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쇼핑 : 한국에는 네이버지식쇼핑, 전세계는 구글 쇼핑

구글쇼핑( https://www.google.com/shopping?hl=ko )

구글 쇼핑은 구글이 제공하는 쇼핑전용 검색 엔진입니다. 네이버에 지식쇼핑이 있다면 구글에는 구글 쇼핑이 있습니다. 전에부터 정말 관심있게 지켜보았으나 영어권에서만 구글 쇼핑이 지원되어서  국내에서는 활용할 수 없어 더욱 아쉬웠던 온라인 비지니스의 핵심서비스입니다.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상품명을 입력하면, 현재 아마존, 월마트, 이베이 또는 이커머스 사이트등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을 제품명, 가격, 재고, 판매자 등급등을 비교할 수 있도록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러면 검색자는 자신이 원하는 가격의 상품을 온라인 판매자로 부터 구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구글 쇼핑은 마켓에 올라온 다양한 제품을 검색자가 쉽게 비교, 선택할 수 있도록 보여줍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쇼핑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구글 쇼핑도 함께 세일즈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YTN 5분 칼럼-구글판매자 센터(Google Merchant center) (03/06/2018) )

아래의 동영상은 YTN 라디오 방송으로 동영상이 나오지 않지만 오디오(소리)와 한글 자막이 제공됩니다. 구글 쇼핑이 무엇인지 왜 온라인 비지니스의 핵심인지 설명해주는 좋은 미디어입니다.

5분으로 구글 쇼핑을 개요를 파악하기 훌륭한 미디어라 게시합니다.

 

국내 서비스 시작 시점

구글 쇼핑

구글 쇼핑은 국내에서 베타 서비스를 실행하기 위한 사이트도 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 구글 검색창을 통해 구글 쇼핑을 검색하면 ‘구글 쇼핑 베타 바로가기’ 링크가 보여진다. 현재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카테고리별 인기 품목을 보여주는 화면이 나온다. 다만 상품을 클릭하면 쇼핑 관련 검색 결과를 아직 노출하지는 않고 있다. ( 출처 : [단독] 구글 쇼핑, 한국 시장 진출 초읽기… 네이버·카카오와 경쟁 불가피 )

구글은 최근(18년 5월) 쇼핑 서비스인 ‘구글 쇼핑’의 한국용 베타 서비스도 공개했으며 올해 안에 정식 서비스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 쇼핑은 네이버 쇼핑처럼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정보를 한 데 모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오늘Who] 구글의 한국 진격, 구글코리아 이끄는 존 리 역할 커진다. 서하나 기자 hana@businesspost.co.kr | 2018-07-12  )

 

한국내 구글 서비스 형태

구글 자연검색과 구글 쇼핑을 분리하여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형태로 운영될 것입니다.  이것은 네이버가 지식쇼핑 사업을 시작할때 불공정거래로 난항을 겪었던 점을 고려하면 이해가 갑니다.

구글은 지난해 유럽 시장에서 구글 쇼핑 결과물이 검색 결과 상단에 우선 공개되도록 해 공정 경쟁을 저해했다는 이유로 유럽연합(EU)으로부터 과징금 24억2000만유로(약 3조900억원)를 부과받은 바 있다. 이후 구글은 구글 쇼핑 운영을 분리하는 방안을 추진했고 쇼핑 광고의 페이지 상단 노출을 경쟁입찰에 부치는 형태로 사업 운영 방식을 변경했다.

 

구글의 수익구조

구글 쇼핑 광고가 주수익원입니다. 18.7.24 현재는 구글 쇼핑이 국내에서 정식 오픈한 것이 아니어서 구글 쇼핑 광고 수익은 얻지 못하고 있고 소매업 관련 동적 리마케팅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만 애드워즈와 연결하여 동적 리마케팅 광고만 제공하고 있고 이것이 현재 구글의 수익구조입니다.

