects(HTTP 상태코드의 하나로 요청 페이지가 영구적으로 신규 페이지로 변경되었음을 알려주는 HTTP 상태코드)는 직접 링크보다 약간의 손실을 가져옵니다.그러나  Matt Cutts says 301이 거의 직접링크처럼 다루어진다고 말합니다.

120. Schema.org Microformats: microformats(보통의 HTML 웹 페이지에 마이크로포맷을 적용시키게 되면, 웹 크롤러 등의 프로그램이 여러 가지 부가 정보(저자, 상품명, 가격정보, 카테고리 등)를 웹 페이지에서 인식해 내는 것이 가능해집니다.)을 지원하는 페이지들은 그것이 없는 페이지들 보다 랭크 순위가 높습니다. 이것은 순위 상승의 요소이고 마이크로포맷을 가지고 있는 페이지가 검색결과페이지에서 보다 높은 클릭률을 갖는다 것은 기본 사실입니다.

구글 상위노출 요소들 총정리_120

( 이미지 출처 : http://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comment-page-35#comment-56208 )

마크업, 스킵마 그리고 스키마 마크업은 검색엔진최적화와 스키마 마크업 (Schema Markup) 에 매우 잘 정리하였습니다. 이 글을 살펴보세요. 스키마 마크업을 사용하면 구조화된 데이터를 검색엔진에게 알려주어 보다 검색결과에 잘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스키마 (Schema) 는 마크업에서 더 나아가서 어떤 데이터가 주소이고 어떤 데이터가 이름인지 등을 약속한 정의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모든 웹사이트가 스키마 마크업으로 정의가 되어 있다면, 모든 웹사이트에서 사람 이름을 자동으로 수집한다든가, 가격 정보를 수집한다든가 하는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스키마 마크업 = HTML + 구조화 데이터 

schema.org을 방문하면 스키마 마크업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해놓은 스키마 마크업 관련 규정된 형식이 있습니다. 스키마 마크업을 제대로 설정하면 이제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있는 정보와 데이터들은 의미화된 형태로 분류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html 수준에서 구현할 수 없다면 구글 서치콘솔(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 ) 의 [Web tools] > [테스트 도구] >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도우미]에서 구글을 위한 구조화된 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_web tools_테스트 도구_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도우미

사이트 빌더를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Schema 구축 plugin을 이용하여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게시글중 “7.Schema plugin”을 참조하세요. 또한 워드프레스의 쇼핑몰 플러그인인 우커머스 woocommerce 는 상품, 상품카테고리, 태그, 속성 등 schema 가 기본적으로 자동생성되므로 우커머스로 만든 쇼핑몰은 schema 를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WordPress를 위한 완벽한 SEO 설정 : 귀하의 사이트 순위를 상승시키고 트래픽 급증시킬 8개의 플러그인(The Perfect SEO Setup for WordPress: 8 Plugins to Skyrocket Your Rankings and Traffic)

 

121. DMOZ Listed : 많은 사람들은 DMOZ(오픈 디렉토리 검색엔진, www.dmoz.org)의 목록에 올라가 있는 사이트에 대해 추가적인 신뢰를 준다고 믿습니다.

122. TrustRank of Linking Site : 당신에게로 연결된 사이트의 신뢰성이 당신에게 얼마나많은 신뢰등급을 줄지 결정합니다.

123. Number of Outbound Links on Page: 구글의 PageRank는 한정적입니다. 수백개의 아웃바운인드 링크들은 단지 몇개의 아웃바운드 링크들 보다 덜 의도한 방향으로 나아가질 수 있습니다 .

124. Forum Profile Links : 산업수준의 스팸때문에, 구글은 포럼의 개요로부터의 링크를 상당히 가치절하합니다.

125. Word Count of Linking Content : 1000 단어로 이루어진 게시글로부터 받은 링크는 25단어의 토막정보안에 있는 링크보다 더욱 가치가 있습니다.

126. Quality of Linking Content :  빈약하게 쓰여진 또는 선회시킨 컨텐츠로부터의 링크들은 잘 쓰여진 링크들에 비해 많은 가치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127. Sitewide Links: Matt Cutts 은 사이트 도처에 있는 다수의 링크들은 하나의 링크로 세어져서 압축처리된다고 확인해 주었습니다.( sitewide : In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terminology, sitewide refers to the linking and navigation structure that is deployed across an entire Web site. May also be seen written as site-wide. 검색엔진최적화 영어로, sitewide(site-wide)는 전체 웹사이트에 걸쳐 내용을 진전시켜 펼처 나가는  링크연결하기나 위치를 알려주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User Interaction

