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구글맵(구글지도, 구글지역정보, GMB) 마케팅 아웃소싱 전문 크몽

저는 이 사이트를 구글지역정보의 리뷰(댓글)을 수동으로 달수 있는 채널로 소개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살펴보니 검색엔진최적화 상품도 많이 판매합니다. 경쟁자들이 활동하는 플랫폼이면서 저희가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개요

개요는 아래의 나무위키에 소개된 내용으로 충분히 파악이 가능합니다. 

프리랜서 마켓 No.1 크몽

마케팅, 디자인, IT·프로그래밍, 콘텐츠 제작 등 11개 카테고리의 외주, 아웃소싱 가능한 프리랜서 마켓.
 
 

1. 개요[편집](출처 : 나무위키의  크몽 )

2012년 창립된 프리랜서 혹은 타인이 가지고 있는 무형의 서비스, 지식 등을 거래하는 프리랜서 마켓. 유사한 프리랜서 마켓의 종류는 탈잉오투잡숨고레슨몬재능넷재능마켓 도깨비 등이 있다.

 

2. 상세[편집](출처 : 나무위키의  크몽 )

랭키닷컴의 순위를 근거로 들어 프리랜서·아웃소싱 1위[1]임을 주장하는데 랭키닷컴 순위야 워낙 신뢰도가 떨어지는 자료지만 구글이나 네이버 트랜드 상에서 경쟁사들을 압도적으로 찍어누르는 것을 보면 꽤 신빙성 있는 주장인 듯. # 실제로 해당 유형의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주업으로 하는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카테고리마다 다소 편차는 있지만 크몽에서의 판매량이 다른 모든 서비스 거래 업체를 마켓을 다 합쳐도 많다고 한다.

원래 서비스 자체는 5000원에 캐리커쳐를 그려주거나, 대신 연애편지를 써준다던지 개인 사용자 위주의 캐쥬얼한 느낌의 서비스였지만, 점점 크몽에 소위 “꾼”들이 유입이 되면서 개인 사용자 위주보다는 비즈니스 거래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2016년부터는 아예 비즈니스 서비스 마켓플레이스를 표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타 업체와 다르게 B2C, 혹은 C2C 느낌을 주는 “재능” 이라는 단어를 사이트 내에서 삭제했다.

다른 프리랜서 마켓들에 비해 인터페이스 화면이 깔끔하고 예쁘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룬다. 이것저것 실험적인 기능들도 자주 업데이트 하는 편. 다만 공지사항을 깔끔하게 무시하는 한국 사람들 특성상 대규모 업데이트를 한 번 하면 혼돈의 카오스가 간혹 벌어진다고. 여기에 고객센터의 문의 수용량이 아직 많지 않아 통화연결이 좀 어려운 편이다. 단, 메일문의는 당일 내로 답변이 오니 가급적 문의사항은 메일로 보내는 게 속편하다.

한 번 독주하면 나머지 업체들을 다 잠식시키는 플랫폼 사업의 특성상 여러가지 지표로 볼 때 타 업체들과의 격차가 점점 더 크게 벌어지고 있는 게 확인된다.

 

3. 역사[편집](출처 : 나무위키의  크몽 )

순수 판매 금액이 1억을 넘긴 판매자가 2015년에 처음 나왔다. # 2016년에 이르러서는 1억을 넘긴 판매자가 10명을 넘어섰다. 더불어 누적거래액이 100억을 돌파했다고. #


2017년 7월에는 불과 몇 개월만에 누적거래액이 200억을 돌파했다. 매출 1억 이상 판매자는 이제 20명에 이른다.# 그리고 2017년 7월 21일부터 프리랜서 마켓들 중 혼자서 유일하게 20% 수수료를 고수하던 크몽도 판매수수료를 내렸다. 그런데 특이한 건 고정 수수료가 아니라 구간별 차등 적용이라는 것. 50만원까지는 기존 수수료 20%를 유지하나 50만원 초과 100만원 이하는 10% 수수료가 붙는다. 100만원 초과건에서는 5%적용이다. 자세한 적용예시는 링크를 참조할 것. #

2018년 1월 누적거래액 300억을 돌파했다. # 2018년 8월 투자 유치에 대해 공개하며 누적거래액 500억 돌파 소식을 알렸다. #

2019년 7월 16일부터 수수료가 각각 50만원 이하 20%, 200만원 이하 12%, 200만원 초과 6%으로 전체적으로 증가하고 기존 100만원 허들이 200만원으로 증가되어 고액 거래 수수료가 대폭 상승하였다.
 