그러나 구글이 쇼핑 검색 광고가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네이버(NAVER (773,000원▲ 3,000 0.39%))를 살펴보았을때 구글 쇼핑 광고 수익은 상당할 것입니다.  한편, 특히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쇼핑 검색과 구글 쇼핑의 서비스 형태가 유사하다는 점에서 쇼핑광고 시장을 놓고 글로벌 공룡인 구글과 네이버가 직접 시장에서 부딪칠 가능성이 큰 상황입니다.  ( 출처 : [단독] 구글 쇼핑, 한국 시장 진출 초읽기… 네이버·카카오와 경쟁 불가피 )

 

기회

해외수출 기업을 검색엔진최적화(SEO) 고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해 제품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구글 쇼핑에 제품이 등록되면 많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노출 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쇼핑 이용자들로부터 좋은 사용자 평가를 받게되면, 구글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e-Commerce 스토어에 있는 제품들을 구글 쇼핑에 올리고 광고를 하시면 적은 비용으로 온라인 매출 증가를 만들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쇼핑과 작동원리과 거의 같으며 광고비가 저렴하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선점을 통해 네이버 지식쇼핑에서 얻지 못한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판매자 센터( https://merchants.google.com/ ) 

구글 판매자 센터란 Google 판매자 센터는 매장 및 제품 데이터를 Google에 업로드하고 쇼핑 광고와 기타 Google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구글 쇼핑을 시작하려면, 구글에서 운영하는 구글 판매자 센터에 상품을 업로드하고 등록하면 됩니다.

구글 판매자 센터를 이용하시려면 먼저 기존의 구글 어카운트로 판매자 센터에 로그인 합니다.

다음 단계로는 실제 주소, 전화번호, 기술 지원 및 안전한 결재 프로세스와 같은 구글 가이드 라인을 준수하는가의 여부와 구글 마이 비즈니스 등록과 웹사이트 검증등의 확인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구글 판매자 센터에 등록완료후, 제품을 올리기 위해서는, Txt 파일 또는 엑셀 스프레드 시트에다가 구글이 허용하는 형태로 가격, 재고, 배송 정보를 포함한 전체 제품 데이터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올리려는 제품을 규정된 모든 데이터를 파일로 만들어 구글 판매자 센터와 동기화 시키고 에러 없이 성공적으로 동기화가 이루어지면, 업로드 된 제품들이 구글 검색에 쉽고 빠르게 보이게 됩니다. (  YTN 5분 칼럼-구글판매자 센터(Google Merchant center) (03/06/2018) )

Google 판매자 센터 설정하기

Step 1 : 구글판매자센터 계정 생성( merchants.google.com )
Step 2 : 사이트 소유권 인증 및 에외 요청
Step 3 : 구글 판매자 센터 계정과 애드워즈 연결
Step 4 : 피드 등록

 

Google 판매자 센터 설정하기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M5olPp-Rihg )

Step 1 ~ 4까지의 설명은 아래의 동영상중 13:20 ~ 38:50 사이에 있습니다.

 

Step 1 : 구글판매자센터 계정 생성( merchants.google.com )
Step 2 : 사이트 소유권 인증 및 예외 요청

아래의 이미지는 구글 판매자 센터에 처음 접속했을때 흔히 표시되는 화면입니다.

Verify and claim your website URL in Business information > Website. To start promoting your products online, submit your URL for verification.( 온라인으로 제품 홍보를 시작하려면 확인을 위해 URL을 제출하십시오. 비즈니스 정보> 웹 사이트에서 웹 사이트 URL을 확인하고 소유권을 주장하십시오. )

구글쇼핑_사이트제출및인증

[Fix-i]을 click하면

구글쇼핑_사이트제출및인증_1

사이트의 존재는 확인되었으나(Verified, [Business information] -> [about your business]에서 website를 입력해준 경우에 이렇게 표시됩니다. ) 소유권이 주장되지 않았다(Unclaimed)는 의미입니다. [CLAIM YOUR WEBSITE]를 눌러 소유권을 주장하시면 됩니다.

 

  1. 이 페이지의 안내에 나열되어 있는 HTML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2. 파일을 웹사이트에 업로드합니다.
  3. 같은 페이지에 나열된 사이트를 방문하여 정상적으로 업로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HTML 태그

