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에서 direct 유입 경로

참고자료 : 1. 다이렉트 유입의 증가는 좋은 현상일까, 나쁜 현상일까?

2. ([Google Analytics] 6.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캠페인 설정)

구글애널리틱스에서 [획득]->[개요] -> [채널] 또는 [소스/매체]등을 하면 Organic Search, Direct, Referral, Social, Other 와 같은 채널 또는 소스/매체가 표시됩니다. 이중에 유입 경로가 Direct이면 당연히 직접 URL 을 입력하여 들어왔거나 즐겨찾기를 하여 들어왔으려니 하고 넘어갔었는데, 오늘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www.i-help.kr 의 경우,  최근 30일간 유입중 direct 유입은 652 세션으로 전체 유입의 13.57%인데, 지금까지는 URL 을 입력하여 들어왔거나 즐겨찾기를 하여 들어왔으려니 하고 간과했던 유입이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_직접유입

참고 : 구글애널리틱스, 세션(session)의 의미에 관해서는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세션(session)의 의미

 

[ Direct ] 를 click하여 방문페이지를 확인하였더니 /ab-m_board_v-20&board_name=BD4154278&cmt_tbl=comment&PB=54 와 같은 방문페이지가 보입니다. 그런데 어떤 검색자가 http://www.i-help.kr 도 아니고 http://www.i-help.kr//ab-m_board_v-20&board_name=BD4154278&cmt_tbl=comment&PB=54 와 같이 긴 URL의 경우, 즐겨찾기는 가능할 것 갔지만 외워서 입력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_직접유입_1

Direct 유입의 다양한 유형

구글애널리틱스_직접유입_원인_경로

 

다이렉트 유입의 증가는 좋은 현상일까, 나쁜 현상일까? 에 어떤 경우 Direct 유입으로 분류되는지 그리고 다양한 유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 살펴보세요.

 

Direct 유입의 다양한 유형을 추적하는 방법

가.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캠페인 설정

다이렉트 유입의 상당 부분은 맞춤 캠페인 설정을 통해 정확한 유입채널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유입의 소스와 매체, 캠페인명 등을 사용해서 유입 채널을 세부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며 이를 맞춤 캠페인 설정이라고 하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Google Analytics] 6.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캠페인 설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구글 애널리틱스의 맟춤설정 : not provided 의 또다른 해결방법

상기 이미지에 정리된 것과 같이 Direct 유입의 다양한 유형의 원인중 마지막 유형(원인)을 보면 “#9. 기타 브라우저 이슈 등 : 브라우저에서의 프라이버시(privacy) 설정이나 특정 브라우저에서의 기술적 이슈 등으로 인해 리퍼러 정보가 유실된 유입” 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프라이버시 설정을 하는 경우, 검색엔진에서 로그인한 상태에서 검색하는 경우, 검색어(구글애널리틱스에서  [획득] -> [전체트래픽] -> [소스/매체]에서 기본측정기준을 [키워드]로 선택하면 볼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에 (not provided)로 표시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맟춤설정”은 not provided  의 해결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공유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맟춤설정”은 유입시 검색어 및 검색환경(PC, 모바일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일일히 수동으로 확인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상기 Direct 유입의 다양한 유형(원인)의 개념을 이해하시고 활용하시면 Direct 유입의 다양한 유형을 추적할 수 있는 해결방법이 되실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맟춤설정”에 관해서는 저의 다른 게시글 GOOGLE ANALYTICS 유입경로 자세히 보기 : 맟춤설정(어떤 사이트에서 어떤 검색어(경로)로 유입되었는지 알아보기, not provided의 해결 대안) 를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