4. 서비스 거래[편집](출처 : 나무위키의  크몽 )

 

구글지역정보 리뷰(댓글) 아웃소싱 채널

 

구글지역정보(구글지도, 구글맵)에서 리뷰(댓글)의 중요성

상위 50 개 로컬 팩 파인더 요소( Top 50 Local Pack Finder Factors )들중 리뷰(댓글)의 요소는 8개가 포함되어 있을 정도를 리뷰(댓글)은 구글지역정보(구글지도, 구글맵)의 순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리뷰안의 긍정적인 감정의 표출 횟수(Positive Sentiment in Reviews)
– 권위있는 리뷰를 다는 사람으로부터 높은 수치 (별표) 등급(별표 4개, 5개 등) (예 : Yelp Elite, Google 지역 가이드 등)(High Numerical Ratings by Authority Reviewers (e.g. Yelp Elite, Google Local Guides, etc.))
– 텍스트를 포함한 기본 (Google) 리뷰 수량 (Quantity of Native Google Reviews (with text))
– 리뷰안에 있는 제품 / 서비스 키워드
– GMB 리스팅에 대한 참여 신호 수량 (목록 전체를 스크롤했는지, 사진 클릭, 리뷰 읽기, Q & A 읽기, 게시물 클릭 등)(Quantity of Engagement Signals on GMB Listing (scrolling through listing, clicking photos, reading reviews, reading Q&A, clicking on Posts, etc.))
– 타사의 이전부터 전하여 내려오는 습관처럼 이루어진 리뷰의 숫자(Quantity of Third-Party Traditional Reviews)
– 리뷰가 있는 타사 사이트의 권한(Authority of Third-Party Sites on Which Reviews Are Present)
– 리뷰의 전체 속도 (네이티브 + 타사)(Overall Velocity of Reviews (Native + Third-Party)) : Native는 자신의 GMB listing(사업장 목록)내에서 받은 리뷰를 의미합니다.

https://www.seenbuy.kr/%ea%b0%95%ec%b6%94%ea%b5%ac%ea%b8%80%ec%a7%80%ec%97%ad%ec%a0%95%eb%b3%b4-%ec%b5%9c%ec%a0%81%ed%99%94-%ec%9a%94%ec%86%8c%eb%93%a4-%ec%a0%95%eb%a6%ac%ec%83%81%ec%9c%84-%eb%85%b8%ec%b6%9c-%ec%9a%94/#sthash.rrquS8s7.dpbs

 

‘구글지도’ 또는 ‘구글맵’등으로 검색하니 결과값이 126개 정도됩니다.  구글지도(맵) 또는 구글지역정보 관련하여서는 검색엔진최적화를 해준다는 것은 못 찾겠고 리뷰(댓글)을 대행해 준다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크몽에서 취급하는 구글지도 관련 상품들

가격은 리뷰 1건에 3,000원~5,000원 사이로 생각보다는 비쌉니다. 

랭킹순의 중 3위인 GPAKOREA 라는 서비스 제공업체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격정보

 
STANDARD
5,000
(VAT 포함가)
DELUXE
40,000
(VAT 포함가)
PREMIUM
350,000
(VAT 포함가)
패키지 설명
구글맵 리뷰 1건
구글맵 리뷰 10건
구글맵 리뷰 100건
구글맵 리뷰를 정성스럽게 작성 진행해드립니다. 한국, 외국 어디든 가능 / 포토, 일반 가능 / 일별분할가능 구글맵 리뷰를 정성스럽게 작성 진행해드립니다. 한국, 외국 어디든 가능 / 포토, 일반 가능 / 일별분할가능 구글맵 리뷰를 정성스럽게 작성 진행해드립니다. 한국, 외국 어디든 가능 / 포토, 일반 가능 / 일별분할가능
수정 횟수 1 1 1
작업일 1 일 5 일 10 일
 

 

 

검색엔진최적화(SEO)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채널

‘검색엔진최적화’로 검색하니 결과값이 214 개나 됩니다.  50,000원부터 550,000원 정도까지의 사이의 상품들이 대부분인데, 사이트맵 제출등 웹마스터도구를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정도의 작업을 해주고 심도있는 작업은 없는 것 같습니다.   

크몽에서 취급하는 검색엔진최적화 상품들

 

참고자료 : 1. 나무위키의  크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