홈페이지에 메타 태그를 추가하세요. 짧은 HTML 코드를 복사하여 웹사이트 코드에 붙여 넣습니다. 이 코드는 마커일 뿐이며 Google에 사이트 접근 권한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사이트 색인 페이지의 HTML 코드를 편집할 수 있어야 합니다. 확인 상태를 유지하려면 웹사이트 URL을 확인하고 신청한 후에도 HTML 태그를 삭제하지 않아야 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Google 애널리틱스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면 사이트 추적에 사용하는 기존 Google 애널리틱스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의 관리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는 웹사이트 URL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데이터에는 접근하지 않습니다.
  1.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2.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3. ‘계정’ 열의 메뉴에서 계정을 선택합니다.
  4. ‘속성’ 열의 메뉴에서 속성 하나를 선택합니다.
  5. ‘속성’에서 추적 정보 > 추적 코드를 클릭합니다.
  6. 추적 ID 및 속성 번호가 페이지 상단에 표시됩니다.
  7. 웹사이트에 대한 추적 코드 스니펫이 웹사이트 추적 아래에 표시됩니다.
  8.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에 대해 생성된 메타 태그를 복사합니다.
  9. 사이트의 홈페이지에 태그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첫 번째 <body> 섹션 앞의 <head> 섹션 안에 들어가야 합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
웹사이트에 컨테이너를 설치합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에서 ‘보기, 수정 및 관리’ 계정 수준의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 컨테이너 ID는 웹사이트 소유권을 확인하는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 데이터에는 액세스하지 않습니다.
  1. Google 태그 관리자에 로그인합니다.
  2. 컨테이너를 만듭니다.
  3. 사이트에 컨테이너 스니펫을 추가하여 컨테이너를 설치합니다.
3단계: 웹사이트 URL 신청

웹사이트 URL을 신청하면 판매자 센터 계정과 연결된 웹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는 독점적 권한을 갖게 됩니다.

Google에 새로운 URL 신청

HTML 파일 업로드, HTML 태그, Google 애널리틱스 또는 Google 태그 관리자 확인을 위한 단계를 완료한 후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판매자 센터 계정의 웹사이트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사용한 확인 방법에 따라 HTML 파일 업로드 상자 또는 다른 방법 상자를 펼칩니다.
확인 및 신청을 클릭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에서 이전에 확인한 URL 신청

판매자 센터 계정과 Search Console 계정에 동일한 이메일 주소를 추가하여 URL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존 Google Search Console 계정에서 도메인이 이미 확인된 경우 판매자 센터에서 해당 URL을 신청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판매자 센터 계정의 Google 계정을 확인된 Google Search Console 계정의 소유자로 추가하는 것입니다.
또는 Search Console 계정의 기존 소유자인 Google 계정을 판매자 센터 계정의 로그인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센터와 확인된 Search Console 계정에 동일한 로그인 이메일을 추가하면 판매자 센터의 목록에 웹사이트가 이미 확인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정에 가입하거나 웹사이트 신청 옵션을 선택하여 비즈니스 정보 페이지에서 웹사이트 URL을 신청해야 합니다.

 

기존 Google Search Console 계정에서 도메인이 이미 확인된 경우 판매자 센터에서 해당 URL을 신청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판매자 센터 계정의 Google 계정을 확인된 Google Search Console 계정의 소유자로 추가하는 것입니다. 또는 Search Console 계정에서 기존 소유자인 Google 계정을 판매자 센터 계정의 로그인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센터와 확인된 Search Console 계정에 동일한 로그인 이메일을 추가하면 판매자 센터의 목록에 웹사이트가 이미 확인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정에 가입하거나 웹사이트 신청 옵션을 선택하여 비즈니스 정보 페이지에서 웹사이트 URL을 요청해야 됩니다.

Step 3 : 구글 판매자 센터 계정과 애드워즈 연결

구글 판매자 센터 계정과 애드워즈 연결

Step 4 : 피드 등록

구글 피드 등록_1

구글 피드 등록_2

구글 피드 등록_3

 

구글 피드 등록_4

피드로 지원되는 파일 형식

데이터 피드를 만들 때는 적절한 파일 이름 확장자를 사용해 파일을 지원되는 파일 형식 중 하나로 저장해야 합니다. 지원되는 파일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xml은 html 로 xml 을 만들어야 하므로 초심자들은 text 파일(.txt, .xlxs, .csv, .tsv)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 구글 시트를 이용하였는데 편리하고 좋았습니다. )

  • .txt: 텍스트
  • .xml: XML
  • .gz: Gnu zip, 압축된 텍스트 또는 XML
  • .zip: Zip, 압축된 텍스트 또는 XML
  • .bz2: Bzip2, 압축된 텍스트 또는 XML
구글쇼핑_피드등록방법들

 

제품 데이터 사양

피드를 구성하는 제품 데이터에 대한 자세한 사양은 제품 데이터 사양 를 참조하세요.(이 사양을 참조해야만 피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품 데이터 사양 예시 파일

예시 파일을 확인하려면 탭 구분(.txt) 또는 탭 구분(.xls)을 클릭하세요(보기 전용, 지원하지 않는 형식).

