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 모션 차트

개요

모션 차트는 한마디로 표현하면 ‘5차원 데이터’라고 할 수 있는데 모션 차트를 이용하면 대부분의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에서 정교한 다차원 분석, 다각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모션 차트에는 많은 기능이 있는데, 예를 들어 값의 범위가 광장히 큰 경우 X축과 Y축을 로그 스케일로 보여줍니다. 애니메이션 속도를 조정할 수 있으며 각 데이터 포인트를 추적하거나, 특정 차트 영역으로 확대해 보여주거나, 가장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기위해 데이터 포인트의 불투명도를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심지어 그래프 표현 형식을 거품형 차트에서 막대 차트로 변경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의 빨간색 화살표를 눌러서 보시면 X축이 시간이 되어 직관적으로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모션 차트

처음에 스크린상에서 여러 측정 항목이 이동하는 것을 보면 눈이 휘등그래질 것입니다. “멋져보이긴 한데, 무엇을 할 수 있지?”가 보통 사람들의 반응인데요. 아래의 구글 애널리틱스 도움말을 참조하시면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분석 기간을 가능한 길게 선택하고, 풍선의 움직임을 천천히 반복적으로 살펴보면 모션 차트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4가지 특성을 사용한 입체적인 데이터 분석으로 새로운 기회나 이상 징후를 더욱 쉽고 빠르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시간 그래프의 왼쪽 상단에 있는 모션 차트 버튼을 클릭하면 모션 차트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는 모든 트래픽 보고서를 사용한 경우이며, 트래픽 소스마다 풍선이 한 개씩 표시됩니다.

 

사용방법

모션 차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보고서에서 모션 차트를 이용하려면 시간 그래프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모션 차트 버튼 을 클릭하세요. 모션 차트가 실행되면 보고서의 각 트래픽 소스에 대해 풍선이 표시됩니다.

[Tip] Flash Required : 플래시가 가능해야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시는 경우, 플래시가 차단된 경우가 많습니다. 꼭 플래시 차단 해제하세요. 또는 플래시 차단을 하지 않는 인터넷 익스플로어 등 다른 브라우저로 살펴보세요. 

 

나. 다음 4가지 차트 속성에 대해 데이터를 표시할 측정기준을 선택합니다.

  • X축: 선형 또는 로그 분포를 사용하여 X축에 표시할 측정기준을 선택합니다.
  • Y축: 선형 또는 로그 분포를 사용하여 Y축에 표시할 측정기준을 선택합니다.
  • 색상: 색상 컨트롤에서 두 가지를 선택합니다. 먼저, 측정기준(이 경우 트래픽 소스)을 모두 동일한 색상으로 표시할지 또는 개별 항목에 대해 서로 다른 색상(따뜻한 색은 높은 값을, 차가운 색은 낮은 값을 나타냄)으로 표시할지 여부를 선택하고, 다음 색상으로 표시할 측정기준을 지정합니다.
  • 크기: 각 측정기준(이 경우 트래픽 소스)을 동일한 크기로 표시할지 또는 측정기준 값에 따라 크기를 다르게 표시할지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예제를 살펴보면 그 사용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10241

 

 

  • 예제 1: 전환율이 높거나 낮은 키워드
    Google Store라는 업체의 전자상거래 활동을 추적하는 Google 웹로그 분석 계정을 살펴 보겠습니다. 전환율이 가장 높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모션 차트를 설정합니다.
    X축: 방문당 페이지수
    Y축: 신규 방문 비율(%) 
    크기: 수익 
    색상: 전자상거래 전환율  
    위 설정을 모션 차트에 적용하려면 아래에 프로필 ID를 입력하십시오.
    프로필 ID:

    차트에 표시된 것처럼 Google Store는 수익 및 사이트 참여도면에서 일관성이 가장 높고 매일 구매가 발생하지만(대부분 신규 방문자) 전환율이 매우 낮은 키워드입니다.
    반대로 google 티셔츠나 google 셔츠는 전환율과 참여도가 모두 높을 뿐 아니라 수익의 흐름도 일정합니다.
    모션 차트가 보여주는 데이터에 근거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google 상품이나 google store와 같은 일반적인 키워드를 구매하는 대신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사이트 게재순위가 높게 나타나도록 사이트 최적화
    2. google 티셔츠나 google 셔츠 같은 구체적인 키워드에 대한 구매 및 지출 확대
    3.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 마련 (대부분의 구매는 신규 방문에서 발생)
  • 예제 2: 언어 및 이탈률
    동일한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 전환율이 높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언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우선 기간을 한 달로 설정하고 모션 차트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십시오.
    X축: 전자상거래 전환율
    Y축: 이탈률
    색상: 수익 
    크기: 방문수  
    위 설정을 모션 차트에 적용하려면 아래에 프로필 ID를 입력하십시오.
    프로필 ID:

    일정 기간 동안 모션 차트를 실행해 보면 영국 영어(en-gb) 콘텐츠의 전환수 및 이탈률은 평균 수준이지만 방문수는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호주 영어는 25위권 밖). 러시아어 및 프랑스어 콘텐츠의 경우 방문자는 적지만 전환율이 높습니다. 스페인어(es-es) 및 브라질 포르투갈어(es-es, pt-br) 사용자는 방문수도 높고 고가의 전환을 비교적 자주 발생시키지만 평균 이탈률이 높습니다.
    위 사실에 근거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영어권 국가에서의 전환율이 높으므로 모든 영어권 국가에서 광고를 게재합니다.
    2. 프랑스 및 러시아의 경우 전환 실행 방문자가 극히 적으므로 번역 시 해당 언어는 우선 순위에서 제외합니다.
    3. 스페인어로 번역한 후 포르투갈어로 번역합니다. 브라질어 사용자가 스페인어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스페인어 번역이 브라질어 사용자의 이탈률을 낮추는지 시험해 봅니다.
  • 예제3: 신규 방문자 vs. 재방문자, 이탈률
    이 예는 전자상거래 통계 외의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 모션 차트 설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좌표는 신규 방문자 및 재방문자 그리고 이탈률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되도록 설정합니다.
    Y축: 이탈률
    Y축: 거래수
    색상: 평균값
    크기: 방문수 
    위 설정을 모션 차트에 적용하려면 아래에 프로필 ID를 입력하십시오.
    프로필 ID:
    다음 모션 차트를 보면 특정 지점에서의 움직임이 같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특정 기간 중에 웹사이트에 큰 문제가 있었거나 조사가 필요한 비정상적 트래픽 소스가 있었음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1. 신규 방문자의 경우 방문수 및 거래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만 전환율은 재방문자보다 낮습니다.
    2. 재방문자의 경우 가치는 높지만 방문수가 늘지 않습니다.


    위 사실에 근거해 Google Store가 마케팅 전략을 재구성할 때 설정할 수 있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참조나 유기적 검색보다 이탈률이 낮은 소스에서 더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도록 유입경로 관리 강화
    2. 신규 방문자 또는 고객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 마련
    3. 결제 과정에서 확보한 고객 이메일 주소를 활용한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이전 방문자 대상 마케팅 또는 고객 유지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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