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마이비즈니스 등록 대행사

구글마이비즈니스(Google My Business(GMB) )의 검색엔진최적화(검색상위노출) 성과 측정

Google MyBusiness 목록은 많은 소규모 지역 비즈니스에 필수적입니다. 업체명이나 브랜드 검색을 위해 업체 정보가 눈에 잘 띄게 표시될뿐만 아니라 소위 “localpack”, 지역 검색 결과(자연검색시 1페이지의 상단에 표시되는 3개의 지역정보) 및 Google지도에서도 표시됩니다. 특히 휴대 기기에서 이 지역 팩은 매우 눈에 띄는 위치를 차지하고 다른 자연 검색 결과를 더욱 낮추게됩니다.

경쟁력있는 틈새 시장에서는 ‘정상적인’ 일반적인 자연 검색(포털 검색) 결과보다 지역검색결과(MyBusiness 목록)에서 순위를 올리는 것이 더 쉽습니다. (자연검색으로 검색결과 1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지만 지역검색 중 3위에 안에 들어 자연검색 1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은 상대적으로 엄청나게 쉽습니다. )

구글 마이비즈니스 등록 대행사

저희 회사는 국내에 몇 안되는 구글 마이비즈니스 등록 대행사입니다.  등록 대행은 기본, 검색엔진최적화(검색엔진 상위노출, SEO)가 저희의 강점입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최적화 전후의 성과 측정 방법을 연구해 보았습니다.

성과측정 방법은 1. Google My Business(GMB 대시보드 > 통계)에서 하는 방법과 2. Google Analytics 및 Google Search Console에서 Google MyBusiness 사용자 추적하기 : Google 마이 비즈니스를 리퍼러(referrer)를 이용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1. Google My Business(GMB 대시보드 > 통계)에서 하는 방법

항상 그렇지만 구글은 쉬운듯 어렵고 어려워보이다가도 알고 나면 쉽습니다. 

Google My Business(GMB) 의 대시보드를 보시면 [통계]가 있습니다. 

‘고객이 내 비즈니스를 검색하는 방법, 내 비즈니스를 찾는 데 사용된 검색어, 고객이 내 비즈니스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Google 제품, 고객액션 등’ 구글 마이 비즈니스의 통계들의 대부분은 1 주/1 개월/1 분기로 나누어 검색기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1 주/1 개월/1 분기로 변경하며 살펴보시면 성과를 측정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객이 내 비즈니스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Google 제품, 고객액션’은 차트로 보여주어 직각적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최근 1분기 이전의 자료는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구글 마이비즈니스의 통계

2. Google Analytics 및 Google Search Console에서 Google MyBusiness 사용자 추적하기 : Google 마이 비즈니스를 리퍼러(referrer)를 이용하는 방법

아래의 UTM 매개변수를 이용한 방법은 매우 훌륭한 추적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자사의 웹사이트가 있고 구글 마이비즈니스에서 웹사이트를 click한 이후의 검색 환경에 대한 통찰(분석결과)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구글 마이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자체 웹사이트에는 추적코드등을 통해 사이트 소유권을 인증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추적이 불가합니다. )

주소, 전화 번호 또는 영업 시간과 같은 가장 중요한 연락처 데이터는 이미 Google에 직접 표시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웹 사이트’버튼을 클릭하여 웹 사이트에서 비즈니스 및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더 얻습니다.

Google MyBusiness 대시보드(백엔드)에는 노출 수 (내 업체 정보가 표시된 빈도), 전화 번호 클릭 수, 길 찾기 버튼 또는 웹 사이트 버튼 및 기타 데이터를 보여주는 몇 가지 보고서가 있습니다.

구글 마이비즈니스의 고객액션

 

한편,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Google My Business 를 이용한 사용자들이 기본적으로 자연 검색( organic google )에 포함됩니다.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실제로 지역검색결과(MyBusiness 목록)을 통해  google my business 에 표시된 웹사이트에 왔으며 그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어떤 페이지를 보았고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보았는가,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 …)을 알아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URL에 매개 변수를 추가하여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URL 작성 도구( Campaign URL Builder )를 사용하면 Google에서 매우 쉽고 간단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홈 페이지의 URL (또는 연락처 또는 서비스 페이지와 같은 MyBusiness 프로필에 추가하려는 다른 URL)을 입력하고 주어진 필드에 추가 정보를 입력하여 UTM 매개 변수를 추가하십시오.

utm_source=google&utm_medium=organic&utm_campaign=mybusiness&utm_term=1080

URL 작성 도구_Campaign URL Builder

Google은 MyBusiness 프로필( 구글 지역 정보 )가 자연 검색과 지도 검색외에 다른 곳에서는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는 Google을 통해 항상 방문 할 것이므로 소스는 “Google”로 해주세요.

보통 우리는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검색결과페이지(SERP) 또는 Google지도에서 자사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목록을 볼 것이므로 “organic(유기농)”을 입력해주세요.

캠페인 이름으로 우리는 Google my business(GMB) 를 추적하고 있으므로 “mybusiness”정도로 해주세요.

캠페인 단어(Campaign Term : Identify the paid keywords) 및 캠페인 내용(Campaign Content : Use to differentiate ads ) 입력란에는 차별화를 위해 두 가지 매개 변수가 추가로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지점이 있고 더 많은 MyBusiness 지점 목록이 있는 경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도시 또는 우편 번호가 여기에 전달 될 수 있으므로 나중에 어떤 항목이 클릭을 가져 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GMB(GMB > [정보] 의 중간 URL 부분) 에 웹사이트 url 외에 메뉴 URL, 미리보기 URL, 예약 URL 등을 추가하였다면 모든 링크에이 매개 변수를 추가하십시오! 

GMB 추가 URL

URL 작성 도구( Campaign URL Builder )를 사용하여 얻은 아래의 매개 변수를 2019-07-24 GMB의 웹사이트 주소에 넣었습니다.  애널리틱스에 표시되는 결과는 다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https://www.i-help.kr/?utm_source=google&utm_medium=organic&utm_campaign=mybusiness

 

보고서는 Google 애널리틱스의 획득 / 전체 캠페인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Track Google MyBusiness Users in Analytics & Search Console )

 

물론 더 많은 옵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MyBusiness 캠페인을 사용하여 MyBusiness 사용자를 다른 소스의 사용자와 비교할 수있는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리마케팅 캠페인에서 맞춤 잠재 고객을 설정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의 MyBusiness 실적

MyBusiness 항목의 성과가 Google Search Console의 검색 애널리틱스 보고서에도 표시되는 것은 흥미 롭습니다.

링크에 태그를 추가 한 후 Search Console에서 URL 매개 변수를 필터링( 페이지를 utm으로 설정하면 매개 변수 필터링이 됩니다. )하시면  MyBusiness 목록의 실적에 대한 데이터들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에 지점을 매개 변수에 넣었다면 지점별로 얻은 실적(클릭률)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Track Google MyBusiness Users in Analytics & Search Console )

 

현지 트래픽에 대한 통찰력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모든 지역 비즈니스에 맞게 조정할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자료 출처 : 1. Track Google MyBusiness Users in Analytics & Search Conso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