주의 : 현재 Excel(.xls) 또는 쉼표로 구분된 값(.csv) 파일 형식의 피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업로드하기 전에 텍스트 형식으로 파일을 변환하십시요.

아래는 예시 파일중 excel을 인용한 것으로 어떤 항목들이 들어가는지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id title description google product category
TV_123456 LG 22LB4510 – 22″ LED TV – 1080p (FullHD) Attractively styled and boasting stunning picture quality, the LG 22LB4510 – 22″ LED TV – 1080p (FullHD) is an excellent television/monitor. The LG 22LB4510 – 22″ LED TV – 1080p (FullHD) sports a widescreen 1080p panel, perfect for watching movies in their original format, whilst also providing plenty of working space for your other applications. Electronics > Video > Televisions > Flat Panel Televisions
DVD-0564738 Merlin: Series 3 – Volume 2 – 3 DVD Box set Episodes 7-13 from the third series of the BBC fantasy drama set in the mythical city of Camelot, telling the tale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young King Arthur (Bradley James) & Merlin (Colin Morgan), the wise sorcerer who guides him to power and beyond. Episodes are: ‘The Castle of Fyrien’, ‘The Eye of the Phoenix’, ‘Love in the Time of Dragons’, ‘Queen of Hearts’, ‘The Sorcerer’s Shadow’, ‘The Coming of Arthur: Part 1’ & ‘The Coming of Arthur: Part 2’ Media > DVDs & Videos
PFM654321 Dior Capture XP Ultimate Wrinkle Correction Creme 1.7 oz Dior Capture XP Ultimate Wrinkle Correction Creme 1.7 oz reinvents anti-wrinkle care by protecting and relaunching skin cell activity to encourage faster, healthier regeneration. Health & Beauty > Personal Care > Cosmetics > Skin Care > Anti-Aging Skin Care Kits
CLO-29473856-1 Roma Cotton Rich Bootcut Jeans – Size 8 Standard A smart pair of bootcut jeans in stretch cotton. Apparel & Accessories > Clothing > Pants > Jeans
product type link
Consumer Electronics > TVs > Flat Panel TVs http://www.example.com/electronics/tv/22LB4510.html
DVDs & Movies > TV Series > Fantasy Drama http://www.example.com/media/dvd/?sku=384616&src=gshopping&lang=en
Health & Beauty > Personal Care > Cosmetics > Skin Care http://www.example.com/perfumes/product?Dior%20Capture%20R6080%20XP
Women’s Clothing > Jeans > Bootcut Jeans http://www.example.com/clothing/women/Roma-Cotton-Bootcut-Jeans/?extid=CLO-29473856
image link condition
http://images.example.com/TV_123456.png used
http://images.example.com/DVD-0564738?size=large&format=PNG new
http://images.example.com/PFM654321_1.jpg new
http://images.example.com/CLO-29473856-front.jpg new
availability price sale price sale price effective date gtin
in stock 159 USD 719192194052.00
in stock 11.99 USD 883929165605.00
in stock 99 USD 3348901056069.00
out of stock 29.5 USD
brand mpn item group id gender
LG 22LB4510/US
BBC
Dior
M&S B003J5F5EY CLO-29473856 Female
age group color size shipping shipping weight
US::Standard:14.95 USD 9.2 lbs
US::Express:3.80 USD
US::Express:3.80 USD
Adult Navy 8 Standard US::Express:3.80 USD 750 g

 

제품 데이터 사양 상세

description[설명] (필수)

네이버 지식쇼핑 db를 활용하는 경우, 따로 기재해 주시거나 title [제목] 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세요.

100% 유기농 면으로 만든 남성용 빨간색 기본 폴로 셔츠는 슬림핏이며 왼쪽 가슴에 특징적인 로고가 수놓아져 있습니다. 찬물로 기계 세탁; 수입

구문
최대 2,500자(영문 5,000자)

최소요구사항 개요

  • 제품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방문 페이지의 설명과 일치하게 합니다.
  • ‘무료 배송’과 같은 프로모션 텍스트, 모두 대문자로 구성된 문구, 변칙적인 외국어 문자를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 제품에 대한 정보만 포함합니다. 매장 링크, 판매 정보, 경쟁업체 세부정보, 기타 제품 또는 액세서리를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 형식(예: 줄 바꿈, 목록 또는 기울임꼴)을 사용하여 설명의 형식을 지정합니다.

