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마이비즈니스 등록 대행사

[추천]구글마이비즈니스(Google My Business, GMB) )의 검색엔진최적화(검색상위노출) 성과 측정 :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한 측정 방법

Google MyBusiness 목록은 많은 소규모 지역 비즈니스에 필수적입니다. 업체명이나 브랜드 검색을 위해 업체 정보가 눈에 잘 띄게 표시될뿐만 아니라 소위 “localpack”, 지역 검색 결과(자연검색시 1페이지의 상단에 표시되는 3개의 지역정보) 및 Google지도에서도 표시됩니다. 특히 휴대 기기에서 이 지역 팩은 매우 눈에 띄는 위치를 차지하고 다른 자연 검색 결과를 더욱 낮추게됩니다.

경쟁력있는 틈새 시장에서는 ‘정상적인’ 일반적인 자연 검색(포털 검색) 결과보다 지역검색결과(MyBusiness 목록)에서 순위를 올리는 것이 더 쉽습니다. (자연검색으로 검색결과 1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지만 지역검색 중 3위에 안에 들어 자연검색 1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은 상대적으로 엄청나게 쉽습니다. )

구글 마이비즈니스 등록 대행사

저희 회사는 국내에 몇 안되는 구글 마이비즈니스 등록 대행사입니다.  등록 대행은 기본, 검색엔진최적화(검색엔진 상위노출, SEO)가 저희의 강점입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최적화 전후의 성과 측정 방법을 연구해 보았습니다.

성과측정 방법은 1. Google My Business(GMB 대시보드 > 통계)에서 하는 방법과 2. Google Analytics 및 Google Search Console에서 Google MyBusiness 사용자 추적하기 : Google 마이 비즈니스를 리퍼러(referrer)를 이용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1. Google My Business(GMB 대시보드 > 통계)에서 하는 방법

항상 그렇지만 구글은 쉬운듯 어렵고 어려워보이다가도 알고 나면 쉽습니다. 
Google My Business(GMB) 의 대시보드를 보시면 [통계]가 있습니다. 
‘고객이 내 비즈니스를 검색하는 방법, 내 비즈니스를 찾는 데 사용된 검색어, 고객이 내 비즈니스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Google 제품, 고객액션 등’ 구글 마이 비즈니스의 통계들의 대부분은 1 주/1 개월/1 분기로 나누어 검색기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1 주/1 개월/1 분기로 변경하며 살펴보시면 성과를 측정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객이 내 비즈니스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Google 제품, 고객액션’은 차트로 보여주어 직각적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최근 1분기 이전의 자료는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구글 마이비즈니스의 통계

 

2. Google Analytics 및 Google Search Console에서 Google MyBusiness 사용자 추적하기 : Google 마이 비즈니스를 리퍼러(referrer)를 이용하는 방법

아래의 UTM 매개변수를 이용한 방법은 매우 훌륭한 추적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분석 방법은 자사/자신의 웹사이트가 있고 구글 마이비즈니스에서 [경로요청], [전화하기], [웹사이트(방문)] 등 call to action 중 [웹사이트(방문)]을 선택한 경우에만, 검색 환경에 대한 통찰(분석결과)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구글 마이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통계 페이지 = insight page를 직접 추적할 수 없습니다. 소유권 인증 코드나 추적코드등을 통해 사이트 소유권을 인증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추적이 불가합니다. )
주소, 전화 번호 또는 영업 시간과 같은 가장 중요한 연락처 데이터는 이미 Google에 직접 표시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웹 사이트’버튼을 클릭하여 웹 사이트에서 비즈니스 및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더 얻습니다.
Google MyBusiness 대시보드(백엔드)에는 노출 수 (내 업체 정보가 표시된 빈도), 전화 번호 클릭 수, 길 찾기 버튼 또는 웹 사이트 버튼 및 기타 데이터를 보여주는 몇 가지 보고서가 있습니다.
구글 마이비즈니스의 고객액션
 
한편,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는 Google My Business 를 이용한 사용자들이 기본적으로 자연 검색( organic google )으로 분류됩니다.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실제로 지역검색결과(MyBusiness 목록)을 통해  google my business 에 표시된 웹사이트에 왔으며 그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어떤 페이지를 보았고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보았는가,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 …)을 알아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URL에 매개 변수를 추가하여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UTM 코드 생성

Google 마이 비즈니스를 위한 UTM 코드(매개 변수) 생성은 다음 도구를 통해 수행 할 수 있습니다.

