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필요성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최종 목표

 

SEO vs SEM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비용을 지불하고 특정 검색 키워드를 구입하여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리스트 상위에 자신의 웹사이트나 웹페이지를 노출시키는 방식(검색엔진을 활용한 마케팅, SEM, Search Engine Marketing)과는 다른 것으로

 

SEO ?

검색엔진은 웹페이지의 중요도 체크 알고리즘을 이용해 검색 결과를 선택하는데, 이 선택에 영향을 주도록 자신의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입니다.

 

SEO 의 최종 목표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자신의 웹사이트 혹은 웹페이지를 검색엔진의 로봇에 잘 수집되도록 최적화 하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이용자에게 더 좋은 검색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사이트운영자는 검색상위노출을 목표로 하나 SEO를 통해 근본적으로는 이용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해당 웹사이트로의 방문 유입을 지속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SEO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자신의 웹사이트를 알릴 수 있는 가장 큰 광고 수단이므로 반드시 웹사이트 구축 초기 기획 단계에서부터 고려되어야 하고, 개발 및 검수, 운영 단계에 이르기 까지 전반에 걸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항목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필요성

출처 : KISTI 지식리포트 제25호,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검색순위 올리기 전략], 2011년 11월 09일 인쇄, 펴낸곳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에 Organic Search와 Paid Search가 있는데, 전자는 검색 키워드에 가장 적합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며, 후자는 광고성 검색결과를 의미합니다.
– Organic Search는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즉, 사람의 조작 없이(자연적인, organic) 검색 엔진의 랭킹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 검색된 결과를 의미하고, Paid Search는 비용지불(paid)이라는 사람의 조작에 의해 노출되는 검색결과를 의미합니다.
–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통해 Organic Search 결과리스트의 상단에 자신의 웹사이트나 웹페이지가 올 수 있도록 최적화해야 합니다.

 

구글은 통합검색에서 사용되는 Google Instant 기능은 이용자가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할 때마다 즉시 새로운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데스크탑과 모바일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데, 이 기능을 이용하게 되면 검색 이용자는 검색결과의 두 번째 페이지까지 확인하지 않고도 첫 페이지에서 원하는 검색 결과를 찾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구글 instant 검색결과_검색엔진최적화의 필요성_SEO_2

 

구글 organic search_자연검색와 paid search_유료검색_검색엔진최적화의 필요성_SEO_3

 

검색결과 첫 페이지 중 상위 5개 안에 노출되도록 한다면 검색엔진으로부터의 유입률을 극대화 할 수 있고 이것이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필요한 첫번째 이유입니다.
– 통계에 따르면 검색엔진 이용자들은 대부분 1~3페이지 이내의 자료만을 참조하며, 60% 이상의 이용자는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만을 참조하고, 90% 이상의 이용자는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 3순위 내에서 클릭을 합니다.
– 2011년 최근 통계에 의하면, 검색결과의 최상위 5건에서 약 72% 정도의 클릭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검색결과 순위에 따른 클릭율_검색엔진최적화의 필요성_SEO_1

아래의 자료는 검색결과페이지에서 1개이상을 조회하여 정보를 찾아보았을때의 조회결과를 %로 나타낸 것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의 2013년 온라인 글로벌마케팅 교육인 [검색엔진마케팅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활용 Search Engine Optimization ; Social Network Service]의 자료입니다. 자연검색(Organic search)인, 웹 검색결과 클릭율이 Paid Search 인, CPC보다 3배 이상 높게 나왔으며 이것은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이 유료 검색 광고보다 효과가 월등히 좋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웹검색결과클릭율이CPC보다3배이상높다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통해 검색결과 상위에 자신의 웹사이트 정보가 노출되기 시작하면, 이용자의 유입이 증가하게 되고 검색엔진은 이 웹페이지를 더욱 중요한 결과 페이지로 인식하게 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클릭이 증가하게 되어 결과적으로는 검색엔진을 통해 광고를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은 최적화 하려는 사이트의 컨텐츠가 이용자의 클릭이 많을수록 좋은 정보라고 인식을 하기 때문에, 사이트 운영자는 사이트가 양질의 컨텐츠(정보)를 생산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검색엔진은 검색 이용자가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한 후 결과 페이지 중 하나를 클릭하고 나서 다시 검색결과 화면에 다른 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으면, 처음 방문 페이지의 결과가 유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인식하여 처음 클릭한 페이지에 가중치를 부여하게 됩니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구글의 세계 검색 점유율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모바일 검색에서의 구글의 점유율은 98.3%로 거의 전 세계 모바일 검색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국내에서도 구글 검색이 영역을 확장하고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있고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이 더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기업적 필요성에 관해서는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셀프 검색엔진최적화의 기업적 필요성(기업들이 self SEO에 관심을 갖는 배경)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