구글 상위노출 요소들 총정리_128

128. Organic Click Through Rate for a Keyword : 자연검색에서 많은 클릭률을 얻는 페이지는 특정 검색어에 대한 검색결과에서 순위가 상승되어집니다. 수동으로 클릭률을 높힐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검색명령어중 site명령어와 크롬 확장프로그램중 하나인 linkclump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크롬 확장프로그램 linkclump의 사용법은 아래의 저희의 다른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당신을 링크드인 프로로 만들어주는 22가지 조언_기술들 2. 하루에 100 개 이상의 프로파일을 보세요[링크드인 도구 : 크롬확장프로그램 1. linkclump], 2. Profile Hopper

linkclump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

site:www.seenbuy.kr 와 같이 site 검색명령어를 이용하시면 검색엔진이 indexing 한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들이 표시됩니다. 2017.10.07 기준 현재 구글의 경우, 1 페이지에 10개의 URL 이 표시되는데, 한번에 마우스로 드래그하시면 쉽고 빠르게 검색결과페이지내의 최소한 10개의 URL들을 열수 있어 일일이 1개씩 click하시는 것보다 효율적입니다.

title tag

 

129. Organic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 for All Keywords : interaction signal. 모든 키워드에 대한 자연검색의 클릭률은 사람에 근거한(검색자가 클릭한 것으로 보고) 그리고 사용자 상호작용의 신호로서 유리한 순위로서 매겨진다.

Google에서 어떤  용어를 검색하였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Google이 모든 사람이 두 번째 목록을 클릭한다는 사실을 알게되면 결국 두 번째 목록을 첫 번째 지점으로 이동하고 두 번째 지점의 첫 번째 목록을 위로 이동합니다 (두 지점을 뒤집습니다). Google은 사용자 신호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의 순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순위를 높이려면 클릭률을 높이십시오. 이렇게하는 방법은 제목 태그와 메타 설명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링크 구축 없이 검색결과 순위를 올리는 방법으로 CTR을 소개하는 동영상입니다. 영문자막 지원됩니다.

제목태그(Title Tag)와 메타태그(Description Tag)를 확인 및 개선하여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되게 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아래의 저희의 다른 게시글 참조하세요.

제목태그(Title Tag)와 메타태그(Description Tag)를 확인 및 개선하여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되게 하는 방법

130. Bounce Rate(이탈률) : 모두가 동의하는 건 아니지만 대부분의 SEO전문가들이 이탈률이 검색결과 순위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아마도 구글은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들이 얼마나 빨리 페이지 혹은 사이트를 이탈하는가를 통해 품질을 체크하고 있을 것입니다.

131. Direct Traffic(직접 트래픽) : 구글은 크롬 사용자들의 사용기록을 통해 사이트의 직접 방문했는지 그렇지 않은지와 얼마나 자주 방문하였는지를 파악하고 Direct Traffic(직접 트래픽) 숫자가 많을 경우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132. Repeat Traffic :  그들은 방문이후에도 다신 그 페이지 또는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아닌지 살펴봅니다. 재방문자가 많은 사이트는 구글 검색순위가 상승하게 됩니다.

133. Blocked Sites(차단된 사이트들) : Google은 검색 자들이 검색 결과에서 특정 사이트를 차단할 수있는 두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첫 번째는 Chrome 확장 프로그램 입니다. 둘째는 Google이 검색 결과 에서 사이트를 차단하는 방법인데, (이 경우,  차단된 사이트를 방문하여 클릭하여 다시 검색 결과로 돌아 가면 검색 결과에 직접 차단 링크 가 다시 보여집니다. 이러한 경로를 거쳐 차단된 사이트가 Blocked Sites(차단된 사이트들)입니다.

구글은 크롬에서 이 특징(특성. 검색결과에서 특정 사이트를 차단하는 특징)을 중단하였습니다. 그러나 판다는 이 특징(특성)을 품질 신호로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134. Chrome Bookmarks : 우리는 구글이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크롬에서 북마크(책갈피)된 페이지들은 검색순위가 상승합니다.

135. Google Toolbar Data : Search Engine Watch 의 Danny Goodwin 는 구글 툴바의 데이타가 검색순위 요소라고 보고하였습니다. 그러나 페이지 로딩속도와 컴퓨터 파괴 소프트웨어를 제외한 다른 어떤 종류의 데이타를 얻는지 알 수 없습니다.