 
URL 작성 도구( Campaign URL Builder )를 사용하면 Google에서 매우 쉽고 간단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홈 페이지의 URL (또는 연락처 또는 서비스 페이지와 같은 MyBusiness 프로필에 추가하려는 다른 URL)을 입력하고 주어진 필드에 추가 정보를 입력하여 UTM 매개 변수를 추가하십시오.

utm_source=google&utm_medium=organic&utm_campaign=mybusiness&utm_term=1080

URL 작성 도구_Campaign URL Builder
Google은 MyBusiness 프로필( 구글 지역 정보 )가 자연 검색과 지도 검색외에 다른 곳에서는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는 Google을 통해 항상 방문 할 것이므로 소스는 “Google”로 해주세요.
보통 우리는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검색결과페이지(SERP) 또는 Google지도에서 자사/자신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목록을 볼 것이므로 “organic(유기농)”을 입력해주세요.
캠페인 이름으로 우리는 Google my business(GMB) 를 추적하고 있으므로 “mybusiness”정도로 해주세요.
캠페인 단어(Campaign Term : Identify the paid keywords) 및 캠페인 내용(Campaign Content : Use to differentiate ads ) 입력란에는 차별화를 위해 두 가지 매개 변수가 추가로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지점이 있고 더 많은 MyBusiness 지점 목록이 있는 경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도시 또는 우편 번호가 여기에 전달 될 수 있으므로 나중에 어떤 항목이 클릭을 가져 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Google 마이 비즈니스에서 UTM 매개 변수가 포한됨 URL을 업데이트하는 방법

새 UTM 문자열을 URL에 추가하여 GMB 목록에 추가 할 차례입니다.

위에서 Google 캠페인 URL 작성기, Google 웹 로그 분석 URL 크롬 확장 를 통해 생성한 UTM 코드을 Google My Business 의 website url 에 넣어줍니다. 

Google에 내 비즈니스에 로그인 :
https://business.google.com

  • 위치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 정보를 클릭하십시오
  • 웹 사이트 섹션 수정 및 URL 업데이트

 

Google 마이 비즈니스 URL을 업데이트하는 방법_1

위에서 Google 캠페인 URL 작성기, Google 웹 로그 분석 URL 크롬 확장 를 통해 생성한 UTM 코드을 Google My Business 의 website url 에 넣어줍니다. 

Google 마이 비즈니스 URL을 업데이트하는 방법_2

 

GMB(GMB > [정보] 의 중간 URL 부분) 에 웹사이트 url 외에 메뉴 URL, 미리보기 URL, 예약 URL 등을 추가하였다면 모든 링크에이 매개 변수를 추가하십시오! 
GMB 추가 URL

 

 

Google 웹 로그 분석에서 트래픽 소스를 수집하고 있는지 테스트하는 방법

Google 웹 로그 분석에서 실시간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 사이트로 들어오는 실시간 트래픽을 볼 수 있습니다.
Google 웹 로그 분석에서 트래픽 소스를 수집하고 있는지 테스트하는 방법
 

당신이 볼 수있는 것은 “무료”매체와 “local”소스입니다.(한국어 버전 애널리틱스에는 organic이 무료 매체로 표시됩니다. 
URL 매개 변수를 통해 선택됩니다.
? utm_source = local & utm_medium = organic & utm_campaign = gmb
이것이 확인되면 UTM 추적 코드가 작동합니다.
 
