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 checkout 행동(결제 행동) 분석

 

참고자료 : 1. [구글 애널리틱스] 쇼핑 행동 분석 

 

1. 개요 

결제 행동 분석( checkout 행동 ) 보고서에서는 사용자가 결제 프로세스를 통해 얼마나 성공적으로 진행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제 유입경로 시각화에서는 어떤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동한 사용자의 수와 각 단계에서 유입경로 과정을 이탈한 사용자의 수를 보여줍니다.

구글애널리틱스 checkout 행동 결제 행동 분석_1

 

2. 보기에 향상된 전자상거래 사용

보기에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사용 설정하고 결제 단계에 라벨을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checkout 행동 결제 행동 분석_2

 

애널리틱스 페이지 상단에서 [관리]를 클릭합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사용할 [보기]를 선택합니다.

보기 항목에서 [전자상거래 설정]을 클릭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checkout 행동 결제 행동 분석_3

 

1단계,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 아래에서 상태를 사용으로 설정합니다.

다음 단계를 클릭합니다.

2단계, 향상된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 아래에서 상태를 사용으로 설정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환 섹션에서 향상된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단, 전자상거래 보고서의 기존 카테고리는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 해제하여 전자상거래 보고서의 기존 카테고리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선택적으로 ec.js 태그에서 정의했던 결제 단계에 라벨을 입력합니다. 이러한 라벨은 표시 목적 전용이므로 애널리틱스에서는 귀하의 결제 경로를 보여 주는 의미 있는 유입경로 시각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단계를 클릭하고 라벨 이름을 입력한 다음 완료를 클릭합니다. 태그 추가하기에서 정의한 단계마다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checkout 행동 결제 행동 분석_4

 

라벨 이름은 결제 행동 보고서에 표시됩니다(예: 로그인/계정 만들기, 배송지 주소, 결제 정보, 주문 검토, 주문하기).

제출을 클릭합니다.

위에서 지정한 라벨대로 결제행동단계가 표시(빨간 박스안)됨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checkout 행동 결제 행동 분석_5

 

3. 활용

분석 자료를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Tip 을 얻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 Tip은 퍼스트몰의 블로그의 게시글  [구글 애널리틱스] 쇼핑 행동 분석 을 확인해보세요.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