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척(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본사의 설명은 어려우니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분석 #1: 개념 이해하기  를 참조하시여 개념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1. Introduction to Ecommerce( 전자상거래 보고서 소개 및 사용 설정) E-commerce 추적은 쇼핑사이트의 매출증가와 최적화에 직접적인 통찰을 제공하는 파워풀한 기능입니다. 방문자의 구매 품목과 이유에 대해 알아보세요. 전자상거래 보고서는 거래 및 구매 데이터는 물론이고 귀하의 웹로그 분석 계정에 있는 다른 데이터와 연계된 결과도 보여주어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되는 요인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아래의 보고서를 통해 거래를 각기 다른 관점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제품 실적: 구매한 제품과 수량, 그리고 판매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출 실적: 일별 수익과 각 날짜의 전체 대비 수익 비율을 […]

구글 애널리틱스 대시보드, Google 데이터 스튜디오 베타, Google Data Studio 360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임에도 엔터프라이즈급 분석정보를 제공하는데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 오히려 문제이죠.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대시보드입니다. 대시보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리포트를 볼때 가장 처음 보는 페이지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주요 리포트 내용을 요약하여 모아둔 것입니다. 대시보드는 필요한 내용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핵심 데이터를 골라서 배치할 수 있는데, 한번에 최대 12개까지 리포트를 추가, 변경,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는 사용자별로 정의되므로 로그인하는 사용자가 바뀌면 대시보드도 달라집니다.   테크비디오 | 구글 애널리틱스 첫걸음! 대시보드 만들기 아래의 동영상은 영문으로 설명하지만 한글 자막이 잘 되어 있어 대시보드의 개요와 만드는 방법을 익히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대시보드 만들기 및 맞춤설정 방법은 대시보드 만들기 및 맞춤설정 을 click하세요. […]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내 검색어를 조회하는 방법([사이트 검색] -> [검색어])

대형매장에서 물건을 찾는 고객이 겪고 있는 해프닝을 설명한 동영상인데요.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똑 같은 현상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사이트 검색(Site Search,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 검색] -> [검색어]로 들어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입니다 .   쇼핑몰 사이트라면 아래와 같은 검색창 모두 있으실 것입니다. 사이트 또는 앱에서 검색창을 설치하고 사람들의 검색창 사용 방법을 분석하면 사용자(방문자)의 의도, 행동패턴에 대해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것을 구매유도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웹분석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은 사용자가 검색할 때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신만의 언어로 알려 주기 때문에 정보의 금맥과 같습니다. 가. 구글애널리틱스 내에서 사이트검색을 하는 방법.  1.  사이트 검색을 설치 및 설정하기 ① [관리] -> [설정보기] ②     [사이트 검색 설정]을 [설정]으로 전환 ③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네이버, 다음 등의 국내 검색 포탈에서 검색된 키워드(검색어) 확인하는 방법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키워드와 검색어의 차이

  물론, 네이버 애널리틱스( http://analytics.naver.com ) 에서 네이버를 통해 어떤 검색어로 몇번이나 조회되었는지 조회할 수 있고 정확한 데이타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매번 구글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애널리틱스, 2군데를 확인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입니다. 더욱이 다음( www.daum.net )의 경우에는 확인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도 없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네이버, 다음(www.daum.net) 등의 국내 검색 포탈에서 검색된 키워드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어 소개합니다. 네이버, 다음 등의 국내 검색 포탈에서 검색된 키워드 : [획득] -> [전체 트래픽] 아래 [소스/매체] -> 기본측정기준 [키워드]로하고 두번째 측정기준을 [소스/매체](아래의 이미지 설명처럼 전에는 [획득]->[채널]->[키워드]로 가능했으나 18.3.28 현재는 [획득] -> [전체 트래픽] 아래 [소스/매체] -> 기본측정기준 [키워드]로하고 두번째 측정기준을 [소스/매체] 하셔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검색엔진을 통해 […]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여 전자 상거래 판매를 향상시키는 방법들(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아래의 게시글은 Neil Patel의  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를 번역 및 발췌하고 주석의 형태로 제가 추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이미지 출처 :  How to Use Google Analytics to Boost E-commerce Sales ) 전자 상거래 상점을 운영하는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 필적할 도구는 거의 없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는 2005 년에 출시된 이후  모든 업계의 웹 사이트에 대한 완벽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여행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웹 사이트는 애널리틱스를 이동 도구로 활용합니다. 그러나 전자 상거래 상점의 경우 애널리틱스는 필수도구입니다. 왜 일까요? 전자 상거래는 데이터위에서 번성하기 때문입니다. 전자 상거래 업계에서, 정확한 데이터는 매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리는데 도움을 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