제품 데이터 사양 상세는 기본적으로 제품 데이터 사양 를 참조하시돼 제가 추가설명해야 할 부분은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price[가격](필수)

아래와 같이 수소점 둘째짜리까지 표시해주고 화폐단위인 “KRW”를 추가해주세요.

예시
15000.00 KRW

구문

  • 숫자
  • ISO 4217

최소요구사항 개요

  • 가격을 0으로 제출해서는 안 됩니다. 약정과 함께 판매되는 휴대기기의 경우는 가격을 0으로 하는 것이 허용됩니다.
  • 미국 및 캐나다
    • 가격에 세금을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 다른 모든 국가
    • 가격에 부가가치세(VAT) 또는 제품 및 서비스세(GST)를 포함합니다.

 

availability[재고] (필수)

필수사항이므로 꼭 기재하셔야하고 “in stock 또는 재고 있음”로 해주세요.
예시
in stock[재고 있음]

지원 값

  • in stock[재고 있음]
  • out of stock[재고 없음]
  • preorder[선주문]

 

google_​​product_​​category[Google_제품_카테고리] (필수)

Google 제품 카테고리의 전체 목록 다운로드 :

다른 언어로 목록을 다운로드하는 방법

  • 도움말 하단의 메뉴에서 해당 언어를 선택합니다. 링크가 선택한 언어로 업데이트됩니다.

.txt 버전에서 텍스트가 깨져 보이지 않게 하려면,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세요.

 

제가 실험해보고자 하는 상품들은 복사기, 프린터기, 복합기 등과 그 소모품인데 이것을 구글 제품 카테고리에서 찾아보니 “345 – Electronics > Print, Copy, Scan & Fax”입니다.

상기 링크를 눌러 제품카테고리를 확인하니 아직 한국용 제품 카테고리는 없어 저의 경우, 미국기준으로 세팅해보았습니다.

 

피드를 upload 로 하는 경우, [FETCH NOW], [RE-PROCESS FEED] 등의 버튼은 “Step 3 : 구글 판매자 센터 계정과 애드워즈 연결”이 되어 있어야 보여집니다.

 

[Products] -> [Feeds] -> [PROCESSING]

처리결과 및 에러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쇼핑 피드처리 결과 보기 및 수정하

에러 내용중 많은 부분은 제품데이터 사양 상세에 관여되어 있는 모든 에러를 수정하고 마침내 처리(processing, 피드 제출)을 완료하였습니다.

구글쇼핑 피드제출 성공 화면

처리(processing, 피드 제출)을 완료후 3 ~ 4 분 뒤에 [Products] -> [List] 에 들어가셨는데, 아래와 같이 피드를 통해 올린 제품들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쇼핑 product list

피드 규칙 설정([Products] -> [Feeds] -> [RULES])

RULES(피드 규칙)은 제품 데이터 사양에 맞게 데이터를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피드 규칙을 사용하면 오류를 해결할 수 있으며 Google에서 피드의 데이터를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작하기 전에 피드 규칙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규칙을 만들 데이터가 생성되도록 판매자 센터 계정에서 피드를 등록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Learn more] 를 선택하면 피드 규칙 설정 상세설명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REAT RULE]을 click하시면 RULES(피드 규칙)을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피드 규칙 사용

피드에 대한 새 피드 규칙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제품에서 피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나. 피드 규칙을 적용할 피드를 선택합니다.

다. 페이지 상단에 있는 규칙 탭을 클릭합니다.

라. 이 피드에 연결된 판매 국가 및 대상 언어가 2개 이상이면 규칙을 적용할 국가를 선택해야 합니다.

마. 규칙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쇼핑 피드 규칙바. 피드 규칙을 적용할 속성을 선택합니다.

피드규칙을 적용할 속성 선택

사. 데이터 소스를 구성합니다.

아. 수정사항을 추가합니다(선택사항).

자. 초안으로 저장을 클릭합니다.

차. 규칙에 대한 변경사항은 초안 모드로 유지됩니다. 변경사항 테스트를 클릭해 규칙의 초안을 제품 데이터에 적용하기 전에 테스트합니다.

카. 적용을 클릭해 새 규칙 또는 업데이트된 규칙을 저장하고 적용합니다. 삭제를 클릭하면 규칙의 초안을 삭제합니다.

 

피드 규칙 페이지에는 규칙이 적용되는 대상 속성의 개요를 제공하는 속성 표가 있습니다.