136. Number of Comments : 댓글이 많이 달리는 페이지는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하며 좋은 품질을 가지고 있다는 신호로 보여집니다.

137. Dwell Time(체류 시간) : 구글은 체류시간을 주의깊게 관심을 가집니다. 구글 검색이후에 사람들이 당신이 페이지에서 얼마나 머물렀는가. 이것은 “long clicks 대 short clicks”으로 종종 언급되어집니다. 만약 사람들이 당신의 사이트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면 그것은 품질지수로서 사용되어집니다.

 

Special Algorithm Rules

구글 상위노출 요소들 총정리_138

138. Query Deserves Freshness: 정해진 검색에 한해 새로 생성된 페이지에 가산점을 줍니다.

최신성이 의미가 없는 페이지는 새로 생성되었다고 해서 우대되거나 오래 되었다고 해서 등한시하지 않는다.

139. Query Deserves Diversity : “Ted”, “WWF” or “ruby”와 같은 애매모호한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에서 다양성을 부여합니다.(참고:다양한 페이들을 노출시켜 검색자로 하여금 선택하게 하여 피드백을 얻는 다는 의미입니다.)

140. User Browsing History : 구글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자주 방문한 페이지는 그 사용자에 한해 검색결과 순위가 올라갑니다.

141. User Search History :최근에 검색한 키워드들과 관련 있는 페이지의 검색결과 순위가 올라갑니다. 예를들어 “reviews(시청자)”라고 검색한 이후에 “toaster(빵굽는 사람(기구)”를 검색하면 구글은 “toaster review(빵굽는 사람(기구) 시청자)”를 검색결과페이지에 보여주고자 합니다.

142. Geo Targeting : 검색사용자의 해당 지역 사이트나 국가코드 도메인이 우선 노출된다.

143. Safe Search : 악담 또는 성인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검색결과는 Safe Search(안심검색)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보여지지 않을 것입니다.

144. Google+ Circles : 구글은 당신이 당신의 구글 플러스 써클에 추가한 저자나 사이트를 높은 순위의 검색결과로 보여줍니다.(로그인한 상태로 검색을 할때만 그러합니다.)

145. DMCA Complaints : 구글은 DMCA(<과학·정보통신>디지털밀레니엄저작권법)에 의해 항의를 받은 페이지에 대해 순위를 강등시킵니다.  

146. Domain Diversity(여러가지 도메인) : 아마도 소위 “Bigfoot Update”는 더많은 도메인들을 각각의 검색결과페이지에 추가하였습니다 (구글은 검색결과 내에 하나의 특정 도메인이 너무 많이 노출되지 않도록 조절하고 있었는데, “Bigfoot Update”이후에 더 많은 하위 도메인들이 검색결과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

147. Transactional Searches(업무상 검색들) : searches 구글은 항공편 검색과 같은 쇼핑관련 키워드들에 대해 때때로 다른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148. Local Searches(지역 검색) : 구글은 자주 구글플러스 지역정보(마이비지니스) 결과를 보통의 자연검색의 상단에 보여줍니다.

구글 상위노출 요소들 총정리_148

( 이미지 출처 : http://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comment-page-35#comment-56208 )

구글 지역 검색에 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아래의 저희의 다른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구글 지역 검색(Google Local Searches) : 구글 마이비즈니스, 구글지도(google maps) (1)

149. Google News Box : 어떤 키워드들은 구글 뉴스 박스에 촉발되어집니다.( 전쟁과 같은 핫이슈인 단어에 대한 검색결과는 뉴스 박스의 기사가 최상단 검색결과로 표시된다는 의미입니다.)

구글 상위노출 요소들 총정리_149

( 이미지 출처 : http://backlinko.com/google-ranking-factors/comment-page-35#comment-56208 )

 

150. Big Brand Preference(대형 브랜드에 대한 선호) : Vince Update 이후에, 구글은 어떤 짧은(검색어숫자가 적은) (브랜드)검색에 대해서는 대형 브랜드의 순위를 상승시키기 시작하였습니다.

 

나머지 다른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은 아래의 게시글(post)로 소개합니다 .

구글 상위노출(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 총정리: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1~50)

 

 

 

 

참고자료 : 1. 검색엔진최적화와 스키마 마크업 (Schema Mar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