UTM 매개 변수를 생성하고 Google 웹 로그 분석을 사용하면 더 쉽게 작업 할 수 있습니다. 유입 이력이 있으면(UTM 매개변수 를 설치하고 1일이 경과하면) 다음으로 이동하여 웹 로그 분석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획득
  • 채널
  • 소스> local(로컬) 또는 캠페인> GMB
또한 일을 훨씬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이 트래픽 채널을 다른 채널과 비교하기 위해 맞춤 세그먼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는 Google 애널리틱스의 획득 / 캠페인 / 전체 캠페인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Track Google MyBusiness Users in Analytics & Search Console )

 
물론 더 많은 옵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MyBusiness 캠페인을 사용하여 MyBusiness 사용자를 다른 소스의 사용자와 비교할 수있는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리마케팅 캠페인에서 맞춤 잠재 고객을 설정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하의 초록색은 “2. How to track Google My Business traffic using Google Analytics” 을 마저 정리하지 못한 부분입니다.  이미지를 한국어 애널리틱스로 변경하면 마저 정리해주세요. 

 

What is custom segmentation?

They segments of data that allows you to view trends for a specific channel grouping.
This includes demographic data like:
Age, Gender, and Interests as well as behavior metrics like Bounce rates and time spent on page.
Creating a custom Segment in Google Analytics is simple.
In Google Analytics you want to break down the parameters of your UTM or custom URL.
These are: ?utm_source=local&utm_medium=organic&utm_campaign=gmb
So in Google analytics go to Aquisition > Add Segment > New Segment > Traffic Sources.
Name the segment Local Organic Search.
In traffic sources we create the following naming conventions.
  • Campaign: gmb
  • Medium: organic
  • Source: local
Don’t forget to save the segment.

I cannot emphasize this enough.
Make sure that you keep your parameters all lowercase as this is case sensitive

What it looks like when comparing channels

How it looks on its own

 

맞춤 분류 란 무엇입니까?

특정 채널 그룹의 트렌드를 볼 수있는 데이터 세그먼트입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인구 통계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연령 , 성별 및 관심 분야 뿐만 아니라 행동 과 같은 측정 바운스 비율 과 시간이 소요 페이지.
Google 웹 로그 분석에서 맞춤 세그먼트를 만드는 것은 간단합니다.
Google 웹 로그 분석에서 UTM 또는 맞춤 URL의 매개 변수를 분석하려고합니다.
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utm_source를 = 지역 및 utm_medium을 = 유기 및 utm_campaign을 = GMB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Aquisition> 세그먼트 추가> 새 세그먼트> 트래픽 소스로 이동하십시오.
세그먼트의 이름을 Local Organic Search로 지정하십시오.
트래픽 소스에서 다음과 같은 명명 규칙을 만듭니다.
  • 캠페인 : gmb
  • 중간 : 유기
  • 출처 : 지역
세그먼트를 저장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나는 이것을 충분히 강조 할 수 없다.
대소 문자를 구분하므로 매개 변수를 모두 소문자로 유지하십시오

채널을 비교할 때의 모습

자체적으로 보이는 방법

 

Google Search Console의 MyBusiness 실적

MyBusiness 항목의 성과가 Google Search Console의 검색 애널리틱스 보고서에도 표시되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GMB(GMB > [정보] 의 중간 URL 부분) 에 UTM 매개 변수를 추가한 후 Search Console에서 URL 매개 변수를 필터링하시면( [+신규] -> [페이지]를 선택하시고 필터에 utm으로 설정하면 매개 변수 필터링이 됩니다.)   MyBusiness 목록의 실적에 대한 데이터들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에 지점을 매개 변수에 넣었다면 지점별로 얻은 실적(클릭률)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어 수, 페이지, 국가, 기기, 검색 노출, 날짜등에 대한 상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Track Google MyBusiness Users in Analytics & Search Console )

 
현지 트래픽에 대한 통찰력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모든 지역 비즈니스에 맞게 조정할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자료 출처 : 1. Track Google MyBusiness Users in Analytics & Search Console

                   2. How to track Google My Business traffic using Google Analytics

 

 

상희 김
Author: 상희 김

검색엔진최적화, 인바운드마케팅, 유튜브최적화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