참고: 피드 규칙 기능은 연속 함수로 작동합니다. 즉, 여러 규칙이 있으면 첫 번째 규칙부터 먼저 실행합니다. 아래에서 다양한 규칙 유형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기본 규칙은 Google에서 보조 또는 기본 피드의 값을 가져와서 피드의 각 속성에 할당한 규칙입니다. 규칙을 맞춤설정하고 싶은 경우 속성 정의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소스 추가

데이터 소스를 구성하여 속성의 데이터를 가져올 위치를 식별합니다. 조건 및 작업(다음으로 설정, 추출, 최신 값 가져오기)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가져올 방식을 지정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사용하면 기존 데이터 소스로 대상을 정의하거나 소스에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쇼핑_데이터소스추가

데이터 소스 작업 사용

‘다음으로 설정’ 사용(Set to)

‘다음으로 설정’ 옵션을 사용하면 기본 피드나 보조 피드에서 가져온 수신 열 조합 및 고정 값으로 대상 속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을 통해 기존 제품 데이터를 추가하고 추가 값으로 데이터를 보강할 수 있습니다. 제목에 브랜드를 추가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다음으로 설정’ 규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수신 열 이름을 지정된 Google 속성으로 설정합니다.
    • 예: Availability[재고]를 다음으로 설정: my_first_feed.stockstatus[내_첫_번째_피드.재고_조건]
  • 고정 문자열 값 하나로 대상 속성을 입력합니다.
    • 예: Condition[상태]을 다음으로 설정: ‘New'[새 상품]
  • 수신 열, 고정 값 또는 처리된 값의 조합으로 대상 속성을 입력합니다. 여러 열이나 값으로부터 문자열을 만들려면 연결 또는 조합 기능을 사용합니다.
    • 예: Title[제목]을 다음으로 설정: my_first_feed.brand + ” ” + my_first_feed.title[내_첫_번째_피드.브랜드 + ” ” 내_첫_번째_피드.제목]

‘추출’ 사용(Extract)

‘추출’ 옵션을 사용하면 소스에서 값을 추출한 후 특정 속성에 할당하여 대상 속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을 통해 기존 제품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른 속성 값을 효율적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목에서 색상 이름을 추출하여 color[색상] 속성을 입력합니다.
color[색상] 속성
  • my_first_feed.title[내_첫_번째_피드.제목]에서 ‘red'[빨간색], ‘blue'[파란색], ‘black'[검은색] 추출
age_group[연령대] 속성
  • my_first_feed.description[내_첫_번째_피드.설명]에서 ‘newborn'[신생아], ‘infant'[영아], ‘toddler'[유아], ‘kids'[어린이], ‘adult'[성인] 추출

고급 옵션을 사용하여 단어가 소스 데이터에 일치되는 방법을 제어하려면 화살표를 클릭하세요.

  • 대소문자 구분: 단어와 문구를 입력된 대소문자와 정확하게 일치시킵니다.
  • 어원이 같은 모든 단어: 어근이 유사한 모든 단어를 일치시킵니다. 예를 들어 단어의 성별이 구별된 경우 지칭하는 성뿐만 아니라 모든 성에 규칙이 적용됩니다.
  • 전체 단어 단위만: 입력된 전체 단어만 일치시킵니다. 예를 들어 ‘female’ 안에 있는 ‘male’이라는 단어를 감지하지 않습니다.
최신 값 가져오기’ 사용(Extract)
가격 및 재고와 관련된 속성의 경우에만 ‘최신 값 가져오기’를 사용하여 2개 이상의 피드에서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값을 찾고 이 값으로 속성을 입력합니다.
예:
  • 최신 값 가져오기: my_first_feed.availability[내_첫_번째_피드.재고] 및 my_supplemental_feed.availability[내_보조_피드.재고]
  • 최신 값 가져오기: my_first_feed.price[내_첫_번째_피드.가격] 및 my_supplemental_feed.price[내_보조_피드.가격]
  • 최신 값 가져오기: my_first_feed.sale_price[내_첫_번째_피드.할인가] 및 my_supplemental_feed.sale_price[내_보조_피드.할인가]
  • 최신 값 가져오기: my_first_feed.sale_price_effective_date[내_첫_번째_피드.할인가_적용_일] 및 my_supplemental_feed.sale_price_effective_date[내_보조_피드.할인가_적용_일]