(구글 애널리틱스 중) 인페이지 웹로그 분석(In-Page Analytics Chrome Extension)

      페이지 애널리틱스 Chrome 확장 프로그램 History Google 애널리틱스는 여전히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알려지지 않은 흥미로운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으나 많은 사람들이 이를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0 년 이전 Google 웹 로그 분석은 인 페이지 애널리틱스의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러나 Google 웹 로그 분석 팀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인 페이지 분석 기능((In-Page Analytic)을 제거했습니다.  그 이유는 일관된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이미지 출처 : How to use In-Page Analytics and how it can help boost conversions ) 대신 페이지 애널리틱스 Chrome 확장 프로그램 을 시작했습니다. 18.3월 현재, 인 페이지 애널리틱스에 액세스할 수있는 유일한 방법은 Chrome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저 […]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세션(session)의 의미

1.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링크 클릭 지표인 ‘링크 클릭’과 ‘고유 링크 클릭’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링크 클릭 지표인 ‘링크 클릭’과 ‘고유 링크 클릭’ 두 가지와 세션(session)을 비교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 링크 클릭 : 링크를 클릭한 횟수 – 고유 링크 클릭 : 링크를 클릭한 인원수   2. GA(구글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세션(session) GA(구글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세션(session) 지표는 클릭 횟수가 아닌, ‘방문 횟수’를 카운트합니다. 세션(session)는 ‘방문’ 또는 ‘방문 세션’이라고도 하며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활동한 기간을 의미합니다. 세션은 마지막 행동(클릭, 페이지뷰 등의 상호작용)으로부터 30분간 유지되는 온라인상의 ‘방문행위’를 카운트하는 지표로 하나의 세션 안에서 클릭/페이지뷰/주문을 여러 차례 했더라도 각각의 행동은 모두 1회로 카운트하게 됩니다. 방문자가 웹브라우저를 닫은 시점이나 또는 웹사이트에서 아무런 행동없이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필요성과 계정 생성(추적코드 생성))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필요성과 계정 생성(추적코드 생성))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문자에 대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Google 애널리틱스에 가입하여 추적 ID를 부여받고, 추적 ID가 포함된 코드를 사이트에 추가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왜 필요한지와 어떻게 추적코드를 넣는지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저의 다른 게시글 Google 애널리틱스 시작하기_추적 코드 넣기 포함 를 참조하여 주세요. 또는 아래의 동영상중 “1. 왜 디지털 분석이 중요한가?” 와 “3. 추적 코드 설치하기” 를 참조하세요. 워드프레스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방법들 워드프레스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방법에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가장 많이 사용) 테마의 설정 부분에 추적 코드나 추적 ID를 입력하는 방법 테마의 헤더 파일에 추적 코드를 직접 상입하는 방법(비추천) 이 있습니다. […]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1. 세팅하기, 2. 최적화 도구 360(google optimize 360)와 비교)

Google 최적화 무료 버전에서는 컨테이너당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실험의 개수는 3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더 많은 실험을 동시에 운영하려면 최적화 도구 360으로 업그레이드하세요.) 컨테이너는 웹사이트 실험을 위한 모든 구성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Optimize 고객센터에서는 “웹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을 컨테이너 이름 입력란에 입력하고 일반적으로 테스트할 애널리틱스 속성당 하나의 컨테이너만 설정해야 합니다.”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메인1개당 컨테이너 1개만 되고 실험은 3개까지만 가능하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컨테이너를 몇개나 만들 수 있는지가 가능한 실험의 개수를 결정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컨테이너가 10개가 가능하다면 실험은 30개가 가능하여 굳이 유료버전을 사용할 필요가 없을 것 같은데, 이 부분을 아시는 분은 조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 최적화 360(google optimize)이란? 최적화 […]

A/B Test(split test, 분기테스트, 가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의 의미, 가치, 테스트해야할 변수들

A/B Test(split test, 분기테스트, 가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의 의미 A/B Test(sprit test,  분기테스트, 가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는 마케팅 변수들간의 비교분석으로 더 높은 반응률을 보이는 변수들을 분석해 내는 실험 방법입니다.   보통은 기존의 버전(A)과 새로운 버전(B)를 가지고 랜덤하게 방문하는 사용자 별로 다른 버전을 보여준 후, 의도하는 결과가 높게 나오는 쪽이 어느 쪽인지를 검증해나갑니다. A/B Test(sprit test,  분기테스트, 가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를 운영하는 것은 더 많은 사람들이 홈페이지에 들어오게 하고, 더 많은 리드들을 생성하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A/B Test(split test, 분기테스트, 가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의 가치 A/B Testing(split test, 가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는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수단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