이전 온라인 인벤토리 업데이트 피드 
가격 및 재고 업데이트에 별도의 피드를 사용하려면 보조 피드를 만들고 ‘최신 값 가져오기’ 규칙을 사용해 기본 피드를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수정사항 추가

수정을 사용하면 특정 속성의 데이터를 변경하는 단계를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조건 및 수정 작업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제품 데이터 사양을 충족하기 위해 제품 제목의 특정 단어를 변경하거나 데이터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수정 작업 사용

‘표준화’ 사용

표준화를 사용하여 지원되지 않는 값을 찾은 후 지원되는 값으로 바꿔서 유한한 값을 허용하는 속성을 최적화합니다. 예를 들어 상태 속성의 경우 ‘used'[중고품], ‘refurbished'[리퍼 상품], ‘new'[새 상품]만 허용되므로 모든 ‘vintage'[빈티지] 인스턴스를 ‘used'[중고품]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찾기 및 바꾸기’ 사용

찾기 및 바꾸기를 사용하여 피드의 단어 또는 구문을 찾고 새 값으로 바꿉니다. 검색어를 개선하거나 제품 데이터를 간소화할 때 이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umps'[펌프스]를 ‘pump heels'[펌프스 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찾기 및 바꾸기 작업은 동시에 실행되지 않고 순차적으로 실행됩니다.
고급 옵션을 적용하려면 화살표를 클릭하세요.
  • 대소문자 구분: 단어와 문구를 입력된 대소문자와 정확하게 일치시킵니다.
  • 첫 번째 일치만 바꾸기: 주어진 속성에서 단어의 첫 번째 인스턴스만 일치시킵니다. 예를 들어 설명이 ‘실버 깃털이 달린 실버 귀걸이’인 경우 ‘실버’의 첫 번째 인스턴스만 바꿉니다.
  • 전체 단어 단위만: 입력된 전체 단어만 일치시킵니다. 예를 들어 ‘female’ 안에 있는 ‘male’이라는 단어를 감지하지 않습니다.

‘추가’ 사용

추가를 사용하여 속성 값 뒤에 단어, 문구 또는 다른 피드 속성을 추가합니다. 검색어를 개선하거나 제품 데이터를 간소화할 때 이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직 색상 값이 포함되지 않은 제목에 색상 값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모든 피드 참조가 실패하는 경우에만 추가 및 앞에 추가 수정이 실패합니다. 예:

  • f1.color[f1.색상]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Append “color: ” +  f1.color[“색상: ” + f1.색상 추가]는 실패합니다.
  • f1.color[f1.색상]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Append “color: ” + f1.color + ” ” +”material: ” + f1.material[“색상: ” + f1.색상 + ” ” + “소재: ” + f1.소재 추가]은 실패하지 않습니다. f1.color[f1.색상]  f1.material[f1.소재] 둘 다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만 실패합니다.

규칙 변경사항의 미리보기 확인

데이터 소스 및 수정 작업을 사용하여 규칙을 변경할 때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 활성 값과 초안 값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 활성 값은 현재 피드 규칙을 적용하면 표시될 값을 보여줍니다.
  • 초안 값은 대기 중인 변경사항을 적용하면 값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 보여줍니다.

변경으로 인해 특정 상품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 보려면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카탈로그에서 상품 ID를 검색하거나 화살표를 클릭하여 임의의 순서로 여러 제품을 넘기면서 확인합니다.

참고: 돋보기나 화살표 버튼을 클릭할 수 없는 경우에는 데이터 소스 또는 수정 규칙을 접어 보세요.

조건 사용

작업 앞에 조건을 추가하면 선택한 조건에 맞는 상품을 피드에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브랜드의 모든 상품에 제목을 적용하려면 ‘브랜드’, ‘=’, ‘Google’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첫 번째 드롭다운 메뉴에서 적용할 피드 속성이나 처리된 속성을 선택합니다. 피드 속성은 특정 피드의 특정 속성입니다. 피드를 선택한 경우 속성 이름을 지정하고 처리 전 피드 값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처리된 속성에는 적용된 피드 규칙이 있습니다.
  2. 두 번째 드롭다운 메뉴에서 조건에 대한 연산자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포함’ 또는 ‘≠’을 선택합니다.
  3. 그런 다음 조건에서 비교할 값을 입력합니다. 정적 값이나 피드의 처리된 속성 값이 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조건과 두 번째 조건을 결합하려면 ‘및’을 선택합니다. 첫 번째 조건과 충돌하지 않는다면 모든 조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조건이 모두 유효하면 작업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규칙을 빨간색  작은 치수 셔츠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규칙을 독립적으로 조건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적용하려면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조건에 규칙이 적용되도록 또는을 선택하고 두 번째 규칙을 입력합니다. 입력한 조건 중 하나라도 유효하면 작업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규칙을 빨간색 셔츠 또는 파란색 셔츠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가격을 입력할 때 통화 기호 없이 숫자만 사용합니다.
  • ‘=’을 사용하는 경우 입력한 값이 피드의 값과 정확하게 일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3.00은 13, $13.00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 값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설정’ 및 ‘최신 값 가져오기’와 같은 작업은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피드 규칙 저장

규칙을 저장하고 피드에 적용하려면 변경사항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경사항이 적용되면 피드를 다시 처리해야 합니다. 새 규칙이 제품 데이터의 최신 업로드 항목에 표시되며 규칙을 다시 변경할 때까지 각 업로드 항목에 적용됩니다.

기존 규칙을 수정하려면 규칙 열에서 규칙이 포함된 회색 상자를 클릭합니다. 규칙에 변경사항을 적용한 다음 변경사항 적용을 클릭하여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제품 데이터를 업로드하여 수정사항을 적용합니다.

 

타사 피드 연결

네이버 지식쇼핑도 타사피드로 바로 연결할 수 있을 것은데 이 경우, [Products] -> [Feeds] -> [RULES]에서 RULES(피드 규칙)을 만들어 사용하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 수동으로  가져온 네이버 지식쇼핑 DB 데이터를 가져온후 구글 sheet에 옮겨 편집하여 올리는 방식으로 타사피드를 연결해었습니다.

지식쇼핑 상품DB url 에서 구글 쇼핑 피드 가져오기

 

 

Google Shopping Feeds Training: Basics, Disapprovals, Maintenance 동영상

아래의 교육 동영상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Google 쇼핑 피드 교육으로 Google 쇼핑 피드를 설정하고 Google Merchant Center에서 피드 및 항목 비 승인을 처리하며 Google 쇼핑 피드를 잘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최신 권장 사항에 대해 알려주는 동영상(시간 1:01:03)입니다.

영문이라 아쉽지만 이렇게 자세히 설명된 글이나 동영상이 국내에는 없기때문에 이것으로 대체합니다. 구글 판매자 센터를 설정하면 생기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공하므로 꼭 참조하세요.

 

판매자 센터 도움말 센터에 유용한 링크

상기 Google Shopping Feeds Training: Basics, Disapprovals, Maintenance 동영상에서 제공하는 특정 주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판매자 센터 도움말 센터에 유용한 링크들입니다.  영문입니다. 판매자 센터 도움말 한글 버전이 부족할때를 대비하여 올려놓습니다.

 

피드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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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 파일 형식 : https://goo.gl/ZX9pdv

피드 업로드 : https : // goo.gl/KzrWLZ

제품 피드 사양 : https://goo.gl/cLFdUz

온라인 제품 인벤토리 업데이트 피드 : https://goo.gl/sclVja

쇼핑 콘텐츠 API : https://goo.gl/ggRRPZ

 

피드 비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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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 센터 진단 탭 : https://goo.gl/mHzd8Z

Google 쇼핑 위반 신고 : https://goo.gl/CIP3ZY

 

피드 유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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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스프레드 시트 용 Google Merchant Center 애드온 : https://goo.gl/QCN7sh

자동 상품 업데이트 : https://goo.gl/OWHgJf

온라인 상품 인벤토리 업데이트 피드 : https://goo.gl/sclVja

고유 상품 식별자 : https://goo.gl/YnQLCl Google 쇼핑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있는 경우 , 쇼핑 피드 또는 Google Merchant Center가 있으면 Google 쇼핑 및 판매자 센터 광고주 커뮤니티 ( https://goo.gl/s7wLCk) 에서 도와 드리겠습니다 .

 

 

참고자료 : 1. YTN 5분 칼럼-구글판매자 센터(Google Merchant center) (03/06/2018)

2. [오늘Who] 구글의 한국 진격, 구글코리아 이끄는 존 리 역할 커진다. 서하나 기자 hana@businesspost.co.kr | 2018-07-12

3.  [단독] 구글 쇼핑, 한국 시장 진출 초읽기… 네이버·카카오와 경쟁 불가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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